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2전

- 최상위권 평균공방 280/300 (악세올유, 무기/방어올동)
- 상위권 평균공방 265/290 (악세 2-3개 유, 무기/방어 2-3개 동)

- 유저유입 지속적임 (겜 건강에 존나중요함)
- 상위권/최상위권을 딸수있는 교복언저리 (245/280) 스펙 맞출때까지 시간이 그렇게까지 안걸림
- 아 교복정도만 맞추면 그래도 최상위권이랑 컨으로 비벼볼수 있겠구나 하고 중간층들(220공)이 버팀.



지금

- 최상위권 기준 300/380
- 상위권 기준 290/360

- 유저유입 씹망
- 상위권/최상위권을 그나마 딸수있는 적중좋은 290+공 스펙 맞출때까지 시간 존나 갈아넣어야함
- 달라진점이 중간층(260-280)들이 노려야하는 290+공 스펙이 예전 교복을 만드는거랑 비교해서
 시간을 압도적으로 갈아넣어야함.
- 중간층 탈진 및 이탈 가속화



간단히 말해서 예전엔 고인물들이랑 컨경쟁 할수 있는 스펙을 이룰려면 지금보다 훨씬 더 시간을 적게 투자해도 되서 중간층이 탄탄해진거다. 예전엔 500시간이면 고인물이랑 컨경쟁 할수 있었는데 지금은 3000시간 투자해야지 고인물이랑 컨경쟁 할수 있으면 라이트/중간유저 입장에서 하고싶겠냐? 미래에 이 스펙들이 더 높아져서 경쟁할려면 기본 5000시간 투자해야 한다면 뉴비들이 5000시간 허들 뚫고 고인물반열에 합류할거라 생각함?


RPG겜에 쏟아부은 시간 보상받고 싶은 심리는 알겠는데 겜이 고여가면 고여갈수록 신규유입이 고인물들이랑 경쟁할만큼 크는 시간이 더 오래걸리고 자연스럽게 포기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중간층이 없어지는거임.


꼬우면 너도 적중높은 290공 찍고 싸우셈 -> 난 중간층유저 ㅈ도신경안씀 -> 겜유저 망하든지 말든지 나만 즐거우면 됨 딱 이마인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