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 연구소의 업데이트 사항은 검은사막 연구소에만 적용되는 내용이며, 공식 서버에 업데이트될 때에는 변경될 수 있으니, 이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추가 및 개선 사항
닌자
전승 닌자는 속도가 빠른 기술들을 신속하게 연계하는 직업으로 다른 클래스들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숙련도를 요구합니다.
이 점을 고려하여, 강 : 검은 달빛, 강 : 회전 칼날, 강 : 적살 폭우, 강 : 망자 참수 등 사냥에서 주요하게 사용되는 기술들의 PvE 성능이 상향되었습니다. 단, 이 기술들의 동작 속도를 포함하여 PvP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는 이전과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PvP에서 많이 쓰이는 인술 : 도깨비 그림자, 속박의 허상 라밤(기술 심화)의 대체 기술인 표창 : 구름 달빛, 인술 : 참수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켜 좀 더 활용성을 높였습니다.이와 더불어, 기존의 기술 설명에서 동작을 구분하기 어려고 다소 애매했던 표현들을 좀 더 직관적으로 이해하실 수 있도록 일부 기술들의 타격 설명을 변경하였습니다.
강 : 난무
기술의 타격 적용 시점이 실제 기술의 동작에 맞게 변경되었습니다.
기술에 적용되던 기절 효과가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1, 3타격 성공 시 기절 (몬스터에게만 적용) → 폭발 타격 성공 시 기절 (몬스터에게만 적용)
기술의 PvE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단, 기술의 총 PvP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변경전
변경 후
강 : 표창 탈주
기술의 추가 타격에 대한 설명 중 후방 공격에 대한 설명이 추가되었습니다.
기술의 PvE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단, 기술의 총 PvP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변경전
변경 후
강 : 검은 달빛
특정 기술 이후 연계시 적용되는 표창 타격에 대한 설명이 추가되었습니다.
기술의 PvE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단, 기술의 총 PvP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타격 피해 1416% x 3 → 올려치기 타격 피해 1416% x 1
추가 타격 피해 1416% x 8 → 표창 타격 피해 1416% x 12
이에 따라, PvP 시 표창 타격의 타격수가 2타격 감소됩니다.
강 : 회전 칼날
기술의 PvE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단, 기술의 총 PvP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타격 피해 1711% x 7 → 회전 타격 피해 1711% x 10
추가 타격 피해 1350% x 4 → 1711% x 4
이에 따라, PvP 시 회전 타격의 타격수가 2타격 감소됩니다.
강 : 적살 폭우
기술의 PvE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단, 기술의 총 PvP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1 타격 피해 1512% x 1 → 올려치기 타격 피해 1512% x 1
2 타격 피해 1512% x 7 → 표창 타격 피해 1512% x 14
3 타격 피해 1693% x 2 → 폭발 타격 피해 1693% x 2
이에 따라, PvP 시 표창 타격의 타격수가 절반으로 감소됩니다.
표창 : 구름 달빛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 → 12초로 변경되었습니다.
인술 : 참수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20초 → 12초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술의 PvE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단, 기술의 총 PvP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타격 피해 1533% x 4 → 1533% x 7
추가 타격 피해 1533% x 5 → 1533% x 7
PvP 시 타격수 2타격 → 4타격 감소
PvP 시 추가 타격의 타격수 감소 없음 → 2타격 감소
도깨비 발톱
기술의 PvE 피해량 및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단, 기술의 총 PvP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1타격 피해 650% x 4 → 1035% x 4
2타격 피해 875% x 4 → 1035% x 6
PvP 시 피해 감소율 52% → 64.3%
강 : 망자 참수
기술의 PvE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단, 기술의 총 PvP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타격 피해 1620% x 5 → 1620% x 7
추가 타격 피해 1620% x 5 → 1620% x 7
이에 따라, PvP 시 타격수 및 추가 타격의 타격수가 2타격 감소됩니다.
위치, 위자드
전승 위치, 위자드는 사냥에서 다양하고 많은 기술들의 연계를 모두 적절한 시점에 캔슬하여 콤보로 이어나가야만 하여 비교적 높은 조작 숙련도가 필요합니다. 이 점을 고려하여 강 : 차가운 안개 : 억제, 강 : 차가운 안개 : 방해, 강 : 전류 파동 등 주요 기술의 PvE 성능을 상향하였으며, 특히, 강 : 빙결 기술의 경우 강력한 사냥터에서 활용이 가능한 수준으로 상향하였습니다.그리고 일부 기술에서 적용되는 빙결 효과를 PvP에서만 적용되도록 변경하여 PvE에서 의도하지 않은 빙결 효과가 발생하는 일이 최소화 되게끔 조정하였습니다.
