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 연구소의 업데이트 사항은 검은사막 연구소에만 적용되는 내용이며, 공식 서버에 업데이트될 때에는 변경될 수 있으니, 이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아그리스의 열기 채집 적용
아그리스의 열기가 이제 채집물에도 적용됩니다. 이제 이 기능이 켜져 있는 상태에서 채집을 하면 더 많은 채집물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단, 아그리스의 열기가 사냥에서도 기본 전리품(소위 잡템)에만 적용되었던 것처럼, 채집물 역시 기본(나무, 광석류 등의 1차 채집물)에만 적용되며, 흑결정 조각류 비롯한 희귀 채집물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송로 버섯과 같은 특수 채집물에도 적용되지 않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원래 아그리스의 열기는 하루 플레이 시간이 짧으신 분들에게, 1시간만 사냥하더라도 더 많은 결실을 얻으실 수 있게 해드리자는 것을 목표로 개발하였습니다. 생활은 모든 분야에 적용하기는 어렵겠지만, 그래도 모든 생활의 기초라고 할 수 있는 기본 채집물에 대해서는 효과를 받으실 수 있도록 하였으니 기존의 생활을 주로 하시는 모험가 분들에게 나름의 의미가 있었으면 합니다.
다음 채집 도구를 통해 채집 시, 채집물에 아그리스의 열기 효과가 적용되도록 추가되었습니다.
아그리스의 열기가 적용되는 채집물 채집 시, 소모되는 아그리스의 열기 포인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채칩 도구 및 채집물
아그리스의 열기 포인트 소모량
곡괭이(광석 및 원석)
42 포인트 소모
수액 채취 도구(피, 수액)
34 포인트 소모(피) 30 포인트 소모(수액)
도축용 칼(고기)
34 포인트 소모
호미(약초, 꽃, 버섯, 기타)
22 포인트 소모
무두질용 칼(가죽, 모피, 깃털)
22 포인트 소모
벌목 도끼(원목)
22 포인트 소모
예시) 마가한의 서 1권 5장을 완료하여, 아그리스의 열기 효과가 '아이템 획득 수량 150% 증가' 상태일 경우, 채집을 통해 사자 고기를 획득한다면 아래와 같이 효과가 적용됩니다. 1. 기본 획득량 : 최소 2개~ 4개 획득 2. 아그리스의 열기 효과 추가 적용 시(획득 수량 증가 +150%) :최소 3개 ~ 최소 6개 획득
3. 채집 숙련도 2,000일 경우(기본 채집물 획득 수량 증가 +400%) : 최소 10개 ~ 최대 20개 획득 4. 채집 숙련도 2,000이면서(기본 채집물 획득 수량 증가 +400%), 아그리스의 열기 효과 추가 적용 시(획득 수량 증가 +150%) : 최소 13개 ~ 최대 26개 획득
아그리스의 열기 효과가 적용되는 채집물
장석 화강암 섬록암 선태암 구리 금강석 녹주석 금 철 납 백금 주석 홍옥석 청옥석 은 황옥석 아연 검은 석영 초록 석영 진흙 석영 붉은 석영 기괴한 암석 투명 석영 석탄 오팔 무지개석 호혈석 안산암 사암 이암 무른 사암 단단한 사암 바나듐 광석 티타늄 광석 진은 광석 푸른 수정 보라 수정
반려동물 고슴도치의 특기 '채집량 증가' 효과는 아그리스의 열기 효과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물 뜨기, 삽질하기, 젖 짜기의 경우에는 아그리스의 열기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아그리스의 열기 효과는 기본 채집물에만 적용되며, 송로 버섯, 죽은 나무 정수 등과 같은 일부 채집물, 특수 채집물, 희귀 채집물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추가 및 개선 사항
각성 자이언트는 PvE에서 각성 기술 외에도 도움이 되는 버프 효과를 얻기 위해 주무기 기술을 활용해야만 했습니다. 박치기 - 맹수의 습격 - 광분의 파괴자로 연계되는 콤보인 일명 '박맹광'을 계속 사용하여 근접 적중률 증가 및 근접 공격력 증가 효과를 챙기면서 콤보를 이어가야 했는데요. '박맹광' 이후 각성 기술로 연계되는 콤보에서 몬스터가 한번에 정리가 안될 경우, 다시 주무기로 전환해서 버프를 얻기 위해 '박맹광' 콤보를 사용해야 했습니다. 이에 이번 업데이트로 폭쇄 기술을 변경하여 장갑포 수련 - 폭쇄를 연계하여 공격 속도 증가 효과와 근접 공격력 증가 효과를 챙기면서 각성 상태로 콤보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자이언트
흐름 : 대지 파괴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2초 → 10초로 변경되었습니다.
폭쇄
기술 사용 시 10초간 근접 공격력 증가 +16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폭쇄 기술의 3타격 성공 시 넉백 효과가 1타격 성공 시 경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재사용 대기 시간 중 기술 재사용 시, 투지가 추가로 소모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기술의 동작과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타격 피해 1314% x 2, 최대 3타격
치명타 확률 증가 효과 없음
1타격 피해 1314% x 3
2타격 피해 1314% x 6
치명타 확률 +50% (재사용 대기 시간 중 미적용)
흐름 : 분열포
기술의 타격 수가 4타격 → 5타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PvP 시 타격 수가 1타격 → 2타격 감소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흐름 : 고대의 파동
기술의 타격 수가 7타격 → 9타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PvP 시 피해량 감소율이 45% → 57.2%로 변경되었습니다.
