검은사막에 추가된 신규 사냥터인 '고리나무 숲'은 55~57레벨의 플레이어들이 사냥하기 적당한 몬스터들이 위치한 곳이다. 여기서 등장하는 '파두스 일족' 몬스터의 공격력과 방어력은 그리 높은 편이 아니라, 가벼운 마음으로 사냥하기 편하다.

55~57레벨대에서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소산 주둔지보다는 수익성이 떨어지며, 경험치도 비슷하거나 조금 떨어지는 정도라는 의견이 많아 신규 사냥터임에도 불구하고 사람이 많은 편은 아니다. 다만, 사람이 적은 만큼 자리싸움 없이 쾌적한 사냥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상점 판매용 아이템의 가격이 싸다는 단점은 있지만, 종류가 한 가지고 무게가 비교적 가벼운 편이라 짧은 시간마다 마차를 찾아갈 필요 없이 말 한 마리만 있어도 지속적인 사냥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수익성과 경험치 효율이 소산보다는 떨어지는 편이지만 최고의 효율을 낼 수 있는 자리를 찾는다면 어느 정도 격차를 완화할 수 있다. 방책과 막사로 구분되는 몬스터 밀집 지역을 찾아 짧은 동선 하에 주기적으로 소환되는 몬스터들을 처치할 수 있는 루트를 잡는 것이 중요하다.

▲ 아케르 경비 초소에서 고리나무 숲으로 향하면, 사냥터가 시작되는 비탈길이 나타난다



◎ 고리나무 숲은 총 6개 정도의 구역으로 나눌 수 있다

▲ 전체 지도를 통해 본 고리나무 숲의 전경, 생산거점 정보 필터를 사용하면 길이 뚜렷해진다


▲ 미니맵을 통해 보다 직관적이고 자세한 확인이 가능하다


고리나무 숲은 6개의 구역으로 나눌 수 있다. 설명하기 쉽도록 임의로 나눈 것으로 플레이어에 따라 조금 더 세분화시키거나, 더 큰 구역으로 나눠볼 수도 있다. 다만, 6개의 구역으로 나눴을 때 어느 정도 높은 사냥 효율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동선을 설정할 수 있다.

6개의 구역을 더 세분화할 경우 사냥할 수 있는 몬스터들의 개체 수가 줄어들 수 있고, 이보다 더 크게 설정할 경우 너무 많은 몬스터들을 상대해야 하므로 동선이 불필요하게 길어질 수 있다.

각 구역마다 1개 이상의 핫플레이스가 존재하는데, 여기서 핫플레이스란 몬스터들의 개체 수가 많은 지역을 의미한다. 즉, 해당 구역에서 가장 많은 몬스터들을 상대할 수 있는 곳으로 사냥 시 효율이 높아지는 곳이다.

핫플레이스의 크기는 구역마다 제각각이며, 플레이어가 가지고 있는 능력치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사냥 방법이 달라진다. 앞서 말했듯 어떤 구역이든 핫 플레이스는 존재하니, 이미 다른 플레이어가 사냥 중이거나 다른 곳으로 이동할 필요가 있을 때는 다른 구역의 핫 플레이스를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 1구역, 고리나무 숲의 최남단

▲ 전체 지도에서 본 1구역의 위치


▲ 미니맵으로 본 1구역과 핫 플레이스의 위치


▲ 아치형 구조의 바위를 지나게 되면 본격적인 1구역이 시작된다


▲ 일렬로 줄지어서 있으므로 길을 따라가듯 몬스터 사냥이 가능하다


▲ 길을 따라가다보면 끝에 도달해 다수의 몬스터와 마주하게 된다


1구역은 고리나무 숲의 최남단의 위치하고 있다. 아케르 경비 초소에서 길을 따라 내려오다 보면, 길을 두고 좌측과 우측에 파두스 일족이 목책을 세우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여기서 좌측으로 향하면 1구역에 들어서게 되는 것이다.

1구역의 본격적인 시작은 아치형 구조의 바위를 지나서 시작한다. 초입과 중간까지는 몬스터의 수가 그리 많지 않은 편이라, 조금 더 많은 몬스터들을 효율적으로 사냥하기 위해서는 더 깊숙이 들어가야 한다. 몬스터들은 구역 좌측에 더 많이 분포하고 있으며, 길을 따라 배치되어 있으므로 동선을 설정하기 쉬운 편이다.

