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홈페이지 리샤의 편지를 통해 5월 23일 낮 12시에 파이널 CBT가 진행될 로스트아크의 마지막 정보가 공개되었습니다.

장비 시스템 개선과 NPC의 개성 넘치는 스토리를 감상할 수 있는 호감도 시스템 도입, 그리고 이번 파이널 CBT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성향 시스템까지. 모험가들과의 새로운 만남을 위해 꼼꼼하게 준비한 모습인데요.

그래서 지난 3월을 시작으로 파이널 CBT 전까지 리샤의 편지를 통해 어떤 콘텐츠가 공개되었는지 정리해 봤습니다.



■ 신규 직업

* 기공사

기공사는 내공을 사용하여 근접 및 원거리 공격을 다양하게 할 수 있는 중거리 클래스입니다. 장법을 이용한 근접 공격과 내공을 이용한 원거리 공격을 조합하여 순간적으로 폭발적인 공격을 퍼부을 수 있으며, 이러한 특징을 기반으로 다양한 전장에서 실력을 발휘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기공사의 아이덴티티인 '금강선공'은 각종 공격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내공과는 다르게 평소에 자연스럽게 운기되는 기운을 체내에 축적시켜 두었다가 발동시킬 수 있는 선천 기공입니다.

자신의 능력을 최대 3단계까지 증폭할 수 있으며, 내공을 모두 소진하게 되어 일정 시간 동안 내공이 회복되지 않을 때 각 단계를 발동시키면 소진된 내공을 한 번에 회복시켜줄 뿐만 아니라 금강선공이 유지되는 시간 동안 기공사의 신체 능력이 증폭되어 한층 강력한 위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 [공식] 기공사 소개 영상


* 호크아이

호크아이는 민첩하게 움직이며 기계 활과 특수 화살로 적을 공격하는 명사수입니다. 민첩한 이동기를 활용하기 때문에 생존력이 우수하며 이를 바탕으로 비교적 긴 시간 동안 안정적인 전투를 펼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상태 이상 스킬과 은신을 활용하여 적의 허점을 노리는 전투도 가능하죠.

호크아이의 아이덴티티인 '실버호크'는 호크 게이지가 전투 중에 서서히 충전되고 호크 게이지를 모두 충전하면 실버호크를 소환할 수 있는 특성입니다. 실버호크는 주위의 적을 자동으로 공격하며 실버호크 전용 스킬을 사용해 다양한 적의 공격에 대처할 수도 있죠. 실버호크와 함께 하는 전투는 장기전에서 유리한 상황을 만들어줍니다.


▲ [공식] 호크아이 소개 영상


■ 신규 가디언

강력한 보스 몬스터를 처치하고 성취감과 좋은 보상을 얻는 것은 MMORPG의 매력 중 하나입니다. 이번 파이널 CBT에서 처음 선보이는 가디언 3종은 모험가들에게 어떤 시련과 보상을 줄 지 기대가 되는데요. 지난 2차 CBT에서 운영진도 예상하지 못할 정도로 놀라운 모습을 보여준 만큼 이번 파이널 CBT에서도 좋은 성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됩니다.






■ 카오스 던전, 시련의 회랑

제한 시간 안에 전투 지역에 출현한 보스 몬스터를 제압하는 '시련의 회랑'과 차원의 균열을 막기 위해 뒤틀린 공간으로 진입하여 강력한 몬스터를 막는 '카오스 던전'이 파이널 CBT에 모험가들 앞에 나타납니다. 강력한 몬스터를 제압하면 특별한 보상을 얻을 수 있다고 하니 놓치면 절대 안되겠네요.










■ 신규 섬 30여종 추가

로스트아크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섬 콘텐츠. 이번 파이널 CBT에서는 30여 종의 신규 섬이 추가되어 모험가들에게 재미를 선사할 예정입니다. 디렉터 인터뷰에서도 언급 되었듯이 특정 캠페인을 위한 섬이 있는 반면, 인디게임 형식의 색다른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섬도 준비된 만큼 새로운 섬을 찾아다니는 재미도 놓칠 수 없겠죠?








■ 장비 시스템 개선

* 연마 효과 추가

기존 '장비 연마'는 장비의 성능을 강화할 때 효과적으로 사용된 시스템이었습니다. 다만, 단순히 기본 능력만 증가시켰기에 그렇게 매력적이지는 않았는데, 파이널 CBT에서는 연마를 통한 성능 강화가 개선되어 +3과 +5 연마를 달성할 경우 특별한 스킬 보너스 효과가 주어질 예정입니다.

[ 연마 보너스 예시 ]

• 순간 폭발 스킬의 피해량이 3% 증가합니다.
• 화조강림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0% 감소합니다.
• 더블 슬래시의 스킬 피해량이 5% 증가합니다.
• 대재앙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8% 감소합니다.


* 룬 장착

2차 CBT까지 사용되던 어빌리티들은 그대로 유지될 예정이지만, 파이널 CBT에서는 이 "어빌리티들을 성격이 비슷한 것들끼리 엮어 다른 시스템으로 분리"했다고 언급이 되었는데요.

