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유저들이 기다리던 로스트아크 파이널 CBT가 드디어 23일(수)부터 진행됩니다. 2차 CBT 이후 약 8개월 만인데요.

콘텐츠와 시스템 등 새로 추가된 요소들도 많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건 내가 직접 조작하고 파밍하며 12일간을 함께 할 캐릭터입니다.

지난 테스트에서 서머나와 아르카나, 그리고 전사 계열의 디스트로이어가 새롭게 추가되었다면, 이번에는 기공사와 호크아이를 만날 수 있습니다. 기공사는 근/중거리에서 빠르게 치고 빠지는 기동성과 파워, 호크아이는 원거리에서의 안정적인 화력 집중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아직까지 파이널 CBT에서 어떤 클래스로 플레이할지를 망설이는 모험가분들을 위해 선택할 수 있는 총 12개의 개성 강한 클래스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 화끈한 파괴력과 안정적인 방어력! 전사 클래스


■ 워로드



워로드는 높은 방어력과 생존력을 기반으로 최전방에서 아군을 보호할 수 있는 근접 클래스입니다.

거대한 방패를 쓰는 다양한 방어기술로 적에게 받는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건랜스를 이용한 창격과 포격 기술을 이용한 굵직한 한방 또한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적들의 시선을 끌고 파티원을 보호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냥이나 레이드, 던전에서 파티의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아이덴티티로는 방어/수호 태세를 보유하고 있는데 '방어 태세'는 이동속도가 느려지지만 거대한 방패를 이용해 몸을 보호하여 적의 강력한 공격을 방어하는 게 가능하며, 반면 수호태세는 주변 파티원의 피해를 일부 대신 받아줄 수 있습니다.





■ 버서커



버서커는 거대한 양손 대검을 사용하는 전형적인 근접 전사로 높은 공격력과 방어력 등 전 클래스를 통틀어 가장 안정적인 밸런스를 자랑합니다.

특히 폭주 모드를 이용하면 순간적으로 자신을 강화하고, 특별한 기술을 이용해 화력 집중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폭주 모드는 버서커의 아이덴티티로 공격 시 일정량의 분노 게이지를 획득, 이 분노 게이지가 차면 폭주 상태로 이어지면서 공격과 이동 속도 향상은 물론이며, 폭주 모든 전용 스킬이 추가됩니다.





■ 디스트로이어



거대한 그라비티 해머를 가진 디스트로이어는 무기 특성상 다소 기동성이 떨어지고, 전반적으로 템포가 느린편이지만 강력한 한방을 가진 근거리 클래스입니다.

아이덴티티 역시 이런 특징이 반영된 중력 제어 시스템을 사용하는데, 적을 공격하여 얻은 중력 코어를 이용해 '중력 해방'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코어가 중력 게이지로 전환되며, 가득 모을 경우 자신을 강화하면서 주변 영역 안에 있는 적들을 느리고 약해지게 함으로써 전투를 유리하게 풀어나갈 수 있죠.





▣ 빠른 스피드로 적을 몰아친다! 격투가 클래스


■ 배틀 마스터



배틀 마스터는 체술을 바탕으로 화려한 공중 콤보를 즐길 수 있는 클래스입니다.

다양한 스킬을 통해 치고 빠지는 형태의 운영이 가능하죠. 특히 아이덴티티인 엘리멘탈 버블은 공격 시 최대 3개의 특수한 게이지 '버블'을 획득할 수 있는데, 이를 소모하여 강력한 오의 공격이 가능합니다.

단, 오의 스킬은 성능에 따라 사용되는 버블의 수가 다르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 인파이터



인파이터는 적들에게 파고드는 능력이 우수한 근접 클래스로 건틀렛을 이용한 묵직한 공격을 적들에게 몰아칠 수 있습니다.

공격력과 방어력, 기동력 등 밸런스가 뛰어나며 전투 지속력 또한 좋아서 다양한 상황에서 활약할 수 있는데요. 이런 인파이터의 아이덴티티는 기력/충격 에너지로 기력 스킬을 사용하면 '기력' 게이지가 감소하는 대신 충격 에너지가 증가하고, 반대로 충격 스킬을 사용하면 '충격' 에너지가 줄어드는 대신 기력 에너지가 증가하는 상화 보완의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각각의 게이지를 적절하게 교체해가며 운영하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 기공사



파이널 CBT에서 새롭게 추가된 기공사는 내공을 사용해 근, 중거리 및 원거리에서 다양한 공격을 할 수 있는 클래스입니다.

특히 장법을 이용한 근접 공격과 내공을 이용한 원거리 공격을 조합하여 어떠한 상황에서도 최적화된 전투가 가능하며, 아이덴티티를 활용한 화력 집중도 또한 높은데요.

기공사의 아이덴티티는 '금강선공'으로 기술 사용에 필요한 내공과는 달리, 평소에 축적해 두었다가 필요 시 사용할 경우 소진된 내용을 한 번에 회복시키면서 신체 능력을 대폭 증가시켜 줍니다.

