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모그리 서버 담느입니다.
이솜님 (현재 초코보 서버 현자) 건으로 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지겨우신 분들께 미리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현재 닉네임인 현자로 언급을 해야 맞지만, 디스코드 DM이 전부 이솜으로 언급되어 있어
이 글 또한 구 닉네임인 이솜으로 적습니다. 감안하여 봐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제가 맨 처음 사사게글(http://www.inven.co.kr/board/ff14/4485/10255)을 작성했는데도
이를 알면서 이솜님을 공대에 받아주신 공대원 분들이
이솜님과 다녀서 욕을 들었다는 이유로 저에게 사과를 요청하셔서 이 글을 씁니다.
전체 DM 내역은 압축파일로 첨부합니다.

이솜님의 알파 공대장님인 초코보 서버 호얗호얗님께서 어제 디스코드 DM으로
'공대원들이 이유 없이 욕먹고 있다'라고 얘기를 하시며
이솜님이 공대를 들어갈 때 자신이 잘못한 부분은 전화해서 사과를 했고,
제가 다시는 언급 안하고 엮이지 않겠다라는 약속을 받았다고 했다고 합니다.
공대는 그 말을 믿고 가입을 받았다고 하고요.
제가 가해자도 아닌데 왜 제 자신이 피해 입은 일을 언급을 안하겠나요.
보통 이런 사건의 피해자라면 주변 분들이 더 피해 입지 않게 하기 위해서라도 언급을 하는게 정상 아닐까요?
아무튼 저는 당시 사과 통화내용 녹취록을 해당 공대장님께 보내드렸고, 그런 말을 한 적이 없음을 확인시켜 드렸습니다.
그러자 호얗호얗님께서는 제가 트위터에 작성한 글을 지워달라고 하셨습니다.



저는 공대분들도 이솜님에게 속으신 부분이 있고, 공대는 8주 약속이니 어쩔 수 없겠지만 부대는 아니라고 하며
먼저 부대에서 이솜님을 정리해 주시면 저도 글을 내리겠다고 했습니다. 사사게 글도 수정해 드리겠다고 했구요.
하지만 상황을 알게 되시고 나서도 계속 이솜님과 같이 가신다면 저도 글을 유지하는게 맞지 않냐고 말씀드렸습니다.
저에게는 고소감일 수 있는 일을 한 사람과 그동안 함께 지내신 것은 맞으시니까 먼저 부대에서 정리해 달라고 했습니다.



그러자 엄하게 욕먹은 공대원들은 무슨 죄냐며 사과하라고 갑자기 저에게 따지기 시작하셨습니다.
저는 이솜님이 사람들 속이고 다닌게 문제인데 왜 제 탓을 하시냐고 했습니다.
그런데 호얗호얗님은 그럼 저를 저희 공대원들이 욕해도
저 또한 이솜님한테 사과 받아야 하는 부분이냐고 이상한 질문을 하셨습니다.
저는 왜 갑자기 제가 욕을 먹는지, 도대체 무슨 소린지 이해가 안돼서
본인들이 같이 다니신 것부터 욕 먹을 감수하고 같이 다니신 거 아니냐라고 물었습니다.
그런데 해당 질문엔 끝까지 답변을 안하시고 오히려 저에게 사과하는게 싫으시냐라고 말을 하셨습니다.

여러분 이해가 가시나요?
이솜님이 저에게 한 일을 사과하면 이솜님이 저에게 했던 일이 사라지나요?
그런 적도 없지만, 제가 언급을 안하겠다고 약속했다고 하면 이솜님이 저에게 한 일이 사라지나요?
제가 저 혼자 알고 있는 일이면 모를까, 사사게라는 많은 사람들이 보는 게시판에 올려 말마따나 박제를 했는데...
수많은 사람들이 이솜님의 행실을 알고 있는데, 그런 사람과 같이 다니신다는 것은
본인들이 이솜님때문에 욕 먹게 되어도 상관 없다는 뜻 아닌가요?
심지어 제가 전화로 이솜님에게 말했던 것은
'너랑 같이 게임할 일은 없겠지만, 다른데서는 그러고 다니지 마라' 이 한마디였습니다.
이게 어떻게 제가 다신 언급을 안해주겠다로 해석이 되는지 정말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그 뒤 대화 내용은 한동안 계속 반복이라, 아래 입장 한 줄로 정리합니다.
이솜 알파공대 - 본인들도 이솜에게 속아서 공대를 받은 것이니 욕을 먹은 것은 부당하고 억울하다. 사과를 해라.
담느 - 이솜에게 속은 것은 이솜에게 사과를 받아라, 하지만 이솜의 행실을 알고도 받은 것은 그쪽이니 욕 먹을 것은 감수해라.



