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거리의 아이, 상인 등 지나가는 누구도 그냥 지나칠 수 없다. NPC와 친함의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인 친밀도는 누적 수치에 따라 검은사막에서 살아남기 위한 새로운 정보 혹은 아이템의 획득까지 다양한 혜택이 뒤따른다.


이렇듯 중요한 친밀도 시스템을 파악하기 위해선 가장 기본적으로 행동을 하는 자원이라 볼 수 있는 지식과 기운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한다. 간단히 소개하자면 지식은 이야기 교류를 하기 위한 하나의 이야기 거리, 기운은 상호 교류할 때 소모되는 포인트로서 이야기를 하기위한 체력 정도로 이해하면 되겠다.


지식과 기운을 보유하고 있다면 본격적으로 친밀도를 올리는 일만 남았다. 방법에는 NPC가 관심 있는 분야의 지식으로 이야기 교류를 하거나, 오가며 손 인사를 하는 등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지금부터 소개할 이야기 교류다.






■ NPC와의 본격 연애 시뮬레이션?! 이야기 교류의 특징

이야기 교류는 NPC의 친밀도를 올리기 위한 주요 수단이다. 기본적으로 이야기 교류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관심사에 대한 지식을 일정 수치 이상 알고 있어야 하며 물론 기운 역시 요구 수치 이상 필요하다. 이런 조건이 충족되면 기운을 소모하여 본격적인 교류가 진행되는데 독특한 인터페이스를 가진 또 하나의 미니 게임이라고도 볼 수 있다.


이야기 교류는 NPC가 제시하는 조건 혹은 질문에 대한 답을 하는 것이라 생각하면 좀 더 접근하기 쉽겠다. 교류에서 사용되는 자원인 지식은 자신이 들고 있는 대화의 가지 수, 일종의 카드로 생각하면 되며 난이도는 NPC의 요구 호감도에 따라 달라지고, 친밀도 수치는 사용한 지식 카드의 흥미도와 이야기 교류를 진행하는 NPC의 요구 흥미도의 차에 의해 결정된다.


최종적으론 이야기 교류 시 제시되는 친밀도 획득 조건을 달성해야만 실질적인 친밀도가 올라간다. 조건 중에는 '연속 이야기 몇 회 성공'이나 '몇 회 실패' 처럼 주의깊게 봐야할 문제들이 있으며 최종적으로 조건을 맞출 경우 바로 친밀도를 획득할 수도 있지만 이어서 이야기 교류를 시도할 수도 있다.


교류 성공 후, 이어서 이야기 교류를 하는 경우엔 기운 수치가 소모되지 않는다는 이점이 있지만, 이미 사용한 지식 카드는 사용할 수 없기에 조건을 달성하기가 한층 까다로워진다. 또한 연속 이야기 교류에 실패한다면 이전에 획득할 수 있었던 친밀도 마져 모두 사라지니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 Bonus! 원활한 이야기 교류를 위한 자원, 기운 획득 방법

    이야기 교류를 하기 위해 가장 기본이 되는 기운은 NPC와 상호 교류할 때 소모되는 포인트다. 주로 마을 주민들과 친해지거나 특정 지식을 배울 때 사용되며, 소모된 포인트는 3분에 1씩 차오른다. 일부 의뢰는 보상으로 기운을 1~3 만큼 회복시켜 주기도 한다.


    기운의 최대 포인트는 10에서 시작해 하나의 지식 카테고리 주제를 완성할 때마다 늘어난다. 기운 최대치를 늘리는 가장 쉬운 방법은 한 마을의 상인들과 모두 대화해 보는 것이다. 이밖에 탐험 혹은 몬스터 처치를 통해 지식을 획득하는 방법도 있다. 보상으로 획득하는 기운의 최대치는 지식의 종류마다 달라진다.


    초반엔 이야기 여력 10포인트만 있어도 대화하는데 큰 지장이 없지만 중반 이후로는 그 이상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기에 대화나 친밀도 상승 관련 콘텐츠를 원활하게 즐기고 싶다면 최대한 다양한 지식을 모아 최대치를 상승시키는 것이 좋다.









    ■ 지식을 쥐어짜내서 호감도를 쌓아라! 이야기 교류 방법

    이야기 교류는 지식과 기운의 조건만 충족된다면 단순히 NPC에게 말을 걸고 '이야기 교류' 버튼을 클릭하면 진행할 수 있다. 단, NPC의 관심사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거나 기운이 모자라면 버튼이 활성화 되지 않을 수 있다.


    이야기 교류 인터페이스를 살펴보면 해당 교류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자신이 보유한 지식, NPC의 속성 정보, 대화 조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우측에 위치한 이미지는 캐릭터 생성시 본적이 있던 별자리 그림이며 그 위에 조건에 맞는 지식을 올려놓는 방법으로 교류 진행이 가능하다.





    1. 교류의 시작, 대화 조건을 확인하라

    별자리 그림을 살펴보면 빈 원들이 존재한다. 별자리 하단에 위치한 지식 인터페이스에서 아이콘을 우 클릭하거나 원으로 끌어다 놓으면 별자리를 완성할 수 있고 교류를 위한 조건이 되는데 무엇보다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대화 조건을 확인하는 것이다.


    대화 조건은 이야기 교류 시 마다 변한다. 조건으로 제시되는 '연속 이야기 몇 회 성공'이나 '몇 회 실패' 등의 요구는 플레이어가 제시하는 지식과 NPC의 속성을 확인 후 그에 맞는 지식을 제시하여 충족시킬 수 있다. 하지만 이 것 역시 지식을 제시한다고 해서 끝나지 않는다. 각각의 지식은 흥미도와 호감도를 가지고 있어 대화 성공 시 획득하는 포인트가 NPC마다 다르며, 대화의 성공 확률도 재각각이다. 호감도와 흥미도의 확률 수치는 지식을 선택할 때 퍼센트로 대략적인 범위를 파악할 수 있다.








    2. 교류 성공! 이어서 하시겠습니까?


    조건에 맞게 지식을 별자리 위에 나열한 후 상단에 활성화 되는 이야기 교류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이야기가 진행된다. 만일 대화 조건을 만족시켜 교류에 성공했다면 현재 친밀도를 보상으로 받거나 기력 소모 없이 이어서 교류를 진행할 수 있는 선택권이 주어진다. 반대로 교류에 실패하면 아무런 보상도 받지 못한다.


    한 가지 팁이라면 NPC와 별자리가 같다면 친밀도 올리기가 더 쉽다. 첫 만남부터 친밀도 1이 아닌 10으로 시작한다거나 이야기 교류 성공 시 올라가는 친밀도가 증가하는 등의 장점이 있다. NPC의 별자리는 지식 창(H)이나 이야기 교류 시 나오는 배경 그림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지식의 고유 연계효과를 활용하면 흥미도나 호감도를 상승시켜주는 버프를 획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