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검은사막 연구소 서비스팀입니다.

2022년 2월 3일(금) 업데이트 내용을 안내해 드립니다.

검은사막 연구소의 업데이트 사항은 검은사막 연구소에만 적용되는 내용이며, 공식 서버에 업데이트될 때에는 변경될 수 있으니, 이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추가 및 개선 사항

무사, 매화

추격
  • 추격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주무기 상태에서 기술 사용 중 본검 기술로 연계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주무기 상태에서 기술 사용 시 이동 거리 및 연속 발동 속도가 변경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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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무기 추격 단일 사용(공식 서버)
▲ 주무기 추격 단일 사용(검은사막 연구소)
▲ 각성무기 추격 단일 사용(기존과 동일)
▲ 주무기 추격 연속 사용(공식 서버)
▲ 주무기 추격 연속 사용(검은사막 연구소)
▲ 각성무기 추격 연속 사용(기존과 동일)
 

 

무사

무사 전승은 빠르게 연계되는 기술들로 높은 순간 피해량을 넣을 수 있는 클래스입니다. 특히 상대에게 상태이상 효과를 적중시킨 상태로 콤보를 넣으면 빠르게 상대를 제압할 수 있는데요. 빠르게 치고 빠지는 것도 가능하고, 순간적으로 상대에게 높은 피해량으로 압박을 줄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무사를 견제하는 다른 상대가 있을 경우 그 장점을 살리기 어려웠습니다. 이에 강 : 용염진 기술을 방어판정을 유지하며 피해를 가하는 것 보다, 강 : 개화 기술에 방어판정을 추가하여 필요할 때 상대의 공격을 가드하며 개화 기술의 피해량을 통해 압박을 줄 수 있는 형태로 개선했습니다.
편전
  • 편전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첫 발사 동작이 더 빠르게 변경되었습니다.
    • 제작된 편전의 유지 시간이 60초 → 2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장님 찌르기 I~진
  • 기술의 적중률 감소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 근접 적중률 감소 30% → 모든 적중률 감소 18%
 
편전 : 회피 사격
    • 편전 : 회피 사격 기술 사용 시 이동 중에는 캐릭터가 충돌을 무시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편전 : 회피 사격 시 소모되던 지구력 200을 더 이상 소모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단, 지구력이 회복되진 않습니다.
    • 편전 : 회피 사격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2초 → 5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 추격 
  • 추격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주무기 상태에서 기술 사용 중 본검 기술로 연계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주무기 상태에서 기술 사용 시 이동 거리 및 연속 발동 속도가 증가하였습니다.
 
강 : 역극 I~IV
  • 강 : 역극 I ~ IV 기술의 타격수가 거리에 다라 다르게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강 : 역극 I ~ IV 기술의 타격수가 모든 레벨에서 동일하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강 : 장님 가르기
  • 강 : 장님 가르기 기술의 타격 피해와 추가 타격 피해가 동일한 피해량으로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강 : 후퇴베기 I~III
  • 강 : 후퇴베기 I ~ III 기술의 공격 범위가 모든 타격이 동일하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강 : 용염진
  • 강 : 용염진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이 좀 더 빠르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전방 가드, 다운 스매쉬 효과가 삭제되고 넉다운 효과가 PvP 에서도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전방 가드 효과의 경우, 강 : 개화 기술로 이전되었습니다.
    • 치명타 확률이 +100%로 변경되었습니다.
    • PvP 피해 감소율이 44.1% 에서 49.1 %로 변경되었습니다.
 
강 : 개화
  • 강 : 개화 기술에 전방 가드 효과가 추가되었으며, 추가 타격 성공 시 기절 효과가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강 : 초열보
  • 강 : 초열보 기술을 사용할 경우 고요한 정신 효과를 획득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강 : 고요한 정신 기술의 설명에 기술을 사용만 하더라도 고요한 정신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기술에 대한 설명이 추가되었습니다."

