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아이템 가치를 보존해줘야 하는데..?
▲ 19년 5월에 펄업이 공지한 모토


"변하지 않는 가치"

검은사막의 가장 큰 특징은 기존 아이템의 가치변동이
적다는 것임. 거래소 개편이나 530 / 초보자 배려로
무뎌졌긴 했지만 특유의 강화 시스템이 기반이 되어
상위템을 가진 유저들의 기득권이 꾸준히 보장되었음.

그렇기 때문에 유저들은 본인이 가진 아이템의 가치
상승 / 하락에 매우 민감할 수 밖에 없음.


이번에 논란이 되는 단델, 용살자 밸런싱도
이 때문임. 단델이 상대적으로 좋아지면
용살자를 사용하는 유저 입장에서는 본인들의
가치가 하락하는거니까.


예시로 각성 시스템이 처음 나올 때의 유저를 보자



반응이 똑같지? 그렇기 때문에 개발진들은
기존 비각 유저들의 가치들을 보존해주려고

각성 시스템에 있어서 각성무기가
비각 무기에 종속이 되도록 설계를 함.

현재 각성 데미지 공식을 보면
비각 적중 기반 + 비각공 30% + 각공 70%
형태로 데미지가 적용이 됨.


나는 비각만 쓰고 싶어요!
=> 비각무기만 사서 쓰면 됨.

나는 각성만 쓰고 싶어요!
=> 비각무기랑 각성무기 둘 다 사야함.

이런식으로 되어버린 것.


이게 유저입장에서 나쁜 패치냐?
물론 무조건적으로 나쁜 건 아님.


다만 게임구조가 너무 난잡해진 것이 문제.


공격력 / 방어력 / 회피 / 상성계수 / 추공
추피 / 비각성 무기 기반 적중 / 스킬 계수
데미지 분배비율 / PVP 밸런싱 / PVE 밸런싱
/ 아이템 밸런싱 ... (중략)

= 오우쒯






카탄무기
▲ 높은 추가공격력으로 사냥 효율이 좋은 카탄무기


앞에서 살펴봤듯이 복잡한 스텟들과 시스템이 얽혀
구성요소 하나만 바뀌어도 전체적인 밸런싱에
영향을 주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카탄무기임.


첫 번째 문제는 구입 비용이 없다는 것임

=> 유 단델, 동 단델이 어디 한 두 푼도 아니고
10억 단위를 넘어가는 고가의 아이템인데
공짜템이 비교해봐도 거의 동일한 성능을
내고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임.

=> 펄업이 내새우는 "변하지 않는 가치"
크게 대비됨. 뉴비를 위한 아이템? 뉴비를
떠나 누구나 사용하는 아이템이 되어버렸음.
전승 중에서도 진 스킬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클래스는 카탄 무기가 더욱 큰 메리트를 가짐.


두 번째 문제는 각성-전승 간 밸런스를 해침

=> 전승이 출시 안 된 클래스는 카탄의 효율을
누리지 못하고 있음. 현재 출시가 안 된 클래스들은
당장 그 혜택을 못누리고 있고, 아처는 각성이 아닌
계승이라고 했기 때문에 안나올 수도 있음.
샤이는 누리지 못할 것이 반 확정으로 추측됨.

=> 각성에 페어가 되는 "비각기반 카탄무기"
없음. 이는 비각 무기에 기본적으로 적중이
달려있기 때문임. 리베르토만 봐도 크자카와
공격력은 똑같지만 적중이 낮아서 쓰이질 않음.
거기다 기본적으로 전승이 각성보다 사냥효율이
좋다고 알려져 있음. 오히려 전승 덕에 비각 카탄
사냥을 하던 자이 금수랑만 너프를 먹은 꼴.



카프라스와 고녹각

▲ 카프라스 19단 = 적중 12

전승의 경우 동단델 - 고녹각 만큼의 표기 공격력
차이보다 얻을 수 있는 적중 12의 효율이 좋아서
동단델보다 회피셋을 잘 잡는다 라고 알려짐

각성에서는 회피셋을 잡기 위해 붉산귀, 벤거츠 등
공방을 포기하고 적중을 올려야 했는데,

전승에서 고녹각은 그만큼의 공격력을 포기하고
왜 각성 이상의 효율이 나오는 걸까?

▲ "저희는 전승 역시 마찬가지로..."

유저들이 실험해보니, 전승 데미지 계산에서는
"각성 무기의 추공이 적용되지 않는다"
라는 추론에 다다를 수 있었음.

주무기 70% + 각성 30% 라고 개발진은 말했지만
281공 기준으로 추공을 넣어서 다시 계산해보면

주무기 78% + 각성 22%가 된다.

각성 공격력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작기 때문에
추가 피해, 적중 같이 추가로 얹어주는 능력치의
영향을 더욱 크게 받아버리는 것으로 추측됨.


앞에서 언급한 스파게티 코드
일환으로 밖에 보이질 않는다.

카탄, 유 단델, 동 단델 등 기존의 아이템이
보여주는 단편적인 성능을 바탕으로
밸런싱을 진행하다보니 이런 템들이 갑자기
툭툭 튀어나오기 시작함.

논란이 나오는게 싫으면 관련
수치 정보를 좀 공개해주던가.

맨날 히든이야. 테섭은 데미지만
보일 뿐 실험 환경이 본섭과
동일한 것도 아니고.


지금은 뉴비를 위해서 그런가?
정도로 넘어가는듯 보이는데


언젠가 시스템들이 꼬이고 꼬여서
전승 시즌2가 나올 때 어떤 일이
벌어질지 나는 예상을 잘 못하겠음.




전승? 각성?

▲ 너무 강력해서 각성을 하도록 강요한 면? 


전승 역시 각성보다 강력하다는 것이 중론이고,
카탄과 고녹각의 효율 정도면 강요를 하고 있다고
판단해야하지 않을까?


전승과 각성을 떠나 각자의 특징이니까
"꼬우면 다른거 하세요." 이런뜻인가? ~ 아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