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파  1 2  3   4     15년 고인물이  제시하는  클랜전
  지금까지  피파온라인 시리즈  공경 월드투어만 하시는분들만  하던분들은  모르는 사실이지만   모든 피파시리즈는
클랜전이 존재하였고   명문클랜들이 유지하고  실력테스트 하고 클랜을 가입할수 있었다 실력으로  따지면  공경  상위  리그가 클랜전  클랜전에서 잘하는 사람들이 대회 프로게이머를 하였습니다
공식경기는 무의미였다 이유는  클랜전에  제일 우선순위가  실력이기 때문에 과거 피파온라인들은 클럽팀 국대팀  기본 팀으로만  경기를 하였기 때문이다  지금피파4로 따지면   라이브카1카로만 하는것이다
만약 지금 커리어로 클랜경기를 하게된다면  실력에서 일단  부정적인 얘기가 나온다 스텟 차이 최소한  클랜전은  룰이 필요하다

1 스텟     예를들면 라이브 1카  혹은 5카 똑같은 능력치

2  규칙   예를 들면
         하프라인 지나고 우리진영 볼 투입 금지 금지
         자기진영에서 몇초안에 상대 진영 가기
        코너킥  앞에 패스  크로스 금지
       중거리는 가능  장거리는 불가능
     페널티 바로 앞까지만 슛 가능

이런 룰들이 피파온라인 시리즈 기본  클랜전 룰들이였다
  공경은 자기가 좋아하는선수 고강 으로 플레이 할수있다면
적어도 클랜전은  근본은 실력으로 겨루는 클랜전 이 되어야 한다

그래서 명문클랜이 생기고 프로게이머도  도전하고
클랜 가입 테스트도 하는데  만약에 클랜 테스트 하는데

  테스트 받는사람 선수들이  말도 안되는  선수들로    크로스를 잘 올렸다 치면 여기서 알아야 하는건  선수가 알아서 침투하고  크로스를 올린건지 ! 아니면 진짜 크로스 잘 올리는  유저인지  이런걸 확인 불가능하다

적어도  라이브 5카든   스텟 차  없게 룰이  필요하다

솔까 말해서 프로게이머가 1카로 하면  못해질까?
솔찍히 피파 진짜 잘하는 유저는  자기만에    그 특유의 공격 전개가 있다

자기만에 특유의  플레이 스타일 가진 유저가 실제로 대회에서도  통한다  펙트
티어 높은 유저들  대회 나가면  아무것도 못한다 펙트
이유 스텟 차이가 없어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