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g가 뭐냐? 센몹나오면 힘모아서 잡고 보스몹잡고 좋은 전리품챙기는 과정에서 벌어지는 사람들과의 충돌과 싸움등이 일어나는게 rpg. wow를 보면 npc들도 종족에 따라서 우호적인 npc도 있고 적대적인 npc도 있어서 게임에 몰입하게 만들어준다. 이 좃같은게임은 다크나이트가 카마실비아가든 레인저가 카마실비아가든 다 똑같다.


스토리는 시벌 아무도 모르는게 대다수고 보스는 그냥 샌드백. 그마저도 보스잡을때는 pvp막아놨음. 사냥터에서 사람들은 그저 방해물에 불과 20분하면 하품 짝짝 나오고 파티사냥은 개나줘버린지 오래. 나올때는 그렇게 강조하던 자유도 돈없으면 효율하나도 안나오게 마노스만들어놓고 생활하는데도 수십억원 필요.


게임에서 불만좀 말하면 딴게임하러 가라고 지랄떠는 고인물새끼들. 그렇게 무시하는 로아는 현실은 피방겜순위 10위권 안팎이고 심지어 아키에이지는 두세달은 갓겜이었다 이 좃같은게임은 로우바둑이랑 순위비비는판국에 나오자마자 쳐망한게임이 사람도 없으면서 저지랄떠는거보면 기도 안차더라
그러면서 뉴비들 억압셋좀 풀어주고 겜적응하기 쉽게하자는데 펄어비스는 앞으로는 그런일없을거라고 못박았고 고인물들은 라떼는 이지랄떨면서 반대많이하더라. 나온지 15년 다되어가는 던파메이플도 뉴비지원많이하는데 이x같은 게임은 가뜩이나 어려운게임주제에 저모양이니 뉴비가 비빌건덕지나 있나. 그렇다고 그어려움을 감내할만큼 재미가 있나 저러면서 뉴비없다고 씨부린다.


요약: rpg적 요소가 거의 하나도없음. 그저 번지르하게 그래픽만 강조해놓고 실제로보면 컨텐츠는 세숫대야만하고 돈없으면 아무것도 못하게해놓음. 제발 게임좀 현실적으로만 만들지말고 좀 몰입좀 할수있게좀 만들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