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검은사막 연구소 서비스팀입니다.

 

2021년 11월 12일 (금) 업데이트 내용을 안내드립니다.
업데이트의 상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검은사막 연구소의 업데이트 사항은 검은사막 연구소에만 적용되는 내용이며, 공식 서버에 업데이트될 때에는 변경될 수 있으니, 이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캐릭터 개발 방향성과 관련된 내용이 GM노트로 소개되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GM노트] 캐릭터 개발 방향성에 대한 안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GM노트] 내용은 다른 언어로 번역이 완료되면 각 국가의 공식 홈페이지로 안내될 예정입니다.
We've prepared a GM Note describing our developmental direction for the Class Reboot. You can read the details in the [GM Note] Development Direction of the Class Reboot.

* Once the translations for the GM Note are completed, they will be announced on each region's official website.

캐릭터 리부트

※ 캐릭터 리부트는 모든 클래스 업데이트 준비가 완료되었을 때, 공식 서버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 검은사막 연구소에서 리부트된 캐릭터를 원활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캐릭터의 기술 초기화를 먼저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 캐릭터 리부트와 관련된 검은사막 연구소의 업데이트 내역은 다른 언어로도 번역 후 안내될 예정입니다.
The class reboots will be released on the live servers once they are completed for all the classes.
Before using the skills of rebooted classes on the Black Desert Global Lab, please make sure to reset your character's skills to minimize any possible issues.
Patch notes related to the class reboot on the Black Desert Global Lab will be translated to other languages and released afterward.

 

● 소환수가 갖는 공격력의 규칙이 변경되었습니다.
- 소환수의 공격력은 모두 제거되고 소환자(캐릭터)가 갖는 공격력과 추가 공격력이 그대로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소환수가 공격하는 기술들의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현재까지의 소환수(마그, 테트, 아네, 고르, 흑랑, 복혼분신 등)는 캐릭터의 장비에 따른 능력치를 함께 적용받았지만, 보너스 공격력 만큼은 예외였습니다. 대신 일정 수치의 기본 공격력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이 때문에 모험가 여러분께서 성장하시더라도, 소환수는 그 성장의 체감이 낮았습니다. 금일 업데이트로 이러한 부분을 개선하여, 이제 캐릭터의 보너스 공격력을 소환수도 함께 적용받게 됩니다. 앞으로는 소환수와 함께 성장하는 재미를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 공격의 동작에 맞추어, 지형의 고저 차에 따른 공격 판정이 개선되었습니다.

● 모든 클래스의 잡기류 기술이 다음과 같이 조정되었습니다.

 수정 및 변경사항
클래스 공통캐릭터의 잡기 효과가 적용되는 기술에 기술 사용 중 슈퍼 아머 효과가 사라지고, 잡기에 성공했을 때에만 슈퍼아머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캐릭터의 잡기 기술이 적용되는 범위가 실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과 잡기 동작에 맞게 조정되었습니다.

 - 잡기류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클래스기술명변경 전변경 후
워리어잡아메치기 I~IV, 진8초15초
강 : 잡아메치기11초15초
레인저정령의 속박10초15초
자이언트찍어 메치기12초15초
바위 들어 메치기20초25초
뿌리 박기40초35초
금수랑하늘 차기10초15초
발키리징벌 기술10초15초
위자드화염 매듭10초15초
쿠노이치, 닌자타계 낙하10초15초
닌자섬광포박18초20초
격투가묵직한 압박7초15초
연옥 떨구기10초25초
미스틱속박 기술7초15초
혼령채기11초17초
가디언
드잡이 I~II, 
8초/8초/7초16초/16초/15초
효수7초15초
하사신뱀의 덫13초18초
노바응징의 올가미 I, 20초/15초25초/20초
세이지억류13초20초
커세어마음을 가두는 소살15초17초

● 넉백 기술의 상태이상 횟수 수치가 0.7로 조정되었습니다.

상태이상 효과인 넉백의 경우, 다른 상태이상 효과에 비해 짧은 지속 시간을 갖고 있음에도 상태이상 횟수가 1.0으로 적용되어 활용도가 매우 낮았습니다. 따라서 넉백을 경직과 같은 0.7회로 조정하여, 콤보 연계의 다양성을 늘릴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워리어

● 광전사 기술의 효과에 기술 사용 시 30초간 모든 공격력 20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방패 올려치기 기술의 띄우기 효과가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지면 강타 기술의 바운드 효과가 캐릭터에게도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레인저

