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버하스틱'은 8단계 유일한 가디언 보스로 도전 레벨이 무려 1,170이다. 모든 고고한 안개의 장비를 업화의 궤멸자 유물 장비로 계승하고, 부위별로 12강 재련을 완료해야 도달할 수 있는 레벨이다. 도전 레벨이 높은 만큼 보상은 확실하다. 새로운 장신구 세트인 '공정한 심판', '냉혹한 심판' 세트를 얻을 수 있으며, 예리한 둔기3 각인서도 획득할 수 있다.

엘버하스틱은 즉사급 피해를 주는 다양한 패턴이 특징이다. 1,170레벨 유저 4인도 충분히 클리어가 가능할 정도로 체력은 낮은 편이지만, 각 페이즈별 패턴을 이해하지 않으면 순식간에 부활 기회가 소진되며 파티가 전멸할 수 있다.


■ 예리한 둔기3, 새로운 장신구 세트 획득 가능! 엘버하스틱 기대 보상

엘버하스틱은 이그렉시온 다음 단계 장신구인 '냉혹한 심판', '공정한 심판' 세트를 얻을 수 있는 레이드 보스다. 엘버하스틱 장신구는 이그렉시온 장신구보다 적응도가 2배 높다. 5세트를 전부 갖춰야 비로소 엘버하스틱에서 적정 적응도 피해를 줄 수 있다. 단, '공정한 심판' 장신구 세트의 고유 옵션 '불안정한 열기'는 발동에 오랜 시간이 걸려 평가가 좋지 않다.

또, 엘버하스틱은 고유 보상으로 전설 어빌리티 스톤 '황혼의 돌'과 '예리한 둔기3' 각인서를 드롭한다. 예리한 둔기 1~2 획득이 어려운 편이지만, 3 각인서는 원정대 공유로 거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1,170레벨에 도달하지 못하면 해당 각인서를 구비할 수 없다.


■ 엘버하스틱 영혼 수확 기대 보상

가디언 영혼 수확 시(확정 보상)

· 태양석 파편 3,000~3,500여개
· 갈라토늄 15~20여개
· 우마늄 5~8여개
· 대지의 숨결
· 심판자의 파편 1~5개
· 희미한 낙원의 기운 2~4개

가디언 영혼 수확 시(확률 드롭)

· '엘버하스틱' 무작위 장신구
· 용암의 숨결
· 아크투르스의 숨결
· 각인도구 lll
· 미확인 전설 등급 황혼의 돌
· 예리한 둔기 각인서 lll

최초 토벌 시

· 태양석 파편 5,500여개
· 미확인 전설 등급 황혼의 돌
· 실링 6,000 내외
· 대지의 숨결
· 용암의 숨결
· 아크투르스의 숨결
· 각인도구 lll




▲ 최초 토벌 시의 확정 보상

▲ 고유 효과는 재련효과 '열혈'과 비슷하다



■ 레이드 핵심 요소 - 다섯 개의 즉사기에 대항하라! 즉사급 패턴 회피 방법

엘버하스틱의 가장 큰 특징은 5개의 '형태'와 형태에 따른 수많은 즉사급 피해를 주는 패턴이다. 첫 조우 시 만날 수 있는 일반 형태와 두 가지 '날개' 형태, 두 가지 '왕관' 형태로 총 5개의 형태가 있으며 형태별로 패턴과 외형이 다르며, 1차 형태와 강화된 2차 형태가 존재한다. '날개' 1차 형태는 일반 형태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일정 시간 후 변신하는 2차 형태에서는 '날개'가 돋아나 다른 패턴을 사용한다.

크게 3번 엘버하스틱과 조우하게 되며, 일반 형태인 1페이즈를 제외하면 두 번째 조우부터는 날개/왕관 두 가지 2차 형태 중 하나를 랜덤으로 만나게 되고, 해당 페이즈가 끝나고 엘버하스틱이 도주하면 날개/왕관 중 나오지 않은 다른 2차 형태를 만나게 된다.

