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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1-29 1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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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치] 리버스 루인 및 PvP 시즌2 시작! 길드 시스템 개편 및 혈석 상점 확장

유준수 기자 (Hako@inven.co.kr)
1월 29일(수) 로스트아크 업데이트로 리버스 루인 및 PVP의 시즌 2가 오픈되었다. 리버스 루인은 3월 11일까지 시즌이 진행되며, PVP는 추후 공지될 예정이다.

리버스 루인의 변경점은 크게 유물 팔찌의 추가와 순위 시스템의 등장, 최대 단계의 확장으로 들 수 있다. 유물 팔찌의 경우 '원한 3'나 '최대 마나 증가 3'와 같은 유용한 각인이 포함되어 있으며, 높은 순위를 기록할 경우 최대 50만 골드를 지급받을 수 있다.

PVP의 경우 기존 장비 및 장비 성장 재료 대신 PVP에서 우수한 효율을 보이는 장신구 및 재련 재료, 각종 입장권을 교환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실마엘 전장과 유사한 6:6 전투인 협력전이 추가됐다.

이외에도 길드 시스템이 개편되어 길드 주간 목표가 추가되고 혈석 상점이 확장됐다. 다만 혈석 교환 상점의 일부 물품이 구매 수에 따라 가격이 증가하는 식으로 변경되어, 기존만큼 많은 물품을 사는 것은 불가능해졌다.




▣ 효과는 좋지만 부담이 크다?! 유물 팔찌 추가된 리버스 루인 시즌2

리버스 루인 시즌2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부분은 역시 팔찌다. 프리 시즌에서 획득했던 팔찌가 사라졌음은 물론, 유물 팔찌가 등장하였기 때문에 팔찌를 다시 확보해야 할 필요성이 생겼다.

유물 팔찌 기준으로 효용성이 높은 각인은 '각성 2, 승부사 1~2, 예리한 둔기 2, 원한 2~3, 최대 마나 증가 2~3' 정도를 들 수 있다. 다만 유물 팔찌의 입수 난이도와 범용성을 감안하면 원한 3 혹은 최대 마나 증가 3 정도가 베스트 각인이라 할 수 있다.

다만 유물 팔찌에서 등장할 수 있는 각인의 수가 35개에 달한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팔찌 제작 시 유물 고리와 별의 흔적을 제외하더라도 600골드와 4.7만 실링이 사용된다. 운이 매우 좋은 것이 아니라면 원하는 각인을 띄우기 위해 들어가는 재화 소모량이 상당히 높을 수밖에 없으며, 별의 흔적이 부족하다면 골드 소비량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이렇게 획득한 팔찌는 예외 없이 시즌4가 시작되면 사라진다.

따라서 영웅이나 전설 정도에서 만족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다. 영웅 등급에서는 '각성 1, 최대 마나 증가 1' 정도를 사용해봄 직하며, 전설 등급에서는 '각성 1~2, 승부사 1, 예리한 둔기 2, 저주받은 인형 1, 최대 마나 증가 1~2' 정도가 괜찮다. 특히 각성 2와 예리한 둔기 2는 유물 등급과 동일한 레벨이므로 상당히 효율성이 높다. 또한 해당 등급들은 유물에 비해 여분 팔찌를 구하기 쉬운 편이라 다수의 팔찌를 제작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 시즌2에 적용되는 팔찌 각인 리스트

▲ 원하는 각인을 노리고 반복 제작하기에는 골드 및 실링 부담이 상당히 크다


새로 추가된 랭킹 시스템은 전 서버의 직업별 완료 단계와 달성 시간을 통해 순위를 매기는 방식이다. 완료 단계의 경우 최대 단계로 고정될 것은 당연하기 때문에, 결국 달성 시간을 통해 순위를 매긴다고 봐도 좋다.

랭킹은 100위까지 집계되며, 등재된 모험가의 장착 스킬과 아스트라 정보를 누구든지 확인할 수 있다. 시즌 종료 시의 순위에 따라 다음 시즌 시작 시 골드를 지급받게 된다. 1위의 경우 무려 50만 골드를 지급받게 되며, 100위의 지급량은 1만 골드다.

이외에도 공식홈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이벤트를 통해 1위에 랭크된 16명에게는 주변기기 패키지가 추가 지급되며, 100단계를 달성한 모험가 중 무작위의 15명에게 토토이끼 쿠션이 지급된다.


▲ 전 서버의 직업별 1위는 무려 50만 골드를 지급받을 수 있다

▲ 랭킹에 등재된 모험가들의 스킬 및 아스트라를 확인할 수 있다


교환 가능한 보상에도 변화가 생겼다. 골드 교환이 사라진 대신 안타레스의 잔영 토큰 상자가 추가된 것이다. 또한 구매할 때마다 요구 수량이 증가하는 식으로 UI가 변경됐다.