거암
기술의 공격 범위가 변경되었으며, 이에 따라 피해량에 대한 설명이 변경되었습니다.
타격 피해 1351% x 5, 최대 2타격 → 타격 피해 1351% x 10
닌자
암행 : 숨통 긋기
적의 뒤로 이동할 때, 카메라의 움직임이 자연스럽게 변경되었습니다.
쿠노이치
요경탄
기술 공격 중 살무 기술을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기술 사용 후 살무, 빗발치는 달빛, 소난 사하무, 희연무, 난격 사하륜 기술을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빗발치는 달빛
기술 사용 중 쿠노이치가 사라진 후 자연스럽게 나타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레인저
전승 : 엇갈리는 바람
기술을 재사용 대기 시간 설정을 할 수 있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위치, 위자드
강 : 번개 폭풍 고압/강타
기술 조작에 대한 설명이 실제 효과에 맞게 수정되었습니다.
강 : 잔류 번개 : 연계/고압
기술 조작에 대한 설명이 실제 효과에 맞게 수정되었습니다.
위자드
강 : 번개 폭풍 : 강타/고압
기술이 재사용 대기 시간이 아님에도 기술 슬롯에서 재사용 대기 시간이 줄어드는 효과가 보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격투가
흐름 : 맞바람
투혼이 3개인 상태에서 마루오름 기술 사용 후 흐름 : 맞바람 기술 연계 시 투혼이 소모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아처
그늘에 감기는 광휘, 낙인의 살
기술의 이름 숨김 상태 및 은신 상태 해제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하사신
특정 상황에서 상태 이상에 적중당한 후, 캐릭터가 즉시 일어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강 : 아알의 숨결
기술 사용 시 캐릭터의 모습은 사라지지만 착용한 장신구가 노출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콘텐츠
집 구매 시 단계를 선택해 한 번에 최대 단계까지 구매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창고, 말 목장, 정제소, 제작소, 가공소, 공방 등 공헌도를 통한 집 구매 시, 용도 별 단계를 미리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한 단계만큼 작업 비용과 작업 시간은 합산되어 적용되며, 작업이 모두 완료되면 용도에 따라 구매한 집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몬스터
필드 우두머리 처치 시 획득할 수 있는 '영웅을 위한 서사시' 아이템이 추가되었습니다.
해당 아이템은 획득 시 5시간의 유효 기간이 적용됩니다.
해당 아이템을 사용 시, '5시간 동안 아이템 획득 확률 +10%' 버프 효과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해당 아이템의 버프 효과는 다른 아이템 획득 확률 증가 버프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필드 우두머리 처치 시, 뒤이어 다른 필드 우두머리가 등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비겁한 베그 → 빨간코 → 우둔한 나무 정령
거대한 진흙 괴물 → 카츠바리악
※ 해당 개선에 따라 앞선 우두머리 처치 후 다음 우두머리와의 전투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다음 필드 우두머리 등장까지 일정 시간이 주어집니다.
발레노스 영지의 필드 우두머리
빨간코와 비겁한 베그, 우둔한 나무 정령은 끊임없이 자신들을 막아서는 모험가들을 뿌리치기 위해, 발레노스 영지 곳곳에서 함께 난동을 피우기 시작했습니다.
비겁한 베그가 발레노스 숲에서 등장하여, 하이델 길머리 근처를 지나는 모험가를 공격합니다.
비겁한 베그가 제압당하면, 뒤이어 서부 경비 캠프 근처 아그리스 초원의 빨간코가 병사와 모험가들을 위협합니다.
등장한 빨간코가 처치당할 경우, 우둔한 나무 정령이 깨어나 은둔의 숲을 뒤흔듭니다.
※ 각 필드 우두머리는 앞선 우두머리가 처치된 후 약 3분 후에 등장합니다.
세렌디아와 드리간 영지 폐허의 우두머리
세렌디아 글리시 폐허의 수많은 사체와 쓰레기를 품고 있는 거대한 진흙 괴물과, 드리간 영지의 트쉬라 폐허에서 뿜어져 나오는 강력한 독기를 품은 카츠바리악이 근처의 모험가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거대한 진흙 괴물과 전투 중, 진흙 괴물이 확정적으로 다른 위치로 도주하여 재등장합니다.
이에 따라, 거대한 진흙 괴물이 도주하는 횟수가 2회 → 1회로 줄어들었습니다.
거대한 진흙 괴물을 처치하고 약 5분이 지나면, 트쉬라 폐허의 카츠바리악이 등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다음 필드 우두머리가 출현 후 1시간이 지날 경우, 우두머리가 모습을 감추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빨간코
비겁한 베그
우둔한 나무 정령
진흙 괴물
카츠바리악
더 많은 모험가님들이 필드 우두머리를 처치했을 때 상위 보상을 획득할 수 있도록, 처치 기여도 규칙이 아래와 같이 세분화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상위 20위 상위 21위 ~ 50위 상위 51위 이하 ~ 상위 70%
상위 20위 상위 21위~50위 상위 51위 이하 ~ 상위 90% 상위 90% 미만
필드 우두머리 전리품 보상 및 획득 확률 상향 조정
다음 필드 우두머리 처치 후 획득할 수 있는 전리품의 보상 및 전리품 획득 확률이 상향되었습니다.
필드 우두머리
변경 사항
공통
- 순수한 마력의 블랙스톤의 획득 확률과 획득 수량이 기존 대비 3배 증가되었습니다.
- 블랙스톤(무기, 방어구)를 확정적으로 획득하도록 변경되었으며, 획득 수량이 기존 대비 2배 증가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