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손 스코른을 사용하시는 야만님들중 저처럼 공속 세팅을 선호하시는 분이 참고하시면 더 좋은 정보가

되리라 생각 합니다.

 

공속세팅은 분쇄로 인한 데미지 감소는 단점이나, 느린공속으로 인한 답답함과 몹에 둘러싸이면 스킬 동작이 느려

시행되지 않고 피격을 당하는 경우가 덜 발생하며 원활한 분노수급으로 광전사 유지에 도움되는 장점이 있겠습니다.

 

 

 

이 실험을 한 까닭은 공속 1%는 100분의 1초에 해당 하는데 과연 선조의 망치 프레임이 100분의 1초까지 정확히 반영을 할까? 라는 의문에서 공속으로 인한 딜로스가 발생하는 구간이 어디인지 궁금했기 때문입니다.

 

 

실험 결과 선조 망치의 공속 프레임은 존재했으며

공속이 빠를수록 로스구간은 나름 일정하게 늘어나는 결과를 보였네요. 

 

먼저 실험 방법입니다.

 

선조의 망치가 1타당 분노20을 소모하므로 분노의 감소 템이 절실했으나

그러려면 선망 분감이 최소 18은 되어야 실험이 가능하겠더군요.

그러나 분감 5만 달렸다하면 힘도 안붙은 마라, 해골등의 악세 가격이 몇천에 올라오니

실험 비용이 억대로 들어가서 포기. ( 아무리 바저씨라지만 너무함;;)

 

그래서 다른 방법을 강구했습니다.

패시브에 비정+적개심+근성을 넣고 딸피를 만들어 최소한의 분노로 선망을 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근성은 피가 20% 이하로 내려갈때 분노를 소모하지 않다가, 패치이후 너프는 됐으나 분감 효과는 탁월함.

 

이렇게 마을에서 공속1%당 100번의 망치질을 하여 그 시간을 재어 프레임을 조사했습니다.

  

실험을 마친후 마을에서 공속 2.0을 넘긴 양손 망치질~ 요술이 잡기 ^^

 

 

 

다음은 이렇게 공속당 100번의 망치질을 한 후 걸린 시간을 토대로 표를 짜봤습니다.

 

공속100타/1초공속X시간 평균
1.00 94.65 94.65
1.01 94.56 95.51
1.02 92.87 94.73
1.03 92.85 95.64
1.04 91.23 94.88
1.05 89.55 94.03
1.06 89.58 94.95
1.07 88.00 94.16
1.08 87.91 94.94
1.09 86.25 94.01
1.10 86.24 94.86
1.11 86.20 95.68
1.12 84.55 94.70
1.13 84.59 95.59
1.14 82.95 94.56
1.15 82.95 95.39
1.16 81.21 94.20
1.17 81.29 95.11
1.18 81.32 95.96
1.19 79.63 94.76
1.20 79.58 95.50
1.21 77.97 94.34
1.22 77.99 95.15
1.23 76.28 93.82
1.24 76.30 94.61
1.25 76.30 95.38
1.26 74.67 94.08
1.27 0.01증가 
1.28 74.68 95.59
1.29 74.69 96.35
1.30 73.00 94.90
1.31 72.96 95.58
1.32 71.38 94.22
1.33 71.37 94.92
1.34 71.35 95.61
1.35 69.66 94.04
1.36 69.68 94.76
1.37 0.01증가 
1.38 69.58 96.02
1.39 68.09 94.65
1.40 68.05 95.27
1.41 68.06 95.96
1.42 66.37 94.25
1.43 66.41 94.97
1.44 66.36 95.56
1.45 66.40 96.28
1.46 64.69 94.45
1.47 64.74 95.17
1.48 0.01증가 
1.49 64.72 96.43
1.50 63.08 94.62
1.51 62.99 95.11
1.52 63.03 95.81
1.53 63.06 96.48
1.54 61.46 94.65
1.55 61.43 95.22
1.56 61.44 95.85
1.57 61.46 96.49
1.58 59.81 94.50
1.59 0.01증가 
1.60 59.72 95.55
1.61 59.78 96.25
1.62 59.74 96.78
1.63 58.18 94.83
1.64 58.15 95.37
1.65 58.16 95.96
1.66 58.12 96.48
1.67 56.46 94.29
1.68 56.42 94.79
1.69 56.48 95.45
1.70 0.01증가 
1.71 56.50 96.62
1.72 56.41 97.03
1.73 54.79 94.79
1.74 54.85 95.44
1.75 54.81 95.92
1.76 54.79 96.43
1.77 53.25 94.25
1.78 53.16 94.62
1.79 53.19 95.21
1.80 53.18 95.72
1.81 0.01증가 
1.82 53.13 96.70
1.83 53.11 97.19
1.84 51.50 94.76
1.85 51.54 95.35
1.86 51.48 95.75
1.87 51.51 96.32
1.88 51.53 96.88
1.89 49.90 94.31
1.90 49.80 94.62
1.91 49.85 95.21
1.92 0.01증가 
1.93 49.87 96.25
1.94 49.82 96.65
1.95 49.78 97.07
1.96 48.10 94.28
1.97 48.12 94.80
1.98 48.10 95.24
1.99 48.15 95.82
2.00 48.17 96.34

