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를 기다리며 노닥거리다가 1년 6개월간의 대항해시대를 하며 군인으로 겪어온 발자취를 남기고자 글을 적어볼까 합니다. (이 글이 얼마나 걸릴지는 알 수 없지만 제 타자실력으론 엄청난 시간이 걸린 것만은 확실합니다.)


이제부터 각 해역 별로 돈 될만한 희귀한 아이템 골라 그 동안 먹어본 것만 생각나는 대로 적어볼까 합니다.


1. 북해 편. (초보 수탈러들의 천국. 꿈의 바다)


북해엔 많은 레어 NPC들이 존재하며 상대적으로 낮은 NPC 레벨에 초 중레벨 수탈러도 충분히 도전해볼 만한 바다입니다.



◆ 독일용병함대 (핀네스급 4척 파티)

독일함대 4척 파티의 경우 레어NPC이며 쌍두독수리라는 문장을 줍니다. (기습) NPC의 경우 빨간 털을 한 에이리크의 갑옷을 주며 옵션은 돌격1 수탈1 공20 방35입니다.


이 NPC들의 경우 극히 드물게 출현하며 극악의 드롭율을 자랑하는지라 아직까지 많은 설들이 오가고 있지만 확실한 건 4척 파티에선 문장 기습에선 에이리크의 갑옷만 먹어봤다는 것입니다.


출현위치는 단히치에서 뷔스비 쪽으로 출항 후 1일거리이며 근처의 NPC을 계속 잡아야 드물게 출현합니다.



◆ 발트해적 (핀네스급 4척 파티)

이 NPC의 경우 드래곤이라는 문장을 줍니다.
출현위치는 스톡홀름서 북쪽으로 1~2일거리의 섬 주변입니다.



◆ 바이킹 (전투용갤리온급4척 파티)

스톡홀름서 북쪽으로 쭉 올라가면 끝 쪽에 항아리 비슷한 만에 출몰하며 드랍물품은 최고급창 레시피입니다. 기습NPC에선 바이킹문장과 빨간 털을 한 소르스틴의 갑옷이 나오며 돌격1 수탈1 공25 방35 입니다. 근처의 NPC들을 잡아야 4척 파티가 뜹니다.



◆ 포르투갈 상선대(카락급4척 파티)

최고급 방어구 레시피를 줍니다.



◆ 북해무장 상선대 (핀네스급3대 파티)

이 NPC들의 경우 고급창 레시피를 주며 북해전체에 출몰합니다.



이상이 북해지역에 희귀물품 및 돈 될만한 아이템을 주는 NPC들 목록입니다.




2. 지중해 편(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습니다.)


지중해야말로 각 국의 수도와 위성도시가 밀집돼있고 수많은 네임드 NPC들이 돌아다니지만 상대적으로 먹을 것이 없습니다.


반대로 생각해보면 그래도 좀 먹을만한 게 있기도 하지만 상대적으로 잘 알려진 곳이라 너무 흔해져서 값어치가 약해졌기 때문에 수탈러에게 관심을 못 받는다 할 수 있습니다.



◆ 제노바상선대 (중갤리급4척 파티)

동네꼬마도 지나가다 보이면 때려버린다는 문제의 동네북 제노바상선대.
거의 모든 군인이 알듯이 광대복의 레시피를 줍니다. 고급조끼 추가



◆ 베네치아상선대 (중갤리급4척 파티)

모드5권 레시피를 줍니다.



◆ 용병함대3형제 (코르시카용병함대. 로마호위함대. 제노바용병함대)중갤리급4척 파티

위의 3형제는 메두사. 그리폰. 페가수스라는 문장을 줍니다
출현위치는 티레니아해와 리그니아해중 칼비와 사사리 동쪽 또는 서쪽입니다.
흑해로 이사간 몰타해적의 경우 유니콘 문장을 줍니다.




3. 카리브 편 (새롭게 각광받는 꿈의 바다)


모든 군인이 알듯이 에스파니아 호송함대의 쥐스토코르덕에
카리브는 수탈러들의 상주무대가 되었습니다.



◆ 에스파니아호송함대

쥐스토코르지도를 줍니다. 카리브 전 지역에 널리 분포돼어 있으며 특히 산후안 앞바다에 리젠 포인트가 다수 몰려있습니다. 전에 글에서 밝혔듯 교역품 중 모직원단을 준다면 지도를 가지고 있는 파티며 피혁을 준다면 고급검 레시피를 가지고 있는 파티입니다.


☞ 상대를 알면 제독쥐스토코르지도가 공짜! 바로가기


◆ 에스파니아함대(전열함2+전갤2대 파티)

최고급검 레시피를 줍니다. 백병은 약하지만 포격은 나름 무적함대의 위용을 자랑합니다.



