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m 1주년 이후 꾸준히 출석했다면 12월 22일 받을 수 있는 TJ's 히든 쿠폰이 주목받는 이유는 그동안 볼 수 없었던 클래스 카드 변경에 이용할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이는 보유하고 있는 클래스 카드를 동급의 원하는 카드로 변경 가능하여 새로운 클래스 이용이 용이하도록 도울 것으로 여겨지는데, 다이아 상점의 클래스 체인지와 유사할 것으로 보인다.

단, 현재 클래스 체인지는 대검으로만 가능한 대신 무기를 비롯한 여러 부분을 함께 변환할 수 있는 반면, TJ's 히든 쿠폰의 클래스 변경은 직접 클래스 선택이 가능하다는 차이가 있다. 하지만 TJ's 히든 쿠폰의 클래스 카드 변경 후 이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장비, 컬렉션, 숙련도 등 많은 부분을 고려해야 한다.


▲ TJ's 히든 쿠폰으로 클래스 카드 변경이 가능하다.




■ 클래스 변경 시 고려해야 할 점.

● 클래스 변경 시 고려해야 할 점 요약
: 되도록 같은 스탯을 기반으로 하는 클래스 안에서 변경하는 게 비용이 절감된다.
(STR 기반 근거리 : 창, 대검, 이도류, 단검, 한손검)
(DEX 기반 원거리 : 활)
(INT 기반 마법 : 지팡이, 오브)

- 변경 시 필수로 함께 고려해야 하는 부분
: 무기 (어떤 클래스로 변환하든 반드시 교체해야 한다.)
: 숙련도 (어떤 클래스로 변환하든 다시 시간을 들여 숙련도를 쌓아야 한다.)
: 스킬 (어떤 클래스로 변환하든 다시 스킬 습득이 필요하다.)

- 변경 클래스에 따라 고려되는 사항
: 방어구 및 장신구 (같은 계열 클래스일 경우 교체 불필요 또는 일부만 교체.)
: 아인하사드의 티셔츠 (같은 계열 클래스일 경우 교체 불필요.)
: 룬 (같은 계열 클래스일 경우 교체 불필요.)
: 스탯 초기화 (같은 계열 클래스일 경우 교체 불필요 또는 선택사항.)
: 아이템 컬렉션 (같은 계열 클래스일 경우 교체 불필요.)


◎ 무기는 기본! 티셔츠와 룬 등 장비 교체가 필요하다

클래스 카드 교체로 새로운 클래스를 이용하려면 가장 먼저 교체를 고려하는 부분이 바로 착용 장비일 터. 클래스 교체 시 무기 교체는 당연하며, 변경 클래스에 따라서는 방어구, 티셔츠, 룬까지 각종 장비 교체가 필요하다.

게다가 변환 클래스가 기존 클래스와 얼마나 차이나냐에 따라 교체 장비도 많아진다. 예를 들어 힘을 기반으로 하는 근접 클래스에서 마법 기반의 클래스로 변경하려면 방어구, 장신구와 함께 아인하사드의 티셔츠, 룬 등 대부분의 장비 교체가 필요해진다.

쉽게 말해 클래스 변경 후 세팅에 들어가는 비용이 커지는 셈. 하지만 유사 계열끼리의 클래스 변경 시에는 비교적 비용이 절감된다. 만약 이도류에서 창으로 변경하게 되면 공통되는 필요 능력과 장비가 비슷하기 때문에 무기만 교체해도 당장 활용에 큰 무리가 없어진다.

물론 최대한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변경 클래스에 맞는 세밀한 세팅이 필요하겠지만, 전혀 다른 클래스로 변경하는 것에 비하면 훨씬 쉽게 활용이 가능하다. 따라서 많은 유저가 기존 클래스와 같은 계열 내에서 클래스 변경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 클래스 변경을 계획중이면 무기 구매는 필수!

▲ 같은 계열 클래스가 아니면 티셔츠도 교체해야 한다.



◎ 장비 외 교체 비용을 고려해야 할 부분들

게임 내에서는 장비가 아니어도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시스템이 존재하기 때문에 새로운 클래스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장비 교체 외에도 여러 부분을 고려해야 한다. 특히 스킬과 숙련도는 클래스 변환 후 반드시 새롭게 챙겨야 하는 영역이다.

전투를 위해 스킬을 새로 학습하는 것은 필수! 희귀 스킬까지는 무리 없이 배울 수 있지만, 영웅 이상 스킬북은 비싼 가격에 구매하는 것 외에는 획득이 쉽지 않으므로 경우에 따라서는 많은 비용이 소비될 수 있다.

게다가 숙련도는 많은 시간을 들여서 쌓아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클래스 변경 후에도 활용까지는 긴 시간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클래스 변경을 계획 중이라면 미리 관련 무기를 사용하여 숙련도를 높여가며 준비하는 게 좋다.