'날개' 2차 형태의 엘버하스틱과 조우해 도주까지 공략을 완료했다면, 다음 조우 후에는 '왕관' 2차 형태가 등장하는 식이다. 무작위 순서로 모든 형태를 보는 셈이다. 형태별로 대처법과 패턴이 미묘하게 달라지기 때문에, 엘버하스틱의 형상을 보고 어떤 형태인지 미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 첫 조우 시에만 만날 수 있는 일반 형태




다음 핵심 요소는 바로 '즉사급 패턴'이다. 엘버하스틱은 형태별, 단계별로 즉사급 피해를 주는 다양한 패턴을 가지고 있다. 총 다섯 개의 즉사급 패턴이 존재하며, 각 패턴의 대처법이 다르다. 처음 엘버하스틱을 공략하면 이 즉사급 패턴이 무엇인지 숙지하고, 대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즉사급 패턴 ① 운석비 / ② 하얀비

이 패턴은 첫 도망 이후 두 번째 조우 뒤 1차 형태와 2차 형태에서 각각 등장하며 '무력화'를 통해 저지할 수 있다. 누적 무력화로 생각하기 쉽지만, 엘버하스틱과 조우 뒤 15초~20초 뒤 사용하는 '푸른 아우라' 패턴 이후 20초 내로 무력화 피해를 주는 방식이다.

보스를 자세히 보지 않으면 해당 패턴에 들어온 것 자체를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보스가 푸른 빛을 띠면 바로 팀원에게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2차 형태부터는 '열기 구슬' 처리를 위해 파티원이 산개하는 경우가 많은데, 일단 무력화를 시킨 뒤 구슬을 처리해야 안전하다.

무력화에 성공한 경우, 엘버하스틱이 짧게 그로기 상태에 빠지며 이후 일어나 계속 패턴을 사용한다. 실패한 경우, 1차 형태일 경우 개당 수십만 피해를 주는 운석비를 소환하며 2차 형태에서는 공중에 올라가 역시 즉사급 피해를 주는 비를 뿌린다.


▲ 무력화 실패 시 나오는 피할 수 없는 즉사급 패턴 '운석비/하얀비'

▲ 조우 후 15~20초 후 푸른 아우라가 생기는 패턴을 사용한다


- 즉사급 패턴 ③ 파란색 회오리 + 필살기 스킬

날개 2차 형태에서만 사용한다. 엘버하스틱 근처에 4개의 파란색 회오리가 생성되며, 일정 시간(2~3패턴) 후 엘버하스틱이 날아오르며 주변 넓은 반경에 즉사급 피해를 준다. 타이밍에 맞춰 파란색 회오리에 탑승하면 즉사기를 피할 수 있다. 파란색 회오리는 1회 탑승 시 재사용 대기시간 디버프가 걸리기 때문에 정확한 타이밍에 올라가야 사망하지 않는다.


▲ 파란색 회오리의 에어본을 이용해 패턴을 피할 수 있다


- 즉사급 패턴 ④ 붉은비

날개 2차 형태에서만 사용한다. 엘버하스틱이 날갯짓 후 공중에 뜨며 주변 넓은 범위에 비를 뿌린다. 붉은 비의 대미지는 높지 않으나 착지 시 주변 넓은 범위에 즉사급 피해를 준다. 엘버하스틱이 올라간 지점에 생기는 마법진에 모이면 해당 패턴을 피할 수 있다. 단, 착지 시 추가 피해가 있으니 타이밍에 맞춰 마법진에서 벗어나야 안전하다.


▲ 마법진이 생긴 지역으로 대피하면 패턴에서 안전!


