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의 비대칭성을 해결하고자 많은 조선공과 유저들에게 질타를 받을수 있으나 뉴비들의 덤탱이와 선동으로 올바른 지식을 심어 주고자 소신발언 해보겠습니다. 


또한 이글의 목적성은 갤리를 특정상황에서 어떤옵션이 어떻게 유효한지 나타내는것이지 특정 옵션을 추천/지지하기 위함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유용성의 점수는 제 주관이(취향) 많이 들어가 있으니 직접 사용해 보시고 아니라면 본인에게 맞는 유용한 옵션이 많은 선박을 선택해서 타시면 되겠습니다. (ex 글쓴이의 생각도 실제 함대쟁을 할꺼면 갤리를 사는거보단 1티어 쟁용 범선을 타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갤리를 만약에 쟁에서 쓴다면 이 옵션은 유효인지 아닌지 평가하는 것입니다.)



언급한 대인전은 모의전이 아닌 실제 해상에서 유저와의 전투를 다룬것 입니다. 모의전은 금지스킬 금지 스팩등의 조건이 있음으로 따로 확인해주시고 알맞은 스팩을 찿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1.상식적인 선박 장비 캐릭터의 스팩

공통사항:해당 컨텐츠를 즐길때 끼는 직업과 학술에 대한 작업은 모두 중요합니다. 또한 부관스킬과 부관승계역시 NPC든 대인전이든 모두 유의미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1-1.NPC전 스팩 

선박의 스팩
대항해시대 는 전투컨텐츠가 크게 대 NPC 전과 대 유저전으로 2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현재 일본 써버( 한국서버보다 패치가 앞서있다) 는 한국처럼 고성능 캐쉬배가 없음에도 모든 끝판왕 컨텐츠를 즐기고 있습니다. 왜일까요? 맞습니다. 랭작만 바탕이 되어있다면 대 NPC 전은 조빌 선박으로도 충분히 때려잡을수 있다는 결론이 해보지도 않아도 간단히 유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의 질을 생각해주면 추가 장갑없이 장갑이 30~40정도만 되어도 모든 NPC를 다잡을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오게 됩니다. (단 환수용 일 경우 일정한 내구도가 받쳐주어야 됩니다.)

다른 고인물유저의 오피셜
XX의모험,하ㅁ,호X룽: 조빌 포토시로 장갑달고 가나돌 제일어려운거 가능합니다.

랭작의 스팩
포술 5종 취향에따라 관통제외 4종세트 하지만 환수를 잡을시 관통랭작은 하는것을 추천!

백병스킬 검술 응치 응처포함 취향에따라 1~7종류 (백병 x시 안찍어도됩니다 포술로 다깰 수 있습니다. 개경오갤도 백병으로 못깨는 가나돌과 퀘스트가있지만 할줄 알면 포격으로 못깨는 컨텐츠는 없습니다)

수리는 알아서 오르겠지만 랭크가 몇이든지 없으면 안되는 스킬입니다.

대 NPC전이기 때문에 무조건 연성 만랭이아니고 적당히 잡을 만한 정도 일반 10랭정도면 부스터 끼고 거의 대부분을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 장비의 스팩
인게임 내에 획득 할 수 있는 85~100공무기 100방 장갑 신발 갑옷 세트만 있다면 던전 부터  모든 컨텐츠를 다 즐길 수 있습니다. 어려운 던전일 경우 랭크와 학술이 조금 필요합니다.

선박 장비의 스팩
이 경우에는 조선소 상점에서파는 철판만 착용해도 어지간한 모든 컨텐츠가 다가능하고
대포의 경우에  인게임내에서 만들수 있는 맥뎀 or 준맥뎀  슈미만 만들어 착용해도 모든컨탠츠가 가능하며 그 아래 스팩을 껴도 크게 무리는 없습니다. 또한 인게임내에서 획득 가능한 대형 선미루 정도만 착용해도 위에 언급한것처럼 별무리없이 백병또한 편안하게 즐기 실 수 있습니다.



1-2.대인전 스팩


선박의 스팩

대인전 이기 때문에 무조건 적으로 대인전을 하는 상대보다는 스팩이 좋아야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상급 1티어 혹은 2티어까지의 선박만 사용해야 됩니다.또한 스팩이 밀리는 순간 바로 침몰하기 때문에 갤리의 경우는 재질이 금이나 비늘재질이 최소인데 그 마저도 부족하여 거의 반 필수적으로 특강금재질 사용이 권장 됩니다. (스팩이 밀리면 안됩니다.)

