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단계 마지막 가디언 토벌 '벨가누스'는 1,385레벨 권장 가디언이다. '벨가누스'는 까다로운 패턴과 '빛의 권능' 버프 관리 등 '숙련도'와 파티원 간의 호흡이 중요한 레이드다. 처음에는 높은 난이도에 놀랄 수 있지만, 꾸준히 도전하다 보면 클리어할 수 있다.

벨가누스는 '빛'과 '어둠'이 특징인 보스답게 성속성과 암속성 두 가지 속성 공격을 펼친다. 공략 또한 '빛의 권능'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암흑 권능'을 상쇄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 레이드 핵심 요소 - '빛의 권능' 버프에서 광폭화까지

● 없으면 대미지가 급감! '빛의 권능' 버프

벨가누스의 가장 큰 특징은 일부 패턴에서 생성되는 '빛의 권능' 버프다. '빛의 권능'은 밟을 수 있는 바닥 형태의 버프로 캐릭터의 공격력을 중첩에 따라 2배에서 5배까지 증가시켜준다. 이동 속도 역시 소폭 상승시켜 무빙을 더 편하게 해준다. 빛의 권능은 최대 5회 중첩이 가능하며 벨가누스가 도망가기 전까지 지속한다. 대미지는 3중첩에서 최대치가 되기 때문에 3중첩 이후부터는 다른 파티원에게 버프를 양보하자.

강력한 버프지만 그만큼 벨가누스의 방어력도 상승해 대미지 상승은 크지 않다. 첫 조우 후 약 20초가 지나면 벨가누스의 몸이 검게 물들며 '흑화'하기 시작한다. 흑화 상태가 된 벨가누스는 방어력이 크게 상승해 '빛의 권능' 버프가 없으면 대미지가 제대로 들어가지 않는다.

온전한 피해를 주기 위해서는 '빛의 권능' 버프 유지가 필수인 셈이다. 문제는 벨가누스의 암속성 패턴이다. 벨가누스의 암속성 공격을 맞으면 '빛의 권능' 버프 중첩이 1회씩 깎인다. 버프를 유지하고 싶다면 벨가누스의 암속성 패턴을 회피해야 한다. 또, 캐릭터가 사망할 경우에도 모든 버프를 잃어버리기 때문에 중첩이 높은 딜러라면 체력 관리도 신경 써야 한다.


▲ 벨가누스의 높은 방어력을 뚫기 위해서는 버프 유지가 필수적이다.

▲ '빛의 권능' 장판을 밟으면 버프를 1중첩씩 획득할 수 있다

▲ 4 중첩 이상 쌓일 경우 평범한 패턴에도 사망할 수 있는 '암흑 권능' 디버프

벨가누스의 암속성 패턴은 '암흑 권능'이라는 디버프를 부여한다. 암속성 패턴에 1회 피격될 때마다 1회씩 누적되는 이 디버프는 벨가누스에게 받는 피해를 증가시킨다. '칼벤투스'의 방어력 감소 디버프처럼 중첩될 경우 패턴 한 번에 캐릭터가 사망할 정도로 강력하다.

암흑 권능은 빛의 권능처럼 벨가누스가 도망가기 전까지 지속하며 '만능약' 등으로 해제할 수 없다. 단, 빛의 권능 버프를 얻을 때마다 암흑 권능을 1회씩 지울 수 있다.


벨가누스의 '빛의 권능' 버프 요약

1. '빛의 권능' 버프가 없으면 흑화한 벨가누스에게 제대로 피해를 줄 수 없다.
2. '빛의 권능'은 벨가누스의 일부 패턴에서 획득할 수 있으며, 5회까지 중첩된다.(대미지는 3중첩 시 최대)
3. 벨가누스의 암속성 공격에 맞으면 '빛의 권능' 버프가 지워질 뿐 아니라 '암흑 권능' 디버프가 중첩된다.

'빛의 권능' 버프를 최대한으로 유지하면서 '암흑 권능' 디버프를 주는 암속성 공격을 회피하는 것이 벨가누스 공략의 핵심이다.


● 광폭화 너무 어려워요... 피자, 어떻게 피하나요?

벨가누스의 체력이 약 30%까지 감소하면, 벨가누스의 광폭화 페이즈가 시작되며 '빛의 권능'을 얻을 수 있는 패턴이 모두 사라진다. 대신 일정 주기로 사용하는 '피자 패턴'에서만 빛의 권능이 등장하게 된다.