- 즉사급 패턴 ⑤ 금색 / 은색 섬멸옥

왕관 2차 형태에서만 사용한다. 왕관 2차 형태에서 일정 시간이 지나면 엘버하스틱이 기합을 지르며 금색 / 은색 마법진을 펼치는데, 이 패턴 후 엘버하스틱의 대각성 방향에서 4개 생성되는 반대색상 구슬을 획득하면 이후 섬멸옥에 맞지 않는다(ex - 금색 마법진일 경우 은색 구슬). 금색, 은색이 번갈아 등장하기 때문에 헷갈리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 엘버하스틱이 던지는 섬멸옥과 반대되는 색상의 구슬 버프를 획득하면 안전!


- 즉사급 패턴 : 임시방편용 팁

처음 트라이 시 수많은 즉사급 패턴을 공략대로 피하기 어렵다면, 임시방편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먼저 기믹 수행에 실패해 사망이 확정적이라면(무력 실패, 섬멸옥 색에 맞는 구슬 획득 실패), 아예 멀리 물러나 즉사급 피해를 방지할 수 있다. 파란색 회오리나 섬멸옥 패턴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같은 방식으로 사다리나 지형 이동의 무적 시간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또, 열기 구슬 처리 시 나오는 피해 감소 버프 '불안정한 열기'를 획득하고 있다면 즉사급 피해를 받아도 90%의 피해를 경감할 수 있기 때문에 사망을 피할 수 있다. 단, 보스에게 1회라도 피격당하면 바로 버프가 사라지기 때문에, 즉사급 패턴을 사용하기 전에 다른 공격에 피격당하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 2차 형태부터 전장에 등장하는 '열기 구슬'

▲ 열기 구슬을 처리하고 획득할 수 있는 '불안정한 열기' 버프

▲ '불안정한 열기' 버프가 있다면 즉사급 패턴에도 1회 버틸 수 있다


■ 레이드 준비 단계 - 도발 허수아비, 만능약 등이 유용!

엘버하스틱은 쓸만한 배틀 아이템이 제법 많다. 초행자 기준으로는 '만능약'이 유용하다. 열기 구슬의 화상 디버프를 지우거나, 잘못된 구슬을 획득했을 때 디버프를 지우는 용도로 쓸만하다. 파란색 회오리 탑승 재사용 대기시간 디버프도 해제할 수 있기 때문에 즉사급 패턴에서 실수를 방지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강력한 도발 허수아비'는 움직임이 빠른 편인 엘버하스틱을 묶어 공격 기회를 만들 수 있다. 또, 무력화가 부족한 파티일 경우 '숙련 물약'이나 '회오리 수류탄'으로 부족한 무력화를 보충할 수 있다. 수류탄 아이템은 엘버하스틱의 창에 찔린 파티원을 구원하거나, 열기 구슬을 지우는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다.

각인의 경우, 이정표에 있는 '위기 모면' 등보단 공격 각인이 유용하다. 패턴 하나하나가 강력하지 않고 서포터의 보호막이나 피해 경감 스킬로 충분히 버틸 수 있는 대미지가 들어오기 때문에, 즉사급 패턴만 주의하면 된다. 공격 각인으로 공략 시간을 줄이는 것이 더 유용할 수 있다.


▲ 만능약, 도발 허수아비, 회오리 수류탄 등이 유용



■ 엘버하스틱 패턴 정리

엘버하스틱은 총 3개의 강화 페이즈와 두 개의 무기 형태를 가지고 있다. 패턴별로 보면 5개의 형태로 나뉘게 된다. 최초 조우 시에만 등장하는 1페이즈를 제외하면 크게 왕관 형태와 날개 형태가 페이즈별로 두 종류 있다.