랭작의 스팩

대인전 랭크의 기준은 무조건 연성만랭 or 직업에따라 연성 10랭입니다.
만약에 어러분이 대인전을 염두해주시면 대 NPC 전과 같지만 포술 4~5종은 선택사항이지만 백병관련 스킬은 가위바위보 싸움과 적 유저와의 스팩에서 밀리면 안되기 때문에 모든 랭작을 다끝내야 됩니다.  

또한 갑판전을 가는 경우가 엄청 많음으로 육상전에 대한 대비를 해야됩니다. 이 경우 자신이 쓰는 무기에 따라 응용 검술과 총술 등의 추가적인 랭작이 필요하며 5초테크 라는 테크닉 작업이 추가가 됩니다.

캐릭터 장비의 스팩
이경우도 마찬가지로 나와의 대전 상대보다 조금이라도 스팩이 뒤쳐지면 안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기~방어구까지 모두 1티어 장비와 86강 풀변성 이상급 스팩을 가져야 그나마 비빌수 있기때문에 이러한 방어구와 무기스팩정도가 기본이라는 것을 알아두세요.

단! 포술만 할경우 변성장비는 필요없는데 파티원중 갑판으로 강제로 끌려갈경우 포술부스터를 낀상태에서 본인도 끌려간다는점 알아두세요.(그러한 이유로 갑판전 대비 장비를 착용해야됩니다.) 또한 포술만 할 경우 백병전 회피가 달린 선박이 대인전에서 필수입니다.

선박 장비의 스팩
선박 장비의 경우 마찬가지로 상대의 선박보다 내선박장비가 좋으면 당연히 유리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20장갑짜리는 굉장히 고가여서 깨지면 엄청난 손해로 돌아오기때문에 강강판이라고하는 18장갑 18항속이 최소 스팩이 되겠습니다. (취향에따라 가성비에따라 +13짜리 명압연 등을 쓰시는분들도 있다고 합니다)

또 이 경우 장갑수치가 워낙높아서 대인전시 강포가아니면 킬이 거의 나질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소 스팩 2088 강특발과 강특슈 를 맞추는 정도의 대포가 필요합니다.

특수장비또한 최고급으로 신형선미루와 캐쉬충각을 맞추어야 됩니다.

또 대인전시 부관이 빠질 수 없는데 부관또한 강포착용을 권장드리며 좋은 부관배또한 있으면 좋습니다.


1-3.영업용 스팩(해적용)

일반적인 영업용 스팩일 경우 대NPC의 스팩과 동일하거나 그 이하입니다. 왜냐하면 전투장비를 착용후 선실높은갤리와 군인직업과 학술을 전직한 상태에서 이동용 상업선과 항해속도1234를 낀 갤리를 못잡는것이 거의 불가능 하기 떄문입니다.

이경우 돌격스킬은 거의 필수적으로 연성 10랭 급으로 해주어야 되며 대인전 갤리와는 다르게 목재질을 선택하여 빠른 상선에게 강습을 걸수 있게 다가가는 역할을 해주어야 되겠습니다. 


2.갤리에 달리는 스킬 


2-1.NPC전 스킬
우선적으로 NPC와의 무엇을 할것이냐가 가장 관건입니다.
a.NPC를 죽인다.
b.NPC를 수탈한다.

a의 경우 아까도 언급했던것 처럼 그냥 하는 방법만 알고 스킬 랭작만 잘되어 있다면 갤리스킬을 아무것도 쓰지 않아도 잡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백병으로 잡는다면 직격저지(전방크리 X 해주는스킬) 정도만 있으면 백병으로 처리 가능한 몹들은 다 잡을수 있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앞서 설명한것처럼 대 NPC는 갤리의 스킬 직격저지만 있고 랭작만 잘되어있다는 조건이 있다면 거의 쓰잘데가 없습니다.필요한 배펌의 경우 전용함에 달수 있습니다.
-직격저지 
어떤 해상전투에서도 모두 유효합니다



-백병전요격, 선제공격 
이경우 NPC 상대로 거의 선공권을 가진상태로 시작이 되기때문에 거의 불필요합니다. 


대체:전용함에 선제공격 달린다.

