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수측정방식
우위에  있으면 해당 게임에 1점
호불호 타는 요소면 모두 0점 처리

시점
검은사막 = 3d 백뷰 시점 3d 멀미 등으로 호불호가 갈림 (0)
로스트아크=  탑뷰 시점 롤 등으로 익숙한 시점이지만 rpg 에 녹여내 호불호 탐 (0)

주력 컨텐츠
검은사막= 닥사 컨텐츠는 단순하지만 메이플 등 게임에서 요소에서 채용한 컨텐츠 (0)
로스트아크= 닥사가 아니면 레이드로 나뉘는 rpg라는 장르 구조상 로스트아크도 컨텐츠는 호불호에따라 선택가능(0)

디렉터
검은사막 = 6년간 김재희 디렉터가 꾸준히 운영
비록 최근 많은 사건들이 있었지만 6년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능숙하게 대처하였고 매출로서 증명함(0)
로스트아크= 전 금강선 디렉터가 상대였다면 로스트아크의 압도적 우위였겠지만 지금의 디렉터는 전재학 디렉터이며 임기 초반이지만
과거 3대장 시절을 생각해보면 지금은 우위라고 확답할수 없음 (0)

서버혼잡도로 예측해보는 유저 수
검은사막= 아르샤를 제외한 거의 모든 서버가 풀 혼잡 이정도의 혼잡뜨는 게임은 보기 드뭄(1)
로스트아크 =  1섭이라 할만한 루페온을 제외한 나머지서버는 저녁 6시~ 12시에만 혼잡 나머지는 원활이 대부분 (0)

그래픽
검은사막 = 비교하기 아까운 수준으로 검은사막이 더 좋음 오픈월드 온라인게임에선 대체가 안됨 (1)
로스트아크 = 검은사막 하~중옵수준의 그래픽 (0)

컨트롤 방식
검은사막 = 다양한 스킬을 적재적소에 맞게 커맨드 슬롯 모두 활용하여 사용 가능하고 템포가 빠름 (1)
로스트아크= 다양한 스킬의 대부분을 사용하지 못하고 8개 고정
커맨드따윈 없는 양산형 슬롯 딸깍 (0)

성장 자유도
검은사막= 어떠한 컨텐츠를 하더라도 스팩업을 위한 재화를 수급할 수 있는 등 매우높은 자유도를 가짐 (1)
로스트아크= 스팩업을 위해선 강제적으로 해당레이드를 가야함
해당 유저의 레이드 선호도 등을 전혀 배려하지 못함(0)

커스터마이징 자유도
검은사막 =체형커마까지도 가능하고 현존하는 거의 모든것을 구현가능(1)
로스트아크=  선택된 틀 안에서만 가능(0)

생활컨텐츠 완성도
검은사막= 각각의 생활이 맞물리는 매우 높은 완성도(1)
로스트아크= 오레하 찍어내는 과정 딸깍(0)

모험가의 지위로 보는 현실성
검은사막 =다소 주인공의 평가가 박하다 생각이 들 순 있으나 현실적으로 이게 맞다 현실적인 주인공 구성은 주인공에게 더 몰입하게 만듬 (1)
로스트아크 = 루테란 왕의 기사이자 베른의 창 아르데타인의 감사관 모험가길드 네임드 명예 파푸니카인 타이예르의 뮨 평온한 영지의 영주
라제니스의 눈 아베스타의 검은 매 볼다이크의 현자 아크의 계승자...?이게 말이 되는가 마치 찐따들의 망상을 보는것같다(0)

컨텐츠 출시속도
검은사막 = 검은사막의 유일한 단점이라고 보면 됨
각 컨텐츠 사이의 출시간격이 매우 김(0)
로스트아크 = 검은사막을 견제하기 위함일까
컨텐츠 출시 속도가 매우 빠름 (1)

--------------------------------결론 요약‐-------------------------------
11개 항목을 비교하여
검은사막 7점 로스트아크 1점
무승부 3(호불호 타는 요소)

하나하나의 요소들을 비교해보면 역시 검은사막은 한국 rpg 2위라고 평가하기에 손색이 없다
다만 너무 망겜충들한테 휘둘리는거같으니 검은사막 하는거에 자부심을 가지자


검은사막 너무 재밌게 즐기고 있어요 이대로만 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