광폭화한 벨가누스는 '어둠 회오리' 패턴을 사용한다. 어둠 회오리는 벨가누스가 주변에 어둠 장판을 뿌리는 패턴이다. 대미지는 미비하지만 이 장판에 닿을 경우 '빛의 권능' 버프가 1 중첩 감소하고 '암흑 권능'이 중첩된다. 벨가누스의 주변 매우 넓은 범위를 모두 공격하기 때문에 회피하기 어려운 패턴이다.


▲ 벨가누스가 붉은 빛을 띄면 광폭화가 시작된 것이다

▲ 빛의 권능 중첩을 빼앗는 '어둠 회오리' 패턴


어둠 회오리 패턴이 나온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벨가누스가 일명 '피자' 패턴을 사용한다. '피자'는 피자 조각 모양으로 원을 돌며 공격하는 패턴으로 광폭화 이후 빛의 권능을 수급할 수 있는 유일한 패턴이다. 피자 패턴을 제대로 파훼하지 못하면 어둠 회오리 패턴으로 인해 빛의 권능 버프를 서서히 잃어 제대로 대미지를 줄 수 없다. 공략을 위해서는 반드시 숙지해야할 패턴이다.

피자 패턴이 시작되면 벨가누스를 기준으로 거대한 원이 생성되며 원의 사등분 지점을 벨가누스가 한 번씩 공격하며 지나간다. 벨가누스의 후방을 제외한 모든 반경을 암속성 타격하기 때문에 피자 패턴의 공격 범위에 있다면 피하기 어렵다.

벨가누스의 꼬리 근처에는 일시적으로 '빛의 권능'이 생성된다. 벨가누스의 4방향 공격을 따라다니며 원을 한바퀴 돌면 '빛의 권능' 버프를 최대 4중첩 쌓을 수 있다. '피자' 패턴은 시계 방향과 반시계 방향이 있으며 발동 직전 제자리 덤블링 후 나오는 회오리의 방향을 보고 피자 패턴의 방향을 알 수 있다.

공격 속도가 빠르고 범위가 넓기 때문에 제대로 대처하지 않으면 바로 사망하는 패턴이다. 특히, 박자를 놓치거나 빛의 권능 지역을 이탈할 경우 한 번에 암흑 권능 중첩이 쌓이며 최대 체력에서 사망할 수 있다. 실수했다 하더라도 빠져나가거나 포기하지 않고 원을 도는 편이 유리하다. 벨가누스를 유심히 관찰하고 방향을 정한 뒤, '진군의 깃발'이나 '로켓장화'를 이용하는 편이 좋다.


▲ 회오리를 보고 피자 패턴의 방향을 알 수 있다

▲ '피자' 모양 장판에서 벨가누스의 꼬리 방향에 붙어 이동하며 '빛의 권능' 버프를 얻자

▲ 회오리의 방향을 보고 침착하게 이동하면 된다


벨가누스 '광폭화' 요약

1. 벨가누스가 광폭화하면 기존의 '빛의 권능'을 주는 패턴이 모두 사라진다.
2. 벨가누스는 광폭 이후 주기적으로 '어둠 회오리' 패턴을 사용해 빛의 권능을 빼앗고 암흑 권능 디버프를 중첩시킨다.
3. 최대 4회 빛의 권능 버프를 주는 '피자' 패턴을 이용해 광폭 후 빛의 권능 버프를 획득해야 한다.



■ 광폭 이전까지는 패턴이 동일! 벨가누스 패턴 정리

벨가누스는 광폭화에 추가되는 패턴 2개를 제외하면 기본 패턴이 변하지 않는 보스다. 첫 조우 후 20~30초가 지나면 벨가누스가 흑화하며 모든 패턴을 사용하고, 이 패턴이 두 번째 도망 후 광폭화까지 이어진다.

벨가누스는 장판을 생성하는 '어둠의 비' 패턴이 무빙을 방해해 공격 기회를 잡기 어려운 보스다. 확실한 공격 기회때만 공격하고, 평소에는 회피에 집중해야 한다. 특히, 암흑 역장이 더 많이 소환되는 광폭 이후부터는 공격보다 안정적인 생존이 중요할 수 있다.

