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FIFA ONLINE 4 개발 스튜디오 입니다.

 

최근 많은 구단주님들께서 말씀해주고 계시는 아래 두 가지 게임 플레이 이슈에 대해 안내 드립니다.

 

■ 스코어 차이에 따라 AI 선수들의 변화가 생기는 현상

■ 드리블 능력치 121부터 발동되었던 드리블 개인기가 드리블 능력치 122부터 발동되도록 변경된 현상

 

 

■ 스코어 차이에 따라 AI 선수들의 변화가 생기는 현상

먼저지고 있는 팀의 AI가 이기고 있는 팀의 AI와는 다른 움직임을 보여준다라는 최근 동향에 대해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구단주님들이 ‘모멘텀 또는 보정으로 부르시는 AI 움직임의 차이는 모멘텀이나 보정이 아닌

게임 엔진 내의 Time Wasting 방지 시스템(비매너 플레이를 방지하기 위한 시스템)의 영향으로 인해 생기는 현상입니다.

 

게임 내 스코어 상황 등에 따라 선수 능력치에 변화가 생기는 모멘텀이나 보정 등은 저희 게임 내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Time Wasting 방지 시스템의 작동으로 인해

일부 구단주님들이 특정 상황에서 이를 ‘모멘텀으로 느끼셨을 수도 있을 거라고 생각되며

Time Wasting 방지 시스템이 존재하는 것에 대해 미리 설명 드리지 못한 점 사과 드립니다.

 

최근 커뮤니티에 등록된 영상들에서 지고 있는 팀의 선수들이 강하게 압박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현상은

이기고 있는 팀의 GK가 공을 발에 두고 가만히 있거나 움직이면서 시간을 끄는 행동이 경기 중에 있었기 때문에 발동하게 된 것입니다.

 

Time Wasting 방지 시스템은 아래와 같이 동작합니다.

• 이기고 있는 팀이 패스나 드리블을 통해 시간을 끄는 것을 방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 이기고 있는 팀이 경기 중에 시간을 끄는 것으로 판단이 되면 지고 있는 팀의 선수들이 압박을 하게 됩니다.

• 다만지고 있는 팀의 선수들이 가진 능력치 수준에서의 압박을 진행할 뿐 압박 능력에 추가적인 부스트가 들어가지는 않습니다.

 

Time Wasting 방지 시스템은 내가 공을 갖고 있지 않을 경우

오프사이드 라인과 볼과의 거리골 라인과 볼과의 거리스코어팀 성향현재 게임 시간남은 게임 시간 등을 계산하여

상대방이 시간을 끄는 정도에 따라 나에게 Time Wasting 방지 수치가 쌓이게 되며수치가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내 팀 선수들이 압박을 시작합니다.

 

다만 내 팀이 이기고 있는 상황은 물론지고 있거나 동점인 상황이더라도 팀 성향 등에 따라 Time Wasting 방지 수치가 쌓이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게임이 시작된 이후 위 조건에 따라 상대팀이 시간을 끄는지 여부를 지속적으로 계산하다가

지고 있는 팀이 공을 갖고 있지 않을 때

이기고 있는 팀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시간을 끄는 것으로 판단되면 지고 있는 팀에서 이 시스템이 작동됩니다.

 

종합하여 말씀 드리면 일반적인 플레이를 하고 있는 경우지고 있더라도 이번 이슈와 같은 상황이 쉽게 나오지는 않습니다.

이 시스템은 이기는 팀이 다양한 방법으로 시간을 끄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오래 전부터 FIFA 시리즈에 존재했던 시스템이며

자연스럽게 FIFA ONLINE 4에도 적용이 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FIFA ONLINE 4의 경우 공식 경기에 이미 비매너 방지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는 관계로 공식경기에서의 영향도는 크지 않고,

비매너 방지 시스템을 ON/OFF할 수 있는 초청 경기에서는 다소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정확한 내용을 안내 드리기 위해 내부적으로 사실 관계를 확인하느라 빠르게 안내 드리지 못한 점 많은 양해 부탁 드립니다.

 

 

■ 드리블 능력치 121부터 발동되었던 드리블 개인기가 드리블 능력치 122부터 발동되도록 변경된 현상

이어서특정 드리블 개인기가 발동되는 조건이 변경된 현상에 대해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위 현상 역시 결론부터 말씀을 드리면 21.11.25() 7차 Next Field 업데이트 적용 과정에서 발생한 오류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위 오류 현상을 뒤늦게 파악하여 게임 이용에 불편을 드리게 된 점 대단히 죄송합니다.

 

21.11.25() 7차 Next Field 항목 중드리블 항목에 대해 아래와 같은 개선 작업이 진행되었는데 개선 내용 적용 후

드리블 능력치 121부터 발동되었던 드리블 개인기가 드리블 능력치 122부터 발동되고 있는 오류로 확인되었습니다.

• 드리블 방향 전환 시 감소되는 드리블 속도가 라이브 서버보다 완화됩니다.

• 드리블 방향 전환 시 드리블 반응성이 라이브 서버보다 향상됩니다.

• 드리블 및 전력 질주 드리블 시 적용되는 애니메이션이 개선됩니다.

• 퀵 녹온 드리블(드리블 상황에서 키보드 : E, 패드 : RT를 빠르게 2회 입력 시 발동)과 퀵 녹온 슈퍼 드리블(드리블 상황에서 키보드 : E, 패드 : RT를 빠르게 3회 입력 시 발동)이 추가됩니다.

• ‘Q 부스터’ 조작 효과가 라이브 서버보다 완화됩니다.

 

드리블 개인기 오류는 최대한 빠르게 수정할 수 있도록 검토한 뒤 추가 안내 드릴 예정입니다.

 

마땅히 7 Next Field 업데이트 전후에 면밀하게 살펴봤어야 하는 내용이었음에도 뒤늦게 확인한 뒤 이렇게 안내 드리게 되어 정말 죄송한 마음입니다.

이후에도 구단주님들께서 불편을 겪고 계시는 사항들이 확인된다면 즉시 확인한 뒤 이번과 같이 최대한 투명하게 관련 내용들을 안내 드리겠습니다.

 

항상 FIFA ONLINE 4를 이용해주시는 모든 구단주님들께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