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EA Korea 개발 스튜디오 입니다.

 

최근 많은 분들께서 이야기해주시고 계신 게임 플레이와 관련하여 몇 가지 이야기드리고자 합니다.

 

[게임 전개 관련]

여름에 진행한 뉴택틱 업데이트는 다양한 전개 바탕의 게임 플레이가 운영되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보다 상세하게는 커서를 선택하지 않은 선수들의 움직임을 구단주님들께서 원하는 전술 바탕에서 운영될 수 있도록 하고,

또한 세부적인 전술을 경기 중에 변경하면서 상대 전술의 변화에 대응하며 보다 더 빠른 속도의 공격 전개가 가능한 것을 의도하였습니다.

 

다만 업데이트 이후 구단주님들의 게임에 대한 이해도와 숙련도가 높아지면서 현재 게임상에서 효과적인 플레이들이를테면 침투와 관련된 플레이나 그로 인해 파생되는 크로스컷백 관련 플레이들의 효과를 바탕으로 대다수의 구단주님들이 비슷한 형태의 게임플레이를 추구하면서 많은 피로감과 스트레스를 느끼고 계신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EA Korea 개발 스튜디오에서는 현재의 게임 운영 패턴이 저희가 추구하는 ‘플레이의 다양성’ 측면에서 다소 부족하고또 이어서 구단주님들께 부정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는 판단에 게임 플레이 개선 업데이트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다만게임 플레이 개선 업데이트는 구단주님께서도 잘 아시는 것처럼신중한 접근이 필요하기에 실제 게임 플레이 데이터나 구단주님의 피드백이 필요했고 현재까지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저희는 아래 방향성 기반의 업데이트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방향]

FC ONLINE은 재미의 측면에서 실제 축구보다는 평균적으로 골이 더 많이 발생하는 공격 축구를 지향하고 있으며현재 EA Korea 스튜디오에서 생각하고 있는 게임 플레이 조정 방향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최근 들어 많은 구단주님께서 말씀 주시는 수비 플레이 시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는 상황들은 저희가 의도했던 수준을 벗어나는 상황으로 획일적인 공격 루트전개를 강요하고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따라서 수비 AI와 관련된 요소를 적정 수준으로 상향함으로써 다양한 골 개척 경로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분석 및 테스트 중에 있습니다.

 

또한 침투 시 공격수의 움직임이나 패스 타입 별 전반적인 정확도와 속도에 대한 밸런스 조정도 필요할 경우 검토 예정에 있습니다.

이 부분은 수비 AI를 조정한 이후에 추가적으로 필요 여부를 검토하여 진행 여부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하나의 일관된 공격 전개를 강요하지 않고다양한 공격 전개가 확보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서 설명드렸듯 게임에 누적되는 데이터와 구단주님들의 경험 기반의 의견 바탕으로 게임을 개발하고 테스트를 진행하는 과정의 시간이 소요되어 정확한 업데이트 일정을 안내해 드리기 어려운 점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최대한 이른 시점에 구단주님들께서 느끼기에 만족스러운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더욱 깊이 있는 분석을 통해 게임 플레이 조정 사항을 적용하겠습니다.

지금 보다 더 나은 게임 플레이 경험을 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A Korea 개발 스튜디오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