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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제사항
1. 컴퓨터의 성능이나 회선, 서버렉에 의한 끊김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2. 치명타확률 0%, 추가피해 0 
3. 그때그때 상황에 맞춰 써야되는 빙백신장, 중력장, 빙하장, 파음지는 제외했습니다
4. 무신의 탑 목각인형을 상대로 기계적으로 한치의 오차도 없이 스킬을 딱딱 썼을때를 가정했습니다
    [탱x, 무빙x 말뚝딜]


실제 게임플레이에서는 여러가지 변수로 인해 이 글에 표시된 데미지계수보다 적게 나옵니다. 




스킬 계수

평타계수 1.2 + 한빙장계수 2.5 + 폭열신장 계수 3.5 = 평한폭 계수 7.2
평한폭시전시간 1초
평타-한빙장이 0.1초의 딜레이도 없이 마치 1개의 스킬인것처럼 들어감
평한폭은 스킬들의 후딜레이를 모션캔슬하는 원리로 성립되기떄문에 연사력증가를 찍든 안찍든 평한폭 속도는 변하지 않습니다.


평타계수 1.2 + 한빙장계수 2.5 + 한파계수 4.0 + 빙룡파 계수 5.0 = 평한 한파-빙룡파 계수 12.7
평한 한파-빙룡파 시전시간 2초. 
한파 4번째 타격때 모션캔슬하고 빙룡파 사용가능


평타계수 1.2 + 열파계수 2.0 + 열파 불씨자동폭파 계수 4.5 + 염룡파 계수 5.0 = 평 열파-염룡파 계수 = 12.7
평 열파-염룡파 시전시간 2초.
열파 5번을 전부 명중시켜야 열파 불씨자동폭파가 발생함
열파 4번째 타격때 모션캔슬하고 염룡파를 사용할수 있지만, 이경우 열파 불씨자동폭파는 발생하지 않음


충격파계수 0.5 + 불씨폭파계수 (공격력*0.3 + 추가피해)*5 + (공격력*0.75 + 추가피해)*4 [출처]
충격파 후딜레이 1초.
충격파 시전시 모든스킬에 글로벌쿨 적용 = 어떤 스킬을 써도 모션캔슬 불가능
충격파 연사력 심화시 충격파 연사속도만 빨라지고 다른스킬은 글로벌쿨 1초 그대로 적용


불씨자동폭파 계수 (공격력*0.3 + 추가피해)*5 + (공격력*0.75 + 추가피해)*4 [출처]
조건 만족시 0.5초후에 자동폭발
치명타는 터지지 않음


염룡파, 빙룡파 계수 5.0
열파,한파보다 스킬우선순위가 아래이기 떄문에 이전 공격이 치명타가 발생하면 염옥,빙옥이 3중첩이 되도 열파,한파가 활성화되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열파,한파를 사용한 직후에만 사용할수 있습니다.


쌍룡파 계수 15.0
쌍룡파 시전시간 1.5초





딜사이클 비교

빙룡파 사용 딜사이클
평한폭 평한폭 평[불씨폭발]한-한파-빙룡파
1사이클 실행에 소모되는 시간 4초
1사이클 수행시 31.6 계수
60초에 딜사이클 15회 수행 = 1분당 474 계수





염룡파,빙룡파 사용 딜사이클
평한폭 평한폭 평[불씨폭발]-열파[불씨폭발]-염룡파 평[불씨폭발]한-한파-빙룡파
1사이클 실행에 소모되는 시간 6초
1사이클 수행시  48.9 계수
60초에 딜사이클 10회 수행 = 1분당 489 계수
평한폭 평한폭 구간에서 빙백신장, 빙하장 사용시 빙옥이 3개가 될수 있음 = 염룡파대신 쌍룡파가 사용됨





염룡파,빙룡파 딜사이클 사용중 의도되지 않은 쌍룡파 딜사이클
-> 평한폭 평한폭 구간에 빙백신장, 빙하장을 사용했는데 한빙장 2번 모두 치명타가 터져서 빙옥이 3개가 된 상황
평한폭 평한폭 빙백신장[불씨폭발]한-열파-쌍룡파 평한-한파
1사이클 실행에 소모되는 시간 8.5초 
1사이클 수행시  58.9 계수