전승

● 다음 기술들의 상태이상 효과가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변경 전변경 후
바람을 타는 깃 I~V, 진넉다운(몬스터에게만 적용)바운드(몬스터에게만 적용)
강 : 극 : 단명의 질풍넉다운넉다운(몬스터에게만 적용)
강 : 바람을 타는 깃 I~III넉다운(몬스터에게만 적용)바운드
강 : 길을 여는 바람 I~IV넉다운(몬스터에게만 적용)기절
강 : 바람 모아쏘기 I~III타격 성공 시 넉백(몬스터에게만 적용)
모으기 타격 성공 시 넉다운(몬스터에게만 적용)
타격 성공 시 넉백
모으기 타격 성공 시 넉다운
● 바운드 효과가 추가됨에 따라, 강 : 바람을 타는 깃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I~III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7/6/5초에서 12/11/10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I~II 기술의 적중력 -10%/-5%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강 : 숨을 찢는 화살 I~IV 기술에 모으기 중 슈퍼 아머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강 : 길을 여는 바람 I~IV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6초에서 7초로 변경되었습니다.
 

소서러

● 다음 기술들의 넉다운 효과가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극 : 어둠의 업화, 전승 : 극 : 어둠의 업화

● 다음 기술들에 슈퍼 아머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그림자 분출 I~IV, 진, 강 : 그림자 분출 I~IV

● 강 : 어둠의 업화 기술의 피해량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타격 피해 1384% x 3
추가 타격 피해 1384% x 4
타격 피해 1591% x 3
추가 타격 피해 1591% x 4

● 강 : 어둠의연격 I~IV 기술의 피해량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타격 피해 622% x 3, 최대 3타격

타격 피해 710% x 3, 최대 3타격

타격 피해 721% x 3, 최대 3타격

타격 피해 754% x 3, 최대 3타격

타격 피해 715% x 3, 최대 3타격

타격 피해 825% x 3, 최대 3타격

타격 피해 937% x 3, 최대 3타격

타격 피해 1055% x 3, 최대 3타격

● 강 : 어둠의 파도 기술의 피해량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타격 피해 900% x 6, 최대 3타격
타격 피해 972% x 6, 최대 3타격
타격 피해 1250% x 6, 최대 3타격

타격 피해 950% x 6, 최대 3타격
타격 피해 1070% x 6, 최대 3타격
타격 피해 1375% x 6, 최대 3타격

● 휘몰아치는 어둠 I~III 기술의 피해량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1 타격 피해 910% x 5
1 타격 피해 1011% x 5
1 타격 피해 1178% x 5

1 타격 피해 1046% x 5
1 타격 피해 1162% x 5
1 타격 피해 1352% x 5

 


자이언트

주무기

● 야수의 외침 기술의 마지막 타격 성공 시 넉다운 효과가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공포의 군림자, 강 : 공포의 군림자 기술에 타격 성공 시 기절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전승

● 강 : 날짐승 바람 가르기 III, IV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야수 상태에서도 일반 상태와 동일하게 타격수가 적용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타격 피해 944% x 6
내려 찍기 타격 피해 944% x 5

타격 피해 1012% x 6
내려 찍기 타격 피해 1012% x 5

타격 피해 1105% x 6
내려 찍기 타격 피해 1105% x 5

타격 피해 1300% x 6
내려 찍기 타격 피해 1300% x 5

● 강 : 맹렬한 공격 IV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타격 피해 1054% x 3, 최대 2타격
추가 타격 피해 1370% x 5

타격 피해 1220% x 3, 최대 2타격
추가 타격 피해 1586% x 5

 

각성

● 흐름 : 파열포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 흐름 : 분열포 기술의 타격수가 3타격에서 4타격으로 증가되었습니다.
● 흐름 : 분열포 기술을 재사용 대기 시간 중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금수랑

주무기

● 나무 오르기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시 F 키를 유지할 경우에만 추가 공격을 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시 추가 공격을 하지 않을 경우 복귀 동작 중에는 무적 효과가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시 무적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시점부터 지구력이 회복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후 다른 기술 및 이동으로 부드럽게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회피 이동 기술 사용 후 나무 오르기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좌, 우 회피 이동 기술 사용 후 다른 기술 및 이동으로 부드럽게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전승

● 강 : 붕격 기술의 모으기 중 전방 가드 효과가 기술 사용 중 전방 가드로 변경되었습니다.
 

