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는 직업을 선택 한 뒤 캐릭터 생성 버튼을 누르면 본격적인 외형 커스터마이징을 시작할 수 있다. 다만 직업별로 성별은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커스터마이징을 하더라도 각 직업의 성별을 변경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커스터마이징 화면에서는 캐릭터의 별자리를 선택할 수 있고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헤어, 얼굴, 체형, 음성 4종류로 구분하여 모습을 바꾸는 것이 가능하다. 날씨를 선택해 환경에 따른 캐릭터의 모습을 확인해볼 수도 있으며 캐릭터 행동에서는 다양한 의상을 미리 입어보거나 캐릭터의 포즈를 바꿔가며 모습을 감상할 수 있다.


▲ 커스터마이징 화면에서 별자리, 커스터마이징, 날씨, 캐릭터 행동 설정을 할 수 있다




■ 같은 별자리 NPC와의 친밀도 증가! 별자리 선택

캐릭터가 선택할 수 있는 별자리는 총 12가지가 존재한다. 별자리는 고블린자리, 검은용자리 등 검은사막 세계에서만 존재하는 것으로 이루어져 있다. 각 별자리는 지적인, 결정력이 좋은 과 같이 다양한 수식어를 갖고 있다.


새롭게 만난 NPC와 같은 별자리를 갖고 있다면 이야기 교류를 통해 친밀도를 올리기가 더 쉬워진다. 같은 별자리 NPC의 경우 첫 만남부터 친밀도가 10으로 시작하거나 이야기 교류를 성공할 경우 친밀도 상승량이 증가하는 등의 효과가 존재한다.






■ 본 컨트롤러로 더욱 세밀하게 바꾸는 커스터마이징

커스터마이징은 헤어, 얼굴, 체형, 음성 네 가지로 구분되어 있다. 각 부위는 독립적으로 설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한 부분을 선택하여 모습에 변화를 주더라도 다른 부분은 그대로 유지된다.


커스터마이징을 완료하면 화면 하단의 커스터마이징 파일 저장 버튼을 통해 자신의 커스터마이징 정보를 저장할 수 있고, 파일 읽기로 저장한 커스터마이징 정보를 다시 불러올 수 있다.


▲ 헤어, 얼굴, 체형, 음성 네 부분을 각각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


▲ 커스터마이징 정보는 PC에 저장해둘 수 있다



1. 길이와 색상, 볼륨까지 설정! 헤어 커스터마이징

헤어는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프리셋을 제외하면 종류, 형태, 색상 세 가지 메뉴를 통해 모습에 변화를 줄 수 있다. 종류 메뉴에서는 캐릭터별 적용 가능한 기본 헤어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다.


형태 메뉴에서는 바꾸고자 하는 부위를 클릭하고 본 컨트롤러를 이용해 선택한 부위의 모양을 바꿀 수 있다. 본 컨트롤러는 X축, Y축, Z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방향별로 머리카락의 길이, 얼굴과의 거리, 위치를 변경할 수 있다. 길이 슬라이더를 이용하면 선택한 부분의 전체적인 길이를 한번에 변경할 수 있다. 컬 세기와 길이는 머리의 볼륨감을 조절하는 기능이다.


색상 메뉴는 기본, 머리끝, 머리속 세 가지로 나뉘는데, 기본에선 헤어의 전체적인 색상과 반짝임 정도를 설정할 수 있고 머리끝에선 끝 부분의 색상을 다르게 설정하고 머리 끝 색상의 영역을 조절할 수 있다. 기타에선 뿌리부분의 색상과 적용되는 영역을 조절할 수 있다.


▲ 형태 메뉴를 통해 머리의 길이, 위치 등 모양을 세부적으로 바꿀 수 있다


▲ 컬 세기와 길이로 머리에 볼륨감을 넣을 수 있다


▲ 색상 설정으로 나만의 헤어 스타일을 만들어보자



2. 눈동자 하나까지 원하는대로 바꾼다, 얼굴 커스터마이징

얼굴 커스터마이징은 기본 프리셋 외에 얼굴타입, 피부, 얼굴형태, 화장, 눈, 아이라인, 문신, 주름까지 총 8개의 다양한 메뉴가 제공되어 보다 세밀하게 모습을 변경할 수 있다.


얼굴 타입은 얼굴의 기본 형태를 선택하는 것으로 각 종류에 따라 전체적인 윤곽이 크게 달라보이는 만큼 세부적인 커스터마이징을 하기 전에 원하는 형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피부는 얼굴뿐만 아니라 몸 전체의 피부 색과 반짝임 정도를 선택하는 메뉴로 피부 반짝임을 최대치까지 올릴 경우 캐릭터의 피부에 윤기가 흐르는 것을 볼 수 있다.