-배수펌프,수밀 ★
둘다 같은 효과지만 수밀은 자동발동이고 배펌은 사용시 효과입니다. NPC의 선박이 많다면 침수가 나는경우가 종종있는데 꽤 유용하게 사용될수 있습니다. 그러나 선박의 전용함스킬에 배수펌프가 달림으로 굳이 일반스킬로 달아야하는 지는 취향 차이입니다. 또한 유용한 스킬임에도 일반스킬에 안달리는 갤리들이 더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확인해 주셔야 됩니다.


대체:전용함에 배펌 달린다.

-특수 선미루 
대인전이든 NPC든 굉장히 유용한 스킬이지만 현재 나오는 최고급 갤리에는 거의 달리지 않습니다.


-내포격 장갑 ★☆
선박의 장갑수치가  10 오릅니다. 보통 상점용 철판을 끼고하는데 0.5억짜리 강강판을끼면 기본장갑이 24나 추가가됩니다. NPC 상대로 장갑을 올리고 싶다면 강강판을 구입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대체:강강판같은 고성능 장갑을 사자 전용함에도 달린다.

-굉기 강기 특기등 선박의 기뢰류 스킬들 ☆~
NPC잡는데 유용하냐고 물어보면 그렇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까도 말했지만 포술 스킬랭작만 잘되고 맥댐슈미를 가진상태면 어떤NPC던 아이스크림 처럼 녹으며 

일반 스킬 기뢰를깔아도 데미지가 잘나옵니다.

특기는 학술로 대체됩니다. 그러면 강기와 굉기 투묘기뢰가 남는데

이 중에서 굉음 기뢰만이 갤리의 일반스킬에 달립니다. 이것이 NPC전에서 꼭필요한가를 말씀드리면 저는 한 저정도라고 생각이 드네요


-특수연막탄 ,중량포격, 장갑열화탄 같은 탄강화 스킬 
NPC 선박에 상태이상을 먹이든 안먹이든 녹이는 속도는 크게 변화가 없습니다. 또한 차라리 데미지도 증가하고 상태이상도 잘먹일 수 있는 관통 스킬을 연성후 사용하는게 훨씬 좋습니다.




대체:관통 연성

-개조류 스킬 

장갑함개조 
NPC 상대로는 장갑 수치가 크게 부족한 경우가 없습니다.노젓기를 끄는상황이 많이나오고 철판으로 속도가 답답한데 더욱 답답해 집니다.

포함개조 
포데미지 5% 가 증가하는 포함개조는 딜이 증가하기떄문에 미미하지만 NPC 를 빠르게 정리하는데 그나마 도움이 되기 때문에 꽤 좋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앞서설명했듯이 맥댐 슈미와  포술 관련 랭작만 잘되어있다면 어떤 NPC든 다 녹일수 있겠습니다.

백병개조 
백병 공방 올라가는 백병함 개조가 그나마 유의미 하다고 생각되지만  둘다 NPC 상대로 꼭필요한가를 물으면 아니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마찬 가지로 랭작과 인게임 장비로 커버가 됩니다.

-백병전 회피스킬 ☆~


갤리로포격으로만 잡을경우 유용하겠으나 NPC들이 계속 초근접해서 백병이 거슬려서 포격을 못하겠다 라는건 잘 모르겠네요 (후방주차 연습이 필요해 보입니다.) 또한 포격+백병을 둘다 하실분들은 별로일 수도 있겠습니다. 또한 이 스킬은 갤리 중 현 최고 선박인 개경오갤만 달 수 있습니다.


b.의경우 여러번 NPC를 우리기 위해 퇴각을 반복하는 파와 그냥 대충잡고 다음몹 잡으러 가는파 2개로 나뉘는데 후자의 경우 스킬이 필요없고 전자의 경우 퇴각을 도와주는 스킬이 유용합니다.

+@ 백병전시 방어력 +30%상승이 수탈할때 유용한다고 합니다. 이런경우
침투방지망은 쓸만한 스킬이다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단순 퇴각만 놓고본다면 아이탬사용으로 대체가됩니다.
대체:철수의 종, 소라 고동,철수의 연막탄


2-2.환수용 스킬

환수용에서 유효한 옵션은 포격 데미지를 얼마나 높이는것인가와 배수펌프에 집중이 되어있습니다. 깐 대환수 장비가 아니라면 전용함에 무조건 대환수장비가 고정이며 일반스킬에는 급가와 배펌이 준필수 급으로 요구가 된다. 포함개조도 환수에서 만큼은 점수가 후합니다

포함개조 
배수펌프 
대환수장비 
안개등불 ☆~

안개등불 제외 3가지 스킬을 달기 위한 그레이드 옵션은 포승통 이며 깐스킬 대환수나 배펌or 일반스킬에 달리는 경우 일때에 포스통이 되겠습니다.