각성

 신수의 난무 IV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타격 피해 1192% x 3, 최대 3타격
추가 타격 피해 1192% x 6

타격 피해 1322% x 3, 최대 3타격
추가 타격 피해 1322% x 6

● 사방신무 : 공병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피해량이 1254% x 6에서 1554% x 7로 변경되었습니다.
- 공명 : 청룡의 마법 공격력 증가 효과가 5초 지속에서 10초 지속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 비상격 기술의 피해량이 1301% x 6에서 1521% x 6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 만월 기술의 타격 피해가 1347% x 7에서 1547% x 7로 변경되었습니다.
● 팔방 연환격 III, IV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타격 피해 903% x 7
추가 타격 피해 903% x 4

타격 피해 1085% x 7
추가 타격 피해 1085% x 4

타격 피해 1246% x 7
추가 타격 피해 1246% x 4

타격 피해 1446% x 7
추가 타격 피해 1446% x 4

● 사방신무 III, IV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주작, 현무, 청룡, 백호 타격 피해 795% x 7

주작, 현무, 청룡, 백호 타격 피해 811% x 7

주작, 현무, 청룡, 백호 타격 피해 1165% x 7

주작, 현무, 청룡, 백호 타격 피해 1345% x 7

● 강 : 숨통 태우기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1 타격 피해 1128% x 5
2 타격 피해 1128% x 7

1 타격 피해 1528% x 5
2 타격 피해 1528% x 7

● 강 : 발톱 올려치기 IV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타격 피해 1079% x 3
추가 타격 피해 1187% x 6

타격 피해 1209% x 3
추가 타격 피해 1330% x 6

● 강 : 사자후 IV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타격 피해 1304% x 8
추가 타격 피해 1304% x 3

타격 피해 1554% x 8
추가 타격 피해 1554% x 3

 


무사

● 강 : 태풍의 눈, 무사의 혼 기술 사용 시 30초간 이동속도 +20%, 근접 적중률 +15%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매화

● 신규 각성 기술 얼음송곳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 파훼 기술의 넉다운 효과가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매화신검 기술 사용 시 30초간 이동속도 +20%, 모든 공격력 증가 +2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각수, 강 : 각수 기술에 전방 가드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화선곡주 기술 사용 시 30초간 이동속도 +20%, 모든 공격력 증가 +2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발키리

주무기

● 거룩한 힘 I~IV, 극 기술의 바운드 효과가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거룩한 힘 I~IV, 극 기술에 슈퍼 아머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전승

● 강 : 거룩한 힘 I~II 기술의 바운드 효과가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거룩한 힘 I~III 기술에 슈퍼 아머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강 : 빛의 심판 기술에 기절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강 : 빛의 심판 기술의 다운 스매쉬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강 : 빛의 심판 기술에 치명타 확률 +100%(몬스터에게만 적용)이 추가되었습니다.
● 강 : 엔슬라의 신성 기술이 기술 발동 시 무적 효과가 적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엔슬라의 신성 기술의 마지막 타격 피해가 1588% x 6에서 1588 x 5로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섬광베기 I~IV 기술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타격 피해 581% x 7
타격 피해 685% x 7
타격 피해 846% x 7
타격 피해 1239% x 7
타격 피해 755% x 7
타격 피해 890% x 7
타격 피해 1099% x 7
타격 피해 1486% x 7

 

각성

● 강인한 반격 기술 사용 시 모험가에게 경직 효과가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랜시아 상태에서 방어 태세 중 정화의 방패 기술 사용 시 강인한 반격 기술이 발동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신성폭발 기술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1 타격 피해 1260% x 2
2 타격 피해 1260% x 3
마지막 타격 피해 1260% x 4
1 타격 피해 1386% x 2
2 타격 피해 1386% x 3
마지막 타격 피해 1386% x 4

● 응징 기술의 치명타 확률 +20%(몬스터에게만 발동) 효과가 치명타 확률 +50%(몬스터에게만 발동)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 빛의 폭렬 기술의 신성 강타 기술의 피해량 x 5가 변경 신성 강타 기술의 피해량 x 7로 변경되었습니다.



위자드, 위치

주무기

● 마력 흡수의 기술 타격 시 이동 속도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흐름 : 마력 회피의 기술 재사용 대기 시간이 5초에서 4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단검 찌르기 I~V 기술 재사용 대기 시간이 18초에서 10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마력의 등대 I~III 기술 재사용 대기 시간이 30초/25초/20초에서 25초/20초/15초로 변경되었습니다.

전승

● 강 : 파멸의 불덩이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타격 시 바운드 효과가 PvP 시에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이 보다 자연스럽게 연계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을 다른 기술과 연계 시 시전 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 기술의 피해량이 1170% x 6에서 1273% x 6로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수막 폭렬 기술의 빠른 동작에서 회피 감소 디버프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전류 파동 기술 사용 시 슈퍼 아머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강 : 차가운 안개 : 방해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변경 전변경 후
강 : 차가운 안개 : 방해 I723% x 5867% x 5
강 : 차가운 안개 : 방해 II868% x 51041% x 5
강 : 차가운 안개 : 방해 III1102% x 51322% x 5
- 기술 타격 시 이동 속도 감소가 4초 간 50% 감소에서 5초 간 30% 감소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타격 시 카메라 변경에 따라 회전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차가운 안개 : 억제 기술의 빙결 효과가 PvE에서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균형 붕괴 피해량이 936% x 9에서 1170% x 9로 변경되었습니다. 