머리카락으로 얼굴이 가려져 바뀐 모습을 확인하기 힘들다면 메뉴 상단의 올림 머리 보기를 체크해보자. 자신이 설정한 헤어 커스터마이징에는 영향이 가지 않고 얼굴을 확인할 때만 올림 머리로 보여지기 때문에 보다 세밀한 확인이 가능해진다.


▲ 반짝임을 조절하면 피부에 윤기를 부여할 수 있다


▲ 올림 머리 보기를 체크하면 얼굴을 보다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얼굴 형태는 헤어의 형태 메뉴와 같이 얼굴의 각 부위별 크기와 방향, 위치를 변경할 수 있는 본 컨트롤러가 제공된다. 변경하는 방법은 캐릭터 얼굴 위에 하얀색 바탕으로 표시되는 면을 선택하고 해당 부위를 조절하는 형태로, 캐릭터마다 차이가 있지만 이마에서 턱, 볼 등 약 20개 이상의 부위를 변경하는 것이 가능하다.


부위 변경은 기본적으로 좌우대칭으로 적용되어 볼이나 눈 등의 수정은 한쪽을 선택해 변경하더라도 대칭되는 부위가 함께 바뀌게 되지만, 메뉴 하단의 좌우대칭 체크를 해제하면 한쪽만 수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조절 부위 보기는 얼굴의 부위별로 하얀색으로 구분되어 보이는 것으로, 얼굴을 보다 자세하게 보고 싶다면 체크를 해제하여 적용되지 않게 할 수 있다.


선택한 부위를 다시 원래대로 돌리고 싶다면 부위 초기화 버튼을 눌러 초기 설정으로 변경할 수 있다. 또한 얼굴의 모습을 전부 원래대로 바꾸고 싶다면 전체 초기화 버튼을 선택하면 된다.


▲ 얼굴형태 메뉴의 본 컨트롤러를 통해 얼굴의 모습을 변경할 수 있다


눈 메뉴는 동공과 홍채, 렌즈 세 가지로 나뉘어 있다 동공에선 모양, 농도, 반사, 반짝임, 영역, 색깔 총 6가지의 설정을 통해 눈동자의 형태를 변경할 수 있다. 동공의 모양은 원, 십자, 하트 등 다양한 종류가 존재하며 투명도를 설정해 동공 색을 연하게 또는 진하게 바꿀 수 있다.


크기 슬라이더를 조절하면 동공의 전체적인 크기를 변경할 수 있으며 좌우폭을 변경해 동공을 고양이 눈처럼 만들 수도, 혹은 가로로 길게 만들 수도 있다. 영역은 동공을 흐릿하게 만들거나 선명하게 할 때 사용하는 부분이며 총 40가지가 준비되 있는 색으로 동공의 색깔을 마음껏 바꿀 수 있다.


홍채는 모양을 선택한 뒤 그라데이션 효과를 주거나 바깥부분에 다양한 형태를 넣어줄 수 있다. 투명도와 크기, 좌우폭과 영역은 동공의 설정과 같이 전체적인 크기 설정과 색에 변화를 줄 수 있다. 렌즈는 실제 콘택트 렌즈와 같은 기능을 하는 것으로 원하는 모양을 선택한 뒤 투명도, 높이, 반사, 반짝임, 색을 설정 할 수 있다.


투명도는 앞서 설명한 동공과 홍채처럼 색을 연하게, 혹은 진하게 바꿀 수 있는 설정이지만 높이나 반사, 반짝임은 렌즈에만 있는 것이다. 높이를 변경하면 홍채의 위 아래 위치를 바꿔 줄 수 있으며 반사를 통해 렌즈가 빛을 얼마나 반사시킬 지 조절하고 반짝임은 피부 반짝임과 같이 눈에 윤기를 넣어줄 수 있다.


메뉴 상단의 오른쪽 눈, 왼쪽 눈 중 하나를 체크 해제하면 오른쪽 눈과 왼쪽 눈을 서로 다른 모습과 색으로 변경할 수 있어 오드아이를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


▲ 눈 메뉴는 동공, 홍채, 렌즈 세 부분을 세부적으로 설정할 수 있다


▲ 각각의 눈을 체크 해제를 통해 다른 모습으로 바꿀 수 있다


화장 메뉴는 눈화장, 눈썹, 볼터치, 입술 네 가지로 나뉘어 있어 각 부분별로 캐릭터의 얼굴에 변화를 줄 수 있다. 눈화장의 세부설정은 모양, 농도, 반사, 반짝임, 영역, 색깔 총 6가지로 이루어져 있어 옅은 아이섀도우부터 독특한 무늬가 들어간 것까지 다양한 눈화장을 취향에 맞게 선택하고 화장의 농도를 조절하는 것이 가능하다.