■ 페이즈별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1페이즈 : 일반
 # 2 페이즈 : 1차 공통 # 2 페이즈 : 날개 1차 # 2 페이즈 : 왕관 1차
 # 3 페이즈 : 2차 공통 # 3 페이즈 : 날개 2차 # 3 페이즈 : 왕관 2차




1페이즈 : 일반 형태

첫 조우 시에만 등장한다. 패턴 대부분이 간단해 공격 기회를 잡기 쉽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엘버하스틱이 구체를 두르며 날개 / 왕관 1차 형태로 변신한다. 변신 후에는 도주해 날개 / 왕관의 1차 형태부터 다시 패턴을 시작한다.

- 돌진

엘버하스틱의 몸이 붉게 빛난 뒤, 전방으로 1회 돌진한다. 피해가 높은 패턴이지만 회피하기 쉽다. 이후 창 던지기를 연계하는 경우가 많다. 엘버하스틱의 직선 범위에 있으면 창에 맞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검풍

창을 아래로 내리는 전조 후에 정면으로 창을 휘둘러 세 갈래 방향으로 피해를 준다. 백어택 위치에서 공격 기회를 잡을 수 있다.




- 제자리 창 휘두르기

창을 둥글게 휘두르며 발도 자세를 취하는 전조 뒤에, 시계 방향으로 창을 휘두른다. 외곽에서는 밀치기 피해를 받으며, 근거리에서 피격될 경우 공중에 뜬다.




- 창 던지기(1형태까지 공통)

엘버하스틱이 창을 들고 있는 1형태까지 공통으로 사용한다. 전방으로 창을 던져 창에 맞은 캐릭터를 5초 동안 행동 불가 상태로 만든다. 생각보다 범위가 좁기 때문에 주의하면 거의 맞지 않는다.



▲ 창에 맞으면 5초 동안 행동 불가에 빠져 대미지 손실이 발생한다


- 창 잡기(1형태까지 공통)

엘버하스틱이 창을 들고 있는 1형태까지 공통으로 사용한다. 전방으로 짧은 거리를 창으로 찔러 찔린 캐릭터를 잡는다. 잠시 후 창을 크게 3회 바닥에 내려치며 큰 피해를 준다. 무력화 공격 등으로 저지할 수 있다.





- 페이즈 전환(일반→ 1형태)

엘버하스틱에 일정 피해를 주거나 시간이 지나면 보스가 구체를 두른 뒤, 포효하며 날개, 왕관 중 무작위 1형태로 변신한다.





2 페이즈 : 1차 형태 공통

첫 조우 일반 형태가 끝나면 엘버하스틱이 2페이즈로 넘어가며 본격적인 레이드가 진행된다. 2페이즈의 1차 형태는 날개, 왕관 2종이 있으며, 첫 조우 후 변신 뒤, 이후 두 번째 세 번째 조우 후 2차 형태 변신 전까지 사용한다. 1차 형태 또한 초반 무력화가 필요하니 주의해야 한다.


- 백덤블링

뒤로 크게 돌며 점프한다.




- 제자리 휘두르기

순간 뒤를 돌며 반시계 방향으로 창을 휘두른다. 창을 쥔 손을 바꾸며 타격하기도 한다. 정면에 위치하면 자연스럽게 백어택 위치를 잡을 수 있다.





- 운석 소환

기합과 함께 주변에 3~4개의 운석을 소환한다. 운석 범위에 있으면 피해를 입으며, 중앙에서 피격 당할 경우 캐릭터가 밀쳐진다.




- 구슬 소환

첫 조우 시, 이후로 수시로 사용한다. 첫 조우 시에는 엘버하스틱이 창을 머리 위에서 돌리며 공중으로 뜨고, 이후 주변에 4개의 구슬 마법진이 3번에 걸쳐 생성된다. 구슬 획득 시 얻는 '금광', '은광' 디버프는 왕관 2차 형태를 제외하면 회피해야 하는 디버프다. 중첩 하나당 캐릭터의 공격력을 10% 감소시키며, 2회 중첩 시 기절에 걸린다.

