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강령 게시판에 글은 처음 써보네요

이번 삼위일체 18 시즌에 들어 가시에 대한 초보분들이 

가시 강령에 관심이 많이 있지만 정보가 많이 부족하여

진입장벽이 높아 연습파티에 끼기도 힘들다고들 하십니다.

저도 가시강령이 처음나왔을때부터 지금 시즌까지 꾸준히 가시를 해 보았는데도

제 경험으로도 아직도 완벽한 파훼법이 갖추어 지지 않은 보스들이 있습니다. (베살리우스,올라쉬 등등)

이제부터 있는 기본적인 작은 팁들은 제 주관적인 생각과 제 경험을 바탕으로 작필하였습니다.

저의 생각이기 때문에 참고 정도만 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서론은 여기까지만 하도록 하고

이제부터 각 보스별 가시강령으로 

어떻게 잡아야 잘 잡히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보스에 대한 기본적 정보 , 탈골 , 망땅 타이밍 등)

각 보스별 걸리는 시간은 작살과,수도의 실력차이에 따라 천차 만별입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인데 가시강령의 실력40 나머지 서포터(운수,작살) 60인 4대6 비율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적어놓은 시간은 150단 기준 다들 가시강령과 자주 다녀본 분 들일때 적용한 시간입니다.

(Ctrl + F 로 보스 검색하시면 빠릅니다.)

1. 아그니독스 (2분15초~3분 사이) (크리스빈 못 받는 보스) (좁은곳 좋음.)
  먼저 아그니독스는 빠른 보스측에 속합니다. 
아그니독스는 가시딜이 바닥에 깔리는 불 장판(처음 한틱만 들어갑니다.)과 입에서 뿜는 브레스가 있는데 
그 두가지가 가시딜로 잘 들어가며 가장 중요한것은 해골 뒤에 위치하여 브레스를 해골7마리를 다 맞추는게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있는 파티원들 모두 해골 뒤쪽에 자리잡으면서 고파를 쌓아야 하며 
탈골은 냉피5시경 사용하시면 물피가 들어갈때 기절이 풀리게 됩니다. 그 때 망땅과 같이 눈동자도 밟아주시면 딜이 잘 들어가며 금방 잡으실겁니다.

추가적인 아그니독스 팁 : 아그니독스는 작살이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그 이유는 물피때 보스가 브레스를 사용 해야하는데 자꾸 회동이 꼬이게 들어간다면 작살에게 맹돌을 박아달라고 말해서 빙결을 시킨후 회동을 다시 맞추는걸로 그 판 아그니독스으 시간은 매우 빨라 질 겁니다.(물피때 브레스를 쓰도록 유도)

2. 잿불 (2분40초 ~ 3분10초 사이) (크리스빈 잘 받는 보스 ) (좁은곳 안 좋음.)
 잿불은 가시딜이 한가지로 들어갑니다. 바닥에 깔리는 메테오.
잿불을 잡을때 탈골 타이밍은 잿불이 메테오를 사용하게 되면 바닥에 타격점이 미리 깔립니다.(1초후 타격)
그 사이 그걸 확인이 된다면 그때 탈골을 사용 하면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다만. 주의 할 점은 잿불은 체력이 95프로 이하가 되면 폭탄병을 소환하는데 맞으면 죽을정도로 위험합니다.
웬만하면 피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가적인 잿불 팁 : 꼬맹이 목걸이를 착용해서 잿불의 메테오에 맞으면 꼬맹이가 꺼집니다. 
 (때문에 좁은곳에서 딜 하는것은 별로 좋지 않습니다.)
그걸 유지하기 위해선 바닥이 생기면 이동을 하면서 탈골을 사용해야 훨씬 빠릅니다.(삼위일체 눈동자로 이동.)

3. 지옥불 여제 (2분20초 ~ 2분40초 사이) (크리스빈 못 받는 보스) (좁은곳 안 좋음.)
 지옥불 여제는 가시딜이 총 3가지로 들어갑니다. 첫번째로 모션이 휘리릭하면서 공격하는 모션이 있고 두번째로 1초정도 점프를 하여 내리꽂는 공격모션, 세번째로 피가 대략30퍼 이하가 되면 점프해서 불을 사방으로 퍼뜨리는 공격모션이 되겠습니다.
탈골 타이밍이 잡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작살이 회동맞춰주는 것을 기본으로 잡고 개피가 되기전에는 
첫번째 공격모션과 두번째 공격모션을 교차로 사용하는데 그 모션을 할때 탈골에 맞게되면 가시딜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때문에 그 두가지 공격모션이 보인 후 탈골을 사용해 무기 패시브를 유지 시켜줍니다.

추가적인 지옥불 여제 팁 : 여제를 잡을때 꼬맹이 유지는 굉장히 유동적으로 해야합니다.(치고 빠지고 반복) 처음 1분가량은 고파와 뼈종스택이 쌓여가는 단계라 약해서 상관없지만 1분 넘어간 후 꼬맹이 버프스택의 유무는 차이가 크므로 
낫질을 하면서 이때 공격 할 것 같다라는 감을 익혀야 합니다. 그때 알아서 빠졌다가 보스가 스킬사용하면 그때 다시 들어와서 낫질. 조금 어려운 부분이라 아직 미숙하시면 그냥 하셔도 됩니다.

