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도/자리경쟁 고려해서 채집 2000+연계생각하면 지금도 채집은 사냥에 거의 근접하는 수익이라고 보는데

1. 초기 레벨링이랑 마노스 악세에 엄청난 시간과 돈이 필요

마노스 유악세 6피스 + 각각 생활복 , 약초런에 수백시간을 써야되는점

2. 초기 수익의 문제

예전에는 최상위 사냥터가 별무였고 히크만이 2억따리였던 시절이라 초기 수익이 낮은것도 카프 캔다는 이유로 어느정도 커버가 됐는데 현재는 카프가 풀려서 의미가 많이 사라진 듯

3. 기운통을 올리기 위해 수많은 시간을 쏟아넣어야 됨
뉴비들 기운통이라고 해봤자 200~300...
대충 기운400정도면 할만해지는데(찐생활러한테는 이것도 드럽게 낮은)

4.  4티어 고슴도치가 유무
굳이 없어도 된다면 없어도 되는데.. 사냥할때 거점투자 안하고 하는 기분이 들 듯

5. 가방무게
이거 적으면 일일이 무역템 파는거 그지같음

6.생활지식 적으면 기운 다쓰면 할게 없다
할거를 만들려면 또 돈을써서 다른 생활분야 템을 사야됨
+공부해야됨 특히 연금의 경우는 90%가 적자품목이거나 겨우 본전급

순수 생활 즐기는자가 아니라 채집으로 템올려서 공방합 올리겠다는 목적이면 게임 최소 년단위 각오가 필요할 듯

결론 기운통 크게 필요없고 숙련도 영향 상대적으로 덜받는 수렵이 초기진입이 좋은 듯




+ 그 레벨링조차 수렵이 압도적으로 빠름 (수렵유저수가 압도적으로 적었었는데 도인30, 40대 수렵러가 꽤 보였던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