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죽기를원하나-하이잘' 입니다.
2시즌에 이어서 제 부족한 경험이지만 3시즌 간단 가이드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언제나 열려 있으니 부족한 부분은 많은 가르침 부탁드립니다.
글의 중점은 1. 냉죽 딜링 가이드 2. 쐐기 팁을 중심으로 작성했습니다.
[쐐기 및 로그]
1. 냉기 죽음의 기사는 쐐기에서 어떤 딜러인가(지난 시즌 대비 무엇이 달라졌는가?)
- 3시즌의 가장 큰 변화로, 냉죽은 '죽음과 부패' 위에서 딜을 해야만 하는 족쇄에서 벗어났습니다. 또한 룬 무기 강화의 개편(2충전, 도살기 및 룬마력 생성)과 서리낫과 빙하 진군으로 타겟 제한 없이 딜을 할 수 있으면서, 필요 시 신드라로 광을 밀면서도 단일(절멸, 냉기의 일격)딜을 할 수도 있습니다. 즉, 필요한 구간에 유연하게 딜 프로필을 가져갈 수 있다는 것이죠. 게다가 메인 쿨기도 45초, 90초로 매우 짧습니다. 따라서 고단 쐐기에서는 풀링 당 쿨기가 2번씩 가능해서 지속딜도 좋은 편입니다.
- 흉물사지의 삭제는 죽음이 기사 직업군의 전체적인 너프로 예상했으나, 아이러니하게도 죽손의 밸류가 더 높아지게 되는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여전히 좋은 전투 유틸을 가졌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참고로 다음 확장팩인 한밤에서 혈죽에게 흉물사지가 돌아옵니다.)
- 아쉽게도 대마법 지대는 너프를 받아서 이제 3분 쿨기(마법 피해 15퍼 감소)로 바뀌었습니다. 쐐기에선 명백히 너프지만 그래도 레이드에선 이제 피해량 캡이 없어졌으므로 여전히 잘 쓰이고 있습니다.
- 신규 특성 '얼어붙은 지배' 로 인해 '냉혹한 겨울' 스킬은 이제 얼음 기둥 사용 시 자동으로 발동합니다. 안그래도 눌러야 할 것이 적은 냉죽인데 더욱 간편해졌습니다.
- 신규 특성 '살상의 연쇄' 로 인해 도살기 절멸이 2스택을 한 번에 소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시즌 초에 스택 쌓일 때마다(도살기가 뜰 때마다) 그때마다 쓰냐, 2스택을 모아 한번에 써야하냐 많은 논쟁이 있었습니다만 현재는 그때그때 쓰는 것으로 결론이 난 상태입니다.
2. 아이템 및 세팅
기본적인 2차 스텟 세팅이나 BIS, 특성의 경우 아콘이나 멀록에 자세히 나와있으니 링크만 첨부하겠습니다.
참고로 아래 사이트의 데이터들은 쐐기나 레이드 상위권 랭커들의 특성과 세팅을 평균치를 낸 것으로,
정답은 없지만 정답에 가까운 세팅값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곳입니다.
* 아콘 : https://www.archon.gg/wow/builds/frost/death-knight/mythic-plus/overview/10/all-dungeons/this-week * 멀록 : https://murlok.io/death-knight/frost/mm+
(3시즌 추가) 디나르 추천 아이템(출처: 와우헤드)

저는 더듬이와 분광경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꼭 이게 아니더라도 위의 추천 아이템들로 세팅하시면 높은 효율을 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딜 싸이클 *
현 시즌은 영웅 특성 ' 종말의 기수' 보다는 '죽음의 인도자' 가 강세이므로 이를 기준으로 작성
(3시즌 초에 밝혀진 종말의 기수 4셋 미발동 버그는
현 시점에도 픽스가 안됐습니다. 따라서 죽음의 인도자의 선택은 필수입니다.)
단일이던 광이던 냉죽의 핵심 스킬은 '얼음 기둥(

