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의 특성상 존대어는 빼겠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의 핵심인 성장시스템에 관한 모든걸 분석해보자


누구나 같은 물건이면 싼가격에 사고싶어 하는건 당연한것이다.

같은 무기라면 어떻게하면 좀더 효율적으로(되도록 저렴하게) 성장시키고 싶어하는것이 모든 유저의 마음일 것이다.


테섭에서 본섭으로 넘어올때 아이템의 표기방식이 경험치 표기방식에서 퍼센트 표기방식으로 변화하였다.


그림을 보면 아시다시피 성장과정이 바로 눈에 띄는 경험치 표기방식과 달리 퍼센트 표기방식은 눈에 잘 들어오지않는다. 즉 유저몰래 경험치 잠수패치를 해도 깜쪽같이 속을수가 있다.

 

하지만 근본적인 시스템은 같다. 낱낱히 파헤쳐 보자.


일단 아래 그림을 보자

 


이 그림은 해적권갑에 오철 무기를 투입한 결과이다

제물을 낮은레벨의 녹템을 투입해서 최소성장치를 구했다

소수점은 계산이 복잡하므로 생략하도록 한다.

계산법

1) 성장후경험치-성장전경험치 =>  476 - 381 = 95 (최소경험치)
즉 95가 패치전 최소경험치 1에 해당된다.

2) 총경험치/최소경험치 => 10000/95 = 105.2631
소수점이하를 버리면 즉 녹템으로 105번 제련을 해야 1단계 업을 한다는 계산이 된다.

이런방식으로 모든 무기의 요구 경험치를 구할수 있다

수많은 무기의 제련결과..
1단계가 올라갈 때 마다 요구 경험치가 14% 상승 하는것을 알게되었다..

아래는 45레벨 주요무기의 경험치 환산표이다..

 


소수점 이하는 버린다

 

이렇게 경험치 환산을 하게되면 자신이 성장시키려는 무기가 총 얼마의 경험치를 요구하며 또 드는돈이 대충 얼마정도가 될거라고 예측할수가 있다.
이미 중간정도 성장을 한 무기라면 역으로 1.14로 나누어 지금까지 올라간 경험치가 어느정도인지 역추적도 가능하다.
영웅 무기의 경우 5단계 MAX까지 채우면 더 이상의 경험치는 필요없으므로 2개로 나누어서 계산하였다.
실제 성장을 할때도 이처럼 계산하는것이 좋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NC가 여러분 몰래 갖고있는 무기의 요구 경험치량을 뻥튀기 했을경우 발견이 가능하다.
(해적하고 악녀무기 버그 좀 고쳐라 제발)

무기의 분석은 여기까지하고 자 이제 제물분석에 들어간다.(악세의 경우도 동일하다)

p.s 계산이 복잡한분은 자신의 무기종류 현단계 그리고 녹템제물 먹이기전과 후 퍼센테이지를 표기해서 쪽지로 보내주면 계산해드리겠습니다


제물의 성장경험치는

상급(녹템)의 경우 1~2
최상급의 경우 3~7

영웅의 경우 1~50 (잠수패치한듯) -> 4~25(최소량증가)

이다..

그러나!!! 중요한것은 위 성장경험치는 제물의 레벨이 본무기보다 같거나 높아야 한다는 것이다

즉 낮은 레벨의 제물을 쓰게되면 녹템의 경우 1로 고정된다..
최상급의 경우도 최대 성장치가 깍이게 된다.
영웅의 경우도 최대경험치가 깎이며 1에 수렴하는 경우가 증가한다.
즉 무신의 탑 돌아서 45레벨 영웅을 50레벨짜리에 먹이는건 멍청한 짓이다.


그 다음은 여러분들이 알고싶어하는 경험치 부적에 대해 알아보자

그림을 보자

툴팁을 보아하나 최소 성장경험치 증가라고 표기되어 있고 제물 최대경험치 이상 적용 불가라고 나와있다.
이게 무슨소린가..

지금부터 해설하겠다.

지금 제물의 최소 성장경험치는 상급,최상급,영웅 모두 1이다.
그러나 저 부적을 쓰게되면 최소 성장경험치가 1에서 3으로 증가한다.
하지만 녹템의 경우 제물 최대경험치가 2이므로 3이 나오지 않고 2가된다는 뜻이다.

즉 파템이상의 제물에 쓰이는 부적이라고 할수있다.
그런데 NC가 여러분에게 알려주지 않은 중요한 사실이 있는데..

이 부적은 제물의 레벨이 본무기 보다 낮으면 효과가 없다.(100%없다 제로다)
녹템의 경우 제물의 레벨이 낮으면 아무리 부적을 먹여도 1로 고정이되며
최상급과 영웅의 경우도 1이 나올수가 있다.