공격력 감소 디버프가 30초로 상당히 긴 편이기 때문에 실수로 구슬을 먹었다면 다른 색의 구슬을 획득해 버프를 지워야 한다. 금색 구슬을 획득했다면 은색 구슬을 먹어 해당 디버프를 지울 수 있다. 또는 배틀 아이템 '만능약'으로 해제가 가능하다.


▲ 첫 조우 시에만 사용하는 구슬 소환 패턴



- 환영 분신 공격

엘버하스틱이 창을 높이 들며 전방 넓은 범위에 환영 분신으로 돌진 공격을 한다. 정면에 있다면 빠르게 후방으로 이동해 공격 기회를 잡을 수 있다. 파티 시너지 스킬을 사용하거나 각성기를 사용하기에 가장 좋은 패턴이다.





- 스킬 봉인 장판 소환 / 창 내려치기

1형태 진입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엘버하스틱이 바닥에 흰색 마법진을 그리며 폭발, 낮은 피해를 주며 주변 캐릭터를 밀친다. 이후 엘버하스틱 근처 반경에 붉은 원이 생성되며 이 원에서 일정 시간 벗어나 있을 경우 스킬 봉인 상태에 걸린다. 원 안으로 들어오면 바로 해제된다.

스킬 봉인 장판이 펼쳐진 경우, '창 내려치기' 패턴을 사용하기도 한다. 주변 270도 반경을 순서대로 내려친다.



▲ 해당 범위를 벗어나면 스킬 봉인 상태에 빠진다



- 운석비 / 무력화

조우 후 2~3패턴 뒤인 약 15~20초가 지나면 엘버하스틱이 작은 폭발을 일으키며 푸른색 아우라를 두른다. 이 아우라 상태의 엘버하스틱을 약 20초의 시간 내로 무력화시키지 못하면 전체 즉사급 패턴인 '운석비'를 사용한다. 무력화한 경우 약 2초의 그로기 후 다시 정상 패턴을 사용한다.




▲ 무력화 실패 시 등장하는 '운석비' 패턴



2 페이즈 : 날개 1차 형태

날개 1차 형태는 일반 형태와 외형상 큰 차이가 없다. 머리에 돋아난 뿔로 구분이 가능하다. 패턴 또한 가장 쉬운 편이다. 공격 후 돌아서 2회 공격하는 패턴이 많아 2회째 패턴을 보고 행동하면 안전하다.


- 돌진 + 환영 돌진

일반 형태의 '돌진' 패턴 사용 후 돌아서 세 갈래 방향으로 환영 돌진을 사용한다. 살짝 빗겨 서 있으면 맞지 않으며, 돌진한 위치에서 다시 엘버하스틱을 공격할 수 있다.




- 검풍 2회

일반 형태의 '검풍' 패턴 사용 후 반대 방향으로 검풍을 되돌린다. 엘버하스틱이 창을 휘두르는 오른손 방향으로 검풍이 돌아오기 때문에 왼쪽 뒤에 포지션을 잡으면 안전하다.




- 창 휘두르기 2회

일반 형태의 '제자리 창 휘두르기' 전조 후 어그로 대상을 향해 2회까지 돌진하며 창을 휘두른다. 피격 당할 경우 공중에 뜨기 때문에 어그로 대상을 잘 확인해야 한다.





2 페이즈 : 왕관 1차 형태

왕관 형태는 머리에 원 모양 왕관이 생성되어 쉽게 구분할 수 있다. 돌진 후 휘두르기, 휘두르고 폭발 등 공격을 따라갔을 때 피해를 주는 패턴이 많아 2차 피격을 주의해야 한다.


- 창 휘두르기 + 폭발

일반 형태의 '제자리 창 휘두르기' 전조 후 주변 반경에 폭발을 일으킨다. 보스에게 딱 붙으면 맞지 않는다. 왕관 1차 형태에서는 일반 '제자리 휘두르기' 패턴도 사용하기 때문에 헷갈리기 쉽다. 창을 휘두르는 전조가 조금 느리다면 폭발 패턴이다.