 


위자드

각성

● 흐름 : 마력 회피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5초에서 4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본 : 파멸의 불덩이 습득 시 상태이상 효과가 바운드에서 넉다운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화염의 부름 기술에 다운 스매쉬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화염의 부름 기술이 캐릭터 근처에서도 타격이 가능하도록 범위가 조정되었습니다.
● 물의 세례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공격 이후 원소화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기술 동작이 변경되었습니다.
- 이동 거리가 증가되었습니다.
- 기술의 피해량이 1137% x 10에서 1500% x 1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PvP 피해량이 60%에서 55%로 변경되었습니다.
● 원소화 기술이 보다 부드럽게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차가운 파도 기술 발동 이후 다음에 발동하는 기술이 부드럽게 발동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소환 : 파수꾼 마그, 소환 : 파수꾼 아네 기술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마그, 아네 소환 상태에서 '마그의 분노', '아네의 손길' 효과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마그의 분노', '아네의 손길' 효과를 획득하고 있을 때, 아래의 기술이 강화됩니다.
효과기술명기술 강화
마그의 분노대재앙- 마그 공격에 2타격이 추가됩니다.
마그의 분노파멸의 불덩이- 마그 공격에 4타격이 추가됩니다.
- 타격 성공 시 9초간 3초마다 50 화상 피해가 추가됩니다.
아네의 손길수막 폭렬- 공격 범위가 변경됩니다.
- 기술 사용 시 5초간 방어력 증가 +20이 추가됩니다.
- 타격 성공 시 효과가 10초간 이동속도 감소 20%에서 10초간 이동속도 감소 40%으로 변경됩니다.
아네의 손길차가운 파도- 아네의 공격 범위가 변경됩니다.
- 아네 공격에 4타격이 추가됩니다.


위치

각성

● 흐름 : 마력 회피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5초에서 4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대지의 부름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에 다운 스매쉬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기술의 타격이 캐릭터 근처에서도 가능하도록 범위가 조정되었습니다.
● 원소화 기술의 동작이 보다 부드럽게 변경되었습니다.
● 번개의 세례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공격 방식이 지정된 위치를 공격하는 것이 아닌, 조준된 곳을 공격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피해량이 1137% x 10에서 1677% x 1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7초에서 20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PvP 시 피해량이 최대 70%까지 낮아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소환 : 파수꾼 고르, 소환 : 파수꾼 테트 기술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고르, 테트 소환 상태에서 '고르의 축복', '테트의 강림' 효과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고르의 축복', '테트의 강림' 효과를 획득하고 있을 때, 아래의 기술이 강화됩니다.
효과기술명기술 강화
고르의 축복균형 붕괴- 공격 범위가 증가됩니다.
- 시전 속도가 증가됩니다.
- 고르 공격에 2타격이 추가됩니다.
고르의 축복균열의 파도- 고르의 공격 범위가 증가됩니다.
- 고르 공격에 3타격이 추가됩니다.
테트의 강림뇌전 폭풍- 테트 공격에 3타격이 추가됩니다.
- 타격 시 감전 효과가 부여됩니다.
테트의 강림전류 파동- 전류 파동 I~III 피해량 x 3타격이 추가됩니다.
 

쿠노이치, 닌자

주무기

● 기술 사용 시 적용되는 방어 판정에 대한 기술 설명이 실제 효과에 맞게 추가되었습니다.
기술명기술 설명 추가
인술 : 은신, 인술 : 도깨비 그림자, 인술 : 힘줄 자르기,
인술 : 나무토막 분신, 도깨비 인사
캐릭터가 사라진 상태에서 무적
닌자 회피 I~III기술 발동 시 무적
● 흐름 : 하늘 딛음 기술을 비전투 상태에서 연속으로 사용 시 연계 동작이 자연스럽게 개선되었습니다.
● 흐름 : 하늘 딛음 기술을 연속으로 2회 사용한 상태에서 재사용 시도 시 캐릭터가 자연스럽게 낙하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 하늘 딛음 기술 사용 후 타계 낙하 기술을 공중에서 사용 시, 기술의 효과음이 어색하게 들리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인술 : 나무토막 분신 기술 사용 후 다른 동작으로 빠르게 연계 시, 기술의 근접 공격력 증가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인술 : 나무토막 분신 기술을 공중에서 사용 시 연출되는 이펙트가 실제 기술 효과에 맞게 수정되었습니다.
● 인술 : 은신 기술이 발동된 상태에서 인술 : 도깨비 그림자 기술 사용 시, 도깨비 그림자 기술의 은신 효과가 우선적으로 적용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이때, 기존에 중첩으로 적용되었던 인술 : 은신 효과는 사라집니다.
● 인술 : 은신 기술을 습득하지 않은 상태에서 인술 : 나무토막 분신 기술의 ←/→ 연계 시 은신이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닌자 회피 기술 시작 시 적용되었던 무적 효과가 슈퍼 아머 효과로 변경되고 이에 맞게 기술 설명이 추가되었습니다.
● 도깨비 인사 기술을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사용 시 무적 효과가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도깨비 인사 기술의 공격 동작에 대한 속도감이 개선되었습니다.
● 일섬 기술의 '공격 중 슈퍼 아머' 효과가 '기술 사용 중 슈퍼 아머'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쿠노이치