60초에 의도하지 않은 쌍룡파가 2번 발생했다고 가정할때 
60초에 딜사이클 10회 수행 -> 65초에 딜사이클 10회 수행
->염룡파,빙룡파 딜사이클에서 5초만큼의 데미지계수 제외, 쌍룡파계수-염룡파계수=10계수 2번 추가
-> 489 + (10*2) - (8.15*5) = 489 + 20 - 40.75 = 459.25
쌍룡파 시전중에 상태이상에 걸려서 쌍룡파 사용이 취소되면 쌍룡파 계수만큼 딜로스 발생
탱킹을 보던중이였다면 쌍룡파 시전시간 1.5초가 치명적으로 작용합니다




-> 1사이클을 돌렸는데 한빙장 치명타가 터지지 않아, 1사이클내에 빙룡파를 사용하지 못했을경우
1사이클 : 평한폭 평한폭 평[불씨폭발]한-열파-염룡파 평한-한파-빙옥 2개 빙룡파 비활성화
2사이클 : 평한폭 평한폭 빙옥3중첩[불씨폭발]한-열파-쌍룡파 평한-한파 [빙옥 1개~2개]
3사이클 : 평한폭 평한폭 빙옥3중첩 평[불씨폭발]한-열파-쌍룡파 평한-한파 [빙옥 1개~2개]
....
2사이클 실행에 소모되는 시간 14초 
2사이클 수행시  107.8 계수

쌍룡파 시전중에 상태이상에 걸려서 쌍룡파 사용이 취소되면 딜로스 발생
탱킹을 보던중이였다면 쌍룡파 시전시간 1.5초가 치명적으로 작용합니다
1번 꼬이기 시작하면 중간에 평타 한빙장 한파를 사용해서 1사이클내에 빙옥을 모두 소진시키지 않는한 계속 쌍룡파가 나가게 됩니다.





쌍룡파 사용 딜사이클
1사이클 : 평한폭 평한폭 평[불씨폭발]한-한파-쌍룡파
2사이클 : [불씨폭발]한폭 평한폭 평한-한파-쌍룡파
3사이클 : [불씨폭발]한폭 평한폭 평한-한파-쌍룡파
.....
1사이클 실행에 소모되는 시간 5.5초
1사이클 수행시 41.6 계수
60초에 딜사이클 11회 수행 0.5초 초과 = 457.6계수 
열화장 치명타시 염옥1개 생성 홍문비급 심화 필요





염룡파,빙룡파,충격파 사용 딜사이클
평한폭 평한폭 평-충격파[불씨폭발] 열파-충격파[불씨폭발] 염룡파- 평한충격파[불씨폭발]-한파-빙룡파
1사이클 실행에 소모되는 시간 9초
1사이클 수행시 53.4 계수
60초에 딜사이클 6회 수행, 6초 남음 = 54초당 310.4 계수

충격파에 소모되는 시간 1초. 데미지 계수 5.0,  평한폭 시전시간 1초. 데미지계수 7.2
충격파에 소모되는 시간 1초. 데미지 계수 5.0,  불씨자동폭파 조건만족시 0.5초뒤 알아서 폭파 데미지계수 4.5

충격파 1번 쓸시간에 평한폭 + 불씨자동폭파 발생
 = 충격파 계수 5.0 - 평한폭 + 불씨자동폭파 계수 11.7 = 충격파를 사용시 기존 딜사이클보다 -6.7 계수만큼 딜 손해


충격파 추가데미지 비급 사용시
충격파에 소모되는 시간 1초. 데미지 계수 0.5 + 4.5 + 2.5 = 7.5,   평한폭 시전시간 1초. 데미지계수 7.2
충격파에 소모되는 시간 1초. 데미지 계수 5.0,   불씨자동폭파 조건만족시 0.5초뒤 알아서 폭파 데미지계수 4.5

충격파 1번 쓸시간에 평한폭 + 불씨자동폭파 발생
 = 충격파 계수 7.5 - 평한폭 + 불씨자동폭파 계수 11.7 = 충격파를 사용시 기존 딜사이클보다 -4.2 계수만큼 딜 손해






정리

빙룡파 딜사이클
 가장 안정적이고 좋은 딜사이클.
 기존의 평한폭 딜사이클과 아무런 차이도 없습니다.
 빙옥 3중첩이 되지 않아서 빙룡파가 나가지 않아도 약간의 딜로스만 발생할뿐, 딜사이클 자체가 꼬이지는 않습니다.


