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르티스
2022-08-05 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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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소][업데이트] 8월 5일(금) 업데이트 안내
요정 최대 레벨 확장 및 신규 기술 추가요정의 최대 레벨 확장과 함께 지난 6월 GM노트를 통해 말씀드렸었던 버프 아이템 자동 사용 편의성 기능인 '아낌없는 손길'이 추가됩니다. 아낌없는 손길은 찬란한 요정이 습득할 수 있는 기술로, 음식, 영약, 비약, 향수, 주문서류 아이템을 5종부터 최대 20종까지 지정하여 자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3개의 프리셋을 설정할 수 있어 PvE용, PvP용, 생활용 등 모험가님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춰 간편하게 자동으로 사용할 아이템들의 목록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아그리스의 열기처럼 자동 사용 기능은 원할 때 ON/OFF 할 수 있으므로 자동 사용 기능이 필요치 않은 상황일 때는 이를 잘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낌없는 손길은 선호도가 낮은 기술들의 등장 확률을 낮추고 이를 배분하였으며, 선호도가 높은 동 물약(신비한 응원 V)과 동 무게(깃털같은 발걸음 V)은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하였습니다. 동시에 V 단계를 꼭 사용하지 않더라도 충분히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였으므로 모험가님의 상황에 맞추어 적절하게 사용을 부탁 드리겠습니다. 요정의 아낌없는 손길과 함께, 편리해진 검은사막을 즐겨주시길 바라겠습니다.
● 요정의 최대 레벨이 기존 40 레벨에서 50레벨로 확장되었습니다. - 요정 50레벨을 달성하면, 기술 슬롯이 1칸 증가됩니다.
● '찬란한' 등급의 요정이 습득할 수 있는 있는 '아낌없는 손길'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 아낌없는 손길은 찬란한 요정의 레벨이 10레벨 일 때 부터 습득 가능한 기술입니다. - 아낌없는 손길 기술 습득 시, 요정 메뉴에 자동으로 사용할 아이템을 설정할 수 있는 '자동 사용 설정' 기능이 추가됩니다. - 해당 기능을 통해 지정된 아이템이 사용 중이 아닐 때, 소지 중인 아이템을 자동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자동 사용이 가능한 아이템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낌없는 손길의 기술 레벨에 따라 한 번에 설정할 수 있는 아이템의 수가 증가합니다.
자동 사용 설정 가능한 아이템 전체 목록보기 - 상단의 프리셋 1~3 버튼을 통해 지정한 자동 사용 설정을 간편하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좌측 상단의 UI에서 요리/비약 자동 사용 기능 켜기/끄기 및 설정 UI를 열 수 있습니다. - 좌클릭 시 ON/OFF를 할 수 있으며, 우클릭 시 자동 사용할 설정 UI를 열 수 있습니다.
● 신규 요정 기술이 추가됨에 따라 찬란한 요정의 기술 습득 확률이 변경되었습니다. - 아낌없는 손길 기술의 습득 확률은 찬란한 요정이 습득하고 있는 기술 상태에 따라 다르며, 내 요정의 기술 습득 확률은 게임 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 및 개선 사항워리어각성 워리어의 경우 날렵한 움직임, 악력을 기반으로 한 잡기, 준수한 공격력과 방어력으로 현재 PvP에서 균형이 잘 잡힌 클래스입니다. 다만 '무덤 가르기'의 이동속도 감소 디버프가 너무 과한 성능을 발휘하고 있어 유지시간과 수치를 조정하였고, 워리어를 단단하게 해주는 모든 방어력 증가 버프도 성능적으로 과한 부분이 있어 중첩 적용되지 않도록 조정하였습니다. 주무기 ● 대검 장벽, 황혼의 상처, 황혼 가르기, 무자비, 전장의 울림, 방어 태세 기술 사용 시 적용되는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가 중첩되어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각성 ● 무덤 가르기 - I~IV 기술의 타격 성공 시 속도 감소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소서러각성 ● 카르티안의 악몽 -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40%가 추가되었습니다. ● 휘몰아치는 어둠 - I~III 기술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금수랑각성 금수랑은 선제 공격에 대한 약점과 애매한 방어판정들로 인해 PvP, 특히 1:1에서 강력하다는 장점이 바래져 있었습니다. 