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검은사막 연구소입니다.

2025년 9월 26일(금) 업데이트 내용을 안내해 드립니다.

검은사막 연구소의 업데이트 사항은 검은사막 연구소에만 적용되는 내용이며, 공식 서버에 업데이트될 때는 변경될 수 있으니, 이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추가 및 개선 사항

캐릭터 

매화
 
주무기, 전승
강 : 돌개베기
  • 강 : 돌개베기 기술의 타격 성공 시 생명력 회복량이 +92 → +144로 증가되었습니다.
 
환란 : 붉은 바람
  •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5초 → 9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시 생명력 +450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기술 타격 성공 시 타격마다 생명력 +88 회복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극 : 매화의 정신
  • 기술의 생명력 회복 효과가 +450 → +60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낙화베기
  • 낙화베기 기술의 동작 속도가 변경되었습니다.
    • 1, 2, 3타격의 동작 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 3타격 이후 마지막 타격 이전의 동작 속도가 감소되었습니다.
    • 마지막 타격의 동작 속도는 기존과 동일합니다.
 

 

다크나이트
 
주무기, 전승
흐름 : 베디르의 습격
  • 공습 기술 사용 후 연계 가능한 흐름 : 베디르의 습격 기술에 재사용 대기 시간이 제거되었습니다.
 
하사신
  하사신 전승은 띄우기와 에어어택을 활용하는 암살자 클래스입니다.
띄우기를 제외한 상태이상과 전투 진입/이탈 상황의 지구력 측면에서 열세인 한편, 넉다운을 활용한 다른 클래스보다 띄우기와 에어어택을 통해 피해를 빠르게 가할 수 있는 특성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다만 이러한 특성이 너무 짧은 시간에 적을 처치하는 상황으로 이어지지 않고, 첫 공격을 성공한 이후 이어지는 후속 상태이상과 공격을 통해 적을 처치할 수 있도록 일부 기술의 PvP 피해량이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또한, 하사신과 근접하여 교전하는 상황에서는 접근/이동하는 하사신의 이동 방향을 조금 더 인지하기 쉽도록 변경하였습니다.

[Hashashin]
Succession Hashashin is an assassin class that specializes in using Floating and Air Attacks.
While he may be at a disadvantage when it comes to CC effects other than Floating, as well as Stamina management during combat entry and exit, he has a unique talent for dealing damage quickly through Floating and Air Attacks—faster than other classes that rely on Knockdown.

However, to ensure these strengths don’t lead to enemies being defeated too quickly, we’ve adjusted the PvP damage of certain skills. Now, after landing the initial attack, he will need to follow up with additional CC and attacks to secure a kill.

Additionally, in close-quarters fights with Hashashin, we’ve made it easier to recognize the direction of his approach and movement.
 
주무기, 전승
사보, 강 : 사보
  • 강 : 사보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2초 → 3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사보, 강 : 사보 기술 사용 시 캐릭터가 이동 방향에 따라 사라질 때, 캐릭터가 사라지는 모습이 짧은 시간 동안 보여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 다음 기술들의 PvP 시 피해 적용 비율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변경 전변경 후
강 : 참살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31.63%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20.99%
강 : 능선 베기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41.89%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31.51%
강 : 꿰뚫는 칼날돌개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50.24%
PvP 시 피해 적용 비율 40.34%

 

클래스 수정 및 변경 사항
  • [드라카니아] 벼락불 작렬 기술 사용 후 굴절, 마크타난의 손짓 기술의 조작키를 입력하였음에도 흐름 : 벼락불 파동 기술이 발동되던 현상이 개선되었습니다.
    • 흐름 : 벼락불 파동 기술은 A/D 혹은 Shift 키를 입력하지 않은 상태에서 벼락불 작렬 기술 사용 후 좌클릭 혹은 우클릭 입력을 통해 발동됩니다.
  • [드라카니아] 흐름 : 비장의 발톱 기술 사용 후 폭풍의 습격 기술의 조작키를 입력하였음에도 폭풍을 꿰뚫는 창 기술이 발동되던 현상이 개선되었습니다.
    • 흐름 : 비장의 발톱 사용 후 폭풍을 꿰뚫는 창 기술은 W 키를 입력하지 않은 상태에서 우클릭 입력을 통해 발동됩니다.