1. 급가 포함개조 배펌(승계) 전용함 대환수

2. 깐스킬 배펌or 대환수 급가 포개 전용함 대환수 or 배펌


2-3 대인전용 운전시 (해적에게 강습이 걸릴시)

이경우도 마찬가지로 퇴각을 잘해주어야 됩니다.
침투방지망  
철수의 종을 안가지고 다니는 유저들에게는 아이탬 1칸을 아껴주는 장점이 있겠습니다.

백병전 요격 
보통 해적과의 백병시 후공상태로 시작이 되는데 이경우 그것을 방지해주어 퇴각에 보다 유리한 고점을 가질 수 있게 해줍니다.

백병전회피 
왜이렇게 점수가 낮냐라고 물을 수도 있겠지만 이미 상대가 나에게 백병 시도를 할만큼 가까이왔다면 내배가 해적의 배보다 느린것입니다. 이경우 한두번은 백병회피가 되겠지만 적선박이 내선박보다 빠름으로 계속비비면 효율이 떨어집니다. 70%확률 로 회피가 성공한다면 좋을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이 스킬은 갤리 중 현 최고 선박인 개경오갤만 달 수 있습니다.

각종 기뢰 스킬  

해적이 내배에 1직선으로 못오게 기뢰로 경로를방해하는 방법이있습니다. 이 경우 포탄을 적재해야지만 쓸 수 있으며 무보급일 경우 포탄이 없음으로 거의 못쓰지만 약간이라도 이런경우를위해 싣고다닐분들은 쓸만은 하겠습니다.


대체:거북선 종류를 탑승하거나, 개껌, 비전 지참시 모든스킬들은 다 통수입니다.


2-4 대인전용 스킬
상황에 따라 모든 스킬을 유용하게 사용가능합니다. 대 NPC전에서 낮은 점수를 주었던 내포격 장갑, 장갑개조 조차 매우매우 좋습니다. 또한 기뢰류도 CC기라는 점과 데미지를 많이넣는다는 점에서 활용도도 아주 높고 환수를 제외하고 배펌<<<수밀 이기 때문에 여기서는 수밀이 더 좋습니다. 또한 스킬 칸이 매우 부족 하여 관통을 키는경우가 매우 적기 때문에 특수 연막탄 같은 탄 보조 스킬 또한 매우 유용합니다.

거의 모든스킬 활용하기에 따라 ★~★......





3.전투시 갤리에 가강 

3-1.NPC전 가속강화123 ~
대 NPC 전인경우에 NPC를 빠르게 녹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분이 만약에 포격으로 NPC를 소탕한다면 노젓기를 끄고 포술스킬을 키는게 데미지가 훨씬 좋기 때문에 노젓기를 통한 가속도가 사라져 사용가능한 옵션이나 무조건 필요한지는 잘모르겠습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백병을 통해 NPC를잡는다면 직격저지 회피 노젓기 or 직저 접현 노젓기를 켜서 다가가기 때문에 가속도가 MAX가 되어 가속도 123은 통수가 되는 옵션입니다. (항속 -되는 장갑을 껴도 추가장갑으로 인식이 되어서 가속도 수치가많이 올라서 개삼판 + 노젓기를 킨다고 인식하셔도 무방합니다.)

  
3-2.대 환수전 가속 강화123 ☆~

대환수전에서도 NPC 전과 마찬가지로 포술스킬을 집중하여 노젓기를 껏다 켰다 하는분들이 있고 귀찮음이 싫어서 포술스킬 1개를 포기하고 노젓기를 키는경우가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는 유용하며 후자의 경우는 통수가 되는 옵션입니다.


3-3 영업시 가속강화123

영업시는 추가장갑으로  인한 항속도 저하되면 안되고 토벌에게 강습이 걸릴 수도 있기 때문에 개삼판을 끼고 영업시 개삼판이 박살이 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선박에 따라 가속 123은 유용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짭삼판정도는 낄 수 있겠네요



개삼판 착용하고 영업시 통수가 되는 옵션입니다.