4. 단단한 얼음 (2분40초 ~ 4분 사이) (크리스빈 잘 받는 보스) (좁은곳 아주 좋음.)
 단단한 얼음은 변수가 많은 보스입니다.(텔레포트가 있으므로) 단단한 얼음은 가시딜이 총 2가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첫번쨰로 바닥에 큰 원이 생기며 1틱 가시딜이 들어가는 장판과 두번째로 작은 원 여려가지로 터지는 장판.(1틱)
첫번째 모션은 데미지가 그닥 크진 않습니다. 두번째 , 작은 원으로 여러번 터지는 장판이 중요합니다.
때문에 좁은곳에서 잡는 것을 가장 우선으로 하고 좁은곳이 없다면 그 판은 어쩔 수 없이 해야합니다.
작은 원으로 터지는 장판이 넓은 곳에선 사방에 퍼지므로 해골에 맞질 않습니다.
탈골과 망땅 타이밍은 첫번째 모션은 바닥에 먼저 큰 원이 생깁니다. (잿불의 메테오 처럼) 그거 보인 후 바로 탈골을 사용해 주면되고 (빠르게 누르셔야 합니다. 바닥 생긴 첫 틱에만 가시딜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두번째 모션에서는
보이면 그냥 탈골 사용하시면 됩니다. 두번째 모션은 보고 나서 탈골로 기절을 걸어도 계속 원 장판을 소환하여 공격합니다.

추가적인 단단한 얼음 팁 : 단얼은 텔레포트로 귀찮게 합니다 때문에 좁은곳에 있을땐 빠져나가지 못하게 좁은 곳으로 들어 왔던 방향쪽에서 자리를 잡는다면 잘 안나갑니다. (자리 잡은 반대편으로 텔레포트를 합니다.)
그리고 단얼은 웬만하면 작살에게 스킬을 사용하면 항상 맹돌을 박아달라고 말씀 드리고 (크리스빈 터뜨리는용) 망땅은 두번째 모션인 작은 원들이 생기기 시작 할 때 사용하도록 합니다. (두번째 모션은 좁은곳에서 딜이 정말 쌥니다.)

5. 에스칸디엘 (4분 ~ 5분 30초) (크리스빈 잘 받는 보스) (좁은곳 아주 안 좋음.)
 에스칸디엘은 매우 느린보스측에 속하고 귀찮은 보스 쪽에도 속합니다. 
에스칸디엘의 가시딜은 에스칸디엘 손에서 파도가 나오는데 이게 가시딜입니다.(가시딜 매우 안들어감.)
파훼법이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로 해골지배를 본체에 사용하여 크리스빈을 안 받고 잡는법.(그나마 편하지만 매우느림)
두번째로 해골지배를 에스칸디엘이 소환하는 몹에 사용하여 크리스빈을 받고 잡는법.(더 불편하지만 그나마 빠름.)
첫번째 방법 : 에스칸디엘이 몹들을 다 소환 후 다같이 이동을 하여 편하게 이동하여 잡습니다.
탈골은 냉피 6시에 사용하여 기절이 풀리면 물피가 되도록 유지를 하여 망땅은 물피때 파도 공격모션을 사용할때 빠르게 사용합니다.
두번째 방법 : 에스칸디엘은 11마리의 몹을 소환하는데 해골지배를 본체 (에스칸디엘)가 아닌 소환 몹에 묻혀서
작살님에게 그 몹을 가지고 있어달라고 하면 됩니다. 그리고 나머지는 보스 밑에서 고파를 쌓는데 이때 중요한 게
보스가 사용하는 파도 모션을 작살이 가지고 있는 보스쪽으로 쏘게 유도하여 파도를 맞게 하는 게 아주 중요합니다.
때문에 서로의 호흡이 중요하며 많이들 힘들어 하는 보스 입니다.
탈골과 망땅 타이밍은 파도를 쏜 후 해골들이 붙어있는 몹쪽으로 가기 전에 탈골 넣으시면 크리스빈은 터집니다.(망땅도 마찬가지)

추가적인 에스칸디엘 팁 : 에스칸디엘은 저도 잘 못잡는 보스긴 합니다. 왜냐면 매우 느리고 서로의 호흡이 되게 중요하거든요. 꼭 잡아야겠다고 하면 위의 방법대로 하시면 잡을 수 있고 아니다 싶으면 리방하자고 하면 됩니다.

6. 한파 (4분30초 ~ 5분) (크리스빈 못 받는 보스) (좁은곳 그닥 안좋음.)
 한파는 가시딜이 들어가는 게 하나라고 봐도 됩니다.바로 평타와 주변에 광역피해를 주는 파동입니다.
평타는 3분이상 고파와 뼈종스택을 쌓기전에는 가시딜 들어가는데 눈에 보기 힘들정도로 미미합니다.
그리고 파동은 평균적으로 한파가 평타를 10대정도 때린 후 사용합니다.
때문에 회동맞추기가 상당히 까다롭고 작살에게 회동이 어딘지 말씀드려서 도움을 많이 받아야 합니다.
한파는 강령이 가지고 있는 탈골기절로 회동을 맞추기 한계가 있어 작살의 역할이 90퍼라고 봐도 되겠습니다.
작살이 미숙하여 회동 무시하고 잡아도 되긴하는데 오래 걸립니다.
탈골 타이밍은 작살이 맹돌을 박아 빙결 시켰을 때 사용하는게 베스트인데 
그게 힘들다면 파동 사용 후 사용하면 될 듯 합니다.