즉 부적은 제물의 레벨이 높을때 사용하는것이 좋다.
빛나는 부적의 경우는 정확히 최소성장경험치가 얼마인지는 모르겠으나... 최상급으로 실험한결과
일관되게 7로 나왔기때문에(이 경우도 제물의 레벨이 높은경우이다)..최소 7이상으로 추정된다(예상값은 10)
영웅급을 제물로 쓸때 사용하면 좋겠다.


이런 그림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속지말자

 

그 다음은 주요 무혼들의 경험치를 알아보자

미노우와 팔독모의 경우 성장경험치가 7로 낮은편이다.. 가격과 잘비교하여 쓸지안쓸지 선택하면 되겠다.

 

여러분이 가장 궁금해했던 패치되기전 무혼들의 경험치이다..
빛나는 행운부적(경험치200%증가)와 같이 사용하면 괴력을 발휘했던 무혼들의 실체는 다음과 같다.


사실 경매장 악용이 우려되어 공개하지 않았던 내용이다.

툴팁에 750이라고 나와서 750이라고 오해하셨던분들 많았는데 아니다..


현재는 랜덤성으로 바뀌었기때문에 별로 효용성은 없다.
패치전 가장 효율이 좋았던건 빛나는 수월무혼(180)+빛나는 행운부적(X2) = 360 경험치 증가 였다.

360번 제련해야 되는걸 한방에 올릴수 있었으니 무혼의 가격이 비쌀수밖에 없었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지금은 패치되어 소용이 없다.

 


이와 같이 무기의 요구 경험치와 주요 제물들의 경험치 파악이 끝나면 어떻게 성장시켜야 할지 고민하는건 여러분의 몫이다..
가장 중요한건 경험치 1당 최소의 금액으로 성장시키는 방법을 찾는것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노가다 없는 게임을 만든다고 했지만 실상은 완전 노가다 게임이 아닐수 없다.
웬만큼 금을 가지고 있는 유저들도 지금 들어가는 돈을 생각하면 입이 딱 벌어질것이다.
몇가지 이유를 생각하보았는데 그 이유중 하나는 녹템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해서 인것 같다.


악세의 경우는 아래그림과 같이 겹치기가 가능해서 그나마 좀 낫다

그러나 무기의 경우는 겹치기가 불가능하기때문에 솔플좀하다보면 인벤이 꽉차서 먹지 않는 경우가 있고.. 먹은경우에도
중간중간 제련을 하지 않으면 인벤 관리가 안되기때문에 사냥의 맥이 끊긴다.
파티 던전 같은경우에도 인벤 문제와 설사 먹었을경우에도 중간에 멈춰서 제련을 한다는건 남에게 폐를 끼치는 행위이기 때문에
먹지않는 경우가 많다.

또한 시장 50회 등록 제한으로 비교적 가격이 싼 녹템 무기를 올리는 자가 적기때문에 녹템무기의 가격이 비싸다..

이에대한 해결 방안으로 아래 그림과같이 무기를 상자형식으로 드랍하는것을 제안한다(겹치기 가능)

 

사실상 지금 캐릭을 새로 시작하면 제룡림 나올때부터 메인퀘로 최상급 무기를 주기때문에 녹템무기를 쓰는경우는 아예없으며

따라서 녹템무기는 제물이외의 역할이 없다.. 즉 무기상자로 드랍을 해도 지장이 없다.

저렇게 되면 겹치기가 가능하게되어 대량매물이 올라올수 있게 되고 또한 인벤의 절약과 성장비용의 감소라는 효과를 얻을수 있다.

하나 더 원한다면 제련을 녹템의 경우 10개정도로 묶어서 할수있도록 해주었으면 좋겠다.


위 표를 보면 알겠지만 45레벨 무기도 벌써 수백번 제련을 해야되며 50레벨의 경우 천번가까이 된다.. 이런무기가 한둘이 아니다..
개발진에게 묻겠다. 1에서 10000까지 숫자 세보라고.. 아마 100넘어가는순간 짜증이 날것이다.
유저도 마찬가지다.. 노가다 없는게임을 만든다고 해놓고 유저들에게 단순 반복작업을 시키는건 또 무언가..
이제 띵띵 소리도 지겹다.. 좀 유저생각해서 게임 시스템좀 개선했으면 좋겠다..


사족으로 경매장 검색기능에 골드 필터 기능(몇금이하) 추가해주었으면 좋겠다.

영석 검색하는데 기본이 1000개묶음이다
돈이 적은 유저는 어떻게 사라는건가..
요즘 가격 비교사이트중에 가격대 검색 필터 없는곳이 없다.
이런 기본적인 편의시설은 좀 만들었으면 좋겠다.

 

이것으로 성장 분석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