이에 <신수의 난무>에 바운드 효과를 제거하는 대신 전방가드 효과를 추가하여 안정성을 늘렸고, 기존의 <공명 : 청룡> 효과가 활성화 되어있을 때 <월광타>의 이동거리를 기본 효과로 확보하게 함으로써 진입 기술로의 이점을 더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흑랑: 포효> 기술 사용 시, 흑랑이 금수랑을 보호한다는 느낌으로, 접근하는 상대를 받아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전승 ● 강 : 사자후 - 다른 기술 사용 중이 아닌 전투 대기 상태에서도 바로 시프트 + C 키 입력으로 발동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각성 ● 월광타 - 기술 사용 후 신수의 난무 기술이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후 ↓ + 좌클릭 입력 시 흐름 : 만월 기술보다 신수의 난무 기술이 우선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공명 : 청룡> 효과 활성화 중 월광타 기술 이동 거리 증가 효과가 <공명 : 청룡> 효과가 활성화 되어있지 않더라도 월광타 기술에 항상 적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회피 이동 - 하늘봉 상태에서 회피 이동 기술을 잠금하더라도 전방 회피 이동은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사방신무 : 공명 - 기술 특화가 가능한 기술로 개선되었습니다. - 공명 효과 지속 시간이 5분에서 1시간으로 증가되었습니다. ● 신수의 난무 - 타격 성공 시 바운드 효과가 몬스터에게만 적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전방 가드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본 : 신수의 난무 기술의 효과가 타격 성공 시 바운드로 변경되었습니다. ● 흑랑 : 포효 - 흑랑 효과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무사전승 ● 강 : 선풍참 - 기술이 재사용 대기 시간 상태일 때 적용되는 PvE 피해량이 28.6% 감소되었습니다.
- I ~ III 기술이 재사용 대기 시간 상태일 때 적용되는 PvE 피해량이 36.2% 감소되었습니다.
- 기술이 재사용 대기 시간 상태일 때 적용되는 PvE 피해량이 15.8% 감소되었습니다.
매화각성 ● 흐름 : 서리꽃 - 기술의 추가 타격 성공 시 넉다운, 다운 스매쉬 효과가 1타격 성공 시 다운 스매쉬, 추가 타격 성공 시 넉다운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발키리주무기 ● 방패 던지기 I ~ 진
쿠노이치각성 쿠노이치는 대표 기술이라고 부를 수 있는 '희연무'의 회전공격 속도를 상승시켜 활용도를 더 끌어올렸고, 기술과 기술의 연계를 더 자연스럽게 활용 가능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각 기술의 피해량은 크게 조정되지 않았으나, 액션의 속도와 연계가 강화된 만큼 전체적인 능력 자체는 훨씬 나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전승 쿠노이치의 경우 PvE에서 상향 조정이 필요하며, 차주 반영 예정입니다.) 각성 ● 사하륜 무기 상태에서 회피 이동 단축키(WW) 입력 시 전력 질주를 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표적추격 기술 효과 활성화 중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희연무 - IV 기술의 PvP 피해 감소율이 63% 에서 59%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회전공격 속도가 상향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우클릭 시 흐름 : 분개 기술로 연계가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후 좌클릭 시 흐름 : 분개 기술로 연계되는 속도가 상향되었습니다. ● 흐름 : 분개 - 기술의 공격 전 동작 속도가 상향되었습니다. ● 소난 사하무 - I~IV 기술의 PvP시 피해 감소율이 변경되었습니다. - I~IV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 중 피해량이 일반 피해의 55%만큼 적용되도록 상향되었습니다. - 기술의 이동 거리가 감소하고, 기술 사용 시 소모되는 자원이 지구력 150소모에서 투지 40소모로 변경되었습니다. ● 월쇄 - 기술의 지구력 소모량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닌자각성 ● 흐름 : 음속폭음 - 기술 특화가 가능한 기술로 개선되었습니다. ● 수라도 무기 상태에서 회피 이동 단축키(WW) 입력 시 전력 질주를 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표적추격 기술 효과 활성화 중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전승 ● 강 : 난무 - 기술의 커맨드에 관한 설명이 실제와 동일하도록 아래 설명이 추가되었습니다. ● 강 : 망자 참수 - 기술을 제자리에서 사용했을 때 기술의 공격 동작/이펙트와 실제 타격이 적용되는 시점이 다르게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흑정령 : 강 : 회전 칼날 - 기술 사용 시 첫번째 타격에서 카메라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공격이 발동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격투가전승 격투가는 차주 검은사막 연구소 업데이트를 통해 조정될 예정입니다.