염룡파, 빙룡파 딜사이클 
 빙룡파 딜사이클보다 데미지계수가 미세하게 높습니다.
 그러나 의도치 않게 쌍룡파가 나갈 확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한번 꼬여서 쌍룡파가 나가기 시작하면 평한-한파로 1사이클내에 빙옥을 모두 소모하는 조치를 취하지 않는한 계속해서 쌍룡파가 나가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쌍룡파 딜사이클 : 홍문비급까지 쳐먹은 딜사이클이 빙룡파 딜사이클보다 딜이 안나옵니다.


충격파 추가 딜사이클 : 똥덩어리. 비급 쳐먹어도 답이 없습니다










연화지

백청산맥 업데이트로 연화지의 걸린 몹이 치명타 공격을 받을때마다 몹에게 불씨 1개가 쌓이는 심화가 추가되었는데,
화기한기 가릴것없이 무조건 치명타가 터질때마다 불씨가 1중첩씩 추가로 쌓이는데다가
 파티원이 몹을 때릴때도 적용되기 때문에, 연화지를 맞은 몹은 1초마다 불씨가 5중첩이 됩니다.
그렇기때문에 파티플레이를 할때는 쿨마다 연화지를 사용해서 매초마다 불씨 5중첩이 되게 하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연화지 스킬 연계

연화지-평타-불씨확산-평타[불씨폭발]-화련장-평[불씨폭발]한폭-평[불씨폭발]한폭
불씨폭발 1회 추가 발생

연화지-평타-화염지옥-평[불씨폭발]한폭-평[불씨폭발]한폭-평한[화염지옥 자동불씨폭발]한파 
불씨폭발 1회 추가 발생

7월 10일 패치로 치명타시 불씨 1중첩 추가로 추가로 불씨폭발이 몇번이 일어나는지 계산이 불가능해졌습니다.

혼자서 딜을 할때는 불씨가 5중첩이 된 상태에서 평타를 넣거나, 평타를 넣어서 불씨 5중첩이 되야 불씨자동폭파가 발생하기 떄문에 연화지 불씨추가중첩이 오히려 불씨만
 낭비시킬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기공사 혼자 딜할때[솔플]
- 연화지는 18초 쿨타임, 10초지속 심화를 사용


빙룡파 사용 딜사이클
1사이클 : 평한폭 평[불씨폭발]한폭 평[불씨폭발]한-한파-빙룡파
2사이클 : 평[불씨폭발]한폭 평[불씨폭발]한폭 평[불씨폭발]한-한파-빙룡파
3사이클 : 평[불씨폭발]한폭 평[불씨폭발]한폭 [연화지 종료] 한-한파-빙룡파
4사이클 : [불씨폭발]한폭 평한폭 평한-한파-빙룡파

연화지 지속시간 10초가 지날때까지 불씨폭발 4회 추가 = 추가 계수 18
빙룡파 사용 딜사이클 10초당 79.0 + 18,0 = 97.0 계수


염룡파, 빙룡파 사용 딜사이클
1사이클 : 평한폭 평[불씨폭발]한폭 평[불씨폭발]-열파[불씨폭발]-염룡파 평[불씨폭발]한-한파-빙룡파
2사이클 : 평[불씨폭발]한폭 평[불씨폭발]한폭 평[불씨폭발]-열파[불씨폭발]-염룡파 [연화지 종료]
           - 평[불씨폭발]한-한파-빙룡파
3사이클 : 평한폭 평[불씨폭발]한폭 평-열파[불씨폭발]-염룡파 평[불씨폭발]한-한파-빙룡파

연화지 지속시간 10초가 지날때까지 불씨폭발 3회 추가 = 추가 계수 13.5
빙룡파 사용 딜사이클 10초당 81.5 + 13.5 = 94.0 계수


7월 10일 패치로 치명타시 불씨 1중첩 추가로 추가로 불씨폭발이 몇번이 일어나는지 계산이 불가능해졌습니다.