단, 금강신공은 최대 3단계까지 증폭(사용)이 가능하며, 이후 재사용까지는 약간의 대기 시간이 필요합니다.





▣ 원거리에서 강력한 화력으로 적을 제압한다! 헌터 클래스


■ 데빌헌터



데빌헌터는 샷건, 더블 핸드건, 라이플 3개의 총기를 사용하며 빠른 기동성을 바탕으로 원거리에서 화력을 집중하기 좋은 클래스입니다.

아이덴티티 역시 이 3가지 총기를 언제든지 자유롭게 교체할 수 있으며, 총기마다 각각의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최적화된 공격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 핸드건의 경우 넓은 범위를 빠르고 화려하게 공격할 수 있고, 샷건은 가까운 적에게 강력한 피해를 주며, 라이플은 먼 거리에서 적에게 안정적인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총기에 따라 스킬 구성이 다르기 때문에 숙련도와 경험이 중요한 편입니다.




■ 블래스터



거대한 메카닉 런처와 특수 중화기를 사용하는 블래스터는 강력한 화력과 광역 피해에 특화된 클래스입니다.

중갑을 착용하기 때문에 헌터의 기본적인 특징인 빠른 기동성과는 거리가 있지만, 원거리 클래스 중 최상급의 방어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런 블래스터의 아이덴티티는 '포격 모드'인데요. 스킬 적중 시 마나 소모량에 비례하여 채워지는 화력 게이지가 일정량 모일 경우 공격력이 단계적으로 증가하며, 포격 모드를 발동하여 초대형 중화기를 소환. 고정되어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강력한 포격이 가능합니다.




■ 호크아이



기공사와 함께 파이널 CBT에 추가된 신규 클래스로 기계 활과 특수 화살로 원거리에서 민첩하게 적을 공격하는 전투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우월한 이동기를 통한 높은 생존력이 장점인데, 이를 바탕으로 오랜시간 안정적으로 전투를 할 수 있죠. 또한 다양한 상태이상 스킬과 은신을 활용하여 적의 허점을 노리는 것도 가능합니다.

호크아이의 아이덴티티는 '실버호크'로 전투중에 천천히 충전되는 호크 게이지를 모두 모으면, 실버호크를 소환하게 됩니다. 실버호크는 주위의 적을 자동으로 공격하며, 전용 스킬을 사용해 다양한 적의 공격에 대처할 수 있다는 게 특징입니다.






▣ 신비로운 마법 스킬로 적을 유린한다! 마법사 클래스


■ 바드



바드는 12개의 클래스 중 가장 서포트 성향이 강한 클래스로 공격 외에도 아군을 치료하거나 각종 버프를 통해 아군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공격력은 다소 낮은 편에 속하지만, 다양한 지원 능력 때문에 어려운 콘텐츠에서는 파티에 바드 존재 여부에 따라 난이도 체감이 심할 수 있는데요.

아이덴티티 역시 파티원의 공격력을 증가시키거나 체력을 회복할 수 있는데, 사용을 위해서는 적 공격 시 획득하는 세레나데 버블이 필요합니다.




■ 서머너



서머너는 보조 딜러, 탱커 등의 역할이 가능한 다양한 정령들을 소환하는 게 가능합니다.

마법사 클래스의 특성상 체력이 낮아서 이런 정령들을 활용하여 전투를 쉽게 풀어갈 수 있으며, 서머너 자체의 공격 스킬도 다양하기 때문에 두 가지를 어떻게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 사냥 효율이 달라집니다.

이런 서머너의 아이덴티티는 '고대정령 소환'으로 전투를 통해 모을 수 있는 정령의 구슬을 사용하여 강력한 고대의 정령들을 소환할 수 있는데요.

이 정령들은 일반 기술로 소환하는 정령과는 더 강력한 피해를 줄 수 있으며, 각각 차별화된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전에 그 특징을 잘 파악하고 있다면, 상황에 따라 유용하게 선택해서 쓸 수 있습니다.




■ 아르카나



아르카나는 기본적으로 원거리 전투 위주의 다른 마법사 클래스와 달리, 빠른 몸놀림과 연계 기술을 바탕으로 중거리 격투 스타일의 플레이를 지향합니다.

적에게 카드의 마력이 담긴 스택트 효과를 쌓고, 루인 스킬을 이용하여 이 스택트를 폭발시킴으로 강력한 피해를 줄 수 있는데요. 그렇다 보니 실제 조작감 역시 마법사보다는 격투가에 가까운 편입니다.

아이덴티티로는 '카드 덱'을 보유하고 있으며, 카드 게이지가 가득차면 카드 덱안에서 랜덤하게 한장의 카드를 뽑아 그 효과를 활용할 수 있죠. 카드덱 안에는 다양한 효과의 카드들이 존재하지만, 무작위로 카드가 선정된다는 게 특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