그런데 갑자기 왜 트위터에 '비볐다'라는 말을 했냐며 왜 그런식으로 사람을 비방하냐고 하셨습니다.
공대에서 해당 트윗 때문에 화가 나서 찾아온 거라고 하셨습니다.
제 눈에 이솜님과 함께하시는 분들이 한통속으로 보이는 것은 당연한 것 아닐까요?
제가 저 트윗에서 알파 공대원에게 이새끼저새끼 찾거나 쌍욕을 한 것도 아니고,
본인들이 이솜님의 행실을 알고도 공대와 부대에 가입시키고, 함께 공팟을 다니신 것은 사실이신데요...
비볐다라는 단어가 기분 나쁘실 거면 그런 단어 들을 일은 왜 하셨는지 의문입니다.
저는 이솜님에게 비볐다는 말 이상의 뒷담을 당했는데요.

저는 저에게 사과를 요구하시는 상황 자체가 너무 어이가 없어 글을 올리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런데 저에게 '혹시 아닐지도 모르는 절 욕하지도 않은 사람 뭐라하는 것도 잘하는 행동은 아니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저는 욕을 떠나서 왜 저에게 화를 내시고 사과를 요구하는 건지 이해가 안되는데요.

이후 C님이 이솜님과 통화를 했는데, 이솜님 입장이 너무 어이가 없어서 몇 마디 정리해 올립니다.
"왜 자꾸 나를 추적하느냐" (제가 직접 추적한 건 부대 정보 밖에 없습니다. 나머지는 다 제보 받은 것입니다.)
"비볐다는 말은 선을 넘은 행동이다." (니가 뒷담한 것은 선을 넘은 것 아니냐라고 하니 말을 얼버무림)
"(자기 딴엔 가만히 있었으니) 내 잘못은 모르겠고, 주변 사람들에게 사과를 해달라."
횡설수설만 반복하다 자신도 답답했는지 "제발 내 주변 사람들에게 신경 좀 끄라고!"라며 소리지름
너는 주변 사람들이 욕먹는 동안 방관만 하지 않았느냐, 왜 공대장이 오느냐라고 물으니 "나는 사과했으니 끝난 줄 알았다"라고 대답
-해당 통화는 2시간 이상 이어졌으나, 결론은 "사과했는데 왜 내가 아직도 욕을 먹는지 모르겠다, 욕을 하려면 나만 해라" 였습니다.

이솜(현자@초코보)님,
제가 언제 님을 언급 안하고 살겠다고 했나요. 도대체 언제까지 본인 유리한 대로 말을 날조하시면서 사실 건가요.
님이 그런 식으로 말을 이상하게 전달해서 그동안 피해 보셨던 분들이 한두 분이 아니십니다. 그 일들 기억은 하세요?
비볐다는 선을 넘었고 역겹다 시발과 부부관계 뒷담은 하소연인가요? 당신의 선은 무슨 싸인 코싸인 그래프인가요?
게임을 계속 하시고 싶으시면 떳떳하게 말씀하세요. 저는 이런 사건이 있던 사람이라구요.
님에게 피해 본 사람까지 끌어다가 거짓말하지 마시구요. 저 님 때문에 진짜 진절머리 날 정도로 피곤합니다.

공대장 호얗호얗@초코보님, 부대장 카벙클어머니김혜숙@초코보님,
이솜님의 행실이 사과했다고 해서 사라지는 거라고 생각하셨나요?
이솜님의 말을 믿으신 것도 참 어이가 없지만, 이솜님의 행적을 아시고도 함께 공대도 진행하시고 공팟도 다니시고
부대도 받아주시며 가깝게 지내신 건 본인들이십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욕을 드시긴 했는지 의문이지만, 정말 욕을 드셨다면 이솜님의 행실을 알고도 같이 지낸
본인들께서 감수하실 일입니다. 저에게 화를 내실게 아니구요.
저는 부대에서 이솜을 정리해 주시면 제가 올린 글도 전부 정리해 드린다고, 할 수 있는 만큼의 제안을 했는데
본인들이 이솜님과 지내신 사실까지 제가 사과해야 하나요? 제가 이솜님을 그 공대에 붙여드린 게 아닙니다.

세 줄 요약
-이솜 측 알파공대, 심한 뒷담 건으로 사사게 올라간 것을 알고도 이솜을 공대에 받고, 차후 섭이 후 부대에도 받음
-담느(본인), 트위터에 '이솜 현재 부대장이 사사게 올라간 거 알고도 비빈 알파공대원이다'라고 트윗 작성
-이솜 공대, 욕 먹고 있다며 찾아오더니 갑자기 왜 '비볐다'라고 썼냐며 기분 나쁘다고 담느에게 사과 요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