 


 

매화

매화 전승은 상대의 틈을 노려 상태이상 효과를 넣어야만 콤보로 상대를 제압할 수 있는데요. 이에 이번 개선은 매화가 더 다양하게 상대의 틈을 노려볼 수 있도록 하면서 더 많은 공격 시도를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틈을 노리는데 성공했다면, 붉은 검기 상태를 길게 유지하며 방어판정이 꾸준히 유지되는 기술 연계 또한 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각수 I~진, 강 : 각수 I~IV
  • 기술의 전방가드 효과가 삭제되고, 이리오너라 I~III 기술의 전방 가드 방어판정이 슈퍼 아머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리오너라 I~III
  • 이리오너라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전방 가드 방어 판정이 슈퍼 아머로 변경되었습니다.
    • 타격 성공 시 넉백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2/11/10초 → 8/7/6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지구력 소모량이 모든 레벨에서 150 → 10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단, 지구력이 공격 이후부터 회복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공격 중 카메라 방향으로 캐릭터가 회전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단홍 : 각수
  • 단홍 : 각수 기술의 방어 판정이 슈퍼 아머로 변경되었습니다.
 
장님 찌르기 I~진
  • 장님 찌르기  I~진 기술을 전방으로 사용 후, 스페이스바 입력을 유지하면 추가로 공격하던 동작이 삭제되었습니다.
  • 장님 찌르기 기술을 전방 추격 도중에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비수꽂기
  • 비수꽂기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슈퍼 아머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장님찌르기 기술로 타격 성공 시, 비수꽂기 기술이 자동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후 후퇴베기, 옹추 가르기, 돌개 베기, 매화 : 참수, 개화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이 20초 → 6초로 변경되었습니다.
 
편전
  • 편전 기술의 첫 발사 동작이 더 빠르게 변경되었습니다.
  • 제작된 편전의 유지 시간이 60초 → 2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편전 : 회피 사격
  • 편전 : 회피 사격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8초 → 2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편전 : 회피 사격 기술 사용 시 이동 중에는 캐릭터가 충돌을 무시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편전 : 회피 사격 시 소모되던 지구력 200을 더 이상 소모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단, 지구력이 회복되진 않습니다.
 
강 : 특편전
  • 강 : 특편전 기술의 출혈 피해가 변경되었습니다.
    • 18초간 3초마다 80 출혈피해 → 54초간 3초 마다 40 출혈피해
  • 강 : 특편전 기술 습득 후 첫 발사 시, 간헐적으로 장전 갯수가 즉시 차감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강 : 특편전 기술에 가드 게이지에 20% 추가 피해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강 : 각수, 강 : 붉은 달 기술의 가드 게이지 추가 피해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강 : 특편전 기술을 습득한 상태임에도 일부 기술 이후 편전 : 회피 사격 기술 사용 시 일반 편전으로 발사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 해당 사항은 검은사막 연구소에서 확인할 수 없으며, 공식 서버에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강 : 흩날리는 꽃잎
  • 강 : 흩날리는 꽃잎 기술의 기절 저항 무시 효과가 모든 저항 무시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절 저항 무시 5% 증가 → 모든 저항 무시 5% 증가
 
추격
  • 추격 기술이 재사용 대기 시간 중일 경우에도, 기술을 사용하면 붉은 꽃잎을 최대 2장까지 획득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붉은 검기> 효과
  • 붉은 검기 효과의 지속 시간이 10초 → 30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참수 이외에도 강 : 역극 기술을 사용 시에도 붉은 꽃잎 및 붉은 검기 효과를 얻도록 추가되었습니다.
 
