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아 돌리는거? 뭐 진짜 맘먹고 돌리면 나토, 닌보, 은신 같은 걸로 거리 잘 쟤면 빈틈 거의 안 나게 돌릴 수 있음.

다만 슈아 스킬 끌기 시간이 짧고 개수를 늘려놔서 입력해야 하는 스킬이 많아지니까 문제가 생김.

1. 근본적으로 엔진 문제 땜에 서버렉이나 다타수 스킬 맞고 생기는 슈아 가속화 문제에 취약해짐.

2. 퀵슬롯 의존도가 올라가고 손가락 피로도가 높음.
*퀵슬롯 발동 스킬들은 커맨드처럼 키를 꾹누르는 방식(키 바인딩)이 안 먹히고 입력되는 타이밍까지 연타를 해줘야 해서 피로도 증가에 영향을 줌

전/각닌이 흔히 똥꼬쑈 한다는 이유가, 다른 캐릭들이 넉넉한 슈아 프레임 덕분에 여유 있게 슈아 끌면서 기다리는 거 전/각닌은 시발 커맨드 쥰나 꼬여 있고 좆 같은 선딜 스킬들 하나하나 커맨드로 전부 캔슬해주는 가운데 퀵슬롯 스킬은 또 왜이리 많아서 숫자버튼 개 연타하고 있으면 현타가 안 올 수가 없음.

거기에 마컨 안 쓰면 자살기 되는 스킬들도 몇 개 있고.

이 와중에 그나마 피로도 낮춰주는 스킬들이 가르기 슈아 끌기, 일도 슈아 끌기 같은 스킬이었는데, 이걸 잘라감.

추가적으로

연막 cc 삭제하면 비각에서 각닌은 아예 슈아 CC기가 없네? 

아니 시발 이 캐릭은 은신도 다수전에서 눈먼 스킬에 맞으면 다 풀리고 쳐 눕는 병신 같은 캐릭이 그거 하나 때문에 잡기도 제일 짧고 후딜도 존나 길면서 이제 무슨 메리트가 있는 캐릭인지 모르겠네.

잡기? 사거리, 후딜레이 좆구림. 슈아 싸움? 범위 딜 개 병신에 슈아 판정도 게임 엔진 병신이라 스킬 사이 빈틈 존나 생김. 은신? 쳐맞으면 자빠지는 거 이제 슈아 사막 되면 은신으로 붙어서 잡기 말곤 할 게 없는데 잡기 사거리 존나 짧고 이동 시에 지구력 존나 쳐먹어서 은신 쓰고 기어 가서 잡는 거 자체가 시발 리스크 존나 큼.

현재 기준으로도 닌자는 구리다고 생각은 안 했음. 그냥 몇몇 캐릭들 오버 밸런스인 부분 조정 좀 되면 닌자는 알아서 메리트 생기는 캐릭이니까. 

근데 지금 현재 상태로는 그냥 고자 캐릭이 되버렸다고 봄.

원래는 내년에 도검+곰방대 도사 캐릭 나오면 닌자, 무사는 사망선고겠구나 싶었는데, 사형집행일이 갑자기 당겨졌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