위치, 위자드각성 위치와 위자드의 경우 <원소화>를 다른 기술 중 연계할 수 있게 변경하여, 이동 중 무적 효과로 활용도를 높였습니다. 또한 마그와 아네, 고르와 테트의 피해량을 각각 높여 소환수를 활용한 전투를 했을 때 PvE 에서 좀 더 강력한 모습을 보이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원소화추가로 전승 위치의 경우 <강 : 다중 마법 화살>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였습니다. 이 기술은 다른 기술과 연계하여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애매한 재사용 대기시간으로 인해 활용하기에 애매한 부분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 시작 동작 속도가 소폭 상승하였습니다. - 이동 중 슈퍼 아머 효과가 기술 시작 시 슈퍼 아머, 이동 중 무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다른 기술 사용 후 원소화 기술이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위자드각성 ● 대재앙 - 마그 효과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 파멸의 불덩이 - 마그 효과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 수막 폭렬 - 아네 효과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 아네의 인도 - 기술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 PvP시 피해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위치전승 ● 강 : 다중 마법 화살 - 기술 재사용 대기 시간이 5초에서 4초로 감소되었습니다. 각성 ● 균형 붕괴 - 고르 효과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 고르 굴리기 - 기술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 PvP시 피해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뇌전 폭풍 - 테트 효과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 테트의 전류 - 기술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다크나이트전승 다크나이트는 PvP에서의 성능을 보완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먼저 <강 : 베디르의 광기>에 적용되던 바운드 효과를 PvE 상황에서만 적용되도록 변경하는 대신 <강 : 공습>에 슈퍼아머를, <강 : 할퀴는 광기>에 전방가드를 추가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적진에 진입하여 전투를 유도해야 하는 전승 다크나이트의 스타일이 조금 더 안정성을 가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자원 소모(정신력/지구력)을 재편하였습니다. 우선 <강: 공습>이 슈퍼아머 효과를 가짐에 따라 정신력이 아닌 지구력이 소모되는 형태로 변경되었고, 대신 <드러난 비수>의 요구 지구력을 삭제하고 정신력 소모로 변경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동거리에 비해 과하게 측정돼 있던 <강: 황혼의 질주>의 지구력 소모도 300에서 200으로 줄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강 : 야상곡> 기술로 연계되는 동작 중 일부를 <강 : 카마실비아의 참>으로 변경하여 두 기술을 상황에 따라 좀 더 고르게 사용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전승 ● 강 : 카마실비아의 참 - 어스름 II 기술로 연계하여 사용했을 때, 모으기가 완료되지 않아도 모으기 피해가 적용되던 현상이 일반 피해가 적용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강 : 카마실비아의 참 III 기술의 PvP 시 1타격 감소 효과가 I~II 기술과 동일하게 PvP 에서도 같은 타격이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베디르의 광기 - 타격 성공 시 바운드 효과가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공습 - 공격 중 슈퍼아머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에 필요한 자원이 정신력 60에서 지구력 15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드러난 비수 - 기술 사용에 필요한 자원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강 : 황혼의 질주 - 기술 사용에 필요한 자원이 지구력 300에서 지구력 20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강 : 할퀴는 광기, 흐름 : 할퀴는 광기 - 기술 사용 중 전방가드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흐름 : 할퀴는 광기 기술 발동이 불가능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강 : 운명의 수레바퀴, 강 : 베디르의 광기 - 기술 사용 후 다른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 강 : 칠흑의 잿더미 - IV 기술의 타격 성공 시 바운드 효과가 I~III 기술과 동일하게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슈퍼아머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강 : 야상곡, 강 : 카마실브의 참 - 기술의 발동 방법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란전승 란은 공격에 대한 준비와 이동에 대한 부담을 줄이는 형태로 개선하였습니다. 