강 : 빙결
기술의 타격 성공 시 빙결 효과가 플레이어에게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기술의 PvE 피해량 및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단, 기술의 총 PvP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타격 피해 578% x 5 → 1156% x 5
추가 타격 피해 862% x 5 → 1724% x 5
PvP 시 첫 타격 피해 감소율 20.1%, 추가 타격 피해 감소율 24.9% → PvP 피해 감소율 60%
강 : 차가운 안개 : 억제
기술의 타격 성공 시 빙결 효과가 플레이어에게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기술의 PvE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단, 기술의 총 PvP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타격 피해 963% / 1204% / 1467% x 5 → 963% / 1204% / 1467% x 8
PvP 시 피해 감소율 25% → 53.1%
강 : 차가운 안개 : 방해
기술의 PvE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단, 기술의 총 PvP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타격 피해 867% / 1041% / 1322% x 5 → 867% / 1041% / 1322% x 8
PvP 시 피해 감소율 30% → 56.3%
강 : 유성 낙하 : 광역
기술의 PvE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단, 기술의 총 PvP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운석 타격 피해 1544% x 6 → 1544% x 8
이에 따라, PvP 시 운석 타격의 타격수가 2타격 감소됩니다.
강 : 유성 낙하 : 집중
기술의 PvE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단, 기술의 총 PvP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운석 타격 피해 1511% x 10 → 1511% x 13
이에 따라, PvP 시 운석 타격의 타격수가 3타격 감소됩니다.
강 : 벼락
기술의 PvE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단, 기술의 총 PvP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타격 피해 838% / 1089% / 1257% x 3 → 838% / 1089% / 1257% x 4
추가 타격 피해 838% / 1089% / 1257% x 4 → 838% / 1089% / 1257% x 6
PvP 시 피해 감소율 40% → 58%
강 : 전류 파동
기술의 PvE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단, 기술의 총 PvP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타격 피해 1258% x 7 → 1258% x 10
이에 따라, PvP 시 타격수가 3타격 감소됩니다.
강 : 파멸의 불덩이
기술의 PvE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단, 기술의 총 PvP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타격 피해 1273% x 8 → 1273% x 10
이에 따라, PvP 시 타격수가 2타격 감소됩니다.
다크나이트
다크나이트의 경우에는 조정이 필요하다는 여러 모험가분들의 의견이 지속적으로 있어왔습니다.
특히 전승의 경우 일부 기술 연계가 PvP에서 지나치게 효율이 높다는 점이 있었기 때문에, 저희 역시 이 부분을 중점적으로 확인하면서 검증을 하였고 최종적으로 강 : 황혼의 질주 이후 사용되는 강 : 카마실비아의 참 기술의 PvP 피해량 및 연계 방식을 변경하였습니다.
최대한 현재 상태를 유지하면서 다른 방법들도 고안해 봤지만 해당 기술의 연계 방식은 변경이 불가피하다고 판단하였으니, 다크나이트를 즐겨주시는 모험가 분들의 너른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후에도 계속 확인하면서 추가 개선 및 조정이 필요한 부분은 빠르게 반영해 나가겠습니다.
강 : 황혼의 질주
강 : 황혼의 질주 기술 사용 중 우클릭 시 발동하는 강 : 카마실비아의 참 기술의 발동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적 조준 시 상대방의 후방으로 이동 후 공격 → 정해진 거리만큼 이동 후 후방 공격
강 : 황혼의 질주 기술 사용 중 우클릭 시 연계되는 강 : 카마실비아의 참 피해량이 모으기 피해에서 일반 피해로 변경되었습니다.
강 : 카마실비아의 참
강 : 카마실비아의 참 III 기술의 피해량 및 타격수가 변경되었습니다.
타격 피해 1710% x 5 → 1710% x 8
모으기 타격 피해 1710% x 7 → 1710% x 11
PvP 시 피해 감소율 5.4% → 40.8%
콘텐츠
사냥터 개선
발레노스 지역의 사냥터, 프로티 동굴이 다음과 같이 개선되었습니다.
몬스터 및 사냥터
개선 사항
<배고픈> 프로티
- 카프라스의 돌의 획득 확률이 기존 대비 2배 증가되었습니다.
<난폭한> 제라 프로티
- 카프라스의 돌의 획득 확률이 기존 대비 3배 증가되었습니다.
<지배자> 카즈 프로티
- 카프라스의 돌의 획득 확률이 기존 대비 5배 증가되었습니다.