이와 관련하여, 일정 레벨 이상의 무기와 방어구는 '해금석' 아이템을 이용하여 룬을 장착할 수 있는 슬롯을 열 수 있습니다.

해당 슬롯은 총 5가지 색으로 구분되며, 각 슬롯의 색에 맞는 룬을 넣어 장비에 특별한 효과를 부여할 수 있는데, 적의 특징을 파악하여 전략적으로 룬을 선택할 경우 쉽게 상대하기 힘든 적을 공략하는데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 각인

어빌리티에 있던 특별한 효과들은 이제 '각인 시스템'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각인 조각 아이템을 충분히 얻게 되면 각인 수집이 완료되는데, 획득한 각인은 별도의 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각인 도구'를 이용하여 반지에 효과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 각인 효과 ]

• 약물 중독: 회복 아이템 효과가 50% 증가합니다.
• 무적 회피: 이동기 사용 중 무적이 됩니다.
• 슈퍼 차지: 차지 스킬의 차징 속도가 40% 증가하고, 오버 차지 시 치명타 확률이 30% 증가합니다.
• 행운 사냥꾼: 럭키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가 300% 증가합니다.
• 위기 모면: 죽음에 이르는 피해를 입으면 3초간 무적이 되며, 이때 받는 피해의 50%를 회복합니다.
• 실드 관통: 실드에 주는 피해가 50% 증가합니다.
• 기습의 대가: 백 어택 성공 시 피해 배율이 50% 증가합니다.
• 돌격대장: 이동속도가 증가할수록 적에게 입히는 피해가 증가합니다.
• 번개의 분노: 공격 시 일정 확률로 번개 구체를 획득합니다. 번개 구체를 5개 모으면 폭발하며 주변에 피해를 줍니다.


* 어빌리티 스톤 세공

세공 시스템은 더욱 직관성이 높아진 모습으로 개편되었습니다. 세공을 성공할 때마다 능력치 증가 효과를 받게 되며, 더 이상 어빌리티 발동 포인트를 계산하지 않아도 결과적으로 얻게 되는 효과를 쉽게 알 수 있게 되죠.

특히 일정 횟수 이상 세공에 성공하면 추가 능력치도 얻을 수 있습니다.




■ 호감도 시스템 개편

2차 CBT에서 선보였던 호감도는 단지 시스템적으로만 작동하여 NPC와의 교감을 느끼기 힘들었다는 피드백이 많았습니다. 실제 게임 내에서 경험했을 때도 호감도는 단순히 보상을 얻기 위한 수단에 불과했고 큰 효율성을 느끼지 못했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파이널 CBT에서는 호감도 시스템을 개편하여 NPC의 성격을 좀 더 부각하고, 기능적인 측면뿐 아니라 감성적인 영역까지도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호감도를 올리기 위해서는 선물 전달, 악기 연주, 감정 표현을 사용하는 등 기존 방법과 비슷합니다. 다만, 파이널 CBT부터는 하루 동안 인물들과 교류할 수 있는 횟수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제한된 범위 내에서 호감도를 상승시키는 것이 중요한데요.

'선물하기'의 경우 인벤토리에서 사용하는 것이 불편하다는 의견이 많아서 선물 전달 UI가 별도로 제공될 예정이며, 인벤토리뿐만 아니라 창고에 넣어둔 호감도 아이템도 선물할 수 있게됩니다.

여기에 NPC와의 호감이 쌓이면 다음 호감 단계로 발전하기 위한 조건으로 '호감도 퀘스트'가 등장할 예정입니다. 이 퀘스트를 통해 해당 NPC와 더욱 깊이 교감하여 특별한 관계로 발전하게 되며, 단계가 올라갈수록 마음속에 감춰둔 깊은 이야기도 들을 수 있다는군요!








■ 성향 시스템

파이널 CBT에서는 시범적으로 성향 시스템이 도입됩니다. 전투 능력에만 집중된 RPG의 아쉬움을 해소하기 위해 지성, 담력, 매력, 친절 총 4가지로 구분된 플레이어 성향이 추가되는데요.

성향 포인트는 퀘스트, 업적, 몬스터 처치 등 게임 내의 다양한 행위를 통해서 획득하게 되며 나름의 경향성에 의거하여 지적인 행위를 할 때, 용감한 행위를 할 때, 매력적인 행위를 할 때 혹은 친절한 행위를 할 때 이런 포인트들을 얻을 확률이 높습니다.

성향 포인트가 높아지면 모험을 하는 데 있어서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도 있다는 게 특징인데요.

예를 들어, 담력이 높으면 지하묘지 같은 숨겨진 공간에 입장, 혹은 매력 수치에 따라 구매 가능한 옷의 종류가 바뀔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성향으로 플레이하느냐에 따라 추가로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달라질 수도 있겠네요.




■ 그래픽 개선

과거 1차 CBT에서는 그래픽의 전투 가독성, 2차 CBT에서는 최적화에 관련된 부분들을 집중적으로 개선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이번 파이널 CBT부터는 최적화된 기반을 바탕으로 각 지역의 그래픽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킬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이미 일부 지역은 테스트를 통해 최적화와 함께 이런 그래픽 향상이 이뤄졌으며, 앞으로 지역 전반에 대해 조정 작업이 이뤄질 예정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