)'과 '사신의 징표' 입니다. 지속시간 동안 얼마나 도살기 절멸(

) 또는 서리낫(

)을 많이 치느냐가 관건입니다. 또한 '단단한 얼음' 을 소모하면 '룬 무기 강화'의 쿨타임이 감소하므로 싸이클 내에 적절히 사용해야 합니다.
* 단일
- 룬 무기 강화 - 절멸 - 장신구 - [매크로: 얼음 기둥 + 사신의 징표 + 신드라고사의 숨결 + 종특 + 물약] - 룬 무기 강화 - 절멸 - 냉기의 일격 ... 이후 절멸+냉격 반복 / 룬무강 스택 다 사용하기(블러드 시 4번까지 가능)
* 광(3타겟 이상)
- 룬 무기 강화 - 서리낫 - 장신구 - [매크로: 얼음 기둥 + 사신의 징표 + 신드라고사의 숨결 + 종특 + 물약] - 룬 무기 강화 - 서리낫 - 빙하진군 ... 이후 서리낫+빙하진군 반복 / 룬무강 스택 다 사용하기(블러드 시 4번까지 가능)
오프닝 이후 '룬 무기 강화'의 사용은 사실 정해져있는 것이 아닙니다. 단일 레이드 네임드처럼 처음부터 끝까지 설계할 수 있다면 모를까(그마저도 패턴 대응을 하다보면 바뀌기 마련입니다), 사용할 수 있을 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아래는 제가 생각하는 룬무강의 사용 시기입니다.
- 오프닝: 신드라 사용 시 룬 마력 60이 필요하므로 반드시 오프닝에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신드라를 사용하려면 룬무강 한 개 이상은 갖고 들어가야 매끄럽게 싸이클이 돌아갑니다.
- 오프닝 이후: 룬무강은 도살기를 발동시키면서 룬 마력을 채워주므로 쿨기 이후 현타 때 필러기로 사용해줍니다.
- (자주 있진 않지만) 전투부활 사용 시: 전부에는 룬마력 30이 소모됩니다. 따라서 전부 전/후로 사용해줍니다.
4. 특성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레이드 광 - 쐐기- 레이드 단일



5-1. 냉죽 딜링 팁: 포지셔닝
지난 시즌에 마찬가지로, 냉죽은 특성 상 전방기가 많습니다. 따라서 '몹을 최대한 내 앞에 많이 두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아래 사진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위 사진은 전방 붉은 색 선에 시야가 위치할 경우, 허수아비에 칼이 닿지 않는 상태를 표현한 것입니다. 이 상태에서는 그 어떤 공격도 적에게 닿지 않으므로 포지션의 변경이 필요합니다. 당연히 제일 좋은 것은 바로 앞(붉은 색 선)에 몹을 위치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쐐기 등 빅풀의 경우엔 내가 원하는대로 탱커가 움직여주지 않기 때문에 다음의 포지션이 추가로 요구됩니다.

위 사진은 기존의 정면에 위치했던 붉은 색 선이 아니라 파란 색 선에 위치시키면 보시는 바와 같이 공격이 닿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을 통해 서리낫의 공격 범위를 알 수 있습니다. (신드라의 경우 폭은 동일하나 깊이는 좀 더 깁니다)
초록색 선 범위 내에 몹들이 최대한 많이 들어오도록 '플레이어가' 움직여야 합니다. 탱커가 자리 잡는거 보고 시작해도 충분히 딜 잘 나오니까 초반에는 이 범위 내에 많이 들어오도록 움직이는 연습을 하는게 좋습니다.
5-2. 냉죽 딜링 팁: 뼈분쇄
고점을 노리시는 분들을 사신의 징표 사용 전에 다음의 버프를 추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름은 '뼈 분쇄'

(사진에는 10%지만 2포인트 스킬이라 20% 데미지 증가로 보시면 됩니다.)
도살기를 5번 소모하면 10초동안 냉기 공격력이 20% 증가하는 자체 버프입니다. 보통은 딜 싸이클을 돌리다보면 자연스레 발동하는 버프입니다만, 싸이클 시작 전에 이 버프를 띄우고 들어갈 수 있는 설계가 가능하다면 딜 고점을 노려볼 수 있는 포인트입니다.
사신의 징표를 사용하기 전에 이 버프를 띄우고 사용하면 눈에 띄게 공격력이 올라갑니다.
(참고로 도살기 2스택을 한 번에 사용하면 뼈 분쇄 2스택이 됩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이것을 위크오라까지 써가며 추적을 해 본 적이 있었습니다만, 시즌이 지날 수록 가속 및 치명타가 올라서 도살기가 자주 발동하기에 추적하지 않아도 매 풀링 때마다 해당 버프가 발동하게 됩니다. 물론 사징 사용 전에 사용하면 당연히 좋습니다.)
이렇게 두 번째 가이드를 마쳤습니다. 부족하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수정 사항 등도 알려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 1차 수정(11. 2.): 뼈 분쇄 내용 추가
간단 길드홍보!
길드명: '족장님 비트 주세요'
투기장을 제외한 와우의 모든 컨텐츠를 즐기는 길드입니다.
레이드, 쐐기, 업적, 현재 흥겜인 군믹스까지 해당 분야별로 정통하신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11월에는 총 상금 100만골이 걸려있는 길드 쐐기대회에 도전하실 분도 환영합니다 :)
초심자, 와악귀 모두가 함께는 '족장님 비트 주세요' 가입문의
- 얼라이언스: 자상한그놈, 만월장
- 호드: 그냥 신청하시면 됩니다
이 글을 읽고 오시는 분께는 제가 음식이나 물약 등을 지원해드립니다 :)
제게 따로 우편을 주시거나 인게임 귓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