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8일(목), 검은사막에 조합 마력의 수정이 추가됐다. 조합 마력의 수정은 모든 소켓에 장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며, 동일한 조합 마력의 수정을 2개, 4개 장착했을 때 세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다만, 수정 자체가 보유하고 있는 아이템 효과는 없고 세트 효과만 있어, 수정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2개 이상을 장착해야 한다.

조합 마력의 수정에는 세 가지 종류로 '조합 마력의 수정 - 게르비슈', '조합 마력의 수정 - 마칼로드', '조합 마력의 수정 - 훔'이 있으며, 이들 각각의 세트 효과는 다르다. 또, 조합 마력의 수정은 같은 이름을 가진 수정끼리만 세트 효과를 낸다.

'조합 마력의 수정 - 게르비슈'의 경우 2수정 장착 시 치명타, 이동속도 잠재력이 1단계씩 상승하며, 최대 소지 무게가 75LT 증가한다. 4수정을 장착할 경우 2수정 효과에 전투 경험치 획득 +5%, 기술 경험치 획득+3% 효과를 얻게 된다.

'조합 마력의 수정 - 마칼로드'의 경우 2수정 장착 시 모든 공격력 +5, 최대 지구력 +100, 모든 적중력 +4 효과를 받는다. 4수정 장착 시 2수정 효과에 전투 경험치 획득 +5%, 모든 저항 무시 +3% 효과를 받는다.

'조합 마력의 수정 - 훔'은 2수정 장착 시 모든 피해 감소 +5, 최대 생명력 +150, 모든 회피력 +4 효과를 받는다. 4수정을 장착할 경우 2수정 효과에 모든 적중력 +8, 모든 저항 +3% 효과를 받게 된다.

세 가지의 조합 마력의 수정은 모두 드리간의 두 번째 메인 의뢰를 모두 완료할 경우 선택 보상으로 얻을 수 있다. 사냥터에서도 얻을 수 있는데, '조합 마력의 수정 - 게르비슈'의 경우 붉은늑대 부락, 칼크 협곡, 트쉬라 폐허에서 드랍된다. '조합 마력의 수정 - 마칼로드'나 '조합 마력의 수정 - 훔'의 경우 셰레칸의 묘에서 드랍된다.

= 조합 마력의 수정의 세트 효과와 획득처









조합 마력의 수정류 1개와 진/본/원 마력의 수정 1개를 드리간 지역의 사냥터에서 얻을 수 있는 가모스의 비늘 3개와 간이 연금할 경우 '강 조합 마력의 수정'을 얻게 된다. 강 조합 마력의 수정은 고유의 아이템 효과를 지니고 있으며, 일반 조합 마력의 수정 세트 효과까지 그대로 적용된다.

'강 조합 마력의 수정 - 게르비슈'의 아이템 효과는 전투/기술 경험치 획득 +1%, 최대 소지 무기 +15LT다. '강 조합 마력의 수정 - 마칼로드'는 전투 경험치 획득 +1%, 최대 지구력 +20, 모든 저항 무시 1% 효과를 얻는다. '강 조합 마력의 수정 - 훔'은 모든 적중력 +2, 모든 저항 +1%, 최대 생명력 +30 아이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강 조합 마력의 수정 재료 및 아이템 효과



▲ 드리간 사냥터에서 드랍되는 가모스의 비늘, 강 조합 마력의 수정 재료로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