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월12일 검은사막 연구소 생활통합패치가 진행되었으며, 생활통합 업데이트 중 생활명성부분에 대한 분석 건입니다.
사견도 2줄 있습니다(주의)

"3줄 요약은 맨아래에 있습니다"


뒷내용 이해를 돕기위해 먼저 가문명성에 대해 설명을 드리면,

2022년 5월 18일

https://www.kr.playblackdesert.com/ko-KR/News/Detail?groupContentNo=8097&countryType=ko-KR




가문명성 7000에 기존 거래소 수령액+1.5% 에 더해 아이템 획득 확률 영구 10%증가가 추가됨으로 인해
이전에도 존재는 해왔지만 본격적으로 명성작이라는 즐거운 검사라이프(ㄴㅇ)가 검은사막에 추가가 되었는데요

많은 유저들의 서포트로 전투명성은 61첸가런, 생활명성은 생활전문1렙작 등 팁들이 게시판등을 통해 올라와서 어떻게 저 높은 가문명성을 올릴지 고민하던 유저들을 도왔었습니다.

[전투]
https://www.inven.co.kr/board/black/3584/45750


[생활]
https://www.kr.playblackdesert.com/ko-KR/Forum/ForumTopic/Detail?_topicNo=36024




이에, 수많은 유저들이 해당 게시물을 참고 or 본인에 맞게 어레인지하여 가문명성 7000에 도달하였습니다

시간이 지나 오늘 2024년 4월 12일 연구소 패치에 생활명성 패치가 진행되었습니다

https://www.global-lab.playblackdesert.com/News/Notice/Detail?boardNo=2270&CountryType=ko-KR&boardType=0&searchType=&searchText=&currentPage=0

생활통합이라는 나름 거대한 패치로 기존 생활유저뿐 아니라 사냥유저도 득이되는 패치를 진행하게되었습니다

내용자체는 예상할수있듯 심플하게 생활을 통합한다는 내용이고,



명성부분도 기존과 "동일한 수준"으로 가문명성을 유지할수있게 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이 부분까지만 보면 아무유저도 피해보지않고 모두가 윈윈하는 패치가 진행이 된다는얘기지만,

펄없은 패치를 설명할때 스킬데미지 50%하향도 소폭하향이라고 말하는 습관이 있어

무심코 지나치면 안된다 생각하여 아래 내용을 간단하게 표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전문Lv.1~1093~120
장인Lv.1~10123~150
명장Lv.1~30153~240
도인Lv.1243~

기존 생활 전문1렙의 경우 생활명성 15점을 획득하였으며,
패치로 가문생활통합이후 동일한 생활전문1렙의 경우 93점을 획득하게되어 기존대비 약 6.2배의 상승을 이루게됩니다
이후 레벨업은 3점씩 오르게되어 기존 0.5점에 비해 6배 더 상승하게됩니다

다만 단일레벨 기준이며,
전문이상의 캐릭이 많을수록 소~대폭 하향하게됩니다

기존에 1개 분야 기준 전문1레벨 32캐릭의 경우 생활명성 480점으로
생활통합으로 장인10정도로 레벨이 높아진다하여도, 330점이 삭제되고 150점이 남게됩니다

분야 1개당 330점에 주로하는
채집,낚시,수렵,요리,연금,가공,재배
7개분야의 경우 2310점이 삭제됩니다

이로인해 가문명성 7000을 박탈당하게되면 전투명성으로 사라진 명성을 매꾸는게 강제되고

2300점은 전투명성으로 올린다면 60레벨(300점) 8캐릭이 필요합니다
여기까지 분석이며,

명성에 전투보다 생활에 조금 더 무게를 두었다는이유하나로, 기존에 권리를 박탈당하는게 맞는지는 잘모르겠습니다
이와같은 선례가 남게된다면 추후에 그럴일은 없겠지만 전투통합이 이뤄질때 그때도 지금과 같이 명성을 삭제당하는일이 생길수있다고 생각합니다

여기까지 사견입니다

--- 3줄 요약 ---

동일분야 생활레벨 전문1레벨 7캐릭~이상 보유 유저는 생활명성 소폭~대폭 하향

동일분야 생활레벨 전문1레벨 6캐릭 이하 보유 유저는 생활명성 소폭~대폭 상향

가문명성7000에 생활명성 비중이 작을수록 유리하고, 생활명성 비중이 클수록 불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