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 퇴근 시간 가까워지는데 시간 잘 간다.




콩고기야. 내가 정확히 말해줄게.
막피가 왜 일어날까? 검은사막 내에서 여러 이유가 있겠지. 사냥터 자리 분쟁이라든지, 그냥 이유 없이 때릴 수도 있는 거고, 아니면 괴롭히는 재미가 될 수 있겠지.
만약 막피 당하는 사람이 강한 사람이라면? 죽이질 못하겠지? 안 죽었는데 그걸 막피라고 하진 않잖아.
그럼 막피라는 게 강한 유저가 약한 유저를 죽인다는 특정 현상을 말하지?
일반적 사회 통념상 강자가 약자를 괴롭히면 안 된다라는 암묵적 동의가 있어. 강자가 막피하면 약자는 당할 수밖에 없는 구조잖아. 검은사막은.
그리고 검은사막은 mmorpg 지? 온라인 게임 특성상 유저수가 깡패야. 유저수가 많아야 재밌다고. 강자가 약자를 죽이면, 약자는 그 게임을 떠나겠지? 망겜이네? 온라인 게임에서 나 혼자 즐기는 솔플 게임이 돼버렸네?
그럼 멀쩡하게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도 피해를 보네? 욕이 안 나오겠어?

게임 캐릭터가 다른 게임 캐릭터를 죽이는 것 자체가 문제가 되는 게 아니야. 그게 문제였으면 다른 pvp 게임 모두가 욕을 먹는 상황이겠지. 그런데 왜 검은사막만 다른 사람들이 뭐라 할까?
생각이라는 걸 하고 사는 게 맞니?

이브 온라인, 알비온, 타르코프 같은 게임 언급했는데 그 게임들은 안 해봤고, 롤은 해봤으니까 롤로 설명할게 그럼.

롤은 아예 게임 시작부터 우리팀, 적팀 나눠서 싸우지? 시작할 때 싸운다는 걸 알고 시작하는 거잖아.
서로 죽고 죽이는 것에 대해 당연하다고 생각해. 물론 자꾸 죽으면 화는 나겠지. 그렇지만 원래 그런 게임인 거 알고 하는 거잖아? 게임 컨텐츠도 그거밖에 없는 거고.
근데 그 롤 게임에서도 대리하는 사람, 욕하는 사람, 트롤 짓하는 사람들은 욕 먹어. 왜 욕 먹을까? 정상적인 게임 진행을 방해하기 때문이야.

롤은 실력이 중요하기 때문에 나보다 잘한 사람이 대신 게임하는, 일명 대리를 금지해. 상위티어가 강자잖아. 상위티어로써 자신과 비슷한 상위티어랑 pvp 를 안 하고 자기보다 약한, 못하는 하위티어에서 양학하고 있으면 당연히 욕먹지?

검은사막은 실력도 실력이지만, rpg 로서 템의 영향도 크지? 이미 템을 갖춘 사람이 템을 못 갖춘 사람을 일방적으로 죽이는 게 그 사람 자체, 인성에 문제 있는 게 당연한 게 맞잖아?
게임이라는 게 서로 재밌게 즐기기 위한 건데 한 쪽에서 즐기지 못한다면 자제해야지. 자제 못 하고 날뛰는 게 사람 ㅅㄲ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