먼저 이동 기술이 아닌 <파봉안>의 지구력 소모를 완전히 제거(투지로 대체)하였고, 공격력 증가 효과를 주는 <절연>의 지구력 요구치를 100으로 낮췄습니다. 그리고 <강: 일경구화>의 돌진 공격 중에도 지구력이 회복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전승 란의 지구력과 '이동'에 관해서는 패치 이후에도 계속 확인할 것입니다.) 각성 란은 PvP에서의 능력을 보강하였습니다. 가장 먼저 각성의 대표 기술인 <혼령 채기>의 경우 한때 너무 과한 성능으로 인해 범위 줄이고, 재사용 대기시간은 늘렸으나, 현재 전투 중에 운용하는 것에 아쉬움이 있다고 판단하여 재사용 대기시간을 2초 낮추었습니다. 그리고 란의 공격이 더 위력을 가질 수 있도록 <강림>에 타격 성공 시 회피율 감소 6% 효과를 추가하였고, <대지의 상처>에는 모든 방어력 감소치를 15에서 20으로 높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비교적 느린 시전속도를 가졌던 <신월무>를 <혈무림> <흐름: 악격> 사용 후 연계할 수 있도록 하여 활용도를 높였습니다. 주무기 ● 파봉안 - 기술 사용에 필요한 자원이 지구력 소모에서 투지 50 소모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타격 성공 시 투지 회복 효과가 타격 성공 시 생명력 회복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재사용 대기 시간이 2초로 감소되었으며, 재사용 대기시간 중 사용이 불가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추가) ● 절연 - II ~ III, 진 기술의 지구력 소모량이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일경구화 - 기술 돌진 공격 중 지구력 회복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각성 ● 불귀 - 1타격 이후 운무림으로 부드럽게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종말의 발걸음 - 기술 사용 중 지구력이 회복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혈무림, 흐름 : 악격 - 기술 사용 후 신월무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죽음의 무도 - 기술 사용 후 대지의 상처 기술 2타격으로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모든 방어력 10초간 -15 감소 효과가 -20 감소로 변경되었습니다. ● 혼령 채기 - 기술 재사용 대기 시간이 17초에서 15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강림 - 기술 타격 성공 시 10초간 모든 회피율 감소 6%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아처아처는 <만개하는 살>이 <흐름: 광원의 살>을 습득하여 원거리 광역 피해를 활용하는 형태로 변경이 되었었습니다. 다만 이런 변화는 다수의 몬스터를 상대할 때는 의미가 있었지만, 최상위 사냥터에서는 약한 면모를 보였습니다. 이에 <흐름 : 광원의 살>을 잠금할 경우 <만개하는 살>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근접 피해량을 상향 조정하여 최상위 사냥터에서도 활용 가능하도록 조정하였습니다. ● 흐름 : 광원의 살 - 기술 커맨드를 잠글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만개하는 살 - 기술의 근접 타격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샤이샤이는 플로랑 기술들의 많은 타격수와 가장 높은 방어력 감소 디버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은 소수의 몬스터를 오랫동안 공격해야 되는 사냥터에서 시너지를 일으켜 높은 효율을 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샤이는 위와 같은 특징은 유지를 하면서 지나치게 높은 효율을 내는 부분을 조정을 하고자 하였습니다. 과도한 효율을 조금 낮추되, 엘비아 : 귄트 언덕이나 가이핀라시아 지하와 같은 소수의 몬스터를 상대하는 사냥터에서는 여전히 강력한 느낌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하나 둘 셋 - 1,2 타격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PvP 피해량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 맛 좀 봐랏 - 기술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PvP 피해량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 폴짝 셋 - 기술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PvP 피해량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 해와 달과 별, 우리가 주인공, 여름비, 하늘 높이 소리쳐 - 아군에게 적용되는 효과와 자신에게 적용되는 효과의 지속시간이 동일하게 60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힘내! - 기술의 생명력 회복량이 200에서 300으로 증가되었습니다.