- 돌진 + 제자리 휘두르기

돌진 후 돌아서며 제자리 휘두르기 패턴을 사용한다. 돌진에 피격당해 공중에 뜬다면 두 번 공격당한다. 돌진을 바로 쫓아가면 위험하니 모션이 나온 뒤에 공격해야 한다. 제자리 휘두르기 범위가 생각보다 넓으니 주의해야 한다.




- 180도 검풍

일반 형태의 '검풍'과 동일한 전조 뒤에, 전방 넓은 범위를 타격한다. 양옆까지도 꽤 넓은 범위를 타격하기 때문에 확실하게 백어택을 잡아야 안전하다.




3 페이즈 : 2차 형태 공통

3 페이즈는 두 번째 조우부터 일정 체력까지 피해를 주면 변신하며 시작된다. 왕관 / 날개 두 형태가 있으며 기존과 달리 형태 별로 완전히 다른 패턴을 사용한다. 주무장인 창이 없어져 일반 형태의 패턴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 레이저 발사 1개 / 3개

엘버하스틱이 거대한 마법진을 정면에 소환, 어그로 대상을 향해 레이저를 1회 또는 3회 소환한다. 1회 레이저는 그냥 회피가 가능하며, 3회 레이저는 왔다 갔다하며 회피해야 다른 파티원이 안전하다. 레이저의 피해는 꽤 높은 편이다.

1회 레이저를 사용했다면 해당 전투 중에는 무조건 1회 레이저만 사용한다. 이후 도주 후 다음 조우 시에는 3회 레이저를 사용한다. 무기 형태처럼 두 번의 조우 중 무작위로 1/3회 사용이 정해지는 식이다.




- 열기 구슬 소환

2차 형태에서는 일정 주기로 전장에 '열기 구슬'이 소환된다. 미니맵에서 생성되기 전 열기 구슬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열기 구슬을 가만히 방치하면 보스가 구슬을 흡수해 조금씩 강화된다. 3회 중첩 시 작은 패턴에도 감당하기 어려운 피해가 들어온다. 따라서 구슬을 빠르게 처리해야 한다.

단, 구슬을 파괴하거나 2차 형태 엘버하스틱의 일부 패턴에 맞으면 '열기'라는 디버프가 생성된다. 2중첩까지는 아무런 효과가 없으나 3중첩에서 강력한 화상 디버프인 '염화'에 걸리게 된다. 15초 동안 지속하며 큰 피해를 주기 때문에 '염화'가 걸리지 않도록 파티원이 분담하여 열기 구슬을 처리해야 한다. 배틀 아이템 '만능약'으로 염화 버프를 해제할 수 있다.



▲ 열기 구슬 처리 시 주의해야 하는 '염화' 디버프


- 하얀비

1차 형태의 '운석비' 패턴과 완전히 동일하다. 2차 형태에 돌입한 엘버하스틱이 파란 아우라를 두르고, 20초 내 무력화를 실패하면 해당 패턴을 보게 된다.

엘버하스틱이 하얀 띠를 두르며 공중에 올라가 화면 전체 범위에 비를 뿌린다. 1차 형태 운석비보다 훨씬 피하기 어려우니 이 패턴을 보지 않도록 무력화를 신경 써야 한다.







3 페이즈 : 왕관 2차 형태

왕관 2차 형태에서는 무기가 클로로 바뀐다. 일정 시간 뒤 사용하는 '섬멸옥' 패턴과 클로를 휘두르는 다양한 검풍 패턴에 주의해야 한다. 모든 엘버하스틱의 형태 중 가장 돌진을 많이 사용한다.


- 클로 휘두르기

전방에 클로를 휘두른다. 다른 클로 계열 패턴과 모션이 동일하나, 검풍이 나가지 않고 정면을 타격한다.




- 직선 검풍

2회까지 사용한다. 직선 범위에 짧게 검풍을 내지른다.