시야 바깥에서 '순간이동 후 돌진'이나 '덤블링 후 브레스'를 해오는 것도 문제다. 너무 거리를 벌리기보단 벨가누스와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며 다음 패턴을 예측해야 한다. 시야 관리가 어렵다면 환경 설정에서 강제 21 : 9 설정을 해주면 좋다.


일반 패턴

일반 패턴은 '암흑 권능' 디버프를 주지 않으며 물리 피해 또는 성속성 피해를 주는 공격이 대부분이다.


- 짧은 돌진 후 넘기기

정면으로 짧게 돌진 후 넘기기 공격을 사용한다. 벨가누스의 정면에 있을 경우 주로 사용하는 패턴이다. 돌진의 대미지가 크지 않고, 정면으로 맞지만 않으면 이어지는 띄우기 판정의 넘기기 공격도 피할 수 있다. 모션이 길기 때문에 나머지 파티원들이 공격 기회를 잡을 수 있다.




- 순간이동 돌진 + 포효

벨가누스가 공중으로 사라지며 원 안으로 들어간다. 잠깐의 시간이 지난 후 어그로 대상을 향해 돌진하며, 확률적으로 포효 공격을 시전한다. 포효는 벨가누스에게 근접할 경우 경직과 함께 지속 피해를 준다.

벨가누스가 사라진 순간 다른 방향으로 무빙하면 쉽게 피할 수 있는 공격이다. 돌진 범위가 길기 때문에 보스가 시야에 없을 때 피격당하면 이어지는 포효 공격에 사망할 수 있어 시야 관리가 중요한 패턴이다.



▲ 포효에는 경직과 지속 피해가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큰 점프

벨가누스가 공중으로 점프하며 어그로 대상 근처에 떨어진다. 범위가 넓은 공격이지만 빠르게 이동하거나 회피기를 사용해 피할 수 있다. 착지 후 벨가누스를 기준으로 십자 반경에 성속성 빔을 발사한다. 점프 공격 후 빔 공격까지 시간이 길기 때문에 대각선 방향에 위치하다가 공격 기회를 잡을 수 있다




- 깃털 폭격

벨가누스가 덤블링하며 양옆으로 깃털를 발사한다. 처음 공격 시에는 낮은 대미지가 들어오지만, 벨가누스가 한번 뛴 후부터는 경직과 함께 큰 피해가 들어온다. 첫 공격을 맞을 때 안전 지역으로 빠르게 회피해야 한다.





- 빛의 꼬리치기, 꼬리쓸기

벨가누스의 몸이 황금색으로 변하며 후방으로 꼬리를 내려친 뒤, 벨가누스 기준 오른쪽으로 꼬리쓸기를 시전한다. 꼬리치기는 옆으로 피할 수 있지만 꼬리쓸기는 범위가 넓고 대미지가 높으며, 밀치기 판정이 있다. 벨가누스의 옆구리부터 앞쪽 부분으로 이동해 꼬리쓸기를 피할 수 있다. 몸이 황금색으로 변하는 전조 때문에 무력화 패턴으로 착각할 수 있다.




- 덤블링 후 대지 분쇄

벨가누스가 땅을 3회 내려치며 주변 반경에 피해를 준다. 1회 공격 시마다 범위가 늘어나며 매 타격마다 피격 이상 판정이 있다. 띄우기가 있는 마지막 타격은 생각보다 범위가 넓기 때문에 패턴을 보면 바로 범위 바깥으로 물러나는 편이 좋다.



▲ 세 번째 대지 분쇄에는 띄우기 판정이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빛의 잔상

벨가누스가 입자로 변하며 후방으로 물러난다. 피해를 주진 않지만 이후 순간이동 돌진을 사용하거나 짧은 돌진 후 넘기기 등 연계 공격으로 이어질 수 있다.




흑화 패턴

벨가누스는 조우 후 20초에서 30초 뒤 검은색으로 변하며 '흑화'한다. 흑화 후에는 벨가누스의 방어력이 대폭 상승하며 흑화 패턴을 사용하기 시작한다. 흑화 패턴 중 '암속성' 공격은 '암흑 권능' 디버프를 주기 때문에 주의해서 피해야 한다.

- 덤블링 후 돌진

벨가누스가 제자리에서 덤블링 후 어그로 대상에게 돌진한다. 돌진한 뒤에는 확률적으로 꼬리 쓸기와 제자리 점프 공격을 시전한다. 점프 공격에는 암속성 대미지가 있다.