추가적인 한파 팁 : 위에서 말 했다싶이 한파는 작살의 도움이 아주 크게 작용합니다. 받아야 하는게 많거든요.
물피회동 타이밍 , 삼위일체 발판 , 꼬맹이 스택유무 , 망자의 땅 쿨타임 유무 , 자연스럽게 다 맞춰야 합니다.
물피 회동 타이밍 말고는 강령이 맞출 수 있지만 탈골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작살분께서 미숙하시다면 매우 느린 보습니다. 그리고 한파는 텔레포트가 없기 때문에 좁은곳에서 삼위일체 눈동자 바닥을 잘 받을 수 있는데 너무 좁은 곳에가면 
한파의 평타 모션이 버그인지 보이지 않습니다. 때문에 너무 좁은 곳에선 잡지 않아요. 적당히 좁은곳 좋음

7. 하멜린 (4분30초 ~ 5분) (크리스빈 못 받는 보스) (좁은곳 그닥 안좋음.)
 하멜린은 가시딜이 평타이며 매우 느린 보스측에 속합니다.
다른 보스일때는 법사가 마을에서 대기하지만 하멜린은 법사가 있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기본적으로 몹들을 뽑아 고파를 쌓지 못하게 방해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기에 법사님이 나오는 쫄을들 항상 잡아 주셔야 합니다.
탈골은 냉피 6시에 사용하면 되고 망땅은 쿨마다 물피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추가적인 하멜린 팁 : 저는 하멜린 잡을 때 저만 따로 운수의 내면 밖에서 낫질을 합니다. 이유는 꼬맹이를 유지 하기 위해서이고 내면안에서 함께 자리를 잡으면 하멜린이 공격하는 쥐떼가 너무 아프기 때문입니다.(꼬맹이도 바로 꺼짐)
그래서 비교적 완전 넓은 곳보다는 적당히 좁은곳이 좋으며 너무 좁으면 쥐떼에 죽습니다. 그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자리 잡아야함.

8. 대식가 (2분30초 ~ 3분) (크리스빈 잘 받는 보스) ( 좁은곳 넓은곳 상관없음.)
 대식가는 잡는 법이 독득합니다. 먼저 대식가에게 들어가는 가시딜은 독장판 입니다. (방구)
첫 한틱에 데미지가 들어가며 2분가량 고파 스택과 뼈종스택을 쌓아준 후 독피6시때 강령 혼자 멀리 이동하여 대식가로 부터 해골들을 떼어 놓습니다. 
그 후 냉피 10시가 되면 망땅을 사용 후 다시 대식가에게 가면 데미지가 잘 들어갑니다. (들어가기전 작살에게 맹돌 박아달라고 말씀합니다.)
처음 한틱만 가시딜이 들어가기 때문에 망땅은 미리 써야하고 맹돌도 박혀 있어야 합니다. (탈골도 괜찮은데 맹돌이 편하실겁니다.)

추가적인 대식가 팁 : 대식가는 고파를 쌓는 도중 내면안에서 독들이 겹겹히 쌓이는게 중요합니다. 다같이 내면 안에 있는것이 중요하고 스택이 쌓이기 전까지는 딜이 1프로도 안 들어 갈 겁니다. 하지만 2분정도 쌓은 후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한다면 피가 잘 빠질겁니다. 나갔다 들어왔다 하는건 물피에 맞춰야해서 독피6시에 나간 후 물피에 맞춰 해골들을 들어오게 하여 딜 넣는게 중요합니다.

9. 역병촉수 (50초 ~ 1분20초) (크리스빈 잘 받는 보스) (좁은 곳 아주 좋음.)
 역병촉수. 가시하시면서 많이 들어 봤을 겁니다.
가시딜이 가장 쌔고 잘 박히는 보스로 뽑히지만 잡는 법 모르면 느립니다. (전 아무것도 몰랐을 때 3분이나 때렸습니다.)
먼저 역병촉수는 가시딜이 바닥에서 나오는 촉수들이 가시딜이 들어갑니다. 다단히트로 들어가며 딜도 쌥니다. 
손은 꽂는 모션을 한 후 바닥에서 나오는 촉수들이 전부 가시딜이기 때문에 좁은곳에서 때리는게 아주 중요하며
좁은곳만 가서 잘 죽는것은 아니고 해골의 위치 또한 중요합니다. 
이동을 한 후 해골이 붙어있는 쪽으로 촉수가 나오지 않는다면 해골들을 재 배치 해야합니다. (그 자리 잡은 위치에서 멀리 나갔다가 들어오거나 해골지배 초기화) 때문에 자리 이동 후 처음 손 꽂는 모션의 촉수들이 어디에 나오는지 확인 해야합니다.
탈골은 손 꽂은 후 1.5초후 사용해야하며 망땅은 물피 때 맞춰 손을 꽂은 후 망땅을 사용하면 사르륵하고 녹을겁니다.

추가적인 역병촉수 팁 : 가시의 꽃이라고도 불리는 역병촉수는 잡을 때 마다 재밌는 보스기도 합니다. 저는 촉수를 잡을 때 위와 같이 써 놓은 방법대로 잡으며 추가적인 팁은 쉬운 보스라고 생각하여 막 하면 (회동도 안보면서 망땅쓰고 바닥에 촉수 나오는 위치와 해골위치도 확인 하지 않으며 대충하는 거) 마찬가지로 다른보스랑 같은 시간 걸릴겁니다.이점 주의.