전승

● 쿠노이치의 기술 자원 표시를 위한 UI가 추가되었습니다.




● 강 : 속박의 덫 기술의 타격 피해가 1774% x 5에서 1774% x 7로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일섬 IV 기술의 타격 피해가 1652% x5에서 1652% x 7로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여우 발톱 기술에 치명타 확률 +50% (몬스터에게만 적용)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강 : 초승달 베기 기술 시작 시 적용되었던 무적 효과가 공격 전 동작까지 슈퍼 아머 효과로 변경되고 이에 맞게 기술 설명이 추가되었습니다.
● 전승 상태에서 진 : 수리검 던지기 기술을 습득하지 않아도 전승 : 수리검 던지기 효과가 발동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전승 : 수리검 던지기 기술 설명에 PvP 피해량 감소율에 대한 문구가 추가되었습니다.
● 전승 : 도깨비 걸음 기술에 '[도깨비 걸음] 기술 사용 중 좌클릭 시 [도깨비 인사] 기술 연계 가능' 설명이 삭제되었습니다.
 

각성

● 요경탄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타격 성공 시 상대를 밀어냄 (몬스터에게만 적용)

타격 성공 시 상대를 회전시킴 (몬스터에게만 적용)

타격 성공 시 상대를 회전시킴
● 본 : 월쇄 기술을 ↑ + E 커맨드로 발동 시, 기술의 효과음이 들리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월쇄 기술의 타격 조작키가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기술 사용 중 좌클릭 시 공격기술 사용 중 좌클릭 또는 우클릭 시 공격

 


닌자

전승

● 강 : 여우 발톱 기술의 치명타 확률이 +50%(몬스터에게만 적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단, 재사용 대기 시간 중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강 : 적살 폭우 기술의 치명타 확률이 +100%(몬스터에게만 적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강 : 검은 달빛 기술의 치명타 확률이 +50%(몬스터에게만 적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강 : 회전 칼날 사용 시 스페이스 바를 누르지 않아도 동작이 빠르게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급소 찌르기 기술의 실제 효과에 맞도록 '캐릭터가 사라진 상태에서 무적' 설명이 추가되었습니다.
● 강 : 악독의 비수 기술 사용 시 치명타 확률 +30%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강 : 그림자 베기 이후 강 : 심장 노리기 기술이 발동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주시 태세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전방 주시 태세 사용 가능한 기술강 : 연막, 강 : 회피 표창 살의
후방 주시 태세 사용 가능한 기술강 : 망자 참수, 강 : 검은 달빛
- 기술 사용 시 지구력이 회복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각성

● 본 : 번뜩이는 살의 기술 사용 시 다음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각성 상태에서 흐름 : 나무토막 분신 사용 후 ←/→ 연계 시 은신 상태로 전환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흐름 : 음속 폭음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퀵슬롯으로 기술 사용 시 동작이 느려지던 현상이 개선되었습니다.
- 퀵슬롯으로 기술 발동 후 다음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칼날 타격 피해량이 824% x 4에서 1220% x 4로 변경되었습니다.
- 폭발 타격 피해량이 1422% x 7에서 1620% x 7로 변경되었습니다.
* 단, PvP 피해량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 이룡등공 기술의 피해량이 증가되었습니다.
* 단, PvP 피해량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기술명변경 전변경 후
이룡등공 I

타격 피해 653% x 7

칼날 타격 피해 959% x 6

타격 피해 853% x 7

칼날 타격 피해 1159% x 6

이룡등공 II

타격 피해 766% x 7

칼날 타격 피해 1038% x 6

타격 피해 966% x 7

칼날 타격 피해 1238% x 6

이룡등공 III

타격 피해 1161% x 7

칼날 타격 피해 1344% x 6

타격 피해 1361% x 7

칼날 타격 피해 1544% x 6



다크나이트

주무기

● 기울어진 균형 기술에 전방 가드 효과가 사라지고 강 : 기울어진 균형의 상태이상 효과가 적용되는 사거리가 소폭 증가되었습니다.
● 흐름 : 공습 기술에 기술 사용 중 슈퍼 아머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운명의 수레바퀴 기술의 방어판정 효과가 '공격 중 슈퍼 아머'에서 '기술 사용 중 슈퍼 아머'로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 어둠 말살 기술의 베기 타격수가 베기 타격 피해 1236% x 6에서 1236% x 7로 변경되었습니다.
● 진 : 타락하는 대지 기술의 타격수가 타격 피해 1550% x 6에서 1550% x 8로 변경되었습니다.