가디언각성 가디언은 PvE와 PvP의 능력 보강을 위해 일부 기술의 피해량을 높였습니다. 특히 PvP에서는 <효수>의 동작이 변경되었습니다. <효수>는 잡기류 기술 중에서도 의도적으로 다소 느린 동작으로 구성하였는데, 다른 여러 캐릭터들의 변화들로 인해 현재는 활용하기 애매해 졌습니다. 이에 <효수>를 제자리 사용이 아닌 약간의 전진형 동작으로 변경하여 활용도를 높였습니다. 전승 가디언의 경우에는 PvE의 상향이 필요하다고 판단, <강 : 대지 강타> <강: 설산 가름> <강 : 사지 절단> 등의 주요 기술의 피해량이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각성 ● 효수 - 기술 사용 시 전방으로 소폭 근접하여 적을 잡는 동작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멸신의 불길 - I~III 기술의 피해량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정화의 불꽃 - I~IV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25% 증가 효과가 플레이어에게도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인탄하는 이빨 - I~III 기술의 일반 타격 피해량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전승 ● 강 : 대지 강타 - I~IV 기술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PvP 피해량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 강 : 설산 가름 - I~III 기술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PvP 피해량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 강 : 사지 절단 - I~III 기술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PvP 피해량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하사신전승 하사신은 모래돌풍을 제어할 수 있는 방법을 추가하여, 일부 사냥터에서 원활한 사냥을 진행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이 방식은 업데이트 이후 계속 확인하면서 더 좋은 방법을 고민해보겠습니다. - 기술 사용 시 소환되는 모래돌풍들이 금계 투척 기술 사용 시 모두 사라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노바우선 전승 노바는 PvE에서 가장 낮은 능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에 전승 노바의 핵심인 친위대와 악시온의 피해량을 확 끌어올려서 전체적인 PvE 능력을 크게 상승시켰습니다. 각성 노바의 <잔혹한 고리>는 PvP보다는 PvE에서 주로 사용할 수 있는 기술로 최초 설계하였습니다. 다만 현재 시점에서 이 기술이 좀 더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이 돼야 한다고 판단되었고, 이에 PvP에서도 어느 정도의 피해량을 줄 수 있고, 또 각성 노바의 핵심인 <특이점 돌파>를 앞당길 수 있도록 별의 숨결 회복을 추가하였습니다. 추가로 각성 노바는 가속 상태에서 폭발적인 능력을 보여주는 것이 주요 특징인데, <특이점 돌파>까지 도달하는 과정에서의 지구력 소모가 커서 정작 중요한 순간에 가속을 이용하기 어려웠습니다. 이에 각성 노바가 가속 상태에서 그에 어울리는 움직임을 보일 수 있도록, 가속 상태에서는 지구력에 대한 부담을 줄였습니다. 전승● 얼음안개 - 기술 사용 후 다른 기술로 연계 시 친위대가 등장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시 간헐적으로 방호태세가 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강 : 부름받든 보병 - I ~ III 기술의 친위대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PvP 피해량은 동일합니다.)
- 악시안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PvP 피해량은 동일합니다.)
- I ~ III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25%가 추가되었습니다. - I ~ III기술의 마지막 타격 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PvP 피해 감소율이 조정됩니다.
● 강 : 혹한의 어둠 - 2타격의 타격 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PvP 피해 감소율이 조정됩니다.
