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24일(수), 검은사막에 불법 프로그램 및 매크로 사용자 '신고하기' 기능이 새로 추가됐다. 이러한 변화는 최근 불법 프로그램 사용자와 관련되어 불거진 이슈에 대응 차원에서 추가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패치 노트에서 해당 기능 추가를 시작으로 불법 프로그램 사용 근절 및 깨끗한 게임 환경을 조성해나갈 것이라는 의지를 내비치기도 했다.

신고 기능은 미니맵 좌측의 경광등 모양인 '신고하기' 아이콘을 누르면 된다. 사용자 편의를 위해 Alt + 좌클릭으로 간편 단축키 설정도 가능하며, 채팅창에 '/신고' 및 '/report'를 입력하는 것으로도 신고하기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신고 창을 열면 플레이어를 기준으로 가장 가까이에 위치한 최대 10명의 모험가가 '캐릭터 명(직업)'으로 표기된다. 가까이에 위치한 캐릭터를 읽어 들이는 방식이므로 거리가 멀어질 경우 캐릭터가 보이더라도 신고하기 기능에는 표시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신고를 위해서는 대상 캐릭터에게 최대한 가까이 접근해야 한다.

만약, 쿠노이치, 닌자 캐릭터로 '은신' 기술을 사용 중인 경우에는 신고 대상자로 노출되지 않는다. 또, 상대가 위장복을 착용하고 있을 경우에는 '위장복 모험가(직업)'으로 나타나므로, 주변에 또 다른 위장복을 입은 캐릭터가 있을 경우 직업으로 선별해 신고해야 한다. 단, 조명탄 등을 사용해 상대방의 캐릭터 명을 노출시킬 경우 대상자가 정확히 표기된다.



신고 접수 이후에는 운영자가 직접 확인 후 운영정책에 따라 조치가 진행된다는 팝업 창과 함께 남은 신고 횟수도 표시된다. 신고는 1일 3회까지 가능하며 매일 자정에 횟수가 초기화된다. 또, 이미 신고한 대상자도 중복으로 신고할 수 있다.

한편, 신고 기능 추가 이외에 검은사막의 보안 프로그램이 'XIGNCODE'에서 'nProtect'로 바뀌기도 했다.

▲ 테스트 결과 신고자는에게는 이러한 안내 문구가 뜨며,
신고 대상자에게는 아무런 안내가 가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