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승노바 업데이트 이후 
소환수 판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급증 한 것 같아서
제가 또 ... 소환수 판정 연구 관련해서는 나름 팁게 논문도 있을 정도로 (안경 쓰윽)
권위자인 만큼 엣헴;; (인생 최대 업적)

전승 노바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소환수 판정에 대한 실험 결과를 살포시 공유해볼까해요.





Q. 소환수 판정이 뭔가요?
각성위자드 - 흐름:물폭탄을 제외한 모든 흐름:스킬 및 용암지대 피해량
각성위치 - 흐름:완벽한신호를 제외한 모든 흐름:스킬 및 범람하는맹독 피해량
각성격투가 - 복혼분신 효과 피해량 및 흐름:굶주린맹수, 스킬 복혼분신(shift+q) 피해량
각성미스틱 - 감룡 효과 및 흐름:파공, 감룡의 늪 피해량
금수랑 - 흑랑 효과 피해량
노바 - 친위대 효과 피해량

A1. 위에 기재한 스킬들 처럼 소환수 판정은
각성위자드 / 각성위치 / 각성격투가 / 각성미스틱 / 금수랑 / 노바 등
클래스가 소환수 혹은 소환체를 이용하여 공격할 때 발생하는 판정을 말합니다.

몇몇 전승노바 분들이 명령:붙은 스킬은 다 고정데미지냐고 물으시는 것을 봤는데
소환수 판정은 고정데미지가 아니고 특정 공격력 구간부터 스펙업 대비 데미지 효율이 낮은 것 이며
위에 적힌 <친위대 효과>외에 기재된 나머지 피해량은 본체딜링으로, 일반적인 데미지 계산으로 작동합니다.

위 클래스 외에도
하사신의 아알의 숨결, 각성무사의 파극쇄, 소서러의 어둠의칼날 등
다른 몇몇 클래스들도 일부 보유하고 있기도 합니다.


Q2. 소환수 판정은 뭐가 다른가요?
A 2-1. 소환수 판정스킬은 본 서버에서는 타격이펙트(CRITICAL, BACKATTACK 등)이 출력되지 않습니다.

치명 50% 가 붙은 스킬도 이런식으로 아무런 이펙트 없이 발동돼요. 
연구소에서 확인하면 치명이 잘 터지고 있긴 합니다.

A 2-2. 소환수 판정은 기본적으로 툴팁에 표시되어진 데미지와 치명타확률 보정, 적중률 보정을 따라갑니다.
다만, <OO 효과> 처럼 스킬에 부가적인 효과로 기재되어 있는 경우 
툴팁이 획일화 되어 있지 않아 아래 부가설명을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치명타 - 공통적으로 시전자의 치명타 잠재력 및 치명타 버프의 영향을 받습니다.
적중 - 공통적으로 시전자의 적중 스탯의 영향을 받으나 소환수 마다 레벨값 설정이 다른것으로 보입니다.
소환수들은 기본적으로 적중값이 꽤 높게 설정되어있거나 레벨 수치가 높게 잡혀져있는 듯 합니다.
몇 레벨인지 정확히 확인할 수 는 없었으나 금수랑 - 흑랑의 소환수 레벨이 가장 높은 듯 하였고
그로 인한 적중 보정이 가장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실험 과정이 꽤나 난잡해서 기술하기는 어렵고 궁금하신분 댓글로 남겨주시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부가설명
각성 미스틱 - <감룡 효과>의 경우 공통 확률(치명타잠재력 및 버프) 포함 본체 스킬의 치명타확률의 영향을 받습니다.
각성 격투가 - <복혼분신 효과>의 경우 본체 스킬의 영향을 받지 않고 공통확률에만 영향을 받습니다.
금수랑 - <흑랑 효과>의 경우 치명타 100%가 적용됩니다.
노바 - <친위대 효과>의 경우 치명타 100%가 적용(1월 6일 이후 pve 한정일 듯)되며 피해량의 경우
해당 본체 스킬의 피해량이 아닌 강/명령:부름받든보병에 기재된 피해량을 따라갑니다.