<기생하는> 시드 프로티
<기생하는> 시드 프로티 타격 시 상위 개체의 프로티 및 네임드 몬스터가 등장할 확률이 대폭 증가되었습니다.
프로티 동굴
모든 시드 프로티의 생명력 및 방어력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생하는>, <갉아먹는>, <포식하는> 시드 프로티
- 생명력이 기존 대비 약 93% 감소되었습니다. - 방어력이 기존 대비 약 160% 증가되었습니다.
프로티 알집을 타격 시 <기생하는> 시드 프로티가 등장할 확률이 기존 대비 1.6배 증가되었습니다.
프로티 알집의 생명력 및 방어력이 변경되었습니다.
- 생명력이 기존 대비 약 50% 감소되었습니다. - 방어력이 기존 대비 약 140% 증가되었습니다.
모든 시드 프로티와 프로티 알집을 타격 시 더 많은 생명력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상위 개체를 소환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오딜리타 지역의 사냥터, 툰크타가 다음과 같이 개선되었습니다.
툰크타 사냥터는 기존의 다른 협동 사냥터와는 다르게 몬스터의 추격 거리가 짧은 점, 먼 거리에서 공격하는 몬스터들의 추격 빈도가 낮은 점, 울루투카가 출현하는 위치를 정확히 파악해야 하는 점 등 사냥터 자체에 대한 이해와 숙련도를 요구하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이에 추격 거리를 소폭 늘리고, 먼 거리에서 공격 이후 바로 추격하도록 하여 몬스터를 보다 쉽게 모을 수 있게 하였고, 울루투카의 경계심을 획득 시 획득 위치에 따라 울루투카의 출현 여부가 달라지던 현상을 수정하여 접근성을 높이는데 집중하였습니다. 또한 울루투카를 처치하였을 때 피어오르는 낙망의 불씨를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게 하여, 울루투카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습니다.
몬스터 및 사냥터
개선 사항
울루투카
울루투카를 처치했을 때, 획득할 수 있는 전리품이 아래와 같이 개선되었습니다. - '피어오르는 낙망의 불씨' 1개를 확정적으로 획득 가능합니다. - 투로족의 심장 1개를 확정적으로 획득 가능합니다. - 획득 가능한 카프라스의 돌의 최대 개수가 기존 대비 50% 증가되었습니다.
툰크타
투로족 말뚝전사, 투로족 정찰자의 행동이 개선되었습니다.
- 먼 거리에서 공격 이후 공격 대상을 추격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투로족 말뚝전사, 투로족 정찰자, 투로족 광전사의 추격 거리가 개선되었습니다.
- 추격 거리가 기존 대비 10% 증가되었습니다.
- 울루투카가 출현하는 지역 밖에서 '울루투카의 경계심' 을 획득하였을 때, 울루투카가 출현하지 않던 현상이 개선되었습니다.
툰크타 [일일] 의뢰를 완료시에 획득할 수 있는 보상의 수량이 증가되었습니다.
일일 의뢰 완료 시 획득하는 카프라스의 돌 수량 증가
보상 아이템 : 카프라스의 돌 3개 → 카프라스의 돌 5개
[일일] 투로족들 간의 불신
[일일] 변질된 투로족 정찰병
[일일] 정체 모를 악취를 풍기는
[1인 모험] 아토락시온 : 바아마키아에서 바아의 폭풍에 위치한 용납할 수 없는 모방 실타래 완료 후 실타래가 초기화까지 걸리는 시간이 개선되었습니다.
초기화 시간 30초 → 120초
만샤움 나크의 돌을 사용하여 소환하는 <5단계> '나크 브뤼시카' 처치 시 획득 가능한 '강인한 숲의 발자취' 의 획득 확률 및 획득 수량이 변경되었습니다.
획득 확률이 기존 대비 3배 증가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한번에 획득 가능한 수량이 변경되었습니다.
획득 수량 1~6 → 1~2
아이템
상자에서 아래 아이템 획득 시 월드 메시지가 노출되며 캐릭터가 환호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역류한 가모스의 심장
[이벤트] 샤카투의 황금빛 보물 상자
상자에서 아래 아이템 획득 시 캐릭터가 환호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유(IV) 마노스 액세서리 선택 상자
유(IV) 마노스 생활복 선택 상자
고(III) 마노스 액세서리 선택상자
화려한 파괴의 연금석
화려한 수호의 연금석
화려한 생명의 연금석
마차등록증 : 페리도트 숲길 마차
만샤움 나크의 돌 아이템 설명의 획득 가능한 아이템 정보에 '강인한 숲의 발자취' 가 표시되지 않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몬스터
월드 우두머리 귄트, 무라카 전리품 보상 및 획득 확률 상향 조정
월드 우두머리 귄트, 무라카 처치 후 획득할 수 있는 전리품 중 처치 기여도가 70% 이상일 때 획득 가능한 전리품이 추가되고 전리품의 수량 및 획득 확률이 상향되었습니다.