그밖에 같은 계열 외에 클래스로 변경할 생각이라면 아이템 컬렉션과 스탯 초기화 역시 생각해야 한다. 아이템 컬렉션으로 획득하는 STR, DEX, INT, 등의 능력과 근거리, 원거리, 마법으로 분류되는 옵션 등을 재정비해야 하는 것. 컬렉션으로 얻는 능력은 적지 않은 분량이므로 새롭게 컬렉션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지출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더불어 스탯 초기화로 새로운 클래스에 적합한 스탯을 확보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지난 여러 이벤트에서 스탯 초기화 주문서를 획득해 지니고 있다면 쉽게 스탯 재설정이 가능하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다이아를 소비하여 주문서를 확보해야 한다.


▲ 숙련도는 오랜 시간을 공들여 다시 쌓아야 한다.

▲ 스탯 초기화는 1주년 기념으로 받은적 있다. 컬렉션은 같은 계열이 아니면 다시 수집해야 한다.




■ 클래스별 유저 평가 간단 요약

- 창
광역 사냥이 대세로 손꼽히는 현재 효율 좋은 광역 스킬을 보유하여 근거리 클래스 중 가장 인기있는 편이다. 스킬을 활용한 전투를 위해서 MP 회복은 필수이며, 이를 위해 코스트 감소 효과를 가진 '라이트닝 스트라이크' 각성을 지닌 클래스 카드가 유용하다.


- 대검
가장 최근에 추가된 클래스로 광역 사냥과 PvP 모두 우수하고, 연계를 끝까지 활용하기 위해서는 영웅 이상의 스킬 획득이 필요하다. 광역 사냥 자체는 창의 평가가 더 높지만, PvP에서 상당히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공격 성능이 향상되는 체인소드, 질럿, 레인포스 각성을 지닌 카드가 인기 있다.


- 이도류
근거리 클래스지만, 스킬을 활용하여 원거리 공격이 가능한 게 장점. 그로 인해 사냥이 한결 편리하여 근거리 클래스 중 무난한 사냥 효율을 보인다. 치명타가 높고, 스킬 각성에 따라서는 파티 버프도 가능하다. 주로 아군에게 버프를 줄 수 있어서 범용성이 높은 송 오브 헌터, 댄스 오브 워리어, 댄스 오브 퓨리 각성 활용이 높은 편이다.


- 단검
1:1 전투에 특화되어 있으며 중독, 은신 등 다양한 스킬 활용 가능. 한 명씩 사냥에는 빠른 속도를 보이지만, 광역 사냥이 대세라서 인기가 떨어진다. 사냥과 PvP에서 전체적으로 평가가 안 좋은 편으로, 주 스킬을 강화하는 하이드, 데들리 블로우, 포커스 데스의 각성 카드가 주로 활용된다.


- 한손검
많은 방어 스킬을 기반으로 높은 생존력을 가진 클래스. 생존 위주의 능력 특화와 강력한 스턴 기술이 장점이지만, 사냥 속도는 느린 편이다. 그로 인해 사냥보다는 PvP에서 강력한 스턴 활용을 위해 이용되며, 공격 능력은 어택 오라 각성, 상태 이상과 생존 성능은 헤이트와 얼터미트 디펜스, 디펜스 오라 각성 카드가 뛰어나다.


- 활
긴 사거리를 이용한 원거리 클래스의 장점을 보이며, 사거리 덕분에 무난한 사냥이 가능하여 누구나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DEX를 사용하는 유일한 클래스로 스탯을 공유할 클래스가 없다는 아쉬움과 화살을 이용해야 하는 불편함을 가진다. 공격 성능이 뛰어난 리얼 타겟, 이글 아이, 스탠스 오브 스나이퍼 각성 카드가 인기있다.


- 지팡이
스킬을 이용한 광역 공격 덕분에 사냥부터 파티 전투 등 여러 면에서 평가가 좋은 클래스. 단, MP 회복 세팅부터 스킬북 구비까지 제대로 힘을 발휘하려면 많은 지원이 요구된다. 사냥 성능이 좀 더 좋은 리스토어 캐스팅, 어스 보텍스, 크리티컬 매직 각성의 카드가 조금 더 자주 활용되는 편이다.


- 오브
공격 성능이 뛰어나진 않아서 빠른 사냥은 힘들지만, 자체 회복 능력으로 장시간 자동 사냥이 우수하다. 회복 외에도 각종 버프 활용으로 파티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으며, 공성전, 보스 공략 같은 단체 전투에서 환영받는다. 사냥에는 오라 플래쉬 각성 카드가 인기 있지만, 파티 지원에는 아케인 쉴드, 그룹 힐 각성이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