 

붉은 색으로 표기된 공속이 최적의 공속을 나타내며, 그 사이의 공속은 같은 프레임으로

최대 5%의 공속이 프로필 공격력은 올라가나 실제론 공속 프레임이 같아 손실보는 구간이 되겠습니다.

가령 1.89의 공속이나 1.95의 공속은 같은 프레임으로 공속 5%에 해당하는 공격력이 날아갑니다.

고가 세팅일수록 공속 3-4%는 상당하니 참고하셔서 최적의 공속세팅을 맞추면

딜로스 보호와 함께 골드를 절약하실 수 있습니다.

 

양손으로 공속 2.0을 넘기기란 어려우므로, 쌍수 또는 검방 야만님들은 위의 실험 방법을 참고하여

실험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질주+휠+망치 혼합 야만님들도 상당하신데 이 경우 최적의 공속은 2.0 이내 부분에선

1.541.67이 최적으로 겹치는 공속이 되니 참고하세요.

 

 

표에서 공속 X 시간으로 나타낸 부분은 원래 100이 되어야 하나 평균 95가 나오는 이유는

실제 공속 표시보다 +5%만큼 가산이 되어 그렇습니다.

즉, 양손무기의 선조의 망치는 표기외에 5%의 공속이 더해집니다.

이부분은 다른 무기의 경우는 고려치 않았으므로 원래 기본으로 주어진 공속이던 아니던 간에

그냥 그렇다라고 이해하고 넘어가시면 되겠습니다.

 

위 실험결과 프레임간 공속의 로스 구간은 발생하나, 전체 공속의 증가로 인한 데미지 점감은 없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또 위의 표를 보시게되면 중간 중간 0.01증가 라고 표기된 부분이 보이실겁니다. 이는 1.26에서 공속을 1% 올리게되면 표기상 1.27은 건너뛰고 1.28로 표기된다는 뜻이며 광전사 변신시 해당 구간의 공속은 표기됩니다만, 프레임 중간에 위치하므로 최적의 공속프레임을 찾는데 몇%가 더 필요한지 계산하실때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최적의 공속을 뽑을때 광전사 변신시 25%가 추가된다는 점도 고려 대상입니다.

 

 

아울러 양손 선조의 세팅이 극확 극피가 좋다고 하시는 분은

극확을 60%이상 넘기는건 좋지 않다는 개인적인 의견드립니다.

 

이유는 극확 50%만 되더라도, 적개심과 요르단을 사용하는 야만이라면 분노통이 150정도 되므로

선조로 인한 최대 극확이 30% 추가가 됩니다.

 

따라서 극확50%에 선조분노 30% 광전사 10% 격노 3%로 극확 최대치인 90대에 93%? 94%?) 육박하게

되므로 극확이 60%를 넘어가게 되면 순디피는 올라가더라도 전투시 로스가 발생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선조 사용시 극확이 100%다 하시는분들 더러 계시긴 한데 이는 프로필 세부사항에 표기되지 않는 부분이며

실험하기 어려운 까닭에 100%라고 단언할 수는 없겠습니다만,

기술로 인한 극확의 증가는 점감을 받지 않고, 룬에 따른 증가는 점감을 받는 것을 볼때 100%가 나올 수도

있다는 생각을 끝으로 긴 글 마치겠습니다.

 

실험이야 개인적으로 너무 궁금해서 한거지만, 글 작성은 별로 호응 얻기는 어려울듯 하여 하지 않으려다가

몇몇 분께서 상당한 관심을 보여주셔서 하게 되었습니다.

 

그 몇분이나마 도움되신다면 만족하겠습니다.

 

*추가

세팅에 따라 0.01증가라고 표현했던 공속이 표기되는 경우가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무기에 포함된 공속이 변수로 작용하지 않나 라는 의심이 들긴 합니다.

그러나 해당 구간 공속은 프레임을 뛰어넘는 구간이 아니므로 같은 프레임 안에 존재하기에

해당 프레임의 공속이다라고 보시면 되시겠으며, 혹여 무기에 따라 공속을 뛰어넘는 구간이

다를 수가 있을 수도 있기에 세팅하실때 템 교체하시기전 자신의 공속이 원하는 공속이 되는지

공속만 달린 싸구려 악세류로 먼저 확인하신후 교체하시면 문제 없으리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