10. 옭아매는 자 (4분30초 ~ 5분30초) (크리스빈 못 받는 보스) (적당히 좁은 곳 좋음.)
 옭아매는 자의 가시 딜 들어가는 건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평타와 체력이 한칸반이 까이면 (대략 65프로~60프로) 입에서 독침을 부채꼴 모양으로 뱉습니다.
평타는 가시딜이 침 뱉는 것 보다 비교적 많이 약하며 메인딜은 독침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초반에 피 까는 게 중요함)
옭아매는 자는 쫄들을 소환하며 그 소환 된 쫄들은 고파를 쌓는데 어려움을 줍니다. 때문에 너무 비좁은 곳에서 하면 작살이 쫄을 빼기 힘들어 할겁니다. 또 , 이 쫄을들 법사가 잡을 수 있는데 그 또한 제가 해 봤을때 법사를 마을로 보내(제이 보석의 20프로 기절확률 때문에) 쫄을 빼면서 잡는게 더 빨랐습니다.  
물피때 망땅을 사용했는데 의문의 기절(법사의 제이보석)이 걸려있으면 머리털이 다 뽑히거든요.
탈골은 냉피6시에 사용하며 물피회동때 초반에 망땅을 자주 사용하여 독침 쏠 때 까지 빠르게 피 빼주는 게 중요합니다.
한칸 반이 까인 이후 독침이 잘 들어간다면 30프로 이상 까입니다. (꼬맹이 , 삼위일체 눈동자 , 망땅 , 물피회동)

추가적인 옭아매는 자 팁 : 옭자을 잡을 때는 가장 크게 작용하는 게 강령 실력이라고 봐도 됩니다. 왜냐면 서포터들에게 해달라고 할 것이 없기 때문이고 초반에 얼마나 망땅을 잘 굴리며 물피 망땅 때 삼위일체 눈동자도 센스껏 이동하여 초반 피를 빨리 빼는과 동시에 잡는시간이 달라지거든요. 옭자는 꼬맹이 스택유지도 쉬운 편이며 전은 다른 보스도 마찬가지지만 망땅을 사용하기전에 삼위일체 눈동자의 유무 , 꼬맹이 스택유무 두 가지를 체크하고 망땅을 사용합니다. 초반에 이렇게 체크하며 망땅을 사용해 피를 깍으면 잘 잡으실 수 있을껍니다.

11. 목을 죄는 자 (4분30초 ~ 5분30초) (크리스빈 받는 보스) (좁은 곳 좋음)
 목죄를 잡기 전 우선 목죄의대한 기본적인 패턴을 알아야 합니다. 특히 작살이 목죄에 대한 패턴을 잘 알고 있어야 하며 
그 점을 이용해 잡아야 합니다. 
목죄는 평균적으로 10초에서 13초 사이에 한번식 텔레포트를 사용합니다. 쫄도 소환하구요.
때문에 처음에는 고파를 쌓기 위해 넓은 곳에서 자리를 잡아 쫄을 빼 달라고 합니다. 하지만 작살이 목죄에 대한 패턴을 
잘 인식하고 있지 못 하다면 고파쌓는데 방해가 될 뿐입니다. (10초마다 텔레포트를 하기 때문) 
그 때문에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쫄을 빼면서 10초 텀 간격으로 작살이 내면 안으로 들어와 텔포를 확인 한 후 나가서 다시 쫄읍 묶는 방법과 넓은 통로 같은 길이라면 작살이 쫄이 없는 쪽에 서 있어서 텔레포트를 유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첫번째 방법으로 사용하여 잡습니다. 제 자리에서서 쭉 낫질 할 수 있거든요. 하지만 위의 방법들을 모르면 쫄을 빼고있는 작살사이로 보스가 텔레포트하며 자동적으로 거기에 있는 쫄들이 빠지기 전까지는 고파가 쌓이지 않지요.
기본패턴은 여기 까지로 하고 목죄를 가시로 잡을 때 한칸을 빠르게 빼는게 중요합니다. (75%)
목죄는 피통이 25프로라고 생각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하지만 왜 이렇게 오래걸리냐면 한칸이 까이기 전에 가시로 들어가는 게 평타밖에 없거든요. 한칸이 까이면 바닥에 독 장판을 사용합니다 . 그 장판이 좁을곳에서 역병촉수만큼 잘 들어갑니다.
때문에 파티원중 한명이(작살) 보스피가 한칸 쯤 까이기 직전에 좁은 곳으로 이동하여 텔레포트를 유도합니다. 그 후 한칸이상이 깍이게 되면 바닥에 깔리는 독 폭탄이 깔려 죽게 됩니다. 하지만 목죄가 넓은 곳에서 그 스킬을 사용했다면 딜은 매우 약합니다. 그래서 한칸이 까이기 전 좁은곳으로 빠르게 이동하는 게 중요합니다.
탈골은 냉피 6시때 사용하며 망땅은 쿨마다 물피에 맞춰 돌려줍니다.
한칸이 빠진 이후 탈골은 바닥에 독 장판이 깔리는게 눈에 확인되면 탈골과망땅을 사용해 줍니다. (작살이 가시하는분이면 맹돌 박아줄겁니다. 텔포도 알아서 해드리구요) 한방에 죽을겁니다.

추가적인 목을 죄는 자 팁 : 처음 가시를 할 때 목죄는 굉장히 잡기 싫었습니다. 귀찮았거든요. 근데 이제는 한칸만 까이면 죽기 때문에 어느정도 잡고는 있는데 저는 목죄 잡을 때 작살님에게 미리 말씀을 드립니다.
고파를 쌓기위에 쫄 빼달라고 하며 텔포 타이밍 때 내면 안쪽으로 왔다가 나가달라고. 그 후 한칸이 빠지기 전 작살님에게 저쪽 좁은 곳에 계시라고 말씀 드립니다. 그 후 이동하고 잡습니다. 목죄는 위와 같은 방법을 모르고 있다면 6분이상도 걸릴 거에요. 리방이 빠릅니다.
그리고 법사가 만약 신단이 있어서 보스 나오자마자 법사가 신단쪽으로 가고 있다면 다같이 이동하던가 마을 가달라고 해야합니다. (법사쪽으로 텔포하기 때문에)

12. 에레손 (2분10초 ~ 2분40초) (크리스빈 잘 받는 보스) (좁은 곳 좋음)
 에레손은 빠른 보스측에 속합니다. 그 이유는 에레손의 공격 패턴이 모두 가시딜로 들어 가기 때문입니다.
골프채로 휘두르는 평타 , 돌진하면서 긁는거 , 바닥에 독장판(메인딜) 등등 전부 가시딜로 들어갑니다.
그러기에 해골뒤에 자리잡으며 하는게 중요하며 중간중간 바닥에 독 큰 원 모양으로 독 장판이 깔리는데 이게 가시딜이 잘 들어갑니다. (크리스빈을 터뜨릴 수 있기 때문에) 
그러기에 탈골과 망땅은 항상 그 때 사용해 주면 되고 만약 쿨이라면 작살에게 맹돌을 요청하면 됩니다.(할 줄 아는 작살이라면 매 독장판 마다 맹돌을 박아줄겁니다.)