A 2-3. 소환수 판정 스킬의 경우 백어택이 소환수의 위치를 기준으로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노바의 경우 거의 대부분의 소환수 판정 스킬에서 친위대가 피격자 등 뒤로 넘어가 공격하는데
이 경우 노바는 전방에서 공격했지만 백어택판정이 됩니다. 
전방가드를 했고 가드게이지가 남아 있는데도 전방에서 날아오는 스킬에 맞고 죽었다면 
도트뎀이거나 몇몇 소환수 판정스킬의 관통판정으로 인한 것일겁니다.
※ 본섭에서는 소환수 판정은 타격이펙트가 뜨지 않아서 현란한 정면 백어택 문구를 보실 수 없습니다.

금수랑,노바의 경우 소환수가 유동적으로 움직여 백어택이 잘 뜨는 편이며
각성 미스틱의 경우 수장과 파공의 용이 관통하기 때문에 백어택이 발생하며
각성 격투가의 경우 복혼분신 사용시 간헐적으로, 흐름:먹이뜯기 사용시 근접해 있는 적에 한해서 백어택이 발생합니다.
각성위자치의 경우 스킬 사용시 소환수가 캐릭터 바로 앞에 생성되기 때문에
매우 근접해있을 경우 백어택이 발생하며 예외적으로 고르굴리기의 경우 
소환수가 관통을 하기 때문에 매우 근접해있지 않을 경우 백어택 판정으로 들어갑니다.


Q3. 소환수 판정의 데미지는 어떤식으로 계산이 되나요? 
A 3-1. 소환수 판정스킬은 공구간을 넘어서면 얻을 수 있는 '보너스공격력'이 적용되지않습니다.
대신, 소환수 자체 공격력 100이 적용되어 데미지 계산이 됩니다.
2020.08.12 패치로 소환수 공격력은 100으로 고정 되었고, 스펙이 오르면
소환수 공격력+시전자의 공격력으로 적용됩니다. 다만 여기에 보너스공은 포함되지 않게 됩니다.
보너스 공이 100을 넘어서는 260공 이전의 스펙에서 굉장한 효율을 발휘하는 반면
그 이후 부터는 효율이 크게 감소하는 저스펙 고효율, 고스펙 저효율 구조를 띄고 있습니다. 
(* 전승노바의 경우 소환수 공격력이 150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280공까지는 효율이 괜찮겠네요.)


A 3-2. 소환수 판정스킬은 추가 피해, 추가 증가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즉, 검은별과 쿠툼의 몬스터 추가피해 / 광분,간편크론의 몬스터 추가피해
기술특화에 붙은 몬스터 추가 공격력 등이 적용되지 않는 것을 확인 했고
단, 용기의향수, 거인영약, 별미크론, 3분버프에 있는 모든 공격력 증가는 적용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몬추피가 적용되지 않다보니 pve에서도 누베르를 착용할 경우 쿠툼보다 소환수 피해량이 더 높게 나오네요.
다만 그만큼 본체 스킬의 pve 딜량은 떨어지기 때문에 누베가 더 낫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모든 종족추가피해가 적용되지 않는걸로 봐선, 인추피도 적용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A.3-3. 아래는 pve및 pvp(예상) 데미지 실험입니다. (전승노바 제외)

--다소 어지러울 수 있는 내용입니다. 나중에 핵심정리로 보실 분은 스킵하세요--

pve 기준 아무것도 도핑하지 않고 검은별 주무기와 쿠툼을 착용했을 시 체감 피해량은 
220공대에서 스킬 툴팁에 기재된 피해량의 0.86배 정도의 피해량으로 나타났으며
240공대 0.7배율 / 250대공-0.66배율 
260공대-0.58배율 / 270대공-0.51배율 
310공대-0.48배율 
정도로 몬추공이 적용되지 않아 예상 배율 보다 훨씬 더 낮게 적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해당 배율은 검은별 각성무기와 간편크론,광분등 도핑 시 더 낮아질 수 있습니다.