◆ 버커니어 (전갤급5대 파티)

해적문장을 줍니다.
베라크루즈 앞바다 또는 윌렘스타드 서쪽의 버커니어 다수 출몰지역에서 랜덤으로 뜹니다.



◆ 마라뇽해적(기습)

산로케곶 앞바다에서 기습으로 나오며 해룡문장을 줍니다.




4. 남미 편(더럽게 세지만 먹을 게 없습니다)


남미야 말로 정말 영양가가 없다고 하겠습니다.
수탈러의 특성상 갤리류를 타는데 남미에선 그야말로 침수에 치명적 약점이며
NPC들 또한 상당히 강력하지만 별로 먹을게 없습니다.



◆ 세바르드해적(전열함+전갤3대 파티)

제독코트의 염색법을 줍니다.
산안토니오서 북동쪽에 7~8일 거리에 있는 섬 두 개 사이에 랜덤 출몰합니다.




5. 아프리카 편(NPC은 많지만 돈 될게 없습니다)


간단히 적겠습니다.
역시 그 동안 많은 수탈러가 거쳐간 관계로 나오는 아이템이 희귀성이 없습니다.



◆ 베넹샤락함대.

사자문장을 줍니다.




6. 인도 편(최강 수탈러들의 종착역)


인도야말로 그 동안 갈고 닦은 수탈랭크와 전투경험을 써먹을만한 최강의 무대입니다.
참으로 많은 강력한 NPC과 수만은 희귀아이템이 존재합니다.



◆ 오스만해군(갤리스+중갤리3파티)

최고급 곤봉 레시피를 줍니다. 홍해지역에 출몰합니다.
캐논포로 중무장함과 동시에 백병 4척 스킬을 쓰기 때문에 상당히 강력합니다.
오스만해군을 상대로 가지고 놀 정도의 실력을 보이는 유저라면 어딜 가든 통합니다.



◆ 이슬람왕조함대(갤리스+중갤리3파티)

최고급 반달칼 레시피를 줍니다. 홍해. 아라비아 해. 페르시아만 등지에 출현합니다.

오스만해군과 동급의 배라고 겁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캐논포를 섞어 쓰지만 오스만해군보다 화력이 약하며 특히 백병스킬을 안 쓰기 때문에 수탈하는데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 아랍무장 상선대(지벡4척 파티)

고급곤봉 레시피를 주며 모잠비크~디우까지 전 해안가에 출몰합니다.



◆ 이슬람상선대(지벡4척 파티)

반달형칼 고급레시피를 주며 아람무장 상선대와 비슷한 분포도를 보입니다.



◆ 세이셀해적(중갤리+지벡3대 파티)

크로스소드 문장을 줍니다.
잔지바르서 캘리컷 방향으로 가다 보면 해역중앙에 외로이 떠있는 섬 주변에 출몰합니다.
지벡4척 파티로 구성된 세이셀 해적파티를 잡다 보면 함장이 중갤리로 구성된 세이셀 해적이 등장하는데 이놈들이 문장을 줍니다.



◆ 이집트해적(중갤리4척 파티)

피닉스문장을 줍니다. 앵커라는 아이템도 줍니다. 수에즈 앞에 좌측으로 꺾어진 작은 만에서 등장하며 그 만 안에 등장하는 NPC들을 처치합니다 보면 나옵니다.


중갤리4척 파티이라고 얕보다 큰 코 다칩니다. 캐논포로 중무장했으며 백병 4척 스킬도 씁니다.



◆ 몰디브해적(지벡4척 파티)

가네샤 문장을 줍니다.
실론에서 남쪽으로 내려오다 보면 섬9개짜리의 해역이 있는데 중부인도양쪽에 걸쳐진 5개의 섬들 사이에 출몰합니다. 근처에 NPC을 잡다 보면 랜덤 출몰합니다.




군인들 대포 값 및 음식값 벌기용으로 최고로 돈이 되고 먹어본 아이템만을 엄선해서 생각나는 대로 적어보았습니다. 이상 생각나는 대로 주절주절 적다 보니 졸리기도 하고 생각도 한계에 도달해서 이만 마칩니다.



PS: 함선 급 정보의 경우 대충 생각대로 적은 것이라 오류는 있을 수 있습니다.
예 지벡4파티=(무장지벡3+상업지벡1) 그냥 지벡4파티로 썼습니다.

제가 먹어본 것만 적어본 저의 일지 비슷한 것이라서 기억이 가물가물하거나
리플에 추가로 올려주시는 수탈 품목 중 제가 못 먹어본 것은 추가하지 않겠습니다.



- 칼질만30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