 


 

콘텐츠

여러분 안녕하세요, 검은사막 스튜디오입니다.
지난 하이델 연회를 통해 안내해 드렸던 연금석 시스템 개편과 대표 메이드의 일정과 관련하여 안내해 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연금석 시스템 개편과 관련된 안내입니다. 
연금석 시스템 개편의 경우 시기에 대한 내부적인 고민이 있었습니다. 에다니아 업데이트와 함께 많은 신규 아이템이 추가된 상황에서, 또 하나의 도전 요소가 될 수 있는 연금석 개편을 지금 적용하는 것이 적절한지에 관한 것이었는데요.
그 결과, 연금석 개편은 지금 시점이 아닌 더 나은 시점을 찾아 일정을 조정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 일정과 관련해서는 너무 늦지 않게 별도로 자세한 내용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대표 메이드의 경우에는 현재 공식 서버의 안정화가 더 중요하다고 판단되어, 10월 중 업데이트하는 것으로 연기하고자 합니다.

두 업데이트의 일정 조정과 관련된 소식을 전해드리게 된 점 사과 말씀드립니다.
더 나은 상황을 위한 결정임에 모험가 여러분의 너그러운 양해를 바랍니다.


[Update Schedule Adjustments]
Greetings, Adventurers. We’d like to share an update on the schedules for the Alchemy Stone system overhaul and the My Attendant (formerly Main Maid) feature, which were previously announced at the last Heidel Ball.

First, regarding the Alchemy Stone system overhaul: After careful consideration, we’ve decided to postpone this update. With many new items added alongside the Edania update, we felt that adding another complex feature like the Alchemy Stone overhaul right now might be overwhelming. We’ll reschedule this update for a later date and will share more details as soon as possible.

As for the My Attendant feature, our top priority at the moment is ensuring the stability of the live servers. Because of this, we’ve decided to delay the My Attendant update until October.

We apologize for bringing news of schedule adjustments for these two updates, and we ask for your kind understanding, as these decisions were made in the interest of a better overall experience. Thank you for your continued support.

 


 

아이템

  • 번갯불 흔적의 아이템 설명에 반복 의뢰와 관련한 안내 설명이 추가되었습니다.
  • 에다나의 방어구 4종을 단체 강화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몬스터

최근 출시된 에다니아 사냥터는 모험가분들이 저항 세팅을 좀 더 수월하게 맞추실 수 있도록 몬스터들이 가하는 상태이상 효과를 설계했는데요.
이전에 출시된 사냥터의 경우 몬스터가 가하는 상태이상의 종류가 다양하여 저항 세팅을 맞추기 까다로운 경우가 있었으며, 해당 사냥터에서 전투를 해보기 전까지 어떤 저항을 맞춰야 하는지 파악하기에도 어려운 점이 있었습니다.

이에 조금 더 직관적이고 수월하게 저항 세팅을 할 수 있도록 사냥터에 따라 몬스터가 가하는 상태 이상의 종류를 통일하였으며, 사냥터 정보 UI를 통해 각 사냥터에서 어떤 종류의 상태이상을 대비해야 하는지도 미리 알 수 있도록 정보를 추가하였습니다.


[CC Information]
In the recently released Edania monster zones, we tuned the status effects monsters inflict so Adventurers can set up their resistances more easily. Previously, older monster zones featured a wide variety of CC effects, which made resistance setup tricky. It was also difficult to figure out what to prepare for until you’d actually fought the monsters there.

To help make resistance setup more straightforward and intuitive, we standardized the types of CC effects monsters use in each zone. Additionally, we added new information to the Monster Zone Info UI so you can see in advance which types of CC you'll need to prepare for in each area.
  • 각 사냥터에서 몬스터들이 가하는 상태이상이 하나의 상태이상 저항 그룹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조정되었습니다.
    • 상태이상 저항 그룹
      • 넉다운 / 바운드
      • 기절 / 경직 / 빙결
      • 넉백 / 띄우기
사냥터 (예시)변경 전변경 후
도깨비 숲넉다운 기절 / 경직기절 / 경직
올룬의 계곡 [데키아의 등불 II]넉다운 / 바운드 / 기절넉다운 / 바운드
가시나무 숲 [데키아의 등불] 넉다운 바운드 경직 / 넉백 / 띄우기넉백 / 띄우기
 
  • 에다니아 지역 외의 사냥터들도 사냥터 정보 UI를 통해 각 사냥터에서 몬스터들이 가하는 상태이상의 종류를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불멸의 나락의 몬스터 솔리오스가 대상을 너무 멀리까지 추격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아에테리온 성 사냥터에서 보상 기믹 이후 무라카가 출현한 뒤, 지정된 처치 제한 시간이 종료되었을 때 무라카가 모습을 감춘다는 메시지가 노출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의뢰, 지식

다른 영지로 캐릭터를 이동시킬 수 있는 심연의 우물은 '[마그누스] 아침의 바람' 의뢰를 진행하고 나면 우물 밖에서 상호작용 하여 보다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는데요.
아직 의뢰를 완료하시지 않은 모험가님들께서 의뢰창에 보상 아이템을 통해 이러한 내용을 좀 더 쉽게 인지하실 수 있도록, 해당 의뢰에 대한 설명이 담긴 보상 아이템을 추가하였습니다.