추가적인 에레손 팁 : 저는 에레손 잡을 때 처음엔 벽을 등지고 편하게 고파를 쌓습니다. (1분가량) 그 후 돌진하는건 상관없으므로 눈동자를 밟으며 꼬맹이 유지도 같이 해줍니다. 이렇게 잡는다면 빠르게 잡을 수 있고 파티또한 쾌적해집니다.

13. 색스트리스 (3분50초 ~ 4분20초) (크리스빈 못 받는 보스) (좁은 곳 아주 좋음)
 색트는 바닥에 껌딱지 처럼 붙어서 공격하기 때문에 좁은곳에서 딜하는게 좋습니다. 
가시딜은 오로지 평타 이며 (회오리는 안들어갑니다.) 초반에 꼬맹이 스택유지가 중요하며 회오리로는 꼬맹이가 안꺼집니다. 하지만 한칸이상이 달면 쫄을 소환하는데 (벌떼) 그 소환몹들에겐 꼬맹이가 꺼집니다. 이 쫄들이 나왔다면 법사를 불러 쫄을 잡아 달라고 합니다. 이 때 주의할점은 쫄이 나왔다고 한들 작살이 그 쫄을 낫질하는데 방해라고 생각하여 맹돌을 박거나 발구르기 , 작살질 등등을 합니다 작살질은 상관없는데 나머지 것들은 색트가 공격하는 모션을 캔슬하여 클리어 시간을 늦춥니다. 때문에 작살에게 쫄이 나와도 쫄을 그냥 두라고 해줍니다. (쫄들은 어차피 띄우기 면역이라 중앙으로 알아서 모입니다.)
탈골과 망땅 타이밍은 냉피6시에 탈골을 사용하며 물피때 쿨 마다 망땅을 사용 해 줍니다.

추가적인 색스트리스 팁 : 전 색트가 나왔을때 지형을 미리 봅니다. 이 보스는 좁은데서는 시간이 많이 빠르고 넓은데서는 느리기 때문에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신속 신단을 제외한 나머지 신단이 있다면 나중에 먹도록 합니다. (쫄 나온 후)
베리어 (벌떼가 나올 때 꼬맹이 유지용) , 능력 (데미지 증가) , 집중 (망땅사용 = 데미지증가) , 도관 (쫄 지지는 용도)
속도 신단은 나오자마자 먹도록 합시다. (초반 고파 쌓는용도)
색트는 생각보다 괜찮은 보스입니다.

14. 성전사 왕 (3분10초 ~ 3분30초) (크리스빈 못 받는 보스) (적당히 좁은 곳 좋음)
 성전사 왕은 평타가 전부 가시딜이며 크리스빈을 못 받는 보스중 하나입니다.
먼저 성전사 왕 보스특징상 쫄을 소환하게 되는데 그것을 끊지마시고 소환하게 둔 후 좁은곳으로 이동 후 잡습니다.
너무 좁은곳은 좋지 않으며 적당히 넓은 방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꼬맹이 유지를 하기위해 거리를 벌려야 하므로 너무 좁으면 평타에 강령도 맞기 때문에 보스가 나온 맵의 위치를 미리 본 후 이동하는것이 베스트입니다.
성전사 왕 잡는 법은 보스가 기를 모은 후 들고있는 망치를 3단히트로 휘두르며 때리는 공격을 합니다.
그 모션이 나올때 탈골을 사용하면 되고 이 또한 회동을 맞춰서 딜을 해 줘야 금방 잡힙니다.
작살에게 맹돌을 박아달라 하여 냉피 6시경 맹돌의 빙결이 풀리게 되면 물피때 쌘 공격인 3단치기를 할 것 입니다.
망땅은 웬만하면 물피때 사용을 해야하며 기본 평타 또한 데미지가 강력해서 꼬맹이유지 , 삼위일체 눈동자 등 본인의 기량으로 잘 하시면 그만큼 빨리 잡히는 보스입니다.

추가적인 성전사 왕 팁 : 성전사 왕 잡을때 저는 꼬맹이를 상시 유지 시킵니다. 방법은 성전사 왕은 공격 속도가 매우 느리므로 평타모션이 나올때 빠져서 평타를 피하고 평타 타격이 끝나면 다시 낫질 반복합니다. 그리고 회동도 같이 컨트롤 하여 작살에게 맹돌을 요청하여 물리회동을 처음부터 맞춰가며 딜 하는게 가장 빠르더라구요.
하지만 위와 같은 방법은 하이리스트 하이리턴입니다. 꼬맹이를 사용하고 무쇠심장을 끼어 독흉이 없는 저는 강인함이 매우 낮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딜을 챙기며 이 때문에 실수 한번하면 죽어버립니다. 
안정성을 추구하는 유저라면 그냥 내면안에서 꾸준하게 낫질 하면 되겠습니다.