전승 : 매화의 정신
  • 전승 : 매화의 정신 기술을 붉은 꽃잎이 2장 있을 때 사용하더라도 더 이상 붉은 검기 효과를 발동시키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강 : 돌개베기
  • 강 : 돌개베기 기술의 지구력 소모량이 매 타격마다 70에서 5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 해당 사항은 검은사막 연구소에서 확인할 수 없으며, 공식 서버에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강 : 각수
  • 강 : 각수 기술의 타격수가 거리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강 : 각수 기술의 추가 타격이 시프트 + 좌클릭을 입력해야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각수 기술의 지구력 소모량이 120에서 7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 해당 사항은 검은사막 연구소에서 확인할 수 없으며, 공식 서버에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강 : 역극
  • 강 : 역극 기술의 지구력 소모량이 150에서 10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 해당 사항은 검은사막 연구소에서 확인할 수 없으며, 공식 서버에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 강 : 역극 기술의 타격수가 거리에 다라 다르게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강 : 역극 기술 이후 강 : 개화 기술로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강 : 장님 가르기
  • 강 : 장님 가르기 기술의 타격 피해와 추가 타격 피해의 공격 범위가 동일하게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장님 가르기 기술의 타격 피해와 추가 타격 피해가 동일한 피해량으로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단홍 : 개화
  • 단홍 : 개화 기술의 발동 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장님 찌르기 I~진, 강 : 장님 찌르기 I~IV
  • 기술의 적중률 감소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 근접 적중률 감소 30% → 모든 적중률 감소 18%
 

 

매구

흐름 : 삼도천
  • 흐름 : 삼도천 기술의 공격 동작이 보다 자연스럽게 개선되었습니다.
 
여우신령 : 놀음, 발톱빗
  • 여우신령 : 놀음 기술의 타격 성공 시 정신력 회복 효과가 사라지고, 발톱빗 기술에 해당 효과가 아래와 같이 추가되었습니다.
    • 삭제 : <여우신령 : 놀음 I~진, 강 : 여우신령 : 놀음> 타격 성공 시 타격마다 정신력 +30/30/30/40/40 회복
    • 추가 : <발톱빗> 타격 성공 시 타격마다 정신력 +25 회복
 
호령부술
  • 호령부술 기술 사용 시 타격이 되지 않더라도 정신력이 회복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여우신령 : 놀음
  • 여우신령 : 놀음 기술의 사용 중 슈퍼아머 효과가 동작이 끝날때까지 유지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급살
  • 급살 기술을 재사용 대기시간 중 사용 시 정신력이 2번 소모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타오르는 령, 속박하는 령
  • 전투 접근성 향상 옵션을 적용한 상태에서 타오르는 령, 속박하는 령 기술 사용 시 호령부가 어색한 위치에 소환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타오르는 령
  • 타오르는 령 기술 이후 흐름 : 한풀이 기술 사용 시, 다른 기술로의 연계가 부드럽게 개선되었습니다.
 
강 : 여우신령 : 현신
  • 분신과 매구 본체의 거리가 멀어진 상태일 경우 분신이 어색하게 보여지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분신이 경사진 곳 아래쪽으로 이동한 상태일 때, 분신의 위치로 이동할 수 없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특정 상황에서 분신의 위치로 이동 시, 일시적으로 카메라가 비정상적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태양을 비추는 결의 의상 착용 시, 분신에게 의상의 색상이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내 생명력 게이지 보기 설정을 '피격 당할 때만'으로 활성화 시, 분신의 생명력 게이지 바가 보이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일부 기술 사용 시 매구 캐릭터의 표정이 어색하게 연출되던 현상이 자연스럽게 개선되었습니다.
  • 전투 중 높은 높이에서 떨어졌을 때 지면에 착지하며 구르는 동작이 자연스럽게 변경되었습니다.
  • 이동이 포함된 일부 기술 사용 중 캐릭터가 허공에 떨어졌을 때 특정 구간에서 캐릭터의 동작이 부자연스럽게 연계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몬스터

  • <풀 코뿔소 왕> 라우라우의 생명력이 기존 대비 2배 증가되었습니다.
  • <풀 코뿔소 왕> 라우라우의 전리품 획득 권한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처치 기여도 1위 ~ 40위까지, 상위 단계의 전리품 획득
    • 처치 기여도 41위 ~ 80위까지, 중위 단계의 전리품 획득
    • 처치 기여도 81위부터 하위 단계의 전리품 획득

 

UI

  • 게임 설정의 특정 카테고리의 문구가 변경되었습니다.
 