- 갈래 검풍

전방에 세 갈래 방향으로 검풍을 날린다. 검풍에 제대로 닿을 경우 공중에 뜬다. 2회까지 방향을 바꿔 사용한다.




- # 검풍

정면에 #모양 검풍을 소환, 일정 시간 후 폭발시키며 맞은 캐릭터를 공중에 띄운다. 바닥 범위에 닿지만 않으면 안전하다. 벽에서 사용한 경우 백어택 포지션에서도 맞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川 검풍

정면에 세 줄로 검풍을 소환, 일정 시간 후 폭발시키며 맞은 캐릭터를 공중에 띄운다. 바닥 범위에 닿지만 않으면 안전하다.




- 후방 검풍

엘버하스틱의 클로가 푸른빛으로 변한 뒤, 한 바퀴 돌며 후방 넓은 범위를 타격해 캐릭터를 공중에 띄운다. 왕관 2차 형태의 유일한 후방 공격 패턴으로 일반 검풍과 모션은 동일하지만, 클로의 색이 다르다.




- 돌진

어그로 대상을 향해 최대 2회까지 돌진한다. 몸 전체에 판정이 있어 너무 가까이 붙으면 피격당할 수 있다. 대미지가 높은 편으로 항상 주의해야 하는 패턴이다.




- 화염 분출

클로로 땅을 공격한 뒤, 일정 시간 후 범위에 폭발을 일으킨다.




- 화염 구체 발사

엘버하스틱이 주변 반경에 화염 구체를 소환, 2회에 걸쳐 발사한다. 구체 사이에 위치하면 안전하다. 첫 구체에 맞을 경우 경직 시간 동안 두 번째 구체도 맞게 된다.




- 화염 구속

엘버하스틱이 정면 넓은 범위에 화염 회오리를 소환하며, 캐릭터에 다단 히트 피해를 준다. 회피기로 속박을 벗어날 수 있다. 일정 시간 내에 벗어나지 못하면 창잡기처럼 잡기 공격이 시작된다. 무력화 공격으로 패턴을 저지할 수 있다.




- 금색 / 은색 섬멸옥

왕관 2차 형태와 조우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엘버하스틱이 금색 / 은색 마법진을 소환한다. 이후 2~3회 구슬 소환 패턴을 사용하는데, 마법진의 색과 반대되는 색상의 구슬을 먹고 '금광' 또는 '은광' 디버프를 획득해야 한다. 이어지는 '섬멸옥' 패턴에서 색과 다른 구슬 디버프가 없다면 즉사급 피해를 받게 된다.

구슬 디버프는 2개 획득 시 기절 상태에 빠지고, 다른 색 구슬에 피격당할 경우 버프가 지워진다. 이 점을 주의하고 구슬 소환 패턴이 끝나기 전까지는 안전하게 물러나 있다가 섬멸옥이 떨어지는 것을 확인 후 공격을 시작해도 늦지 않는다.

실수로 색이 같은 구슬을 먹었을 경우 버프를 지우는 구슬을 포함 총 3개의 구슬을 먹어야 하기 때문에 첫 구슬을 잘못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배틀 아이템 '만능약'으로 이런 실수를 방지할 수 있다.


▲ 미리 섬멸옥 색상을 예고해준다

▲ 미리 구슬 소환 장판에 올라가 있으면 안전하게 획득 가능



3 페이즈 : 날개 2차 형태

날개 형태는 회오리 소환, 화염 회오리 소환 등 까다로운 패턴이 많다. 근거리 딜러는 특히 보스에 접근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 초반 무력화를 신경 써서 진행하는 것이 좋다.


- 날개 휘두르기

정면으로 2회까지 날개를 휘두른다.




- 뒤로 날개 휘두르기

날개 휘두르기와 반대로 날개를 먼저 접은 뒤 부채꼴 범위에 피해를 준다.