반사는 빛이 화장에 반사되는 정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반짝임을 이용해 화장을 더 화려하게 만들 수도 있다. 영역을 조절하면 눈화장의 범위를 원하는 대로 변경할 수도 있다.


눈썹은 끝부분이 살짝 올라갔다거나 얇거나 굵은 눈썹 등의 다양한 종류의 모양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농도 조절을 통해 거의 안보일 정도로 얕게, 혹은 매우 짙게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높이를 통해 눈썹과 눈 사이 거리를 조절할 수 있고, 반짝임은 눈썹에 윤기를 넣어주며 영역 조절로 눈썹의 크기를 바꿔줄 수 있다.


볼터치는 다양한 형태를 가진 볼 화장의 농도를 조절해 옅게 칠하거나 짙게 터치한 모습으로 만들 수 있다. 높이를 사용해 화장의 위치를 조절할 수 있으며 반짝임과 영역으로 좀더 화려하게, 볼 전체적인 범위에 화장을 칠할 수도 있다.


입술은 윗입술 혹은 아랫입술에만 칠하거나 가운데 부분에 하트모양으로 살짝 칠해져 있는 등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져 있으며 슬라이더를 조절해 화장의 농도를 바꿔줄 수 있다. 또한 반사와 반짝임을 이용해 입술에 입체감을 불어넣어 줄 수 있으며 영역으로 그 크기를 바꾸는 것도 가능하다.


▲ 화장은 모양, 농도, 반사 등의 설정을 통해 다양한 모습으로 만들 수 있다


▲ 입술 화장의 영역 설정으로 화장의 크기를 바꾸는 것도 가능하다


아이라인은 속눈썹, 아이라인, 아래라인의 세 종류로 구성된다. 아이라인은 세부설정이 비교적 간단한 편으로 모양과 색깔, 속눈썹 길이, 라인의 농도와 색상을 설정할 수 있다.


속눈썹은 잔눈썹부터 뭉쳐 보이는 눈썹 등 다양한 종류가 존재하고 그 길이를 짧게, 혹은 길게 바꿀 수 있다. 아이라인과 아래라인을 통해 눈 주변 라인의 모양과 색상을 변경할 수 있으며 슬라이더 조절을 통해 라인의 농도를 설정할 수 있다.


▲ 아이라인 메뉴는 속눈썹과 아이라인의 색상 등 다양한 설정을 고를 수 있다


문신은 각 직업마다 다른 종류로 구성되어 있다. 문신의 세부 설정으로는 위치와 회전, 크기 변경, 그리고 농도와 환경이 존재하고 색상 또한 변경할 수 있다.


문신의 위치는 X축, Y축 슬라이더를 통해 오른쪽 뺨이나 이마 등 다양한 곳으로 바꿀 수 있고 문신을 회전시켜 각도를 변경할 수 있으며 상하좌우 크기를 X축, Y축에 맞춰 변경할 수도 있다. 문신을 좀 더 짙게 만들고 싶다면 농도 슬라이더를 오른쪽으로 움직여 주면 되고 역으로 연하게 만들고 싶다면 왼쪽으로 움직여주면 된다.


환경은 밤이나 낮과 같은 날씨에 따라 문신의 색이 좀 더 다채롭게 표현되게 만들어주는 것이다. 환경을 전혀 올리지 않았을 경우 날씨가 달라도 고정된 색깔로 보이지만, 올렸을 경우엔 붉은색의 문신이 밤엔 좀 더 어둡게 보이기도 하고 환한 대낮이라면 빛을 반사시켜 하얀색에 가까운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주름은 이마, 눈 주름, 팔자주름 으로 나뉘어있다. 다른 부분과는 달리 바꿀 수 있는 범위가 그리 크지는 않으나 캐릭터를 세월의 흔적을 느낄 수 있게 만들고 싶다면 꼭 사용해야 할 부분이다.


▲ 문신 설정 메뉴는 종류, 위치, 회전, 크기, 농도, 환경, 색상 으로 이루어져 있다


▲ 주름은 이마, 눈, 팔자 주름 세 종류로 나누어 넣을 수 있다



3. 체형을 원하는 대로 바꿔보자, 체형 커스터마이징

체형 메뉴에선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프리셋 중 하나를 선택하여 전체적인 체형을 고른 뒤 형태, 근육, 문신으로 캐릭터의 외형을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다. 또 포즈 편집을 통해 캐릭터의 포즈에 변화를 주는 것도 가능하다.


형태를 변경하는 방법은 얼굴 변경과 동일하게 캐릭터 몸에 하얀색 바탕으로 표시되는 면을 선택하고 해당 부위를 조절하는 방식이다. 캐릭터마다 차이가 있겠으나 가슴, 허리와 같은 부위뿐만 아니라 목, 종아리, 손등, 손가락과 같이 세밀한 부위의 조정도 가능하다.