혼자서 딜을 할때는 불씨가 5중첩이 된 상태에서 평타를 넣거나, 평타를 넣어서 불씨 5중첩이 되야 불씨자동폭파가 발생하기 떄문에 연화지 불씨추가중첩이 오히려 불씨만 낭비시킬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4인 파티 기준으로, 파티원과 같이 딜을 할때
- 연화지는 18초 쿨타임, 10초지속 심화를 사용
- 파티원이 치명타 공격을 성공시킬때마다 불씨 1개가 생기기 때문에 1초만에 불씨 5중첩이 됩니다.




빙룡파 사용 딜사이클
1사이클 : 평[불씨폭발]한폭 평[불씨폭발]한폭 평[불씨폭발]한-한파-빙룡파
2사이클 : [불씨폭발]한폭 평[불씨폭발]한폭 [불씨폭발]한-한파-빙룡파
3사이클 : [불씨폭발]한폭 평[불씨폭발]한폭 [연화지 종료] 평한-한파-빙룡파
4사이클 : [불씨폭발]한폭 평한폭 한-한파-빙룡파

연화지 지속시간 10초가 지날때까지 불씨폭발 5회 추가 = 추가 계수 22.5
빙룡파 사용 딜사이클 10초당 79 + 22.5 = 101.5 계수





염룡파, 빙룡파 딜사이클
1사이클
[불씨폭발]한폭 평[불씨폭발]한폭 평[불씨폭발]-열파[불씨폭발]-염룡파 평[불씨폭발]한-한파-빙룡파
2사이클
[불씨폭발]한폭 평[불씨폭발]한폭 평[불씨폭발]-열파[불씨폭발]-염룡파 [연화지 종료]
- 평[불씨폭발]한-한파-빙룡파
3사이클
한폭 평한폭 평[불씨폭발]-열파[불씨폭발]-염룡파 평[불씨폭발]한-한파-빙룡파
연화지 지속시간 10초가 지날때까지 불씨폭발 3회 추가 = 추가 계수 13.5
빙룡파 사용 딜사이클 10초당 81.5 + 13.5 = 95.0 계수





평한 딜사이클
[불씨폭발]한 [불씨폭발]한 [불씨폭발]한 [불씨폭발]한 [불씨폭발]한 [불씨폭발]
 [불씨폭발]한 [불씨폭발]한 한파-빙룡파 평[불씨폭발]한폭 평[불씨폭발]한폭 [연화지 종료]
총 10회 불씨폭발
연사력증가 평한 시전시간 0.7초 -> 한파-빙룡파까지 소모되는 시간 8초
평한 계수 : 평타 1.2 + 한빙장 2.5 + 불씨자동폭파 4.5 = 8.2
연화지 지속시간 10초가 지날때까지 (8.2*8) + 4.0 + 5.0 + (7.2*2) + 9.0 = 계수 98.0

빙룡파 사용 딜사이클 10초당 101.5 계수
평한 딜사이클 10초당 계수 98.0
빙룡파 딜사이클과 비교하면 3.5 계수만큼 딜이 덜나옴




충격파 딜사이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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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격파[불씨폭발] 충격파[불씨폭발]
총 20회 불씨폭발
충격파 연사력 증가 심화시 충격파 시전시간 0.5초
충격파 계수 0.5 + 4.5 = 5.0
연화지 지속시간 10초가 지날때까지 5.0 * 20 = 계수 100.0

충격파 연사력 증가 심화시 충격파 시전시간 0.5초
충격파 홍문비급 사용시  불씨5중첩 폭발시 2.5 계수 추가데미지
충격파 계수 0.5 + 4.5 + 2.5 = 5.0
연화지 지속시간 10초가 지날때까지 7.5 * 20 = 계수 150.0





정리

연화지 지속시간 10초동안은 빙룡파 딜사이클, 염룡파 빙룡파 딜사이클, 평한 딜사이클, 충격파 딜사이클 모두 딜링은 비슷비슷합니다 단, 충격파 홍문비급 사용시 계수 50이 추가됩니다. 

엔씨'발은 기공사 혼자서 연화지로 불씨증폭시켜서 안정적인 딜량 향상을 꾀하는건 아니꼬와도, 파티플레이나 부유도에서 연화지 툭 던져놓고 충격파만 남발하는건 괜찮다고 생각하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