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은 많지만 껨을 잠시 접은 상태라
어제까지는 조용히 눈팅만 하고 있었는데.. ㅎㅎ; ㅎㅎㅎ;

아무튼 내 의견은 적지도 않고 극딜하는건 문제가 있으니까 쭊 정리해봤어요.


좀 장문인데 문의를 해도 뭘 고쳐주질 않아서 쌓이기도 했고

정확한 전달과 설득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최대한 자세히 적었슴.



<가장 개선해줬으면 하는 점들>

1. (공통) 공속버프, 공버프

공속버프, 공버프 유지에 지구력이 과하게 듭니다.

특히 각성 상태는 버프 한번 돌리려면 지구력 850을 태워야 함.

비각/전승 횡월추(200/100), 각성 종말(350)

지구력 소모량을 크게 줄이거나, 투지 소모로 바꿨으면 함.

버프용으로 칼캔슬하는 스킬들이 우째서 타클 이동기보다 지구력을 더 쳐먹죠.


아마 둘 다 예전에 슈아였던 스킬들이라 못 건드린 것 같은데,

이제는 너프로 슈아가 사라졌으니 (^-) 지구력이 안 달아야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각성/비각 버프의 효과가 다 달라서 굉장히 불편해요.

특히 횡월추 뒤에 사슬 쓰면 하위호환 버프라서 씹힙니다.

통일 좀 해주십쇼.

2. (공통) 고고한 기품

PvE 쪽에서 제일 많이 본 건의가 기품 쿨 없애달라 였는데

전승란 잡템수를 크게 상향하는 쪽으로 패치하기는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거의 다른 클래스를 전란에 맞춰야 하는 상황이라..


그래도 지금은 유일한 풀링기의 쿨이 너무 길죠.

한 무리 잡는 시간 (~10) 정도만 되면 몰이하다가 짜증나는 일은 줄어들지 않을까요.

 

다만 공속 3% 버프는 지속시간을 크게 늘리거나 패시브로 통합했으면 해요.

안 그래도 버프 유지하려고 10초마다 사슬캔! 종말캔! 신월무! 개지럴 하고 있었는데

공속 3%에 기품까지 챙기라고 하는건 좀 너무했음.

(물론 적중치명 이런거였으면 닥치고 돌렸음)


3. (공통) 스킬 부가효과

란은 딜량을 보조해주는 버프/디버프가 부족합니다.

각성은 방깎20 10, 전승은 방깎15 8.

심지어 패시브도 그런 효과가 없어요.

아니 란 이동기가 이속 영향을 안받는데 패시브가 이속2.5% 공속3.5% 실화냐고 ㄹㅇㅋㅋ


전승은 상황이 더 심각함.

방깎은 쿨이 긴 살풀이라서 못 넣을 때가 많고,

방깎, 공업 수치도 낮고 슬로우도 없습니다.


란의 콤보 딜량이 부족한건 이 영향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전승)

적중회깎추가피해치명 등등이 사실상 콤보 딜을 결정짓는 요소인데.. 뭐라도 있어야 넣지.


이토게에서 닼나 관련 딜 실험한다고 도와달래서 갔다가

남들은 다 원콤내는데 나만 각란 진심콤보 쓰고 피 30~35% 남겨서 오열했다고요.

칠흑사자까지 받고 갔는데 시바꺼


이번 기회에 패시브 개편 + 스킬 부가효과 좀 붙여줬으면 함.

막 신캐급으로 수치가 높고 덕지덕지 안 그래도 됩니다.

주요 딜링기 한두개에 뭐라도 붙어있기만 했으면 좋겠음.

워렝 리부트 보니까 이쪽으로 개편이 많아서 다행이긴 한데..


4. 전승 관련

(전승) 강 살풀이

전승 pvp는 살풀이 쿨감 + 슈아 롤백 건의를 제일 많이 봤어요.
유일하게 선딜 짧은 cc기가 맨몸 16초인건 좀 심했죠.

 

다만 개인적으로는 전진 살풀이는 그대로 맨몸,

제자리 살풀이에 슈아 주는게 적절하지 않나 생각함.

공중살풀이가 지금도 워낙 좋아서.. 너무 영향이 클 것 같아서요.


차라리 강 일경이나 강 탄각추의 과도한 선딜을 줄여서

1:1에서 유용하게 쓸 cc기를 추가해주는 방향으로 갔으면 합니다.

(이건 의견이 다를 수도 있다고 생각함)


(전승) 넉다/바운드 저항무시

만약 오버저항 시스템을 유지할거라면,

전승에 넉다/바운드 저항무시 조금이라도 줬으면 좋겠음.

전란은 살풀이 제외하면 모든 cc기가 넉다/바운드라서 진심으로 필요합니다.

옆집마냥 30% 이런거 안 바랍니다. 10%라도..


(전승) 강 꿰심

각성이랑 다르게 약하고 방깎도 없어서 슈아끌기 용으로만 쓰입니다.

비슷하게 수정되면 콤보 중간에 쓸 듯.


5. 각성 관련

(각성) 범위+쿨타임 개선

각성 스킬은 전반적인 범위와 쿨타임 개선이 필요합니다.

워렝 리부트를 보니 대부분 꽤 상향하는 것 같아요 굿.


(각성) 대지의 상처, 광란

둘 다 선딜이 과도하게 깁니다.

대지는 맨몸에 즉발 cc도 아니니까 선딜 깎아줬으면 하고

광란은.. 선딜 깎아주면 좋지만 본이 전가+바운드라 힘들 것 같기도 해서

전체적인 공격 속도라도 개선되거나, 바운드 대신 전가가 붙었으면 함.