다리나 팔과 같이 좌우 짝지어진 부위는 한쪽의 형태를 바꿔도 반대편도 동일하게 변경되는데, 얼굴과는 달리 좌우대칭 체크를 해제할 수는 없기 때문에 비대칭적인 체형을 만들지는 못한다.


근육은 상체, 팔, 하체로 구분지어 있으며 얼굴의 주름처럼 농도 조절을 통해 각 부위의 근육의 모습을 따로 구성할 수 있다. 여성 캐릭터라 해도 근육을 최대로 높히게 되면 멀리서도 선명한 근육질의 몸매를 만들 수 있을 정도로 세밀한 조절이 가능하다.


▲ 체형 형태는 얼굴 형태와 같이 부위를 선택하고 본 컨트롤러로 조절하는 방식이다


▲ 상체, 팔, 하체별로 근육을 설정할 수 있다


문신은 몸 전체를 덮는 문신과 배, 허벅지와 같이 여러 부위로 위치를 바꿀 수 있는 문신들로 구성되어 있다. 세부 설정으로는 문신의 위치와 회전, 크기 변경, 농도, 환경, 색상이 존재한다.


문신의 위치는 X축, Y축 슬라이더를 통해 오른팔에서부터 상체를 지나 왼쪽 팔까지 다양하게 위치를 바꿀 수 있으며 그 문신을 회전시켜 각도를 돌릴 수 있고 상하좌우 크기를 X축, Y축으로 조절할 수도 있다. 농도 슬라이더를 통해 문신을 좀 더 짙게 만들거나 연하게 만들 수도 있다.


환경은 날씨, 광원의 변화에 따라 문신의 색을 생동감있게 변화시켜주는 설정이다. 환경을 전혀 올리지 않는다면 항상 고정된 색깔로 보이지만, 환경을 올린다면 빛을 반사시켜 좀 더 밝은 색으로 보이거나 밤 같은 경우엔 그에 맞게 어두운 색으로 문신이 표현된다.


마지막으로 제공되는 포즈 편집 기능을 사용하면 자신이 만든 캐릭터를 사용해 다양한 포즈를 취해볼 수 있다. 포즈 편집은 별도의 저장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 저장 된 포즈는 오직 커스터마이징 메뉴에서만 확인할 수 있다.


▲ 문신 메뉴를 통해 몸에 다양한 종류의 문신을 적용할 수 있다


▲ 포즈 편집으로 다양한 포즈를 직접 만들고 저장할 수 있다


4. 묵직한 저음부터 가는 고음까지, 마음대로 조절하는 캐릭터 음성

음성 메뉴에선 캐릭터의 음성을 슬라이더를 이용해 저음부터 고음까지 설정할 수 있다. 메뉴 우측의 스피커 모양의 버튼을 눌러 설정한 음성을 미리 들어볼 수 있어 원하는 톤의 음성을 쉽게 선택할 수 있다.


▲ 원하는 톤으로 음성을 변경할 수 있다




■ 환경 변화에 따른 캐릭터의 모습을 확인한다, 날씨 메뉴

날씨는 캐릭터 커스터마이징과 직접적인 연관은 없지만, 자신의 캐릭터가 여러 환경에 따라 어떻게 보여지는지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날씨는 낮과 밤, 새벽 등 6가지의 종류를 선택할 수 있으며 각 화면의 광원 효과에 따라 캐릭터의 모습과 색감 변화를 살펴볼 수 있다.


▲ 날씨로 인한 광원효과의 변화에 따라 다르게 보이는 캐릭터를 확인할 수 있다




■ 캐릭터의 표정과 포즈, 의상을 미리 확인한다! 캐릭터 행동 메뉴

캐릭터 행동 메뉴에선 자신이 선택한 캐릭터의 의상 외형과 포즈, 표정을 미리 확인하는 것이 가능하다. 포즈 취하기는 앉기, 팔짱끼기 등 37가지의 포즈가 있어 게임 내에서 캐릭터가 어떤 포즈를 취할 수 있는지 볼 수 있다. 표정 메뉴에서는 무표정과 미소, 화남, 슬픔, 놀림 다섯 가지의 표정을 확인해볼 수 있다.


복장 입어보기를 통해 여러 종류의 의상 외형을 캐릭터에 미리 입혀볼 수 있다. 몇몇 의상은 투구가 존재하므로 캐릭터 얼굴을 보고 싶다면 투구 보기를 체크 해제하면 된다.


▲ 포즈 취하기를 통해 캐릭터에게 여러 포즈를 취하게 해볼 수 있다


▲ 표정 메뉴를 통해 캐릭터의 표정에 따른 얼굴 변화를 볼 수 있다


▲ 캐릭터 행동 메뉴에선 다양한 종류의 의상을 미리 입어보는 것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