가장 깊숙한 곳에는 파두스 일족이 약간의 공간을 두고 밀집해있는 곳이 있으므로, 길을 따라 배치되어 있는 몬스터들을 함께 사냥 범위 내에 포함시켜두는 것을 추천한다.


◆ 2구역, 아케르 경비 초소로 향하는 길과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

▲ 전체 지도에서 본 2구역의 위치


▲ 미니맵으로 본 2구역과 핫 플레이스의 위치


▲ 고리나무 숲이 시작되는 비탈길의 우측을 보면 사열하고 있는 파두스를 볼 수 있다


▲ 2구역 남쪽 끝으로 이동하면 바둑판 모양으로 배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중앙에는 많은 수의 파두스 일족이 삼삼오오 무리를 짓고 있다


2구역은 아케르 경비 초소에서 고리나무 숲을 향해 갈 때 비탈길을 따라 내려가면 자연스럽게 만날 수 있는 장소다. 1구역과 마찬가지로 아케르 경비 초소로 향하는 길과 그리 멀지 않은 편이다. 주기적으로 재정비가 필요한 플레이어라면 접근성이 좋은 해당 구역에서 사냥을 하는 것도 괜찮다.

비탈길을 내려올 때 우측에 파두스 일족이 바둑판 모양으로 배열되어 있으므로, 핫 플레이스에 가기 전 잠시 들러 빠르게 치고 나올 수도 있다. 다만, 비탈길 옆에 바둑판 배열로 존재하는 몬스터의 수가 많지 않으므로 지속적인 사냥을 하기에는 비효율적이다.

중앙에 위치한 핫 플레이스는 널찍한 평지로 길에서도 길에서 매우 가까운 편이다. 이곳의 몬스터들의 간격은 좁지 않은 편이지만, 대신 수가 많으므로 비교적 효율적인 사냥이 가능하다. 2구역 중앙의 평지에서 조금 더 남쪽으로 들어가면 다른 핫 플레이스도 만날 수 있으니, 하나만으로 부족하다고 생각되면 두 개를 포함한 동선을 설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 3구역, 층으로 구별되어 있는 핫 플레이스

▲ 전체 지도에서 본 3구역의 위치


▲ 미니맵으로 본 3구역과 핫 플레이스의 위치


▲ 3구역으로 향하는 아치형의 나무 구조물, 2구역을 지나쳐 길을 따라가다 보면 만날 수 있다


▲ 또 다른 입구 같은 구조물을 만나게 되는데, 여기서 왼쪽으로 이동해야 3구역이 나타난다


▲ 왼편으로 이동하면 볼 수 있는 3구역의 풍경


▲ 비탈길을 따라 내려오면 이곳이 바로 2층 핫 플레이스다


▲ 아래에도 스테이지가 마련되어 있다, 1층 핫 플레이스


고리나무 숲 거점을 향해 길을 따라 이동하다 보면 만날 수 있는 아치형 나무 구조물 아래를 지나, 왼쪽으로 이동하면 3구역을 마주하게 된다.

3구역은 다른 구역들과는 다르게 층으로 구별되어 있다. 특히, 핫 플레이스로 여겨질 만한 몬스터 무리의 리젠 장소가 따로 분리되어 있어, 한 번에 두 개의 핫 플레이스를 차지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몬스터의 수가 비교적 많은 곳은 남쪽의 핫 플레이스로 층으로 따지자면 2층에 해당한다.

넓은 평지에 다수의 파두스 일족이 군데군데 무리 지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1층 역시 몬스터들이 듬성듬성 무리 지어 있으며, 한 무리씩 순차대로 처치해나가는 것이 동선을 설정하기 수월한 편이다

서쪽 절벽으로 이동하면 몬스터들의 인식 범위 밖으로 갈 수 있어, 필요한 경우 말을 파킹해두거나 잠시 캐릭터를 세워두는 것도 가능하다.