월드 우두머리
추가 및 변경 사항
공통
- 획득 가능한 전리품에 금괴 아이템이 추가되었습니다.
* 금괴 100G, 금괴 10G, 금괴 1G
귄트
- 어느 모험가의 유품의 획득 확률이 기존 대비 2.5배 증가되었습니다.
- 돌연변이 증폭제의 획득 가능한 수량이 기존 대비 2배 증가되었습니다.
무라카
- 희미한 오우거의 반지를 확정적으로 획득합니다.
- 돌연변이 증폭제의 획득 가능한 수량이 기존 대비 4배 증가되었습니다.
배경, NPC, 이펙트, 컷신
게임 설정 - 소리 설정 - 음량의 음악 음량, 효과음 음량, 컷신 음량에 따라 컷신의 소리의 크기가 조정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일부 컷신의 음량이 의도와는 다르게 작게 들리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발레노스] 풀숲의 늑대' 의뢰의 컷신에서 늑대와의 거리가 일정 이상 멀어질 경우 늑대의 움직임이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UI
편지(B)에서 편지 유효 기간이 얼마 남지 않은 편지가 상단에서부터 순서대로 노출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편지에 동봉된 아이템을 수령할 때, 여러 개를 한 번에 수령하는 것이 불가능 할 때 출력되는 시스템 메시지가 개선되었습니다.
NPC 찾기 UI를 통해 시즌 졸업 및 조기 졸업을 도와주는 레일라 NPC를 검색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NPC 찾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NPC의 지식이 필요합니다.
레일라 NPC에 대한 지식은 푸가르에게 졸업과 관련된 대화를 나누거나, 레일라와 직접 대화하여 획득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음악앨범의 작곡 화면에서 생성한 노트의 위치를 옮길 때 노트의 시작 위치가 달랐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음악앨범의 작곡 화면에서 최소화, 최대화시 작곡UI의 비율이 100%로 돌아가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마우스 이동 사용 설정 시 한 번의 클릭으로 이동 되지 않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해당 설정은 게임 설정 - 인터페이스 설정 - 마우스 - 마우스 이동에서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수정 및 변경 사항
아토락시온 : 요루나키아의 지식 '한 폭의 그림' 의 키워드가 보다 자연스럽게 개선되었습니다.
특정 상황에서 고대 정령의 빛을 사용하였을 때 정상적으로 사용되지 않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특정 상황에서 아토락시온 주간 의뢰를 [1인 모험] 에서 수주할 수 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특정 위치에서 출현한 송로버섯을 채집할 수 없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연맹을 탈퇴했을 때 아래 내용들이 비정상적으로 표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길드 우두머리 소환 가능 여부
정다운 마음 수령 가능 여부
그믐달 행운 주문서 아이템을 가문 가방으로 이동시킬 수 없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특정 상황에서 악기 정령 벽걸이 등이 어색하게 표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융화된 감정의 결정 아이템의 구매 제한 조건이 제거되었습니다.
[1인 모험] 요루나키아에서 아래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아토락시온][1인 모험] 몸풀기 의뢰의 의뢰 요약 문구가 수정되었습니다.
특정 상황에서 [모험] 공허한 빛의 단도를 가지지 않은 상태로 요루의 요람으로 입장 가능한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최종 우두머리 처치 시 엘비아 난이도의 지식을 획득할 수 있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최종 우두머리 처치 시 엘비아 난이도의 도전과제를 달성할 수 있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특정 상황에서 요루의 척추에서 '두 번째 실타래 - 사냥감을 유혹하는 실타래' 를 해결해도 도플리너스가 정상적으로 출현하지 않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아래의 특정 지식을 획득할 수 없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아래가 훤히 내려다보이는 자리
곡선형으로 개조된 카이벨란 선로
화려하게 빛나는 석판
가모스의 심장으로 개량한 타오르는 보조무기를 쿠툼의 심장으로 개량할 수 있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해당 현상으로 인해 비정상적으로 개량이 진행되어 소실된 아이템은 공식 서버 정기점검 시 우편으로 지급될 예정입니다.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