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12일), 로스트아크의 시즌 2: 꿈꾸지 않는 자들의 낙원이 업데이트되었다. 신규 대륙 파푸니카와 함께 다양한 콘텐츠가 추가되었으며, 기존의 성장 방식이나 던전 등도 새롭게 재구성되었다. 특히, 장비 성장 방식이 크게 변경됐다.

'재련'으로 장비를 강화해 아이템 레벨을 올리던 시즌 1의 시스템도 유지되지만, '품질', '트라이포드 효과', '계승' 등의 시스템으로 장비를 파밍하고 더 좋은 효과로 교체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 시즌 2에서 장비와 성장 방식이 대거 변경되었다



▣ 시즌 2 성장은 어떻게 바뀌었을까? 품질 좋은 장비를 얻어 계승!

시즌 2 성장 방식 간단 요약

1. 품질이 좋은 장비를 얻어서
2. 트라이포드 작업 후 승급
3. 재련을 통해 능력치를 강화
4. 더 좋은 품질의 장비를 얻는다면 계승을 통해 교체


시즌 2 장비의 가장 큰 특징은 '품질'이다. 같은 장비라도 품질이 다르면 추가 효과가 다르다. 이 추가 효과는 장비를 승급시키거나 계승해도 유지되기 때문에 장비 파밍에서 중요한 기준이 된다. 품질은 100까지 등급이 나뉘어 있으며, 등급이 높을수록 더 좋은 추가 효과가 붙는다.

무기는 추가 피해량이, 방어구는 물리 방어력, 마법 방어력, 체력이 증가하며, 장신구는 전투 특성의 수치가 증가한다. 여러모로 처음부터 품질이 좋은 편이 유리하다.

장비를 얻는 방법도 다양해졌다. 카오스 던전에서 레벨에 맞는 장비를 대량으로 획득할 수 있으며, 어비스 던전, 어비스 레이드 콘텐츠에서 얻은 재료로 다양한 장비 세트를 제작할 수 있게 된다. 단, 어비스 장비만 승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어비스 장비가 주력이 될 가능성이 높다.


▲ 새롭게 도입된 장비 '품질' 시스템

▲ 카오스 던전 등에서 장비를 얻을 수 있다



▣ 장비 레벨업 방식은 기존과 동일! '재련' 변경점

시즌 2 재련 변경점 간단 요약

1. 재련 방법은 기존과 동일
2. 단계별 재련 추가 효과 삭제
3. 우마늄, 갈라토늄과 파편, 돌파석 티어별로 변경, 통일


장비 재련은 시즌 1과 동일하게 유지된다. 1T부터 3T까지 재련이 확대되며, 낮은 티어에 존재하던 연마는 완전히 삭제된다. 이에 따라 성장에 필요한 재료도 1~3T가 모두 통일된다. 우마늄, 갈라토늄, 태양석 파편 등이 티어별로 구분되어 파괴석 조각(1T), 파괴석(2T) 등으로 간단하게 구분된다.

'낙원의 빛', '아베스타의 비기' 등 특수재련 재료도 이름이 변경되었지만 존재하며 어비스 던전, 어비스 레이드에서 획득할 수 있다.

기존 재련 시스템과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재련 추가 효과다. 단계별로 캐릭터를 큰 폭으로 강화하던 재련 추가 효과가 삭제되었으며, 재련 단계별로 동일한 능력치만 상승한다.


▲ 현재의 우마늄을 대체하는 파괴석 아이템

▲ 재련은 최대 25단계까지 있으며 재련 추가 효과는 삭제됐다



▣ 영웅에서 전설로 등급 상승?! 장비 승급 시스템

시즌 2 승급 시스템 간단 요약

1. 어비스 제작 장비만 승급 가능
2. 재련 단계, 재련 경험치, 트라이포드 효과를 유지하며 아이템 등급만 상승
3. 승급에는 승급서라는 특수 재화가 필요


시즌 1에서 장비 등급을 상승시키기 위해서는 막대한 비용이 필요한 '계승'과정을 거쳐야 했다. 하지만 시즌 2에서는 장비 등급을 보다 간편하게 상승시킬 것으로 보인다. 승급 시스템은 '승급서'와 실링만 요구되며 승급 후 아이템의 재련 단계, 추가 효과, 품질 등을 유지하면서 아이템의 등급만 상승시킬 수 있다.

상위 등급 장비를 파밍 하지 않고 기존 장비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던 셈이다. 계승과 달리 재련 경험치도 유지되어 재련 실패 부담 없이 언제든 장비를 승급할 수 있다. 단, 현재는 어비스 제작 장비만이 승급 대상으로 정해져 있다.


▲ 어비스 장비만 가능하지만 아이템 등급이 상승하는 '승급'



▣ 동일 등급 장비도 계승 가능? 계승 시스템

시즌 2 계승 시스템 간단 요약

1. 기존과 동일하게 재련 단계를 다른 아이템에 계승
2. 아이템 등급이 높을 경우 재련 단계가 보정되는 '상위 계승'
3. 등급이 같을 경우 재련 단계 그대로 계승되는 '동위 계승'이 존재


시즌 1의 '계승'은 상위 등급 장비로 갈아타기 위해 존재하는 아이템 등급 상승 시스템이었다. 하지만, 시즌 2 계승은 범위가 확대되어 동일 등급 장비에도 적용할 수 있다. 재련 단계는 높지만, 품질이 낮은 아이템이 있다면 품질이 높은 동일 등급 아이템으로 '계승'해 재련 단계만 넘겨주는 것이 가능하다.

물론, 기존처럼 희귀 등급을 영웅 등급으로 계승하거나, 영웅을 전설 등급으로 계승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 경우 승급과는 다르게 재련 단계가 보정되어 적용된다. 재련 20단계 아이템을 상위 등급으로 계승하면 11단계가 되는 식이다.

장비 계승은 계승 대상보다 재련 단계가 높은 장비만 가능하며, 장착 중이거나, 잠금, 밀봉 상태 장비는 재료로 사용할 수 없다. 장비 계승에 사용된 재료 장비는 소멸하며, 계승된 장비는 밀봉이 제한된다.


▲ 더 높은 아이템 등급으로 계승하는 '상위 계승'

▲ 동일 단계에서 재련 단계만 넘겨주는 '동위 계승'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