◆ 4구역, 남과 북으로 갈린 핫 플레이스, 본격적인 바둑판 배열의 시작

▲ 전체 지도에서 본 4구역의 위치


▲ 미니맵으로 본 4구역과 핫 플레이스의 위치


▲ 3구역을 지나쳐 4구역으로 향하는 나무 입구


▲ 고리나무들이 우거진 길을 따라 계속 이동하면 어느새 왼편에서 4구역을 볼 수 있다


▲ 중앙의 바위들이 4구역을 남과 북으로 핫 플레이로 가르고 있다


▲ 남쪽의 핫 플레이스


▲ 북쪽의 핫 플레이스, 북쪽에 몬스터가 조금 더 많은 편이다


거대한 나무 입구를 지나쳐 길을 따라 이동하게 되면 왼편에서 4구역을 찾을 수 있다. 4구역에서는 비교적 많은 수의 몬스터들이 바둑판 형식으로 배열되어 있으며, 큰 평지의 중심에 플레이어의 동선을 방해하는 바위가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플레이어의 동선을 방해하는 바위의 존재로 핫 플레이스는 두 개로 나뉘게 된다. 어느 한쪽을 선택하든 몬스터의 수는 적은 편이 아니며, 3구역보다는 접근성이 좋은 편이라 바위를 둘러싸고 돌아가면서 사냥하는 방식의 동선 설정도 가능하다.

다만, 이동 시 고리나무나 목책에 의해 행동에 제한이 생기는 경우가 올 수 있으니, 4구역 동쪽 진입부 배치되어 있는 몬스터들을 사냥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 5구역, 반고리 모양으로 돌아가는 동선

▲ 전체 지도에서 본 5구역의 위치


▲ 미니맵으로 본 5구역과 핫 플레이스의 위치


▲ 4구역 근처의 갈림길, 직진하면 고리나무 숲을 빠져나가고 우측으로 가면 5구역이 나온다


▲ 5구역으로 향하는 갈림길에서 올라오면 바로 마주하게 되는 핫 플레이스


▲ 길과 밀접하게 배치되어 있는 5구역 중앙의 핫 플레이스


5구역으로 갈 수 있는 갈림길은, 울타리와 이정표가 있어 쉽게 알아볼 수 있다. 갈림길에서 평지로 직진하게 되면 고리나무 숲을 빠져나갈 수 있고, 올라가게 되면 5구역이 나타난다.

5구역은 탐험 거점 관리자인 카리드를 포함한 고리모양의 길을 포함하고 있는 장소다. 미니맵 상에서 남쪽에 길게 배치되어 있는 몬스터들은, 절벽 아래에 위치해 있는 몬스터들로 수가 적어 집중적으로 사냥하기에는 효율이 떨어진다.

갈림길 근처의 핫 플레이스의 몬스터들과 고리 형태의 길을 따라 배치되어 있는 핫 플레이스의 몬스터들을 동선에 넣고 처치하는 것이 조금 더 효율적인 방식이다.

5구역부터는 아케르 경비 초소까지 가는 길이 조금 멀어지므로, 소지할 수 있는 무게가 충분하거나 재정비를 많이 할 필요 없는 캐릭터가 사냥하는 것이 좋다.

◆ 6구역, 아케르 경비 초소에서 고리나무 숲으로 이어지는 길의 끝

▲ 전체 지도에서 본 6구역의 위치


▲ 미니맵으로 본 6구역과 핫 플레이스의 위치


▲ 고리 모양의 오른쪽 끝에서 볼 수 있는 6구역, 목책 너머에 핫 플레이스가 있다


▲ 6구역의 핫 플레이스, 꽤 넓은 평지에 파두스 일족 몬스터들이 옹기종이 모여있다


▲ 평지 중앙에 있는 나무와 바위 오브젝트를 둘러싸고 도는 것이 좋다


6구역은 아케르 초소에서 가장 멀리 위치해 있는 곳으로, 재정비가 조금 힘든 편이다. 따라서, 별다른 재정비를 요구하지 않는 캐릭터로 사냥하는 것을 추천한다.

6구역은 고리 모양의 일부를 포함하고 있다. 이때 나머지 고리의 경우 몬스터들이 다수 배치되어 있지만, 간격이 넓은 편이라 효율적인 사냥은 힘들 수 있다. 밀집도가 높은 곳은 고리나무 숲 가장 북쪽에 위치한 핫 플레이스다.

해당 핫 플레이스에는 바둑판 배열과 같은 이상적인 몬스터 배치는 없다. 하지만, 몬스터의 수가 많고 무리가 지어있는 것이 꽤 되는 만큼, 핫 플레이스에서 만으로도 충분한 사냥이 가능하다. 중앙의 나무와 바위 오브젝트를 중심으로 순차적으로 무리를 처치해나가는 플레이를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