[Abyssal Wells]
The Abyssal Wells allow you to move your character to other territories, and they become even more convenient to use once you've completed the "[The Magnus] Morning's Breeze" quest—you can then interact with the well from outside to access its features more easily. For adventurers who haven’t completed this quest yet, we’ve added a reward item with a detailed description to the Quests window, so you can more easily learn how the Abyssal Well works and what to expect when you finish the quest.
  • '[마그누스] 아침의 바람' 의뢰 보상에 마그누스 통신 장치에 대한 설명이 담긴 의뢰 보상 아이템이 추가되었습니다.
    • '마그누스 통신 장치 권한' 아이템은 획득 즉시 자동으로 사용됩니다.
의뢰명아이템
[마그누스] 아침의 바람
마그누스 통신 장치 권한
 

에다니아 서브 의뢰

  • 에다나의 왕이 되기 위해 오르비타를 향해 여정을 떠난 견습 기사 오아라의 이야기가 추가되었습니다.
  • 콧노래를 부르는 기사의 여행을 도와주는 이야기가 추가되었습니다.

 


 

탑승물

대표적인 이동 수단이자 모험의 동반자인 말은 초창기에 비해 더 높은 세대의 말들이 출시되면서 이동속도도 점차 빨라지게 되었는데요.
이렇게 이동속도가 높아진 말들은 자동 이동 시 회전이 필요한 구간에서 장애물이나 벽에 걸려 이동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에, 자동 이동 중 탑승물의 코너링 성능을 높여 원활하게 자동 이동을 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Mount Auto-Run Improvements]
Horses have always been an adventurer’s loyal companion and primary means of travel, with each new mount tier offering increased movement speed.
However, as mounts have gotten quicker, they’ve often had trouble navigating around obstacles or walls while auto-running, especially in areas that require sharp turns. This has made traveling less convenient than it should be.
To fix this, we’ve enhanced how mounts handle corners during auto-run, making their movement smoother and more reliable.
  • 아래 탑승물 자동 이동(T)시, 선회 속도를 상향하여 더 빠르게 회전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말 자동 이동 시 선회 속도가 3배 상향되었습니다.
    • 낙타, 달구 코끼리, 당나귀 자동 이동 시 선회 속도가 2배 상향되었습니다.
    • 알파카 자동 이동 시 선회 속도가 1.5배 상향되었습니다.
변경 전 예시
 
변경 후 예시
 

 


 

UI

  • 에다니아 모험일지의 속지 디자인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가이드가 켜져 있는 경우 마을에서 지상 탑승물에 탑승하면 내리기에 대한 키 가이드(S+R)가 보이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월드맵(M)에서 지식 아이콘 필터를 활성화했을 때, 물물교환 NPC의 아이콘은 줌 단계에 관계없이 항상 나타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시스템

  • 방향키 및 UI편집의 시점 조절 기능으로 변경한 카메라의 위치가 로컬(PC 등)에 저장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메뉴(ESC) → UI 편집 → 시점 조절 → 화면 좌측의 + 버튼을 눌러 해당 시점을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 또는 메뉴(ESC) → 게임 설정 → 단축키 및 입력 설정 → 기능 단축키 → 카메라 초기화 항목에 단축키 설정을 통해서도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수정 및 변경 사항

  • 모래알 바자르 주변 특정 위치에 선인장 채집이 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아침의 나라, 에다니아 모험일지의 경우, 더 이상 좌측 상단 모험일지 알림UI에 노출되지 않으며, 전용 UI를 통해 노출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카프라스의 돌 추출 시 내 은화 표시 UI가 말 줄임표 처리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아두아나트가 얕은 물 지형에서 점프 기술 사용 시(높은 도약, 이중 도약) 점프의 높이가 낮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장원 반납 버튼에 마우스를 올렸을 때 버튼의 동작과 다른 설명이 나타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월드맵(M) 특정 위치에서 메디아 영지 정보 툴팁이 노출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월드맵(M)에서 지식 목록 UI의 제목이 "벨리아 마을 지식 목록" 에서 "[벨리아 마을] 지식 목록"과 같이 표기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늘 검은사막과 함께해주시는 모험가님들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