 

전승

● 강 : 정령의 유산 기술의 피해량이 정령의 유산 III 기술과 동일하게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타격 피해 1128% x 8타격 피해 1297% x 8

● 강 : 황혼의 질주 기술의 피해량이 황혼의 질주 기술과 동일하게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타격 피해 1056% x 6
추가 타격 피해 840% x 6
타격 피해 1173% x 6
추가 타격 피해 1056% x 6

● 강 : 할퀴는 광기 I~IV 기술의 타격수가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1 타격 피해 714% / 867% / 1020% / 1173% x 2
2, 3 타격 피해 714% / 867% / 1020% / 1173% x 3
1 타격 피해 714% / 867% / 1020% / 1173% x 3
2, 3 타격 피해 714% / 867% / 1020% / 1173% x 4

● 강 : 공습 기술의 피해량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타격 피해 997% x 3
추가 타격 피해 997% x 4
타격 피해 1156% x 3
추가 타격 피해 1156% x 4

● 강 : 기울어진 균형 기술에 치명타 확률 +100%(몬스터에게만 적용)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각성

● 흐름 : 폭격 기술의 전방 가드 효과가 사라지고 타격 성공 시 경직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빗발치는 절망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슈퍼 아머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카메라 회전 시 캐릭터가 어색하게 연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기술의 환영검 타격 피해량 976% x 12에서 1173% x 12로 변경되었습니다.
● 정령 사냥 I~III 기술의 타격수가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타격 피해 932% / 1047% / 1338% x 4타격 피해 932% / 1047% / 1338% x 5

● 어둠의 별구름 기술의 타격수가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1 타격 피해 1341% x 6
2 타격 피해 1341% x 4
1 타격 피해 1341% x 5
2 타격 피해 1341% x 5

 


격투가

● 흐름 : 바위 깨기 기술의 바운드 효과가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거대한 진노 기술의 바운드 효과가 PvP에서도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낭아신장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낭아신장 I~진 기술에서 모으기가 삭제되고 기술의 발동 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 강 : 낭아신장 기술의 발동 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 강 : 낭아신장 기술 사용 시 모으기를 완료할 경우 공격 범위가 증가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낭아신장 기술의 기절 효과가 흐름 : 먹이 사냥 또는 모으기를 완료하지 않아도 항상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각성 : 독문 투신갑 기술 습득 후 권갑 상태로 흐름 : 먹이사냥 기술 발동 시, 등장하는 복혼분신의 경직 효과가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미스틱

주무기

● 금강 기술에서 경직 효과가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빗장 치기 기술 사용 시 제자리에서 사용하더라도 섬전보 이후 연계했을 때와 동일하게 이동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전승

● 강 : 수장 기술의 발동 속도 및 이동 거리가 증가되었습니다.
● 강 : 거대한 진노 기술에서 바운드 효과가 PvP에서도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진공 회축 III 기술의 타격 피해가 1156% x 6에서 1288% x 6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칠진각 III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타격 피해 880% x 3
연속 타격 피해 880% x 6
마지막 타격 피해 880% x 6
타격 피해 1010% x 3
연속 타격 피해 1010% x 6
마지막 타격 피해 1010% x 6

● 강 : 드러낸 발톱 III, IV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타격 피해 516% x 3
연속 타격 피해 516% x 4, 최대 2타격
마지막 타격 피해 516% x 3
타격 피해 682% x 3
연속 타격 피해 682% x 4, 최대 2타격
마지막 타격 피해 682% x 3
타격 피해 632% x 3
연속 타격 피해 632% x 4, 최대 2타격
마지막 타격 피해 632% x 3
타격 피해 868% x 3
연속 타격 피해 868% x 4, 최대 2타격
마지막 타격 피해 868% x 3

● 강 : 권무, 강 : 초호장 기술에 치명타 확률(몬스터에게만 적용)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강 : 호포 기술의 치명타 확률 +25%(몬스터에게만 적용) 효과가 치명타 확률 +50%(몬스터에게만 적용)으로 증가되었습니다.
● 강 : 거대한 진노 기술의 치명타 확률 +50%(몬스터에게만 적용) 효과가 치명타 확률 +100%(몬스터에게만 적용)으로 증가되었습니다. 