3-4 대인전시 가속강화 123 ~
NPC와의 전투에서도 스킬칸이 부족해서 노젓기를 끄는경우가 허다한데 대인전일 경우 더욱 빈번합니다. 대인전은 그래서 대인전용 4스킬 까지 쓰는게 일반적으로 자주쓰는 스킬이 

방어스킬일 경우
연막탄방어 통상탄방어 화염탄방어 회피 직격저지 총 5개이며

공격스킬일 경우
탄도학 속사 관통 수평사격 접현 등 5개 

공방합쳐서 총 10개의 스킬을 노젓기를 포함하면 11개의 스킬을 주로 많이키는데 여기서 노젓기를 무조건 켜야되는것은 거의 아니라고 봐야 됩니다. 스킬을 3/11 4/11로 한정해야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젓기를 끄는 상황이 많이 나와 노젓기의 가속도를 못받음으로 가속도 123은 사용가능하지만 무조건 없으면 안된다는 아니겠습니다.

대체:선박마다 다르겠지만 추가장갑과 노젓기 스킬 연성의 효과시 통수


최종결론

대 NPC
NPC 상대로의 전투에서는 선박의 강화만 잘되어있고 랭작이 되어있다면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는 스킬이 거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강화가 잘된 캐쉬갤리 통통통 선박의 경우 급가 직격저지 전용함 배펌 만 있다면 모든 NPC를 잡는데 무리가 없습니다.
스추 가강이 모두유효 하지만 굳이 둘다 필요없는 옵션입니다. 

 NPC를 빠르게 잡을때에와, 포술랭작, 유령선 랭작등 전투 랭작을 할 때 가강이 더 유용합니다. (노젓기를 안키기때문에)

지만 수탈시 스추가있으면 급가 침방 직저 3가지가 달리기때문에 수탈시 스추가 더 유용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만 전문적으로 수탈을 하지 않는 다면 급가를 빼고 침방 직저만 달고 수탈 컨텐츠를 끝낸 후 스킬을 바꾸는 방법 또한 있습니다.

대 환수
일반스킬에 배펌과 대환수가 없으면 스추가 필요없습니다.
둘중에 하나가 달리더라도 그레이드옵션에 포개가 안붙으면 필요없습니다.
노젓기를 계속키고다니면 가강은 통수입니다.끄는경우는 유효하겠습니다.

대 유저

대 유저의 경우 가강과 스추가 모두 유의미있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대인전시 스킬의 활용도가 가강보다 훨씬 높은것은 명백한 사실임으로 스추가 많을 수록 배가 좋기 때문에 대인전용 에서 취향에따라 포스스 포스승 장스스 장스승 스스승이 최고 옵션임은 변화가 없겠습니다. 
가강의 효율이 ☆ 정도라면 스추는 평가하는 사람에따라  가치가 수십배이상 올라갈 수 있습니다. 

또한 노젓기를 계속키는 시점에서는 가강은 통수입니다.끄는경우는 유효하겠습니다.

주의 할 점은 대유저 컨텐츠를 접할시 변성 장비 변성 대포 최고급 스팩의 선박 5초 테크 수많은 스킬의 연성 만랭과 학술 작업 4스킬과 여제 장갑등의 유지비 보유 등 모든 것을 다 했을 때의 얘기 입니다.수많은 시간과 수많은 돈이 들어갑니다. 또한 대 유저의 갤리는 반드시 금/비늘 재질로 해야됩니다.(이 마저도 부족 하여 특강금을 추천 드립니다)




ps. 이글을 쓰는 이유는 
 

라는 댓글을 보고서 적게되었습니다. 무조건 통수 라고 하여 잘못된 정보를 주는 것 보다는 스추와 가강이 각각 어디에 어떻게 사용되는지 과연 스추가 꼭 있어야 되는지 가강이 꼭 있어야 되는지에 대해 보다 명확하게 알려 주는것이 정보의 편향성을 해결하는 길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또한 대인전에서 좋다는 스팩에서 대인전의 스팩을 갖출 조건인지도 물어봐야 되지않을까 합니다.

글쓴이의 생각:배는 자기만족하는거 타는게 최고 인거 같습니다 타인의 선택을 존중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