각성 ● 잔혹한 고리 - PVP 피해 감소율이 변경되었습니다. - 타격 성공 시 타격마다 별의 숨결 +0.2% 회복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가속 : 덮치는 고리 - 기술 사용에 필요한 자원이 지구력 200에서 신성력 15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가속 : 궤도 이탈 - 기술의 지구력 소모량이 150에서 10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세이지전승 세이지는 PvE에서의 성능을 높였습니다. 특히 슈퍼아머 효과가 포함된 <균열의 연결고리>의 유연한 움직임이 장점이었던 만큼 이에 맞게 다른 기술들에 방어판정 효과를 부여하였는데요, 최상위 사냥터가 업데이트 된 이후 난이도가 너무 높아지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이에 <강: 공간 파쇄>와 <격뇌하는 가시>에 전방가드 효과를 추가하여 안정성을 높였고, 최상위 사냥터에서도 어느 정도의 공격 능력은 확보할 수 있도록 <허상 전개>와 <대붕괴> 기술의 피해량을 높였고, <강 : 전력 투창>과 <강 : 구전 방류>는 디버프를 제거하고 마법 공격력 증가 효과를 강화하여 조금 더 공격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각성 세이지는 <전력 투창>과 <흐름: 추월>의 지구력 소모를 완화하였고, 일부 기술의 PvE 피해량을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전승● 강 : 아토르의 응징 - 몬스터를 대상으로 하는 치명타 확률 +5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하는 치명타 확률 +25%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강 : 전력 투창 - 기술의 마법 공격력 증가 효과가 10에서 16 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감전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강 : 구전 방류 - 기술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 감전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강 : 공간 파쇄 - 전방 가드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강 : 대붕괴 I~IV - 기술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 강 : 허상 전개 - 기술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 진 : 번뇌하는 밀실 - 기술 재사용 대기 시간이 20초에서 15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균열의 굴레 - 기술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 I ~ 진 기술에 치명타 확률 +5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격뇌하는 가시 - 전방 가드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각성 ● 단죄하는 뇌옥 - 기술 사용 중 좌클릭 입력 시 흐름 : 여죄 추궁이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구전 방류 - 기술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 교화하는 낙뢰 - 기술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 전력 투창 - 기술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지구력 소모량이 200에서 15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 추월 - 기술의 지구력 소모량이 200에서 15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커세어커세어는 PvE에서 전승과 각성 모두 높은 방어력을 요구하는 최상위 사냥터에서 비교적 아쉬운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에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파도타기> 기술 사용 중 '몬스터 전용 무적' 효과를 부여하여 안정성을 확 높였습니다. 추가로 각성 커세어의 경우 팔딱생선 해적단이 의도치 않은 대상을 공격하여 전투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아 해적의 미덕, 불꽃놀이, 해적단 출격! 기술을 활용하여 이를 방지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다만 이 방식은 앞으로도 계속 확인하면서 지속적으로 조정해 나갈 예정입니다.) ● 강 : 너울입술 - 공격 범위가 소폭 증가되었습니다. ● 파도타기 - 기술 사용 중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지 않는 무적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강 : 선장의 명령 : 개시! - 기술 사용 후 W + 좌클릭 시 흐름 : 여파 기술이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후 방향키 + 스페이스바 입력 시 흐름 : 파도넘기 기술 연계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너울치기 - 기술 사용 후 몰아치는 풍파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 흐름 : 풍파 - 기술 특화가 가능한 기술로 개선되었습니다. ● 흐름 : 너울의 입맞춤 - 기술 특화가 가능한 기술로 개선되었습니다. 각성 ● 해적의 미덕 - 기술 사용 시 등장한 해적단의 단원들이 공격 목표를 바꾸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불꽃놀이, 해적단 출격! - 기술 사용 시 포수 짝패가 커세어와 멀리 떨어져 있을 때, 커세어 근처로 이동하여 공격을 이어나가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선장의 명령 : 개시! - 기술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선장의 명령 : 종결! - 기술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드라카니아전승 드라카니아는 공격력과 생존력 두 가지 부분에서 모두 강력한 면모를 보였던 만큼, 공격력에 대한 능력이 감소되었습니다. 