pvp 기준 pvp계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서 정확한 것은 아니지만 
210공대 2.5배율 / 246공대 1.8배율
260공대 1.0배율 / 270공대 0.6배율 
280공대 0.58배율 / 290공대 0.56배율
300공대 0.55배율 / 310공대 0.54배율
정도로 260공대 미만에서는 2배 정도의 효율을 내는 반면
270공대로 넘어가는 순간 툴팁 대비 피해량 배율이 절반정도로 급감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실험은 이런식으로 진행했습니다.
각성격투가의 굶주린맹수 - 흐름:먹이뜯기 두 스킬을 이용하였습니다.
굶주린맹수와 흐름:먹이뜯기는 피해량과 치명타보정이 100%로 동일하며
굶주린맹수=본체 판정 / 흐름:먹이뜯기=소환수 판정이라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246공 굶주린맹수(본체 딜링) 데미지 800

246공 흐름:먹이뜯기(소환수 판정) 데미지 1600 
※흐름:먹이뜯기는 정면에서 쓸 경우 백어택으로 들어가서 일부러 뒤에서 넣었습니다.
※간간히 뜨는 백어택은 왼쪽에서 때리는 굶주린맹수 <복혼분신 효과>에서 뜨는 겁니다. 
1600/800 = 2 
246공에서는 툴팁 표기 피해량 대비 2.0배 더 들어가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본체 딜링기준으로 소환수판정 데미지가 얼만큼 더 들어가고 덜 들어가는지 확인

316공 굶주린맹수(본체 딜링) 데미지 6500

316공 흐름:먹이뜯기(소환수 판정) 데미지 3500
※흐름:먹이뜯기는 정면에서 쓸 경우 백어택으로 들어가서 일부러 뒤에서 넣었습니다.
※간간히 뜨는 백어택은 왼쪽에서 때리는 굶주린맹수 <복혼분신 효과>에서 뜨는 겁니다. 
3500/6500 = 0.538 
316공에서는 툴팁표기 피해량 대비 약 0.54배 들어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본체 딜링기준으로 소환수판정 데미지가 얼만큼 더 들어가고 덜 들어가는지 확인

이런식으로 여러 캐릭 검증했고 소환수의 자체데미지가 100으로 고정되어 
배율 자체는 거의 같은 것을 확인했습니다. (전승 노바 제외)

pve 딜링 배율을 실험했을 때는 쿠툼과 검은별의 몬스터 추가공격력을 감안하여
실험을 했고 추가공격력이 들어간만큼 소환수 자체공격력 100의 비중이 많이 줄어들어 
툴팁 대비 피해량 배율이 보다 낮은 것을 확인했습니다. 







핵심요약 
(전승노바의 경우 소환수 공격력이 150공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적힌 내용보다 높은 효율이 나오겠네요.)

1. pvp기준 246공에서의 예상 데미지 배율은 2배였으며, 316공에서의 예상 데미지 배율은 0.54배 정도이다.

2. 쉽게 생각하려면 270공이 넘었을 경우 소환수 판정 스킬 및 <OO 효과> 피해량은 
   pve건 pvp건 적혀있는 툴팁 데미지의 0.5배 정도라고 보면 된다. 

3. 어디까지나 소환수 판정 스킬 및 <OO 효과> 피해량만 그렇다는 것이지 본체딜링은
   다른 캐릭과 똑같이 일반적인 데미지 계산으로 적용된다. 

4. 툴팁 대비 0.5배는 아쉬운 수치지만, 이는 놀랍게도 '2020.08.12' 일자 패치로 개선받은 수치이다.
   패치 이전에는 툴팁 대비 0.28배 수준이었으므로 거의 2배 가까이 상향받은 것...후... 

5. 소환수 판정 스킬은 몬추공, 모추피(아마도 인추피까지)가 적용되지 않으며, 모공증가는 적용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