 

각성

● 흐름 : 수장 기술 타격수가 '수장 기술의 피해량 x 4타격'에서 '수장 기술의 피해량 x 6타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상 기술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타격 피해 524% x 6
타격 피해 687% x 6
타격 피해 850% x 6

타격 피해 1216% x 6

타격 피해 681% x 6
타격 피해 893% x 6
타격 피해 1020% x 6

타격 피해 1459% x 6

● 지천각 기술의 타격 피해가 1414% x 7에서 1527% x 7로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 주마등 기술의 넉다운 효과가 모험가에게도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혼력채기 기술 사용 중 잡기 성공 시, 슈퍼 아머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흐름 : 사점변격 기술의 기술 사용 중 전방 가드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강 : 살풀이 기술에 기술 사용 중 슈퍼 아머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아처

● 감시자 기술 사용 시 30초간 모든 공격력 증가 +20, 모든 적중률 +12%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하사신

● 아래 소환수의 타격수가 PvP에서 2배로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하사신의 아알의 숨결, 강 : 아알의 숨결 사용 시 등장하는 소환수가 가하는 모든 피해

● 강 : 사도 계약 기술 사용 시 30초간 치명타 확률 증가 +3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아알의 은총 기술 사용 시 30초간 모든 공격력 증가 +20, 치명타 피해량 증가 +15%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야르!

<야르>가 추가되었습니다. <야르>는 고전인 포커와 요트의 규칙을 기반으로 하여, 검은사막의 지식을 카드화하여 상대와 겨룰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미니게임입니다.


기본적으로 <야르>는 상대방과 차례를 번갈아가며 정해진 횟수 내에 카드를 뽑아 원하는 족보를 만들어 점수를 쌓아 올려 대결하는 형태로, 한 두번만 플레이해보면 규칙을 바로 이해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특히 다른 모험가 분들과 대결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제시된 족보를 전략적으로 구성하는 전략과 운이 중요하기 때문에, 카드를 교환할 때의 손맛과 심리전의 쾌감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검은사막의 지식과 연계해 앞으로 더 다양한 카드가 활용될 예정입니다. 때문에 지식을 이용해 나만의 카드 덱을 만들어 전략성을 강화할 수 있고, 목표가 되는 족보 또한 더 다양해지고 직접 선택할 수도 있어 직접 미니게임을 커스텀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야르>는 다른 모험가 분들과 직접 만나야 하는 것이 아닌, 멀리 있어도 대결할 수 있도록 하여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미니게임답게 환기적인 측면으로 다른 모험가 분들과 재미있게 즐겨주셨으면 합니다.

※ 오늘 검은사막 연구소에서는 NPC와 상대할 수는 없고, 다른 모험가 분들과의 대결만 가능합니다. 단, 공식 서버 업데이트에는 NPC와 대결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 될 예정인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 검은사막 월드의 주민들 사이에서 새로운 놀이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야르'라고 불리는 이 놀이는, 어느 날 벨리아 마을에 나타난 야르라는 이름을 가진 한 샤이 소녀가 주민들에게 알려주었다고 합니다.

- '야르' 카드는 해/달/별/꽃 문양과, 1~6까지의 숫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미니게임 '야르'는 ESC(신)메뉴 - 편의(F8) - 야르 PvP 초대 메뉴를 통해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이후 플레이할 족보 및 난이도를 선택한 후, 대전을 원하는 상대방의 가문명을 입력하여 초대합니다.


- 상대방이 초대를 수락하면, '야르' 미니게임이 시작됩니다!


< 간단! 야르 게임 방법 >

야르 게임은 카드를 뽑아, 완성된 족보에 자신의 점수를 기입하는 형태입니다.

하나. 차례가 되면, '카드 뽑기!'를 통해 정해진 기회만큼 카드를 뽑을 수 있습니다.
- 이때, 보존하고 싶은 카드는 클릭을 통해 보존한 후 나머지 카드를 뽑습니다.

둘. 뽑은 족보가 완성되면, 게임판 좌측에 기록할 수 있는 점수가 표시됩니다.
- 원하는 족보를 완성시킨 후, 점수를 클릭하여 해당 족보에 자신의 점수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셋. 모든 족보가 완성될 때까지 상대와 차례를 진행하여,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한 모험가가 승리합니다! 

 

- 카드를 조합하여 구성 가능한 족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게임 진행 중, 각각의 족보에는 한 번씩만 자신의 점수를 기입할 수 있습니다.