최초 피해 감소율 자체가 너무 낮게 설정되었던 만큼, 수치가 조정되었더라도 공격력은 다른 캐릭터들과 비슷한 형태가 되도록 조정하였습니다. 추가로 각성 드라카니아는 계속해서 PvE, PvP 모두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으며, 필요에 따라 지속적으로 패치를 해 나가겠습니다. 전승 ● 벼락불 작렬 - I ~ 진 기술의 PVP시 피해 감소율이 변경되었습니다. ● 강 : 벼락불 작렬 - I~IV 기술의 PVP시 피해 감소율이 변경되었습니다. - 최대 출력 시 추가 타격이 3회에서 2회로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사르는 참격 - I~III 기술의 PVP시 피해 감소율이 변경되었습니다. ● 강 : 가르는 발톱 - PVP시 피해 감소율이 변경되었습니다. ● 강 : 마크타난의 손짓 - 2타격 성공 시 다운 어택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강 : 필사 - 기술 사용 시 이온이 모두 충전되는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버프 효과 중에도 이온이 방출되는 기술 사용 시 이온이 소모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마크타난의 비늘 - 기술 사용 중 이온이 충전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후 공격이 모두 끝난 뒤 대기 자세로 전환하는 동작까지 방어 판정이 유지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각성 ● 흐름 : 척결 - 2타격의 공격 범위가 증가하였습니다. - 2타격 이후 폭풍의 습격, 마인 : 격파의 돌격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아이템● 아래 아이템의 거래소 상한 가격이 조정되었습니다. - 숨결을 머금은 정령의 향수 비약 : 375만 은화 - 고대의 힘 - 검은 조각 : 2억 2천만 은화 - 고대의 봉인 - 붉은 조각 : 3억 은화 ● 빈 병 연속 채집 시 특수 채집물을 발견하여도 연속 채집이 중단 되지 않도록 개선되어 빈 병 아이템 설명에 아래의 문구가 제거되었습니다. - 특수 채집물을 발견하면 연속 채집이 중단됩니다. ● 시작의 블랙스톤으로 나루 무기, 방어구를 교환할 때 한 번에 여러 개를 교환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비취빛 등대, 비취빛 숨결의 명칭이 비췻빛 등대, 비췻빛 숨결로 변경되었습니다.
콘텐츠● NPC에게 은화를 건네주고 300분간의 버프 효과를 받을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기존 120분간 버프를 받을 수 있는 대화 버튼에는 "(120분)" 문구가 추가되었습니다. - 300분간 공격 / 방어 / 경험 버프를 받기 위해서는 각각 10,000,000 은화가 필요합니다.
- 해당 버프는 다음 NPC에게서 받을 수 있습니다.
● 우당탕 모래성터 대축제! 이벤트에 다음 개선사항이 적용되었습니다. - 야시장에서 구매할 수 있는 음식 10종이 가문 가방에도 들어갈 수 있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야시장 음식을 먹을 때의 캐릭터 동작이 추가되었습니다. - 파푸의 야시장 음식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아이템 설명이 함께 변경되었습니다. - 해달의 야시장 음식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서로 공유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아이템 설명의 관련 내용이 삭제되었습니다. - <테르미안 야시장> 베디오 NPC의 기본 움직임이 변경되었습니다. - <테르미안 야시장> 푸리아, 멜니아, 베디오가 좀 더 적극적으로 호객행위를 시작했습니다. 이제 이전보다 한 걸음 앞으로 나와 아이템을 판매합니다. - 우당탕 해변의 격돌 진행 중, 파푸 & 해달 족장의 모습이 나타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우당탕 해변의 격돌 중 파푸 & 해달 족장의 모습이 나타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우당탕 모래성터에서 사용 가능한 둔갑서의 재사용 시간이 20분에서 1분으로 감소되었습니다. - 우당탕 모래성터에서 사용 가능한 둔갑서 아이템 8종에 해당 문구가 추가되었습니다. - 테르미안 이벤트 보상 영구 둔갑서 아이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 테르미안 이벤트 보상 영구 둔갑서 아이템 6종에 해당 문구가 추가되었습니다. - 우당탕 모래성터의 전투가 시작될 때 파푸와 해달의 등장 지역을 지키는 <파푸족 여제> 파푸라오라 및 <해달족 대장군> 크리오니아가 비정상적인 위치에 등장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우당탕 모래성터의 파푸 및 해달 처치 이후 일정 시간이 지나도 귀속된 루팅 권한이 사라지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테르미안 지역에서 자동 이동 시 길찾기가 어색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테르미안 야시장에서 물품 판매 시, 은화가 비정상적으로 창고에 보관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이벤트] 오늘 밤을 위한 캠프파이어' 의뢰의 완료 조건이 "물푸레나무 원목 5개 벌목하기"로 보다 명확하게 수정되었습니다. - '[이벤트] 캠프파이어에는 생선구이' 의뢰에서 바다 장어와 청어도 캠프파이어에 구울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물타오르는 모래성 입장 시 게임 시작 안내 UI에서 메뉴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파푸아 낚시터, 크리니 낚시터에서 각각 기존에 낚이던 [이벤트] 노을빛, 보랏빛 나비고기 대신 반대편의 나비고기가 10%의 확률로 획득 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몬스터● 끝없는 겨울의 산 지역의 '비취 별빛 숲'에서 획득 가능한 별빛 비취 숨결 획득 확률이 1.6배 증가하였습니다.