15. 모래구체자 (3분50초 ~ 4분20초) (크리스빈 떨어지는 돌만 잘 받음) (좁은곳 좋음)
 모구모구라고 불리는 모래구체자는 손에서 나오는 불덩이와 피가 60%센트 (한칸반)정도 되면 사용하는 스킬인 
하늘에서 돌 떨어지는게 가시 딜로 들어갑니다.
모래구체자는 나름 쉬운편입니다. 왜냐하면 좁은곳에 박아두어 패면 되기 때문인데 주의 할 점은 강령을 제외하고 운수가 딱 붙어서 해골이랑 같이 불덩이를 맞아주는게 중요합니다. 간혹가다가 다른분이 운수님에게 너무 가까이 붙지 말라는데 가까이 붙어도 가시딜은 그대로 잘 들어갑니다.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탈골은 냉피6시 사용하면 되고 망땅 또한 물피때 불구덩이 쏘는 공격모션을 확인 후 빠르게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기본 평타를 자주 사용하므로 따로 작살에게 회동 맞춰달라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 피가 한칸반 이상 까여서 새로운 스킬을 사용하는데 바로 하늘에서 돌을 떨어뜨리고 데미지를 주는 스킬을 사용하는데 그 모션은 데미지가 불구덩이보다는 비교적 쌔며 선 딜레이가 길어서 크리스빈을 먹일 수 있습니다. 때문에 그 때부터는 모션이 보인 후 탈골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쿨타임일경우 맹돌을 박아달라고 말씀 드립니다.

추가적인 모래구체자 팁 : 모래구체자는 중간중간 불덩이를 사용 하는데 어그로가 바뀔 수 있습니다. 그걸 잘 캐치 하시고 해골과 겹치게 잘 서서 다시 어그로를 빼 주는게 중요합니다. 한방한방이 중요해서 한발 두발 허공에 날린다면 그 만큼 시간이 길어지게 됩니다. 망땅을 항상 평타모션이 보인 후 사용하여 눈동자를 밟고 딜을 하시고 잡으시면 되겠습니다.

16. 뼛조각 흑마법사 (?)
리방. 못잡습니다.

17. 라이지엘 (3분10초 ~ 3분30초) (크리스빈 잘 받는 보스) (좁은 곳 좋음)
 라이지엘은 제가 좋아하는 보스기도 합니다 . 가시딜은 하늘에 번개표시가 뜨고 바닥에 전기마사지 하는 스킬을 사용하는데 이게 가시딜로 잘 들어갑니다.
탈골 타이밍은 소환진이 그려질때 사용하여 기절을 먹인 후 크리스빈 효과를 터뜨리면 빠르게 잡힙니다.
하지만 공격을 워낙 자주 하므로 매번 맹돌을 박아달라고 말씀드리면 됩니다. (피가 좀 많이 빠지면 더 자주 씁니다.)
웬만하면 넓은 곳 보다는 좁은 곳에서 딜이 잘 들어가며 (삼위일체 눈동자) 꼬맹이 목걸이는 고파와 뼈종스택 많이 쌓은 후 유지시켜도 되며 그 후 망땅과 눈동자 물피 겹치면 허약상태로 만들 수 있을겁니다.

추가적인 라이지엘 팁 : 라이지엘은 뒤로 물러나면서 이동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때문에 좁은 곳 일 경우 빠져나가지 않게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들어왔던 길 쪽에서 자리를 잡아서 구석으로 한없이 몰아줍니다.)

18. 인간도축사 ( 4분30초 ~ ? ) (크리스빈 못 받는 보스) (좁은 곳 매우 안좋음)
 인간도축사의 가시 딜은 크게 4가지로 들어갑니다. 첫번째로 돌진 두번째로 무기로 내려 찍는 모션 세번째로 피가 까이면 사용하는 바닥장판 (1틱 들어갑니다. 약함) 네번째로 피가 한칸이상 까이면 부채꼴 모양으로 작살을 던집니다. 하지만 이 중 3가지가 모션이 중요합니다. 첫번째와 네번째 추가적으로 두번째...
추가적으로 두번째가 중요하다는 이유를 설명드리자면 가시딜이 들어가긴 하는데 인간도축사는 잡아 보시면 한번 쯤은 경험 해 보셨을겁니다. 이번시즌은 강제자를 사용 못 합니다 때문에 그 뚝배기를 내리 꽂는 걸 초반부터 계속 맞게 된다면 4분가량 고파를 쌓을때 해골들이 다 죽어버립니다. (뼈종 초기화)
때문에 초반에 뚝배기 내려꽂는걸 맹돌이나 탈골로 캔슬 시켜야 합니다.
초반에 돌진을 물피에 맞춰서 한칸 반 까지 체력을 빼 주는게 중요한데 회동에 맞춰서 유도를 잘 해야 합니다 (작살 역할) 하지만 돌진하는건 기절이나 빙결로 끊겨버리기 때문에 주의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결국 가시딜로는 돌진 , 한칸 반 이상이 까이면 사용하는 부채꼴 모양의 작살질인데 이 작살질은 작살님이 물피회동때 내면밖으로 나가서 유도를 시켜 줘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딜이 잘 들어가게 되며 무난하게 잡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간도축사는 작살님이 잘 해 줘도 강령술사에겐 어려운 보스 측에 속합니다.

