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 무명을 만들어야 되나, 무형을 만들어야되나 근심과 고민이 많은 저로써 ,

 

아무래도 애초 생각은 두개의무기중 "더 금액이 적게" 드가는걸 만들자! 라고 생각 했습니다.

 

인벤에와서 , 무명과 무형을 한눈에 볼수 있게 정리되있는 글이 없는(?) 것 같아..

 

제가 정리를 한번 해보았고, 비교를 해봄으로써 가닥이 잡혀졌습니다...

 

저는 서버를 이주한자이며, 블소를 복귀한자여서, '극마입문무기'를 전서버에 받아놔버려서.. ㅠ_ㅠ...

 

공교롭게도 현재 이용중인 서버에서는 첫무기 홍문무기부터인가. 그거부터 각성극마 10단계까지 끌어올렸습니다.ㅠㅠ

 

(현금은 투자하지않았고, 사냥및퀘스트하면서 얻는 item으로 꾸역꾸역 어찌 끌어올렸습니다. 만렙달고는 부유랜드..)

 

여하튼, 무명과 무형 비교를 해볼까요??

 

 

< 먼저 시작하기에 앞서 전제조건 2가지를 깔겠습니다.

1- 무명 / 무형 은 만들게 되면 10단계(max) 까지 올린다고 가정.

2- 각성극마무기 10단계는 둘다 " 필수" 이기때문에, 이 무기에 대해 언급은 많이 안하겠습니다. >

 

 

 

 

 

           Start ~

 

 

 

----------------------------------------------------------------------------------------------

 

 

 

 

 

 

1번째 : 제작비용 비교

 

네. 첫번째는 제작 비용 비교 입니다. (간단히 표를 한번 만들어봤습니다.) (잘안보이면 클릭해서보기!)

 

 

*참고*

( 기본시세 - 7월 16(화) AM 6:20 기준 : 백청고급진화석(2200금) , 백청진화석(82금),

                                         월석(16금) , 영석(1금), 해무진의혼(3금), 흑마석(1금), 갈마왕독침(60은) )

 

 *밑 표는, 10단계(max) 가정입니다.

 

 

 

* 총합 제작비용은  " 무명 무기 " 가 약 300금가량 적게 드네요.

(들어가는 재료는 다 동일하기때문에 시세변동이 있어도 무명무기가 조금더 싼것은 변함이 없겠지만, 거의비슷하네요.)

 

 

 

/////////////////////////////////////////////////////////////////////////////////////////////////////////

 

 

 

 

 

 

2번째 : 무기의 기본 기본 스탯 & 기본 옵션

 

(참고- 1단계 공 277 -> 10단계(max) 332 )

 

 

(2-1) - 무기의 기본 스탯

 

 

 

 

* 무명무기 : 고정옵이 생명력. 나름 많이(?) 올려준다 740... 그외엔 역/검 을 제외한 나머지클래스는 모두 회피

 

* 무형무기 : 고정옵이 치명타. 좋다. 176 . ... 그외엔 역/검/솬 을 제외한 나머지 클래스는 모두 회피

 

 

 

 

(2-2) - 무기의 기본 옵션

 

 

 

=> 1~5단계까지는 20%이며, 6단계부터 10%씩 내력회복이 증가 합니다.

 

 

 

/////////////////////////////////////////////////////////////////////////////////////////////////////////

 

 

 

 

 

 

3. 무명 / 무형 무기의 발동효과

 

 

(참고 : 무명 = 무형 은 발동효과가 동일 합니다. ) 

 

 

 

 

/////////////////////////////////////////////////////////////////////////////////////////////////////////

 

 

 

 

 

 

4. 무명 / 무형 무기의  큰(?) 차이점 2가지.

 

*무명 무기 :

1번째 - 1무명무기는 진 전설템1단계 의 재료 이다.(물론, 무상무기로도 가는 재료이기도 하다 (+설원10단계))

2번째 - 5->6단계 재료가 무쇠무기(파템) 이기때문에 . 추후 봉인에서 팔아도 나름(?) 제 가격을 받을수 있다.

 

 

*무형 무기 :

1번째 -  오로지 무상무기로 가기위한 재료 (+설원10단계)

2번째 - 5->6단계 재료가 "각성 극마무기10단계" 이다.   여기서 차이가 갈린다.

 

 

=> "봉인된" 무명 무기를 샀을시엔 1->10단계가기가 쉽다.

    "봉인된" 무형 무기를 샀을시엔 (각성극마무기가 없을시에) 1->10단계 갈때 , 각성극마무기를 또 사야된다.(봉인부적값때문에 비싸다) "

 

 

*7/13(화) AM 7:00 경매장 결과 : 봉인된 무명무기 24000금  // 봉인된 무형무기 10000금  ( 둘다 최저가)

 

 

/////////////////////////////////////////////////////////////////////////////////////////////////////////

 

 

 

 

 

 

5 최종결론

(위 자료를 토대로하고, 필자의생각)

 

 

=> 큰차이점이라하면 , 은 차후 좋아질(?)것으로 예상되는 진 전설템1단계의 재료이고.

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 필자의 생각은, 은 아무래도 정석무기 라고 보아진다.

(Lv1 홍문무기부터 천령무기 ~ 쭉 무형까지 오는 무기이다.

역시 정석으로 오다보니 당연히 전설템까지 이어지는게 아닌가 싶다.)

 

 은 솔직히, 무명을 만들자니 와 이게머시여 눈돌아가겠네 (무기트리표참조) 이걸 언제만들어!!

 이런 유저를 위해 , 좀 쉽게 (기존템을이용) 만들기 위해 무형을 내놓은게 아닌가 싶다.

 (그래도 생각은 있는지 가격은 거의 비슷)

 

 

그래서 결론은 , 필자는 무명이 더 좋다고 보아진다. 아무래도 전설템으로 갈수있는 길이 1가지 더 열려있다는게 가장 크다는것이다.  무형이 고정옵이 치명이지만, 그것보다 더큰 메리트는 전설로 가는재료이지 싶다.

 

 

 추후에, nc가 무형도 전설로 갈수 있게 패치를 할수도(?) 있겠지만, 그런일이 일어난다면... 정말 제정신이 아닌것일것이다. 

이유는, 45렙까지 무기 대충끼면서 하다가 45때 미로무기 장만후에 가격도 비슷하겠다. 그냥 무형으로 넘어가면 되기때문. ( 이렇게 되면 렙45까지 무기 성장은 다 아무쓸모없어진다는 이야기.)

 

 그리고 1->10단계 max를 갈때도 은 봉인된걸 사도 쉽게 갈수있다. 

 (하지만 은 각성극마무기가 없다면...ㅠㅠ)

 

그리고 극마입문 무기있는 분께서는 무명추천.. 여하튼...

 

 

고로 유저여러분들께는,  무명을 추천합니다.!!

 

 

 

Ps-

 글을 쓰다보니, 약  2시간 가량 글을 썼네요.  여기저기서 듣고 인벤에서 끌어모은 정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무기를 사용하는건 개취(개인취향) 이겠지만, 저는 무명을 추천한다는것이지, 꼭 무명을 쓰라는것이 아닙니다.

 

(다시는 팁게에 글을 쓰지 않겠다고 마음을 먹었었는데, 제성격상 공유할게 있음 같이 공유하는걸 좋아해서,,

다시 용기내어 글을 씁니다.)

 

뭐 무명 / 무형 무기 이게 팁(?) 이랄것 가진 아니지만,  갈마무기 쓰시다가 더 진화를 원하시거나, 아니면 애초부터 위를 노리시는 분이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틀린정보나, 오타오류가 있으면 지적해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