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낡고 난잡한 컨텐츠들 정리 >

바스티어 블랙스톤 같은 효율성 0인 퀘스트 개편


보답의 선물 편지같이 안쓰이는 컨텐츠들 삭제 / 개편

쓸모없는 각종 성장보조 아이템 개편



< 공통되거나 분류가 비슷한 기능 통합 >
흑정령의 선물함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우편 / 흑정령 선물함 / 완료보상 같은 공통되는 기능 통합



< 퀘스트 위주의 게임 설명 개편 >

예시로 위의 사진과 같은 것들.
처음 플레이하는 유저들 입장에서 보면
시인성이 너무 떨어짐.

R만 누르는 유저도 있는데 이 게임이
다른 게임에 비해 정보량이 너무 많다보니
기존처럼 흑정령이나 퀘스트로 넌지시 알려주면
진짜 알아야 할 정보에 대해서
잘 모르는 경우가 생김


이런식으로 게임을 플레이 하는 도중에
창이 활성화되어 필요 기능에 대해서
설명하면 헤매는 일이 줄어들 것
당장 생각나는것 만 해도
강화, 창고, PVP활성화, 요정 등등 많음



<뉴비 상위 컨텐츠 진입장벽 완화>
사냥도 쪼끔할 때나 재밌지 템 파밍을 위한 수단이 되면
게임 템포가 워낙 길다보니 뉴비들이 못 버티고 접어버림.
이전에는 PVP에 참여할 수 있는 교복 기준이 낮았지만
사람들이 고여가면서 양극화 현상이 심화됨
성장 보조 아이템을 더 적극적으로 지원해줘야 할 필요가 있음. 

530 이벤트 억압셋처럼 한번에 뿌리라는게 아니라
이렇게 플레이어가 단계별로 성장시킬 수 있는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성능 좋은 아이템이 더 많이 필요함.
클리프 무기의 방어버전 정도로 내줬으면 좋겠음.

추가로 기존 카포티아 악세의 경우
레벨 제한을 각각 2단계 정도 내려야 적당할 것 같음.
그 대신 지금처럼 레벨 달성을 하면 딱 주는 것이 아니라
요나의 파편을 어느정도 가져와야 하는 식으로.



< 카프라스의 돌 드랍은 하위사냥터 위주로 >
530 신규 / 복귀가 많아지고 폴리숲이 붐비면서
카프라스 가격이 싸진적이 있었음.

카프라스 드랍을 인위적으로 저렙 사냥터 쪽으로 분배하면서
상위 유저들의 스펙업 수요가 결과적으로는 신규복귀유저들의
성장을 지원하는 식으로 변경되면 좋겠다고 생각함.
반대로 신규유저들이 많아지면 상위유저들의
스펙업 역시 탄력을 받는 것



<거점전 진입장벽 완화 / 보상 증대>
기존에 재미가 어느정도 보장된 거점전 같은
PVP 모델을 기반으로 컨텐츠를 보강 / 재구성 해야 함.


검은사막 대부분의 컨텐츠는 정적이기 때문에
이 또한 파밍목적으로 템포가 느려질 경우에 사람들이 이탈함.
물론 이런 단순파밍이 취향인 사람도 있으나
많은 신규복귀 유저들이 주력 컨텐츠에 접근하지 못한 채
게임을 떠나는 것이 지금 현실임.

PVP는 정적인 다른 컨텐츠에 비해 예기치 못한 사건이
많이 발생함. 이는 게임 전체에 많은 활력을 불어일으킴.
4.12전에 다들 필드에서 싸우느라 파밍도 못할 정도로
게임을 즐겼던 유저들은 이에 공감할 것임.
 
중요한건 "rpg에서 키우는 내 캐릭이 싸운다"라는 것임.
게임에 참여하고 기여하고 있다는 느낌이 팍팍 들어야함.
지금의 거점은 상위유저들만의 컨텐츠가 되고 있는데
거점전 참여 스펙을 막 60, 61찍은 뉴비들도 참여할 수
있을만큼 내려야 함.(입문장벽완화) 클리프 무기에
아술라 셋트만 들고 있는 뉴비도 참여할 수 있도록
거점전 공방제한을
파격적으로 내려야 전체적인 참여인원이 늘 것임.
그리고 저단계 거점에서는 적폐로 지목되는
둠 같은 1인 공성 병기는 못 쓰게 하고.

그리고 거점전 길드 보상을 늘려서 서버내의 많은 길드들이
거점에 참여하도록 유도해야함. 그러나 악용이 있어서는 안됨.
주에 생성되는 거점 갯수를 통계로 조절해 알박이
막고 유혈각을 계속 만들어 상위 유저들이 이탈하는 것을
막아야함. 거점갯수는 주는 대신 신규거점(카마실비아
, 드리간) 확장으로 새로운 싸움 장소도 만들어주고.


거점 끝나고 훈장으로 아이템 바꿔먹는데 더도말고 딱
'재배'정도(5천++)의 수익만 받을 수 있다면 참여율이 보장 됨.
뉴비 입장에선 큰 돈이라 좋고, 고인물 유저입장에선
거점에서 쓴 각종 도핑 충당하느라 좋고.

재배도 수익때문에 하는거지 재밌어서 하는게 아니잖아.
거점도 재배만큼 수익보장되면 진짜 누구나 한다.
그것도 싫으면 그 시간에 파밍하는거지 뭐



<1차원적인 킬뎃위주의 필드쟁 개편>
일반적으로 쟁을 걸었을때는 기존과 같이 건쪽에서만
킬뎃만 표시되지만 상대가 맞쟁을 활성화 했을 때
일정 킬 수 달성 시 승리하는 시스템으로 변경. 그리고
맞쟁 시 적대에게 죽으면 부활패널티
딜레이 있어서 단순 부활플레이 막기.

쟁 승리시? 킬뎃에 관여한 길드원에
아이템 바꿔먹을 수 있는 훈장 부여.

쟁 패배시? 1시간 동안
길드채팅을 제외한 채팅 잠김 (아봉)



< 그 외 생각나는 부분들 >
1. UI 공유기능
- 커스터마이징 공유하는 것 처럼 개인의 UI설정들도
공유할 수 있으면 좋겠음. 각종 고인물 유저들의 세세한
설정들 노하우들 배우기 따라하기 좋겠지

2. 스킬 쿨타임 갯수 확장
- 쓰는 주력 기술들에 비해서 쿨타임 UI 갯수가 너무 적음
퀵슬롯의 경우 마컨쓰다보면 클릭해서 등록한 스킬이나
아이템이 내려가기도 하고 불편함

3. 1단계 거점 둠 너프좀
- 생각 좀 하고 내놓으셈 제발
물론 나도 둠오너라서 밟으니까 재밌더라

4. 신규 적중노랑악세좀

동마귀 = 유툰귀,
동붉산 = 유적중악세 해당하는 악세도 좀 내주셈
지금 회피셋은 적폐수준으로 답없어지고 있는데
카운터 칠 수 있는 템의 선택지가 너무 작아서
클래스 간 상성에 따라 차이가 크게 나타나는 듯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