족보 이름설명
하나 조각숫자 1의 합만큼 점수 획득
둘 꾸러미숫자 2의 합만큼 점수 획득
셋 뭉치숫자 3의 합만큼 점수 획득
넷 사리숫자 4의 합만큼 점수 획득
다섯 덩이숫자 5의 합만큼 점수 획득
여섯 다발숫자 6의 합만큼 점수 획득
짝패같은 숫자 카드가 2개일 때 해당 카드의 숫자 합만큼 점수 획득
봉우리같은 숫자 카드가 3개일 때 해당 카드의 숫자 합만큼 점수 획득
용발톱같은 숫자 카드가 4개일 때 해당 카드의 숫자 합만큼 점수 획득
왈패같은 숫자 2개로 이루어진 카드가 두 세트일 때, 15점 획득
(단, 두 세트는 서로 다른 숫자여야 한다.)
늑대의 유혹같은 숫자 3개와 2개로 이루어진 카드가 두 세트일 때 25점 획득
(단, 두 세트는 서로 다른 숫자여야 한다.)
야르!같은 숫자 카드가 5개일 때 50점 획득
갈래길카드의 숫자가 연속으로 4개일 때, 30점 획득
대도무문카드의 숫자가 연속으로 5개일 때, 40점 획득

*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원하는 카드 덱을 구성하여 보다 전략적으로 야르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추가 및 개선 사항

아이템

나루 장비는 세렌디아~메디아까지 성장에 큰 축이 되는 장비로, 성장에 도움을 주기도 하면서 검은사막의 모든 강화 단계를 이해할 수 있는 일종의 튜토리얼 장비이기도 했습니다. 각 장비의 성능은 메디아까지 모험을 하는데 큰 무리가 없도록 설계하였으나, 아직 조작이 익숙하지 않은 모험가 분들에게는 그 난이도가 꽤 버겁게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이에 조금 더 안정적인 모험이 가능하도록, 각 나루 장비의 성능을 상향시켰습니다. 작은 부분일 수도 있지만, 앞으로도 신규 모험가 분들을 위한 업데이트는 지속적으로 이어나가겠습니다.

● 시즌 캐릭터로 동(V) 나루 장비(액세서리 제외)를 획득하였을 때, 전용 UI를 통해 장(I) 투발라 장비로 쉽게 교환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다.

- 시즌 캐릭터로 동(V) 나루 장비를 소지하고 있거나 장착하고 있을 때, 장비 UI의 좌측 상단에 동(V) 나루 장비 변환 버튼이 노출됩니다.
- 변환 UI를 통해 동(V) 나루 장비를 장(I) 투발라 장비로 즉시 변환할 수 있습니다.


● 나루 장비의 장, 광, 고, 유, 동 강화 등급에 따른 부위별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부위추가 능력치장(I)광(II)고(III)유(IV)동(V)
주무기몬스터 추가 공격력68101214
보조무기몬스터 추가 공격력69121518
태궁몬스터 추가 공격력23456
부위별 방어구몬스터 피해 감소12345
최대 생명력 증가1020304050

● 장비 강화 시 추가되는 효과 중, 몬스터 피해 감소 증가의 강화 단계에 대한 설명 문구가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몬스터 피해 감소 증가 (강화 +장단계 이상)몬스터 피해 감소 증가 (강화 장 단계 이상)

 


UI

● 패드 전용 UI 사용 중, 카메라 위치 이동 및 거리 조절을 더욱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카메라 설정 기능 전용 UI가 추가되었습니다.
- 게임 패드의 R 스틱 지속 입력 시, 카메라 설정 UI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염색(J) 및 뷰티(F3) 창에서 헤어 또는 장비(의상) 염색 시, 색상 팔레트에 원하는 색상을 저장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색상 팔레트 UI 이용 시, 원하는 색상을 선택 후 색상 저장 버튼을 눌러 저장할 수 있습니다.


 

수정 및 변경사항

● 파티를 결성하여 우두머리를 소환 후 처치 중, 파티장이 재 로그인할 경우 파티원이 우두머리를 공격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통합 거래소의 거래 내역 스크롤이 일정 시간마다 갱신 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의문의 그림' 의뢰 진행 중, 위령비 NPC의 오탈자가 수정되었습니다.
● 검은별 각성무기 의뢰 진행 중 위령비 NPC의 오탈자가 수정되었습니다.
● 아르샤의 창의 장막이 특정 상황에서 노출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아르샤의 창에서 장막 기능이 활성화 된 상태로 대전이 종료되었을 때 장막 효과가 사라지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장막 효과인 상태에서 아르샤의 창으로 이동 시, 장막 효과가 사라지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카마실비아 메인 의뢰 진행 중, 아타니스 못에서 만날 수 있는 오로엔 NPC의 대사 오탈자가 수정되었습니다.


검은사막 연구소에서 더욱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펄어비스 검은사막 연구소 서비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