추가적인 인간도축사 팁 : 위에 말 했다싶이 보스가 나온 이후 보스가 뚝배기 깨는 모션을 해골이 계속 맞게되면 해골이 죽어버려 뼈종스택이 다 날아갑니다. 그 때문에 캔슬 시켜주는 것이 중요하고 망땅은 돌진 모션 나올 때 물피면 사용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도축사는 제가 봐도 초보분들이 잡기에는 어려운 보스입니다.  초반에 뚝배기 깨는 모션은 캔슬했다고 한들 결국 오랬동안 잡으면 해골이 죽어버립니다. 그 때문에 걸리는 시간을 ? 로 적어 두었습니다.
또 , 좁은곳에서 잡으면 좋지 않냐고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좁은곳에서 잡으면 좋습니다 하지만 부채꼴 모양의 작살질은 어느정도 거리가 벌어져 있어야 사용하는데 일정 거리 이상이 되지 않으면 사용하질 않습니다. 그 때문에 애초에 넓은곳에서 양 옆 벽으로 돌진을 유도 하도록 합니다. 인간도축사는 적을 게 굉장히 많은데 뭔가 빠진게 있으면 추가적으로 적어 두겠습니다.

19 . 올라쉬 (?)
 올라쉬는 영상으로 예전에 파훼법이 나왔었습니다 . 하지만 영상을 보신분은 아시겠지만 운이 따라줘야합니다. 
때문에 빠르게 리방하여 다음게임을 하도록 합시다.

20. 테스리스 (3분 ~ 3분20초) (크리스빈 잘 받는 보스) (좁은 곳 좋음)
 테스리스는 제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보스입니다. 이유는 꼬맹이 유지가 매우 쉽습니다.
테스리스는 평타와 체력이 한칸반이 까이면 바닥에 깔리는 검은색 장판이 가시딜입니다. (검은색 장판이 매우 쌤)
일단 보스가 나오면 벽쪽으로 몰거나 좁은곳으로 이동을 합니다. 테스리스는 텔레포트를 기본스킬로 가지고 있는 보스이며 백스탭을 하면서 공격하기도 합니다. 때문에 벽으로 몰아가면서 딜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해골 뒤쪽에서 딜 해야하며 평타로만 때리기에 꼬맹이 유지는 매우 쉽습니다. 
탈골은 냉피 6시에 사용하며 물피에 맞춰 망땅을 쿨마다 돌려주도록 합니다.
이후 체력이 한칸반이 까이게 되면 바닥에 검은 장판이 깔리게 됩니다. 
그 후 탈골을 사용하면 망땅없이 한방에 죽습니다. 

추가적인 테스리스 팁 : 테스리스는 운수가 너무 딱 붙어있으면 초반에 피가 잘 안빠집니다. 때문에 운수님이 강제이동키로 해골 뒤쪽에서 팔씨름 묻혀주는게 중요하며 강령 또한 뒤에서 평타를 맞지않게 딜 하는게 중요합니다. 그 후 물피 때 망땅을 사용하고 눈동자 밟는거 또한 중요하구요 (망땅은 항상 사용하기 전에 눈동자가 나왔는지 미리 확인하고 사용합시다.)

21. 페렌디 (4분 ~ 5분) (크리스빈 못 받는 보스) (좁은 곳 매우 안좋음)
 페렌디는 가시딜이 평타로만 들어갑니다. 다들 아시다 싶이 페렌디는 아픈 몹이며 만약 아이템을 독수리 흉갑이라면 
그닥 아프지는 않는데 무쇠심장을 끼시면 좀 아플겁니다. 그래서 저는 어느정도는 맞으면서 딜 하는데 고파가 쌓이 후 부터는 무빙을 하면서 플레이 합니다. (죽을 위험이 큽니다.)
탈골은 냉피6시때 평타 모션이 끝난 후 사용하며 망땅을 물피 때 맞춰 쿨마다 빠르게 돌려줍니다. 좀 더 시간을 벌기 위해 평타모션 타격 직전에 망땅사용.

추가적인 페렌디 팁 : 페렌디는 쫄을 소환하기 때문에 저는 작살님에게 2분30초 정도 까지만 쫄을 빼달라고 미리 말씀합니다. 그 후 쌓인 고파와 뼈종 스택을 이용해 잡으면 잡기 편합니다. 추가로 저는 페렌디 잡을 때 무적신단이 능력신단급으로 좋다고 봅니다. 일단 무적신단이 있다면 시간은 매우 단축 될 것이며 빠르면 3분대 후반에 컷 가능합니다.
때문에 예정시간을 4분~ 5분으로 두었습니다. 평균적으로 4분40초정도 걸리는듯 하네요.

22. 피갑구렁 (2분30초 ~ 3분15초) (크리스빈 못 받는 보스) (좁은 곳 매우 좋음)
 피갑구렁의 가시딜은 대략 15초~20초 마다 사용하는 도약공격의 다단히트 데미지가 가시딜로 들어갑니다. (평타도 살짝있는데 매우 미미 합니다.)
그 도약공격은 좁은곳에서 끼워 잡으시면 제 자리에서 해골들이 풀 딜을 받기 때문에 좁은 곳에서 잡는 것이 중요하며 
작살님에게 맹돌로 빙결을 걸어 도약시간을 늦춰 냉피회동때 점프모션이 나올 수 있게 유도 해 달라고 합니다.
(작살님이 가시에 미숙하시면 그냥 하셔도 됩니다. 대신 느림)
피갑구렁의 탈골과 망땅의 타이밍은 도약 모션이 나왔을때 첫 점프를 한 후 탈골을 사용 하면 됩니다. 그 때 회동이 물피때 들어가면 망땅을 사용 하면 됩니다. 만약 회동이 계속 안 맞는다 하면 최소한의 삼위일체 눈동자는 밟고 쓰도록 합시다.

