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험명성은 삭제됐으니까 패스하겠음※

1. 잡기 캐릭들 피해량 조정하겠다면서? 잡기 캐릭과 비잡기 캐릭간의 밸런스는 여전히 불균형!


"잡기라는 특수한 상태 이상 기술을 가진 캐릭터와 그렇지 않은 캐릭터간에 큰 차이가 있었다.
잡기 기술이 있는 캐릭터는 상대의 가드, 슈아 등 방어판정을 무시하고 잡기 후 유리하게 전투를 할 수 있었다.
반면 그렇지 못한 캐릭터는 가드나 슈아를 뚫지 못하면 상대를 제압하기 매우 어려웠다.
~ 그래서 잡기가 있는 일부 캐릭터는 피해량 조정이나 액션 보강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조율해 나갈 예정이다."

J가 했던 개소리임.

지들도 잡기 캐릭이 더 유리하다는거 인지하고 있고 피해량을 조정해서 밸런스 맞추겠다고 해놓고서,

지금 잡기 캐릭들 보면 딜량이 딜미터기 뚫고 날아가는 중임.

잡기 캐릭들보다 오히려 비잡기 캐릭들의 딜량이 더 낮은 경우도 있음.

이게 J가 말했던 '피해량 조정'임?

그리고 잡기 캐릭들 액션 보강을 하겠다는게 피해량을 너프하면 약해지니까 다른 방면으로 그걸 커버칠 수 있도록 해준다는 말인 줄 알았더니, 딜량은 더 강해졌고 +@로 잡기에 슈아까지 준다는거였음?

로우리스크 로우리턴,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 이런식으로 밸런스를 맞춰야하는데, 슈아 잡기는 뭐임? 응?

그리고 일부 잡기 캐릭들한테 방막 뒷슈아까지 주는건 도대체 뭔 생각인지 진짜... 아예 빈틈이 없는 캐릭을 만들어놓음.

[추가]


밸런스팀도 잡기 캐릭들이 전투에서 더 유리하다는 것을 알고 있으니까 상식적으로 피해량 하향 조정할거라고 생각했는데,

4월 3주차에 잡기 캐릭들 피해량 조정하겠다고 예고 하고, 바로 다음 주 4주차에 잡기 피해량을 '상향' 조정해버림 ㅋㅋㅋ

펄없 밸런스팀이 하는 짓거리를 보면 말과 행동이 항상 상식을 벗어남.

명존쎄하고 싶음.


2. 더 쉽고 재밌는 전투? 너무 오랜 시간 방어판정을 유지하지 못하게 하겠다고? 개소리!


"끊임 없이 방어 판정을 유지할 수 있는 일부 캐릭터가 등장하였고 이들은 의도와 다르게 PVP에서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이기 시작했다.
~수 차례 밸런스 조정을 통하여 이런 현상을 완화하려 하려고 하였으나, 근본적인 규칙을 변화하기 전에는 어렵다는 판단에 도달했다.
~ 4) 모든 클래스는 각성 무기 전투 시 3~4개의 방어판정 효과만 갖는다."

슈아전가를 떡칠한 캐릭들이 너무 많았고, 이는 검은사막 개발진이 말하는 소위 '더 쉽고 재밌는 전투'를 방해하는 요소였음.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지 못한 검은사막 개발진은 결국 412 때 싹다 갈아엎고 각성은 3~4개의 방어판정 효과만 가질 수 있도록 제한해버림.

그런데, 왜 일부 캐릭들은 다시 슈아전가 떡칠임?

슈아전가 떡칠이 게임을 더 어렵게 하고 재미없는 전투를 만든다면서 왜 다시 같은 짓을 반복하려고 하는거임?

똑똑한 사람들이 펄어비스에 입사했을텐데, 아무리 기억력이 나빠도 2년 전에 자기네들이 게임에 뭔 지랄을 해놨는지는 기억할거 아니야?

아니면 전부 다 기억상실증걸린거야? J형, 그런거야?

[추가]
'더 쉽고 재밌는 전투'를 위해서 모든 캐릭들의 각성 방어판정 갯수를 3~4개로 통일해버린 펄없 밸런스팀은 시간이 지나면서 단체 기억상실증에 걸리기 시작했고

이후 출시한 신캐릭들과 어떤 전승 캐릭들은 다시 방어판정 떡칠 캐릭으로 만들어버리고,

어떤 기존 캐릭들은 일부 스킬들의 방어판정을 롤백해버리기도 하고,

어떤 기존 캐릭들은 412때 그대로 방치하기도 하고,

방어판정 갯수가 전부 다 천차만별로 상이하고, 빈익빈 부익부처럼 방어판정이 많은 일부캐릭들만 꿀을 빨다보니까

오히려 412 전보다 밸런스를 더 엉망진창으로 만들어버림.

이럴거면 방어판정 3~4개로 줄인 개짓거리는 왜 한거?




3. 예고된 밸런스 패치, 또 순차 업뎃은 아니겠지?




"전승이 각성보다 강력해진다면 이것은 전승의 본래 의미를 잃고 제2의 각성으로 느껴질 수 있다.
저희는 특정 플레이 방식을 강요 받지 않고 본인의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각성보다 강력해서 제2의 각성처럼 느껴지지 않도록 전승을 내놓는다면서 지금 결과를 보면 대부분 제2의 각성이 맞음.

이건, 본인들도 문제점을 인지하고 있는지 전반적인 밸런스 조정을 예고했음.

문제는 전승을 순차로 내놨던 것처럼 밸런스 패치도 순차로 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임.

이미 연구소에서 각성 워리어 버프가 있었음.

밸런스 패치마저 순차로 내놓는다면, 지금보다 밸런스가 더 씹창날건 뻔한 결과임.

이번에 전승 레인저가 사냥에서 개사기 성능을 내니까 너도 나도 전부 전승 레인저를 키우기 시작하면서 아마 역대급으로 무변권이 많이 팔렸을거임.

무변권 뽕맛을 한번 본 펄없이 또 순차 업뎃 개지랄 떨거 같아서, 이건 유저들이 다같이 뭉쳐서 미리 지랄해야 한다고 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