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의 거점전에 변화가 생겼다. 1단계 거점전에 최대 공격력/방어력 시스템이 도입된 것이다. 1단계는 초급/중급/상급 세 분류로 나뉘며, 각 등급마다 최대 공격력/방어력이 다르게 적용된다. 이밖에 거점전 세금 비율이 변경되기도 했다.

최대 공격력/방어력이 도입된 배경은 새롭게 시작하는 길드 및 성장 기틀을 마련한 길드도 거점전에 참가해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기존에는 캐릭터 스펙에 대한 제한이 없고 길드 규모제한만 있어 특출나게 강한 플레이어가 있는 길드를 상대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었는데, 이번 변화로 인해 격차가 줄어들게 된 것이다.

1단계는 초급/중급/상급으로 분리된다. 초급에는 6개의 거점이 존재하는데, 크론성터, 중부 경비 캠프, 알타스 경작지, 오제의 집, 엔트 숲, 메디아 북부 고원이 해당된다. 최대 공격력은 230이며 방어력은 260이다. 중급 거점은 36개가 존재하며 최대 공격력은 250, 방어력은 290이다. 상급 거점은 16개로 최대 공격력 270에 방어력은 320이다. 월드맵에서 각 노드들(거점)에 마우스를 오버하면 단계와 등급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 월드맵에서 노드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단계, 등급, 참여일 등을 확인할 수 있다


=1단계 초급 거점



=1단계 중급 거점(요일 순)



=1단계 상급 거점(요일 순)




최대 공격력/방어력 제한은 캐릭터의 모든 공격 행위에 적용된다. 즉, 기본 공격을 포함한 비각성/각성 기술 외에 위치나 위자드의 소환수 등도 포함된다. 다만, 말, 코끼리 같은 탑승물과 신기전, 대포를 포함한 공성 병기를 통한 공격 시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최대 방어력 제한과는 무관하게 피해 감소율은 적용된다.

이외에 1단계 거점이 세분화되면서 세금 비율에도 변화가 생겼다. 등급별로 따져보면 4단계를 제외하면 기존보다는 조금씩 덜 걷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1단계 거점이 세 개로 나누어졌기 때문에 전체 거점전에 쌓이는 총 세금 양은 약 5% 증가했다.

=거점 단계별 세금 비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