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23) 내용 추가

추가된 맵 제외 그냥 전체적인 팀 구성이나 밸런스에 대한 생각입니다.

**주관적인 후기입니다.

1. 길드리그 에서 전체 캐릭터에 대한 주관적인 생각.

(2024.02.23) 어떤 캐릭터가 좋고 나쁘고가 아니라 길드리그에서 어땠나에 대한 후기기 때문에 너무 과몰입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워리어 - 좋은 픽이 아님. 활약하기 힘듦. 피밸셋으로 원딜러 지켜주는식으로 하면 1인분인데 쉽지않음.

레인저 - 각렝은 좋은 픽이 아니고, 전렝은 포지션 잘잡으면 될것같은데,, 후술할 2의 이유로 쉽지않음. 지켜주는 사람이 있으면 괜찮.

소서러 - 좋은 픽이 아님. 각소는 쓸모없고, 그나마 전소가 나은데 이동기 때문에 합류이슈로 쉽지않음.

자이언트 - 피밸셋이면 괜찮. 딜러로는 잘 모르겠음. 근데 자이는 무조건 1인분은 하는 캐릭이라 괜찮은 픽임.

금수랑 - 본적없음

무사 - 방셋각무 괜찮. 공셋이면 방셋 킬러로는 괜찮은데 그거 말고는 쉽지않아보임.

매화 - 매화는 무사랑 다르게 방셋 킬러 말고는 어렵다.

발키리 - 무조건 있어야 하는 캐릭. 천울이라는 아주 좋은 적중 버프와 준수한 흑정궁, 짭보영, 슈아힐 등 어느하나 빠지는게 없음. 본인이 잘하기만 한다면 진짜 좋은 픽임. 전발은 좋은픽이 아님.

위자드 - 한타의 꽃인 보영, 광역힐, 최근 추가된 매텔, 각성이면 준수한 한방등 괜찮은 픽임. 적당히 있으면 좋은 픽.

위치 - 위자드에 비해서 하는 메리트가 없음. 전승은 괜찮은데 각성은 좀.

쿠노 - 3명 봤는데 굳이? 밸셋 채용 시 사이드 캐릭들 견제시에는 좋음. 공셋 채용시엔 메인딜러랑 동귀어진 하겠다 마인드로 플레이하면 괜찮은것같음. 그거 말고는 쉽지않음.

닌자 - 쿠노랑 비슷함. 밸류로 치면 쿠노보단 좋다고 생각하는데, 전승인 경우 3분버프를 이용해서 몸을 탱키하게 해도 도트딜로 죽이는게 좋음.

다크나이트 - 좋은 픽이 아님. 필드에서는 드리블하면서 터트릴텐데 리그는 밸셋이 많아서 별로임.

격투가 - 밸셋이나 방셋이면 괜찮. 그거 아니면 하면 안됨.

미스틱 - 방셋 각미는 좋음. 악력의 존재로 메인딜러를 잡아서 딜로스 만들기, 감룡 디버프까지 매우 좋음. 각미가 2명이상이면 상대팀은 지옥임. 밸셋을 할 경우 각미보단 전미가 좋음.

란 - 좋은 픽이 아님. 거점/점령에서는 대포나 상대 모여있을 때 흔드는 정도는 괜찮은데 해당 역할을 못하는 경우 진짜 쓸모가 없음. 그나마 따진다면 각성보단 전승이 좀 더 좋은 픽.

아처 - 전렝과 같음.

샤이님 - 진짜 무조건 있어야 하는 캐릭2. 한타시에 샤이님 버프가 있냐 없냐에 따라 승패가 나뉨. 흑정부터 시작해서 체력, 저항, 신속, 3분버프 등 샤이님 없으면 길드리그 하면 안됨.

가디언 - 좋은 픽이 아님. 누구를 확실히 죽이거나, 잡거나, 딜로스를 만들게 할 수 없는 캐릭. 애매함..

하사신 - 풀인추 전승으로 사이드 캐릭이나 원딜러 죽이면 1인분 함. 그거 못하면 하면 안되고. 각성은 방셋으로는 좋은데 공셋은.. 안됨

노바 - 각성은 1번밖에 못봤고, 전승은 아주 가끔 봤는데, 지키는 원딜러가 있거나 상대 메인딜러를 확실하게 물어서 딜을 못하게 하면 1인분인듯. 이동기 때문에 합류이슈로 좋은 픽은 아니라고 생각됨.

세이지 - 괜찮은 픽. 각성은 장판 기절기로 한타 맛있게 열 수 있음. 또한 순간 도주기도 준수해서 괜찮은 것으로 보임. 전승 또한 회깎 디버프 잘만 묻히면 벌써 1인분임. 딜량 또한 무시할 수 없음. 스킬 1개당 3명이상만 맞추면 1인분 이상.

커세어 - 좋은 픽이 아님. 방패캐릭들이 라인을 형성하지 않아서 전승은 딱히 쓸모가 없음. 각성또한 하이브리드 딜러라 애매함. 누구를 확실히 죽일 수 있는 딜이나오는것도아니고, 그렇다고 교란을 잘 하는것도 아님.

