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시간으로 UEFA 챔피언스 리그(이하 챔스) 결승은 5월 27일 새벽 3시 45분, 우크라이나 키예프에서 펼쳐진다. 상금만 해도 약 200억, 또한 최강의 클럽 팀이라는 명예를 얻을 수 있는 자리기에 모든 축구팬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결승에 오른 팀은 스페인의 레알 마드리드와 영국의 리버풀. 먼저 레알 마드리드는 누구나 인정하는 강팀으로 최근 빅이어를 2번이나 연속 들어 올렸으며 이번 3회 연속 우승을 노리고 있다. 리버풀 또한 자국 리그는 물론 세계적인 강팀으로 위세를 떨치고 있으며, 이번 결승을 통해 10년만에 우승에 도전하게 된다.






■ 레알 마드리드와 리버풀 각팀의 전력은?

- 레알마드리드

UEFA 챔피언스 리그의 모테라고 할 수 있는 유러피언 컵을 포함하면, 레알 마드리드는 최초 우승에 최다 우승의 기록을 보유하게 된다. 통산 42번 참가했으며, 12번이나 우승을 차지한 것이다.

또한, 딱 한 번을 제외하고는 결승에 오르면 기어코 우승을 차지하는 모습을 보여줘, 결승만 가면 빅이어를 들어올린다는 말이 돌 정도다. 더불어 일명 챔스의 남자 호날두의 골이 되살아 나면서 그 기세는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다.

최근 경기 전적 또한 4승 1무 1패로 좋은 편이다. 더불어 자국 리그인 스페인 라리가에서 성적이 3위에 그쳤기 때문에 우승에 대한 큰 목마름을 가지고 있다. 아무래도 팀의 프라이드를 지키기 위해 경기에 임하는 각오가 다를 것으로 생각된다.

아직 정확한 선발 라인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가장 최근 경기를 참고하자면 4-2-2-2 포메이션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벤제마와 호날두를 투톱으로 두고 왼쪽 미드필더에 베일, 오른쪽 미드필더로 모드리치, 수미에는 카세미루와 크로스 그리고 수비는 나초, 라모스, 바란, 마르셀로 마지막 골키퍼는 나바스가 될 것으로 보인다.



▲ 엘클라시코 때 선보인 레알마드리드 선발 라인업





- 리버풀

이에 맞서는 리버풀도 레알 마드리드 전적에는 못지 않다. 22번 참가에 5번 우승 기록을 가지고 있는 강팀이다.

또한 앞서 말한 레알 마드리드의 딱 한 번 결승에서 우승을 저지를 한 팀이 바로 리버풀이다. 물론 해당 경기는 1980-81 시즌 경기로 UEFA 챔피언스 리그가 개편되기 전이긴 하다.

하지만 최근 경기 성적은 3승 3무로 좋은 흐름을 가지고 있다. 또한 레알 마드리드와 마찬가지로 리버풀도 자국 리그에서 성적이 좋지 못해 이번 시즌 4위로 끝낸 바, 결승에 사력을 다할 것이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어떻게 보면 우스갯소리지만 일명 의적풀 발동할 시기가 되었다. 또한 징크스를 깨는 팀 답게 맨체스터 시티의 무패를 저지하듯, 이번 레알 마드리드의 우승을 저지하고 빅이어를 들어 올릴 것이라 많은 이들이 추측하고 있기도 하다.

리버풀 선발 라인을 최근 경기를 참고해 구성해 보자면 포메이션은 4-3-3으로 예상해 본다. 살라와 피르미누, 마네를 공격수로 올리고 중앙에는 밀너, 알렉산더-아놀드, 베이날둠이 포진, 그리고 수비수는 클라인, 로브렌, 반데이크, 로버트슨 마지막 골키퍼는 카리우스가 될 것으로 보인다.



▲ 최근 첼시 전에서 선보인 리버풀 선발 라인업





■ 이 선수를 주목하라!

레알 마드리드에서 주목해야할 선수는 먼저 호날두가 있다. 챔스의 남자라 불릴 만큼 152경기 출전에 120득점이라는 경이로운 기록은 보유하고 있다. 또한 현재 부진한 성적을 거두고 있지만 벤제마 역시 103경기 출전에 55 득점을 자랑한다.

이외 상대 공격수들에게 참교육을 시전 중 인 '라모스'와 함께 수비형 미드필더로 호흡 맞추고 있는 '크로스' & '카세미루'의 조합도 큰 볼거리를 제공할 것이라 예상한다.

레알 마드리드에 호날두가 있다면 리버풀에는 살라가 있다. 비록 챔스의 경험이 적지만 EPL에서 최고의 주가를 자랑하는 공격수인 만큼 현재 호날두, 메시에 근접한 축구신으로 평가 받고 있다.

더불어 피르미누와 마네 공격 조합도 두각을 드러내고 있는 만큼 레알 마드리드의 라모스가 이끄는 수비진을 어떻게 파고 들지 주목해볼만 하다.

마지막으로 EPL 후반에 합류한 반데이크도 리버풀에 적응 완료, 탄탄한 수비의 핵심이 되어 주고 있다. 서루 물고 물리는 공격과 수비의 대결을 지켜보도록 하자.


▲ 호날두와 살라의 선수 비교

▲ 라모스와 반데이크 선수 비교




■ 챔스 우승팀을 맞춰보세요!

최초, 최다 우승의 레알 마드리드냐, 이미 결승에서 한 번 이긴 적이 있는 리버풀이냐? 과연 어떤 팀이 빅이어를 들어올리게 될까요? 투표와 댓글을 통해 우승팀을 맞춰주세요.

투표에 참여하신 모든 분께 300이니를, 우승팀을 맞춰주신 분들께는 추가로 1,000 이니를 선물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