* 라밤스킬/흑정스킬

전반적으로 안 좋긴 한데 다른 캐릭들도 대부분 구리고,

라밤은 1차가 워낙 좋고 흑정은 흑정흡수 성능이 좋아서 당장 큰 불만은 없음.

전직업 다같이 개선할 일이 있다면 같이 해줬으면 좋겠어요.


<리부트 이후 조정(소폭 너프)할 수도 있는 것들>

뭐지? 하는 분들이 있을 것 같은데 당장 짜르라고 쓰는게 아닙니다.


지금 말고 '만약' 리부트 혹은 이후에 조정할 일이 있으면

이정도까지는 원하지 않았지만 타클에게 심하게 부조리하게 느껴지는 스킬들을

적절하게 조정하라는 의미로 씁니다. (어차피 시발 타클들도 다 알아요)


저는 뭐가 문젠지도 모르고 다 짤라대던 전란의 충격을 잊지 못함..


1. (각성) 잡기 앙옆범위

란의 잡기 거리 자체는 세이지보다 짧지만

판정이 부채꼴 모양이라 거리가 멀어질수록 양옆범위가 점점 늘어납니다.


예전에는 잡기 선후딜이 워낙 길었으니 선딜 구간을 보정해주는 느낌이었지만,

문제는 작년인가.. 잡기 선딜을 확 줄여주는 패치를 해주면서
다른 클래스 입장에서는 충분히 벗어난 것 같은데 잡히는 상황이 가끔 나옵니다.
(지연렉 영향도 큰듯)


물론 그 당시에는 각란이 죤내 암울한 시기였으니 적절한 패치였겠지만

리부트 이후 몬가.. 몬가 문제가 생긴다면

그때는 양옆범위나 선딜 둘 중 하나는 소폭 너프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각란의 고유성은 유지할 정도로만요.

선딜을 지금과 상향 이전의 중간쯤으로 조정한다던가.


2. 슈아끌기 (살풀이, 선홍점창, 신무)

비각 슈아 스킬인 살풀이, 선홍점창, 신무는 스킬이 끝난 뒤
커맨드 입력 없이 가만히 있으면 슈아가 굉장히 오래 지속됩니다.

스킬 타격이 끝나자마자 칼같이 슈아가 끝나서

귀무로 캔슬해야 할 정도로 너프하라는건 아니지만 (지구력 작살남)

지금처럼 실제 공격 모션보다 가만히 슈아 끄는 구간이 2배 더 긴 건.. 좀 과함.


이것도 다른 부분이 개선되고 나면

타격 없이 슈아 끄는 '슈아끌기' 구간을 반 정도로 조절하는게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도 슈아가 끌리기야 하겠지만 슈아끌기 자체는 거의 모든 직업에 있고

란에게는 지구력을 채우는 시간이 필요하니까요.


3. (전승) 새벽이슬 쿨타임

각란은 운무림 쿨에 걸려서 새벽이슬을 쿨마다 쓰지 못합니다.

어차피 다른 좋은 cc기가 많아서 그리 아쉽지도 않구요.

근데 전승은 봄바람-새벽이슬을 쿨마다 돌리는게 가능합니다.


물론 지금은 전승 1:1이 워낙 구려서 아무리 난사해도 전체적인 성능이 좋지 않고

애초에 착지 시 무방비라서 대응이 안되는 스킬도 아니지만

(착지 위치를 섬세하게 조절해야 함)


기동성 좋은 캐릭에 있는 안정적인 원거리 경직기라서

타클 입장에서도 짜증나고, 전란 입장에서도 새벽이슬 위주로 노릴 수 밖에 없어요.

길원들의 말에 따르면 "공기랑 싸우는 것 같다"..


전승란의 향낙이 픽스되고 다른 쓸만한 cc기가 충분히 생기고 나면,

그 이후에는 쿨타임 조정이 필요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7초>11~12초)



<이외 버그 픽스>

1. 3차라밤(혼백점창) 경직 미적용


cc용 라밤인데 캔슬 패치 이후부터 cc가 안 걸립니다. (개쌉손해)

1:1 문의를 넣어도, 자결에 있던 라니님에게 직접 보여드려도 고쳐주질 않음.

혹시나 성능 문제로 픽스를 안 해주는거라면

선딜을 약간 추가해서라도 툴팁에 맞게 픽스해줬으면 함.


2. 강 탄각추(끝부분) 넉다운 미적용


끝부분만 미적용이라 자주 겪지는 않지만 상당히 거슬립니다.


3. 비각/전승 향의낙인

각성 향낙은 착지 동작이 끝날때까지 슈아가 남아있어서 안전하게 쓸 수 있지만,

비각/전승 향낙은 착지 직전에 슈아가 풀림. 각성과 동일하게 적용되었으면 합니다.


4. 강 난원격

도중에 점프를 뛰어서 지형에 따라 굉장히 느려지거나 덜컹 모션이 나옵니다. 개선이 필요함.

사실 지금도 상대 코앞에 딱 붙어서 쓰면 점프를 안 뛰는데

(움짤은 이 글 참고 : https://www.inven.co.kr/board/black/5185/11082)

웃기게도 이 모션이 진짜 좋습니다. 난원격의 모든 문제가 사라짐.

 

5. 강 일경구화

일경구화 막타가 (슈아 촤착) 적을 정확히 조준해도 가끔 살짝 지나치는데

옆쪽에는 판정이 없어서 데미지가 안 들어갑니다.

적을 지나치지 않게 해주거나, 힘들다면 옆쪽 판정을 조금 줬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