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전 주의사항.
- 제타를 처음 만드는데 딱 한 개만 만들 사람한텐 도움이 안 되는 글입니다.
- '조디악 퀘스트' 단계(퀘스트 4개 받고 재료 조달하고 던전 막 돌던 그것들)에서 요구하는 '화염 괴수의 심장핵' 4개, '영봉의 샘물' 4개, 황동 주전자 1개, 청동 크리스탈 1개, 알라그 수지 1개, 전쟁신의 모래 1개 및 HQ 제작템들 8종을 미리 상비하고 있다는 전제 하에 설명합니다. 재료를 미리 상비하셔야 던전을 후딱후딱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바쁘면 맨 밑에 요약만 읽으셔도 됩니다.



조디악 퀘스트4개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는 한편,
황도십이문서한번에 책 한 권씩밖에 진행하지 못하는 악독한 면이 있습니다.
때문에 조디악 퀘스트 4종에 등장하는 던전들은 서로 전혀 겹치지 않으나,
황도십이문서에 등장하는 던전들은 간혹 겹칩니다.

황도십이문서와 조디악 퀘스트에서 요구하는 던전이 일정 부분 겹치는 것이 있기 때문에
불필요한 반복 던전 뺑이를 최대한 줄이도록 루트를 짜봤습니다.
사실 간단한 내용이라 팁이라기에도 좀 그렇고 이미 정리해둔 분이 있을 수 있지만...
한번 정리해두면 그대로 따라서 하면 되는 거라
아직 모르는 분들도 최대한 노가다를 줄이셨으면 하는 마음에 적어봅니다.


퀘1(엄마아들): 암다성+대등대+탐타라(어려움) - 돌방패(어려움)
퀘2(파파나): 제멜+야영지(어려움) - 할라탈리(어려움)+얼빙벽
퀘3(장인): 금골+하우케타(어려움) - 시가지+사스타샤(어려움)
퀘4(열정꿈): 방랑자 - 구리종(어려움) - 난파선 - 카른(어려움)

황도십이문서는 불123, 물123, 바람12, 땅1로 총 9권이며
불 1권을 하기 전엔 불 2권을 할 수 없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를 염두해둔 채로 최대한 노가다를 덜 하게끔 경로를 짜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4개의 퀘스트 전부 수락, 재료 조달 완료한 상태로 던전 돌 준비가 되면
2. 불 1권(화염의 서1)을 받고 완료합니다.
3. 불 2권(화염의 서2)을 받고 [방랑자의 궁전]을 돌고 퀘4(열정꿈)을 갱신합니다.
4. 불 2권의 [구리종 광산(어려움)]을 돌고 퀘4(열정꿈)을 또 갱신합니다. 불 2권 완료.
5. 물 1권(격류의 서 1)을 받고 [제맬 요새]와 [브레이플록스의 야영지(어려움)]을 돌고 퀘2(파파나)를 갱신합니다. 물 1권 완료.
6. 물 2권(격류의 서2)을 받고 [옛 암다포르 성]과 [하우케타 별궁(어려움)]을 돕니다. 물 2권 완료.
7. 바람 1권(질풍의 서1)을 받고 [금빛 골짜기]와 [할라탈리 수련장(어려움)]을 돌고 퀘3(장인)을 갱신합니다. 바람 1권 완료.
8. 물 3권(폭우의 서1)을 받고 [시리우스 대등대]와 [암다포르 시가지]를 돌고 퀘1(엄마아들)을 갱신합니다. 물 3권 완료.
9. 불 3권, 바람 2권, 대지 1권은 아무렇게나 완료하시면 됩니다.
10. 퀘스트의 남은 던전들은 황도십이문서와 안 겹칩니다. 그냥 하셔야 함.


<요약>
(조디악 퀘스트를 다 받고, 퀘스트가 완료될 때마다 갱신해야 함)

불1 - 불2(방랑자>구리종(어려움) 순서 지키기) - 물1 - 물2 - 바람1 - 물3
- 나머진(불3 바람2 대지1 퀘스트4개) 알아서


퀘스트 다 받은 채로 진행 중일 때의 예시 이미지

미세먼지 팁: 황도십이문서랑 안 겹치는 조디악 퀘스트 던전들은 현재 빛작 진행 중인 직업의 무기를 들고 가서 하면 빛 쌓여서 좋습니다. 알렉산드라이트를 모으기 위해 '수수께끼 지도'를 깔 때도 빛작 진행 중인 무기 끼고 하면 빛이 적지만 조금씩 쌓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