- 백 덤블링 공격

벨가누스가 뒤로 물러나며 자신의 주변에 암속성 피해를 준다. 평소에는 피격 당할일이 적지만 벨가누스를 벽 구석으로 몰아 잡는 경우 공격에 맞을 수 있다. 백 덤블링 후 다른 패턴을 즉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 찍기 후 회전 공격

벨가누스가 앞쪽 원형 범위에 찍기 공격을 한 뒤, 벨가누스 기준 왼쪽으로 회전 공격을 한다. 회전 공격에는 띄우기 판정이 있다. 회전 공격에 피격당해 날아간 경우, 덤블링 후 브레스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 띄우기 공격에 당했을 경우 연속해서 브레스가 날아올 가능성이 높다


- 느린 어둠의 비

벨가누스가 포효하며 주변에 어둠의 비를 뿌린다. 떨어진 어둠의 비는 서서히 커지다가 폭발한다. 장판이 깔려도 폭발하기 전까지는 대미지를 주지 않기 때문에 공격 기회를 잡을 수 있다. 어둠의 비 패턴 사용과 동시에 주변에 빛의 권능 버프가 3개 생성된다.

어둠의 비 패턴 중 일부 장판은 지속적으로 암속성 피해를 주는 '암흑 역장'으로 변한다. 주변에 역장이 여럿 깔릴 경우 이동 경로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광폭화 이후부터는 암흑 역장의 개수가 크게 증가한다.



▲ 장판은 시간이 지나면 터지며 일부는 역장을 남긴다

▲ 패턴 이후 어그로 대상자가 장판 밖으로 보스를 유인하는 것도 방법이다


- 빠른 어둠의 비

느린 어둠의 비와 달리 즉시 떨어지는 어둠의 비를 뿌린다. 암속성 대미지를 준다.





- 덤블링 후 브레스

벨가누스의 광역 패턴인 '덤블링 후 브레스'는 맞으면 바로 사망에 이를 정도로 위험한 패턴이다. '어둠의 레기오로스'의 브레스 공격처럼 부채꼴 넓은 범위에 피해를 주기 때문에 벨가누스가 보이지 않는 거리에서도 브레스에 피격당할 수 있다.

해당 패턴을 안전하게 넘기기 위해서는 항상 벨가누스를 시야 근처에 두며 보스의 위치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 벨가누스의 머리 근처에서는 브레스 범위가 좁기 때문에 무빙을 통해서도 쉽게 피할 수 있다. 덤블링 후 브레스는 내부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어 이 패턴을 보았다면 이후 2~3패턴 동안은 브레스를 사용하지 않는다.



▲ 브레스의 범위가 넓기 때문에 보스가 시야에 없다면 항상 주의해야 한다


- 덤블링 후 어둠/빛의 구체 발사

벨가누스가 한바퀴 덤블링 후 구슬을 준비하며 정면과 후방에 구슬을 발사한다. 암흑 권능을 부여하는 어둠 구슬 두 개, 성속성 피해를 주는 빛의 구슬 세 개를 순서대로 사용한다. 날아간 어둠 구슬은 암흑 역장을 생성한다.

덤블링 후 브레스와 같은 전조를 가지고 있고 안전 지역도 벨가누스의 옆구리이기 때문에 공격 기회를 잡기 좋다. 이동할 시간이 부족해 정면에서 이 패턴을 맞는다면 일단 암흑 구슬을 피한 뒤, 대각선 방향으로 이동해 빛의 구슬을 피하면 된다.



▲ 회피는 대각선 방향의 어둠 구슬을 피하고 옆구리로 이동하면 된다


- 빛의 기운 모으기

벨가누스와 조우한 뒤로 약 1분 내외로 사용하는 패턴으로 몸이 황금빛으로 변하며 제자리에서 빙글 도는 모션을 취한다. 이후 마법진이 깔리며 차징이 시작된다. 벨가누스가 빛의 기운을 모두 모으면 주변 넓은 반경에 즉사급 피해를 준다.

무력화 스킬을 이용해 빛의 기운 모으기를 방해할 수 있으며 무력화에 성공할 경우 짧은 공격 기회와 함께 벨가누스 근처에 빛의 권능 버프 3개가 나타난다. 초반 딜러진들이 버프를 획득할 수 있는 기회이므로 강한 무력화 스킬을 아껴 두었다가 사용하면 좋다.