의뢰, 지식● 누벨릭칸트 의상을 봉인된 투구, 봉인된 갑옷 형태로 되돌릴 수 있는 일일 반복 의뢰가 추가되었습니다. - [일일] 봉인된 누벨릭칸트 투구 - [일일] 봉인된 누벨릭칸트 갑옷 - 칸티르니아의 결정 2개와 누벨릭칸트 투구 또는 갑옷을 건네주면 각각 봉인된 누벨릭칸트 투구, 갑옷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라 오르제카 갑옷을 라 오르제카 갑옷 상자로 되돌릴 수 있는 '[일일] 본연의 형태 : 라 오르제카 갑옷' 의뢰 진행 중 소켓이 뚫린 라 오르제카 갑옷을 건네줄 수 없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엘라의 선물' 의뢰 진행 시, 모든 의뢰 대상에게 길찾기가 안내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라비켈의 시험' 의뢰가 특정 상황에서 정상적으로 의뢰가 수주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시즌] 그믐달 길드 특별 토벌 요청' 의뢰 완료 시, PC방에서 수주할 수 있는 '[PC방][일일] 그믐달 길드 토벌 요청' 의뢰를 수주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배경, NPC, 이펙트, 컷신● '발레노스 산맥' 지역에서 특정 위치의 천년초를 채집할 수 없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나반 초원' 지역의 일부 식생이 어색하게 보여지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가이핀라시아 사원 지하' 지역의 특정 위치에서 캐릭터가 끼일 수 있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비라기 산채' 지역의 특정 위치에서 캐릭터가 끼일 수 있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죽은달 초소' 지역의 로딩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는 현상 수정하였습니다.
● NPC와 아이템 교환을 마친 뒤, 특정 상황에서 NPC의 일부 대사가 보여지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갈매기와 독수리의 움직임이 자연스럽게 개선되었습니다.
점령전, 거점전
UI● 월드맵(M)에서 Alt + 숫자 키로 월드맵 위치를 저장했을 때, 카메라 줌인 상태도 함께 저장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내 아이템 찾기 기능 사용 시 스크롤 버튼이 너무 작아지지 않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흑정령의 선물함에서 실수로 '아이템 모두 받기'를 진행하지 않도록, 확인 창을 엔터키 입력이 아닌 마우스로만 선택이 가능하도록 되었습니다.
시스템● 의뢰 대상 몬스터 처치 시 프레임 저하가 발생될 수 있었던 부분의 최적화가 진행되었습니다.
● 거점전/점령전 서버에서 자유결투장 입장 시, 캐릭터 선택창으로 이동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수정 및 변경사항● 패드 모드 전용 UI 사용 중, 캐릭터 선택 화면의 캐릭터 삭제 취소 버튼이 어색하게 보여지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다음 몬스터 지식의 어색한 문장이 수정되었습니다. - <한이 서린> 에레칸투스, <원념이 사무친> 에레칸투스, <선혈을 뒤집어 쓴> 에레칸투스, <눈물을 삼킨> 에레칸투스 ● 점령전 종료 문구의 어색한 문장이 수정되었습니다. ● '누리오의 꿈' 의뢰의 일부 어색한 대사가 수정되었습니다. ● 검붉은 송곳니 수정 - 용장, 검붉은 송곳니 수정 - 철갑 아이템 설명에 가크투낙 지식을 보유해야 수정 제작이 가능하다는 문구가 제거되었습니다. 늘 검은사막과 함께해주시는 모험가님들께 감사드립니다. 펄어비스 검은사막 연구소 서비스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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