전투 부분의 경우 최대 단계가 100에서 150으로 확장됐다. 101층부터는 단계별 최초 클리어 보상은 존재하지 않지만, 유물 고리 및 별의 흔적을 획득할 수 있게 된다. 다만 난이도가 급격히 상승하고 사망 시 제한 시간이 10초씩 감소되는 페널티가 생긴다.

또한 매 5단계마다 디펜스 맵이 등장하여 몰려오는 적을 처치하는 미션이 주어지며, 100단계의 경우 대규모의 전투가 이루어진다. 기존 보스 룸의 몬스터가 시드 등급으로 변경되었으며, 내면의 공포 파괴 후 이동 가능했던 대신 일반적인 이동 시 랜덤하게 등장하도록 변경됐다. 시드 몬스터는 체력이 감소하거나 사망 시 초월 에테르를 드랍한다.


▲ 골드 대신 추가된 안타레스의 잔영 토큰 상자


다만 101단계 이상에서는 환영의 봉인 오브젝트에 환영석을 사용하여 새로운 보스 룸으로 이동할 수 있다. 해당 보스 몬스터 및 럭키 몬스터 처치 시 일정 확률로 팔찌 제작 재료를 획득할 수 있다.

이외 편의성도 상당부분 개선됐다. 아스트라 봉인추 및 다수의 상태이상을 지닌 네임드 몬스터가 제거되었으며, 맵의 크기가 크다면 내면의 공포가 2개까지 생성된다. 또한 리버스 루인 클리어 시 원정대 경험치를 습득할 수 있으며 B등급에서도 환영석 아이템이 지급된다.

초월 버프 획득 시 사용한 스킬 또한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며, 에테르 습득 범위가 150% 증가하였다. 마지막으로 100단계 이하의 아스트라 드랍 확률이 증가하여 100단계까지의 세팅이 상당히 용이해졌다.


▲ 최대 단계는 150이지만 유물 팔찌 및 랭킹에 관심이 없다면 100에서 멈춰도 무방하다


▣ 새로운 형태의 협력전 추가! PVP 시즌2

PVP 또한 시즌2에 들어서면서 많은 부분이 변화했다. 가장 먼저 보상의 변화다. 각종 교환에 사용되었던 투지의 증표와 용기의 주화가 통합되었으며 이를 사용하여 각종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게 됐다. 이를테면 PvP 장비 대신 등장한 장신구의 경우 초극~5극까지는 투사의 선택 세트를, 6극~무극까지는 무도가 강운 세트를 교환할 수 있다.

투사의 선택 세트는 3세트 효과로 PvP 시 받는 피해 20% 감소 및 이동기 재사용 대기시간 20% 감소 효과를 지니며, 5세트 효과로 자신의 체력이 15% 미만일 시 냉각 효과가 발동한다. 냉각 효과는 자신 및 일정 범위 내 적에게 3초 동안 동결을 부여하며, 자신의 동결이 지속되는 동안 무적을 부여하고 최대 생명력의 18% 회복하는 기능이다. 쿨타임은 5분이다.

무도가 강운 세트는 조금 더 업그레이드된 효과를 가진다. 3세트 효과로 PvP 시 받는 피해 40% 감소 및 이동기 재사용 대기시간 30% 감소 효과를 받을 수 있으며, 5세트 효과로 자신의 체력이 30% 미만일 시 급속 냉각 효과가 발동한다. 급속 냉각은 동결 및 무적 상태가 5초로 증가하고 생명력 회복량은 30%, 쿨타임은 3분이다.


▲ PvP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신구가 추가됐다


마법 방어력 및 체력으로 추측할 때 투사의 선택 세트는 이그렉시온 장신구와, 무도가 강운 세트는 엘버하스틱 장신구와 동일한 능력치를 지닌 것으로 확인된다. 특이한 것은 귀걸이 및 반지의 옵션 갯수가 4개로 고정되어 있다는 점이다. 실제 획득 시에는 기존 장신구들과 다른 옵션이 등장할 가능성도 있다.

이외에도 용기의 주화를 이용해 태양석 상자, 각종 재련 재료가 랜덤하게 드랍되는 재료 상자, 각종 입장권이 랜덤하게 드랍되는 입장권 상자로도 교환할 수도 있다. 해당 물품들은 교환 가능 계급이 지정되어 있으며 주간 획득 제한도 존재한다.

불꽃 속의 자간과 유사한 주간 퀘스트도 추가됐다. 경쟁전 5회나 섬멸전 5회, 새로 추가된 협력전 2회 중 하나를 완료하면 태양석이나 숨결, 우마늄 및 갈라토늄 중 하나를 선택해서 획득할 수 있다.