드라카니아 - 매우 좋은 픽임. 전승은 잘 들어와서 딜러 스킬 1~2방에 녹이고 땅에 칼꽂고 도망가기만 해도 1인분. 각성은 딜 다맞아주면서 슈아 이동기로 상대 흔들기만 해도 1인분. 상대입장에선 각성 드라카니아를 원콤을 내지 못하면 잡을 수가 없음. 팀에 잡기캐가 없으면 지옥과 다름없다. 밸셋 각드가 많으면 팀에 매우 유리. 딜도 준수, 생존력 준수 뭐하나 빠지는게 없음.

우사 - 전승은 괜찮은 픽이라고 생각 됨. 준수한 이동기 및 합류, 좋은 100퍼 흑정궁, 나름 괜찮은 드리블 및 딜량. 각성은 본 적 없음.

매구 - 좋은 픽임. 전승같은 경우 사이드 돌면서 상대 모여있거나 혼자 빠져있는 상대에게 스킬 하나씩 던지고 cc에 걸리면 순삭하고 도망가면 됨. 실패하더라도 더러운 분신 때문에 잡힐일이 거의 없음. 각매구 또한 흔들기를 잘해서 괜찮아 보임. 유사 창파각이 있고 딜량도 준수해서 연구하면 되게 좋은 직업일듯?

스칼라 - 좋은픽이 아님. 그냥 하면 안됨. 진짜 쓸모 없음. 무슨 역할을 할 수 있지? 라고 생각하면 아무 생각이 안듦..


2. 개활지라서 원딜러들이 싸우기 힘듦.

하이델 삼거리는 압도적인 경우가 아니면 대부분 한타는 개활지에서 열림. 보통 거점/점령 시 원딜러들은 좋은 포지션을 잡고 처리하는게 일반적인경우인데, 길드리그에서는 원딜러(뒷라인)가 힘을 못씀. 차차 맵이 추가되면서 밸런스 또한 조정되겠지만, 지금 당장은 원딜이 힘을쓰기 좀 힘들다.

나반초원은 말할것도 없음.


3. 밸셋과 방셋이 많을 수록 승률이 높음.

개인적으로 리그 최고의 조합
각발1 위자치1 샤이2 방셋3~4 메인 딜러2~3 나머지 전부 밸셋

여기서 밸셋이라 함은 공을 완전히 포기한게 아니고,
피밸 3데보 1나크 1카드리 1툰반 각성 316공, 아니면 마루귀 채용하는 세팅
회밸 데목 쌍침 1켄타 2툰반. 아마 305공 나옴.

몸을 더 챙길거면 마루귀, 몽환, 최근 추가된 바다반지, 시칠, 회보조, 수호 연금석 등등등 더 끼면 됨.

방셋 킬러 무매 1명도 괜찮.

딜러가 많은 경우 적중을 필히 챙겨야 되고, 방셋을 못녹이면 이기기 매우 힘듦.

또한 리그는 딜도 중요하지만 최대한 킬을 안주는게 중요함. 어차피 딜러 2~3명만 있어도 방셋을 제외하고 녹일 수 있음. 그래서 밸셋이 많은데, 밸셋은 상대를 못 죽이더라도 적어도 킬은 거의 안줌. 그런식으로 조금씩 점수차이를 벌리면서 이기는 것. 물론 압도적이면 이렇게 할 필요는 없음.



지금부터는 아쉬운 점.(버그 고쳐라 뭐하냐)

1. 샤이 버프가 안들어옴

바로 옆에 있고 몸에 샤이 버프 그 음표? 떠나니는게 보여도 버프가 안들어옴. 리그 초창기부터 있던 버그인데 안고쳐짐.


2. 매칭 시스템.

솔라레의창 마냥 이전 시즌의 점수가 선반영 되어야한다고 생각함. 길드리그 1등과 50등이 만나면 그것만큼 안타까운일이없음. 1등, 50등 길드 둘다 재미를 못느낌.

그리고 만약 4개의 길드 A B C D가 참여 했을 때 점수나 인원문제로 모두 매칭이 안되는 경우가 생기면,

안되는 길드들을 제외하고 나머지 남은 두 길드를 매칭시켜주는것이 필요함.


3. 출발지 버프

나중에 따로 글을 적어서 건의할 내용임. 지금 부활지에선 피감 1000, 회피 1000 버프가 10초 주어짐. 부활지에서 벗어나지 않는이상 계속해서 버프가 들어오는데, 이게 밖으로 나가도 버프가 유지됨.

이전에는 크게 문제가 없었으나 어제 패치자로 즉시부활수준이라 해당 버프를 두르고 부활지 앞 싸움을 하면 무조건 이김. 의도한것인지 모르겠으나 원거리 딜러가 이를 악용한다면 대처가 매우 어려움. 부활지 버프를 없애는게 맞다고 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