추가적인 피갑구렁 팁 : 혹시 작살님에게 회동 맞춰 달라고 할 때 작살님이 잘 모르신다고 하면 강령님이 
물피 끝나고 독피로 넘어갈때 정확하게 말씀하여 맹돌을 총 4번 , 길게 텀을 주고 박아 달라고 합시다. 그러면 냉피 6시경 기절이 풀리며 도약을 사용합니다. (물론 도약시간 타이밍이 맞을때) 방금 뛰어서 막 물피가 끝났는데 박는다고 또 쓰는건 당연히 아닙니다.

23. 영원한 형벌 (3분20초 ~ 3분50초) (크리스빈 못 받는 보스) (좁은 곳 매우 좋음)
 형벌은 보스가 등장하자마자 맵중 가장 좁은곳을 찾습니다. 그 후 이동을 해서 잡는데 중요한건 해골보다 안쪽에서 딜 하는 것 입니다. 
형벌은 가시딜이 평타 모션 중 칼이 빛나며 x자로 긁는 모션이 있는데 (자주 씀) 그게 메인 가시 딜 입니다.
또한 , 자리를 잡을 때 해골보다 바깥쪽에서 딜을 하게 되면 보스 특징상 스킬을 난무 하게 되는데 그 스킬들은 가시딜이 안 들어 간다고 보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삼위일체 바닥을 밟으면서 딜을 하려면 '매우' 좁은곳이 유리하며 강령술사는 그 바닥을 밟으러 가도 되긴 하지만 반면에 가시딜은 들어가지 않을겁니다. (강령이 해골 바깥쪽으로 나갔을 때 보스는 해골에게 많이 때려야 1대2대 입니다.)
그러기에 웬만하면 형벌의 치마 밑 자락에서 딱 붙어 고파와 뼈종스택을 쌓도록 합시다.
탈골 타이밍은 냉피6시이며 망땅은 쿨마다 물피에 맞춰 사용해 줍니다.

추가적인 영원한 형벌 팁 : 형벌은 반피이하(?)로 떨어지면 해골 안쪽에 있어도 스킬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 땐 작살님에게 맹돌을 박아서 바로 끊어달라고 말씀하면 됩니다. 그리고 위에 말 했다싶이 해골 바깥쪽으로 나가면 귀찮아지니 그냥 편하게 안쪽에서 낫질하도록 합시다.

24. 바위부름 (4분15초 ~ 5분) (크리스빈 못 받는 보스) (적당히 좁은 곳 좋음)
 바위부름의 가시딜로 들어가는 건 공격 모션중 밥상을 엎는다는 표현을 하는 엎어치기가 있습니다.
오로지 그 하나로만 가시 딜이 들어가며 때문에 빠른편은 아닙니다.(데미지도 약합니다.)
바위부름은 꼬맹이를 착용했을 때랑 착용하지 않았을 때차이가 좀 큽니다. 저는 바위부름 잡을때 운수님과 작살님을 해골뒤쪽에 자리 잡게 하여 저는 옆구리에서 낫질만 합니다. (내면안에서 낫질을 하게되면 엎어치기에 꼬맹이가 꺼집니다)
하지만 이렇게 잡게 된다면 가끔 보스가 해골과 운수를 인식하지 못하고 강령쪽으로 갑자기 돌진하여 죽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운수님에게 해골 앞쪽에서 바짝붙어 강령을 인식하지 못하게 합니다.
탈골 타이밍은 바위부름이 소환하는 모션을 취할때 (위로 손을 드는데 평타공격보다 느리게 듭니다. 처음에는 어렵지만 캐치 하셔야 합니다.) 탈골로 끊어주면서 낫질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바위부름 실수로 포탑을 소환하게 되면 위의 방법은 절대 불가능합니다. (꼬맹이가 꺼지기 때문)
만약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하다가 포탑이 나왔다면 내면안으로 들어가 죽는걸 방지 해 줍니다.
그러기에 위와 같은 방법으로 잡으실땐 숙련된 작살님일때 소환하는 걸 끊어 달라고 하면 될 겁니다.

추가적인 바위부름 팁 : 바위부름은 변수가 많은 보스입니다. 잘 잡힐때는 매우 잘 잡히며 (그래도 느립니다.) 느릴때는 매우 느립니다. 바로 가시딜이 엎어치기 단 하나이고 물피회동때 사용을 하지 않는다면 '운'으로 그 판은 느린판이 될 것이며 물피때 잘 사용하면 '운'으로 빠른 판이 될 겁니다.
때문에 특별한 이유없이 바위부름이 평소보다 느리면 편하게 운이라고 생각합시다.

25. 베살리우스 (6분 ~ ?) (크리스빈 못 받는 보스) (좁은 곳 안좋음)
 베살리우스는 가시딜이 들어가는게 손에서 발사하는 투명한 구슬입니다.
하지만 그 공격을 자주 하지 않으며 때문에 매우 느립니다. 그리고 해골에게 쏘지도 않구요.
이 구슬쏘는 모션은 제 생각으로 무작위로 사용하는데 
저는 매번 베살이 나오면 한번 잡아봅니다. (잡는 방법을 찾기위해)
최근까지6분 , 8분 , 9분 등등 오랬동안 때리면서 잡아본 생각으로는 베살이 들어간 후 나오게 되면 그 때 자주 쏘더라구요. 하지만 리방이 빠르다고 봅니다. 확실하지 않으므로 확실하게 잡는 방법이 나오면 그 후 잡도록 합시다.

추가적인 베살리우스 팁 : 빠른리방.




이 글을 봄으로써 많은 가시강령 유저들이 숙련된 모습으로 같이 게임하면 좋겠습니다.

다른 추가적인 질문사항 그리고 또 좋은 방법이나 오타 및 맞춤법 지적 환영합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위 글은 제 경험과 주관적인 생각이 담겨 있으므로 '참고'정도만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긴 글 읽느라 고생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