▲ 용기의 주화로 재련 재료 및 입장권을 획득할 수 있게 됐다


경쟁전에도 변화가 생겼다. 다이아몬드 등급부터는 무기 아바타 대신 전용 칭호가 지급되며, 마스터 및 그랜드마스터 등급에는 크리스탈이 추가 지급된다. 또한 2단부터 계급 유지 비용이 생겼으며 주간 보상으로 용기의 주화 및 태양석이 주어진다. 지급 기준의 경우 시즌 내 최고 달성 등급 기준에서 시즌 종료 시 최종 등급 기준으로 변경됐다.

휴면 강등 시스템도 도입됐다. 시즌 내 마지막 플레이 시점 부터 2주 이상 플레이하지 않을 경우 매주 평점이 20점씩 하락하는 식이다. 휴면 강등 시스템은 실버 등급인 1,400점 이상일 때부터 적용된다.


▲ 주간 보상은 용기의 주화와 태양석이 지급된다

▲ 무기 아바타가 사라진 대신 상위 등급은 크리스탈이 지급된다


새로운 전투 방식인 협력전이 추가됐다. 실마엘 전장의 길드 대전과 유사한 방식의 6:6 전투로, 개인은 물론 파티 및 공격대 신청도 가능하다. 평일 기준 19시~21시, 주말 기준 12시~14시 및 18시~20시까지만 진행된다.

진행 가능한 전장은 녹슨 금속의 땅과 검독수리 전장, 청룡의 영역이다. 전장 종류는 일주일마다 로테이션으로 돌아가게 된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이벤트도 주목해볼 만하다. 3월 11일까지 매주 경쟁전 및 협력전 이벤트가 진행되어, 이를 통해 각종 재련 재료를 획득할 수 있다. 승리 미션이 아닌 참여 미션이기 때문에 PvP에 관심이 없더라도 참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경쟁전 및 협력전을 플레이하여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 전용 주간 에포나 추가! 길드 시스템 개편

길드 시스템 개편도 빼놓을 수 없다. 가장 큰 변경점은 길드 주간 목표 시스템이다. 길드장 혹은 그에 준하는 권한을 가진 인원이 주간 에포나와 유사한 주간 목표 의뢰를 받을 수 있다.

주간 목표 의뢰는 시련의 회랑, 큐브, 협력전, 고고학, 협동 인양, 부유물 등 전투와 생활, 항해 전반에 걸쳐 다양하게 존재하며, 이중 6개의 의뢰가 랜덤하게 보여진다. 이중 1개를 수락하면 모든 길드원이 에포나 의뢰의 길드 의뢰란에서 주간 목표를 수행할 수 있게 된다.

해당 의뢰 수행 보상은 개인 혈석과 기여도, 주간 목표 포인트다. 이중 기여도와 주간 목표 포인트는 반복해서 획득 가능하다. 주간 목표 포인트를 일정 이상 모으게 되면 주간 목표가 달성되며, 그에 따른 길드 혈석과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 주간 목표는 주간 에포나와 같이 길드 혈석을 이용해 리스트 재검색이 가능하다.

주간 목표는 주간 목표 슬롯 확장을 연구하여 최대 3개까지 받을 수 있으며, 주간 전투 및 생활, 항해 목표 강화를 통해 받는 혈석 및 경험치를 증가시킬 수 있다.


▲ 길드에서 주간 목표를 설정하고 나면

▲ 에포나 의뢰의 길드 의뢰 란에서 수락할 수 있다


이제 길드 출석은 자동으로 이루어지며, 해당 위치에 참여 투표란이 추가됐다. 길드 전장 및 토벌전에 참여 혹은 미참 여부를 밝히는 기능으로, 항목별로 1회만이 가능하며 이후 변경할 수 없다. 물론 해당 부분에 투표하지 않았다고 하여 토벌전을 진행하지 못하거나 하는 것은 아니다.

주간 목표와 관련된 연구 외에도 길드 상점 물품 확장이 5레벨까지 확장됐다. 그에 따라 혈석으로 구매 가능한 물품이 증가하였기 때문에, 가급적 빠르게 연구하는 것을 추천한다. 4레벨부터는 허영의 미궁 입장권 및 우마늄, 갈라토늄을 교환할 수 있으며, 5레벨에 도달하면 업화의 혈투장 입장권과 우마늄 결정, 갈라토늄 결정을 교환할 수 있게 된다.

이외에도 혈석 상점에도 변화가 생겼다. 우마르의 귀중한 재련 재료 상자 및 실마엘 숨결 상자가 교환 횟수에 비례하여 혈석 요구 사항이 증가하게 된 것이다. 상점 물품이 확장된 것과 함께 혈석 소비량을 크게 증가시키는 원인이 되므로, 반드시 필요한 만큼만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 일부 품목은 구매 횟수에 따라 요구하는 실마엘 혈석 양이 증가된다

▲ 결정과 입장권 등을 교환하려면 최대한 빠르게 상점 물품 확장 5레벨을 만드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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