- 돌진

몸이 붉은빛으로 변하는 전조 뒤에 살짝 날아 정면으로 돌격한다. 방향을 바꿔 2회까지 사용한다.




- 찍기

살짝 날아 정면의 적을 찍는다. 잡기와 모션이 동일하니 주의해서 회피해야 한다.




- 잡기

찍기와 비슷하게 정면의 캐릭터를 발로 붙잡고 날아오른다. 무력화로 잡기를 풀 수 있지만 엘버하스틱이 공중에 있을 때는 피해를 입지 않는다. 이후 붙잡은 캐릭터를 3회에 걸쳐 찍기 공격을 하는데, 이때 엘버하스틱을 공격할 수 있다. 무력화 피해로 잡기를 해제하자. 마지막 공격에 주변에 광역 피해를 준다.





- 화염 가시 발사

제자리에서 날개를 퍼덕이며 화염이 솟는 전조 뒤에 주변 반경에 화염 가시를 날린다.




- 공중 가시 발사

공중에 날아오른 엘버하스틱이 전방에 가시 폭격을 날린다. 대미지가 높아 피격에 주의해야 한다. 이후 떨어지며 착지 지점에 추가 피해를 준다.




- 화염 분출

제자리에서 한 바퀴 돌며 주변 반경에 화염 폭발을 일으킨다.




- 화염 회오리 소환(일자)

엘버하스틱 근처에서 화염 회오리가 소환되어 날아온다. 화염 회오리는 날아가며 캐릭터에 닿을 경우 폭발하여 캐릭터를 띄운다. 1초 지속하는 '염화' 버프도 부여한다.



▲ 파티원이 폭발에 말려들지 않도록 주의하자

- 화염 회오리 소환(십자)

엘버하스틱 주변에 화염 회오리가 소환된다. 소환된 화염 회오리는 사방으로 날아가며 캐릭터에 닿을 경우 폭발하여 캐릭터를 띄운다. 1초 지속하는 '염화' 버프도 부여한다. 벽에 닿을 경우 방향을 바꿔 날아간다. 닿지 않은 경우 돌아온다. 회오리가 튕겨나가는 방향에 주의하며 무빙해야 한다.




- 회오리 소환

엘버하스틱이 날개를 하나씩 펼치는 전조 뒤에 양옆에 회오리 두 개가 소환된다. 회오리는 인근에 있는 무작위 캐릭터를 향해 쫓아가며 닿을 경우 지속 피해를 준다. 회오리 대상이 된 경우 파티원과 떨어져 무빙해야 한다. 회오리는 사다리나 파란색 회오리도 타고 올라오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자.




- 붉은비

엘버하스틱이 공중으로 날며 발밑 마법진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 화염비를 내린다. 화염비 피해는 높지 않지만 엘버하스틱이 착지하기 직전 충격파의 피해가 높다. 충격파가 터지는 것을 보고 마법진 바깥으로 나가면 된다. 보스가 착지하는 지점에도 큰 피해를 주니 충격파를 보고 빠르게 물러나야 안전하다.





- 파란색 회오리 + 필살기 공격

날개 2형태와 조우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근처에 4개의 파란색 회오리가 생성된다. 파란색 회오리 생성 후 2~3패턴 후 엘버하스틱이 날아오르며 주변 넓은 범위에 즉사급 피해를 준다. 엘버하스틱이 날아갈 때에 맞춰 파란색 회오리에 피격당하면 이어지는 필살기 공격을 피할 수 있다.

엘버하스틱이 올라가기 전에 회오리를 타거나 실수로 회오리에 올라간 경우, 일정 시간 동안 다시 회오리 탑승이 불가능한 디버프에 걸리기 때문에 배틀 아이템 만능약을 이용하거나 멀리 도망가야 생존할 수 있다.



▲ 파란색 회오리의 에어본을 이용해 패턴을 피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