- 어둠 흡수

벨가누스가 정면에 마법진을 소환하며 캐릭터의 머리 위에 빛나는 낙인을 표시해준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파티원 중 1명의 낙인이 검은색으로 변하며, 이 캐릭터가 마법진으로 올라가 벨가누스의 물기 공격을 맞아야 한다. 어둠 흡수에 성공할 경우 벨가누스가 약 10초 가량 무력화되며 빛의 권능 버프 3개가 나타난다.

검은 낙인의 유저가 적절한 타이밍에 물리지 못한다면 주변 넓은 반경에 즉사급 피해가 들어온다. 전멸을 피하기 위해서는 공격에 집중하기 보다는 패턴이 나오는 즉시 파티원 모두 마법진 근처로 모여 검은 낙인이 생성되는지 체크하는 것이 좋다.

이외에 벨가누스의 물기 공격 액션에도 대미지가 있기 때문에 낙인이 없는 유저가 마법진 안에 같이 있는 경우, 피해를 받고 사망할 수 있다.





광폭화 패턴 (두 번째 도주 후 체력 30% 근처부터)

벨가누스의 체력이 30% 근처가 되면 몸이 붉게 빛나며 광폭화를 시작한다. 광폭화부터는 '어둠 흡수' 등 빛의 권능을 주는 패턴을 일절 사용하지 않으며 '느린 어둠의 비' 패턴에서 암흑 역장이 더 많이 생성된다. 쉴새없이 어둠의 비 패턴을 사용해 벨가누스에 접근하기도 쉽지 않은 경우가 많다.

광폭 이후부터는 빛의 권능 버프를 유지하기가 점점 어려워진다. 두 번째 도망 이후부터 딜러진이 5중첩 이상 빛의 권능을 유지해두면 광폭화 이후 공략이 수월해진다.

▲ 역장과 어둠의 비 콤보에 무빙할 공간도 마땅치 않다


- 어둠 회오리

벨가누스가 주변 반경에 어둠 회오리를 뿜으며 암속성 피해를 준다. 패턴의 범위가 넓어 회피가 어려운 편이다. 피격 당할 경우 '암흑 권능' 디버프를 부여한다.

보통 일정 시간 뒤 피자 패턴을 사용하지만 예외적으로 광폭화 후 무조건 사용하는 첫 어둠 회오리 패턴 이후에는 즉시 피자 패턴을 사용한다.




- 피자

벨가누스가 거대한 원형 장판을 만들고 회전하며 암속성 피해를 준다. 다만, 벨가누스의 꼬리 근처에는 빛의 권능을 주는 장판이 생성되기 때문에 피자 패턴 직후 벨가누스의 후방에 위치하며 원을 그리며 이동하는 식으로 대미지를 받지 않고 빛의 권능 버프만 받을 수 있다. 패턴 발동 후 벨가누스의 제자리 덤블링 후 나오는 회오리의 방향을 보면 피자 패턴의 빛의 권능 장판이 생성되는 방향을 예측할 수 있다.

패턴이 빠른 편이기 때문에 익숙하지 않다면 '진군의 깃발' 등을 사용해 빠르게 이동해주는 편이 좋다.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원을 그리면 쉽게 파훼할 수 있다. 중간에 실수하더라도 회피기로 거리를 좁히는 식으로 남은 버프를 다 먹으면 암흑 권능 디버프를 지울 수 있다. 보스나 아군 캐릭터 클릭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Alt 키를 누르고 이동하면 더 수월하다.

만약 피자 패턴을 시전한 벨가누스가 벽을 등지고 있거나 장애물 근처에 있을 경우, 장애물로 인해 모든 권능 버프를 획득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때는 원 바깥쪽에 위치하면서 첫번째 빛의 권능 정도만 획득하고 빠지는 식으로 플레이하는 것이 좋다.

피자 패턴이 까다롭다면 벨가누스의 후방에 생성되는 첫 번째 권능 버프만 받고 빠져도 큰 문제는 없다. 단, 암흑 권능 디버프로 쌓이는 중첩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최소 1번은 피자 패턴을 완주해야 대미지를 제대로 넣을 수 있다.


▲ 장판 주변에 역장이 남아있는 경우도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 벨가누스 공략 영상


▲ 원거리 딜러 시점(블래스터)


▲ 근거리 딜러 시점(디스트로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