시스템

  • 길드의 신규 직책, '참모'와 '임무 담당관'이 추가되었습니다.
    • 참모는 기본적으로 서기관과 부대장의 권한을 가지고 있으며, 길드 대장과 보좌관을 도와 길드 관리에 도움을 주는 역할로
      대장과 보좌관만이 가능한 길드 직책 부여활동비 지급길드 기술 습득길드 하우스 제작보호 인원 설정 및 부여길드 탑승물 장비 이동(장착되어 있는 장비 해제 및 착용), 시추기 수령아르샤의 창 신청 및 예약이 가능합니다.
    • 임무 담당관은 일반 직책과 동일한 권한을 가지고 있으며, 특별히 길드 임무 수락과 완료가 가능한 직책입니다.
    • 참모는 길드 내 최대 3명까지 임명이 가능하며, 임무 담당관의 경우 최대 제한 없이 임명이 가능합니다.
    • 참모 직책 추가에 따라, 길드 부대장의 권한에서 길드원 추방 권한이 제외되었으며, 길드원 추방 권한이 대장, 보좌관, 참모, 서기관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길드 보좌관이 길드원의 활동비를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길드 활동비는 길드 정보(G) → 길드원 현황 탭 → 길드 계약서 아이콘에 마우스 오버 시 확인 가능합니다.
 
  • 어비스 원 : 마그누스 콘텐츠 진행 중, 간헐적으로 게임이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수정 및 변경 사항

  • 낙시온 지역의 특정 위치에서 캐릭터가 움직일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아이템 획득 증가 주문서를 최초로 사용 시, 가방 UI가 닫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먼 거리에 위치한 식생이 화면에 표시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오딜리타 지역에서 수주할 수 있는 다음 의뢰의 의뢰 아이콘이 노출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다시 사랑에 빠진 헬론, 사랑을 속인 크레제
  • 드벤크룬 지역에서 수주할 수 있는 '구걸하는 고블린' 선택 의뢰 진행 시, '마르얀의 박제품' 의뢰 요약에서 화승총과 관련된 내용이 실제와 의뢰 진행과 동일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솔라레의 창 진행 중 해상도 설정을 변경할 경우, 승급 UI가 해상도에 맞게 출력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다음 항목에서의 아이템 설명 중 문구가 보다 명확하게 개선되었습니다.
    • 정제된 감정의 정수 아이템 설명 중 사용처
    •  통찰의 정수, 투로족의 심장, 단단한 투로족 혈액 아이템 설명 중 제작 관련 문구
    • 수정 프리셋 확장권, 수정 가방 확장권 아이템 설명
  • 다음 항목에서의 오탈자 수정 및 문구가 자연스럽게 수정되었습니다.
    • [레인저 각성] 일선에서 물러난 영웅 의뢰
    • 쓸만한 해적선의 파편 아이템 설명
    • 도인의 요리 상자 아이템 제작 재료 설명
    • 물고기류 아이템 설명
    • 정제된 감정의 정수 아이템 설명 중 사용처에 대한 설명이 조금 더 명확하게 개선되었습니다.
  • 은화를 소지하고 있지 않을 때, 편지의 모두 받기 기능을 통해 은화를 수령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무한 마력의 수정 - 포착을 제작했을 때, 무한 마력의 수정 - 적중 지식을 획득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솔라레의 창에서 관전 중 특정 상황에서 관전 키 가이드 UI가 제거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텃밭 배치 모드에서 작물 정보창에 작물의 이름이 길 경우 글자와 아이콘이 겹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솔라레의 창] 가이핀라시아 사원 전장에서 "바람의 노래" 출현 후, 사라지지 않은 상태에서 다음 라운드 시작 시 바람의 노래가 남아 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늘 검은사막과 함께해주시는 모험가님들께 감사드립니다.

 

펄어비스 검은사막 연구소 서비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