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2일, 로스트아크가 OBT를 실시한 지 한 달이 지나 첫 직업 밸런스 패치가 이루어졌습니다. 그동안 로스트아크의 많은 유저분들이 각 직업의 성능과 밸런스를 두고 열띤 토론을 나누곤 했습니다.

이번 밸런스 패치로 인해 직업마다 큰 변화를 맞이하며 그 성능이 크게 향상되거나 반대로 하향이 이뤄지기도 했습니다. 물론, 별다른 변화 없이 현상을 유지한 클래스도 존재합니다.

이로 인해 직업 인식에도 큰 변화가 찾아왔는데요. 이러한 변화에 만족하는 유저가 있는 반면, 패치 내용에 불만을 갖는 유저들도 존재하리라 생각합니다.

이에 직업 밸런스 패치에 대한 유저분들의 의견을 더욱 자세히 들어보고자 설문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자신이 플레이하고 있는 현재 클래스의 밸런스 패치 상황은 어떠한지, 혹은 다른 클래스를 플레이하고 싶다거나, 추가적으로 밸런스 상향이 필요한지 유저 여러분의 의견을 들려주세요.


※ 설문 조사는 12월 14일부터 12월 20일까지 7일간 진행되며, 투표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께 설문 항목 당 50 이니를 선물해 드립니다. 모든 항목 설문에 참여하실 경우 총 850 이니가 지급되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로스트아크 첫 직업 밸런스 조정, 플레이어들의 의견은?



캐릭터 성장 수준에 관하여

아크라시아의 문이 열린 뒤 약 한 달의 기간 동안 로스트아크의 유저들은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뤄냈습니다. 플레이 성향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일부 유저들은 어느새 최고 단계의 가디언 레이드에 도전을 하고 있으며, 레이드 외의 콘텐츠를 통해서도 캐릭터를 한 단계씩 성장시키고 있는데요.

현재 여러분의 직업을 플레이하며, 캐릭터의 성장은 어디까지 이뤄졌나요? 캐릭터 성장 수준과 관련된 문항을 통해 현재 모습을 알려주세요.


1) 로스트아크에는 4개의 직업군, 12개의 개성있고 다양한 직업이 존재합니다. 여러분들이 선택한 직업은 무엇인가요?




2) 로스트아크의 많은 유저분들이 캐릭터를 아이템 레벨을 올리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현재 육성중인 캐릭터의 아이템 레벨은 어떻게되나요?




3) 주요 PVE 콘텐츠인 가디언 레이드, 토벌 중인 가디언을 통해 캐릭터의 성장 수준을 알 수 있는데요. 현재 어떤 가디언에 도전 중인가요?



▲ 많은 유저들이 가디언 토벌에 열을 올리고 있다.



PVE 직업 밸런스에 관하여

12일에 진행된 첫 직업 밸런스 패치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유저들의 직업 인식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개인에 따라 앞으로의 플레이 방향을 변경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직업들이 전체적으로 피해량이 증가했지만, 그 수치는 어느 정도 편차가 있는 편이며, 되려 하향 조정이 되었거나 변동 사항이 없는 직업들도 존재합니다. 때문에 이번 패치를 받아들이는 유저들의 반응도 가지각색입니다.

여러분은 이번 패치를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아래 문항을 통해 금번 패치의 만족도, 향후 필요한 밸런스 조정과 방향을 제시해주세요.


4) 첫 직업 밸런스 조정은 많은 변화가 이뤄진 패치입니다. 각 직업별로 여러가지 반응이 보이고 있는데요. 밸런스 조정으로 인해 변경된 내용들은 만족스러운가요?




5) 기존 로스트아크의 일부 직업들은 비교적 좋지 못한 평가를 받아왔습니다. 밸런스 패치를 통해 이러한 문제가 완화되었다고 생각하시나요?




6) 밸런스 조정 이후 각 직업들은 크고 작은 변화를 맞이하며 많은 관심을 받고있습니다. 새로운 변화가 찾아온 직업들을 플레이해 볼 의사가 있으신가요?




7) 현재 버서커, 아르카나와 같은 직업들은 크게 상향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새로운 직업을 플레이하실 예정이라면 어떤 직업을 선택하실건가요?



▲ 밸런스 조정 이후 피해량이 대폭 상승한 아르카나와 버서커



8) 현재 가디언 레이드에서 일부 직업들은 비교적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파티 플레이시 선호하는 직업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9) 선호하는 직업이 존재한다면, 반대로 파티 플레이가 꺼려지는 직업은 무엇인가요?




10) 각 직업은 많은 변화를 겪었지만, 변경된 내용이 유명무실하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앞으로 진행될 밸런스 패치에서 추가적인 상향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직업은 무엇인가요?




11) 밸런스 조정 이후에도 특정 직업이 특출나게 강력하게나 압도적인 성능을 발휘하는 의견도 존재합니다. 추후 밸런스 패치를 통해 하향 조정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직업은 무엇인가요?




12) 첫 밸런스 패치는 피해량 증가 및 감소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추후 밸런스 패치는 어떤 방향으로 진행되길 원하시나요?



▲ '파티 찾기' 기능이 추가되었지만, 일부 직업은 여전히 파티 가입이 어렵다.



PVP 직업 밸런스에 관하여

PVE 콘텐츠만큼이나 PVP 콘텐츠 밸런스에 대해서도 다양한 의견들이 존재합니다. 특히, 랭크 시스템이 적용되는 '경쟁전'의 등장으로 더욱 많은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일부 직업이 경쟁전에서 좋은 성능을 발휘하는 반면, 일부 직업은 비교적 불리한 상황에 처하는 일이 많은 상황입니다.

이와 더불어 전투에 참여하는 팀의 구성이 무작위로 정해지는 탓에 밸런스에 대한 문제가 더욱 심화되고 있는데요. 아래 문항을 통해 어떠한 조정이 필요할지 여러분의 의견을 들려주세요.


13) PVP 콘텐츠에서 특정 직업의 스킬이나 문장은 비정상적으로 강력한 위력을 보였고, 이는 밸런스 패치를 통해 어느정도 조정이 됐지만, 큰 변화가 없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번 PVP 관련 밸런스 조정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4) 새롭게 등장한 '경쟁전'은 기존 섬멸전의 방식대로 진행되는 PVP 콘텐츠입니다. 하지만 직업에 따라 성능 차이가 심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는데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5) 경쟁전에서 특별히 강력한 모습을 보이는 직업이 있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16) 반대로 비교적 약한 모습을 보이는 직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17) 현재 경쟁전은 무작위 매칭 시스템이 적용되고 있고, 이에 따라 직업 구성 또한 무작위로 결정됩니다. 해당 시스템에 보완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 신규 콘텐츠 '경쟁전'의 등장으로 PVP 밸런스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다.



※ 설문 조사는 12월 14일부터 12월 20일까지 7일간 진행되며, 투표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께 설문 항목 당 50 이니를 선물해 드립니다. 모든 항목 설문에 참여하실 경우 총 850 이니가 지급되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