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은 없습니다.


* 엘쿨루스란.

엘쿨루스는 2011.08.04(목)에 업데이트된 기사단 레이드로서 같은 종류의 레이드는 생략,

전투의 이름은 [마족의 신]이며 드래곤의 모습을 한 초 거대 보스를 초 거대 필드에서 맞이하게 됩니다..



* 엘쿨루스 패턴분석.

패턴은 11개가 있으며 각각

전방 브레스, 측면 브레스, 용의 분노, 꼬리치기, 선택 메테오, 용성군(전체메테오), 낮게날아 덮치기,

비행중 불 3개뱉기(파볼,삼매진화), 비행중 융단폭격(네이팜), 머리 들이대기, 앞발로 치기가 있습니다.



패턴의 공격 범위를 알아보기 위해 간단한 그림을 보도록 합시다.
엘쿨루스_도트화.jpg

엘쿨루스를 공중에서 쳐다봤다고 가정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날개도 히트박스가 있지만 날개에 의해 유저가 공격당하는 패턴은 없으므로 싹둑 잘랐습니다.




1. 불뿜기, 브레스, 화염방사

먼저 엘쿨루스의 밥줄 패턴인 불뿜기의 공격 범위 입니다.
불은 각각 좌, 우 , 정면으로 내뿜으며 범위는 대략 저정도 되겠습니다.

좌,우로 내뿜을 때에는 뒷발보다 조금 뒤 까지 닿으며
(그림엔 실수로 꼬리 절반까지 닿지만 뒷발보다 약간 뒤쪽까지입니다)

정면은 불이 닿는 범위(막연하지만)입니다.

주의할점은 방어불능 기술이지만 말 그대로 방어만 불가능하지 회피는 가능합니다.(슬립,블링크 가능)

특이점으로는 정면 브레스의 경우 실제로 보이는것보다 좌우 범위가 좁습니다.(캐릭터 1인분의 여유)

정면 브레스 선행 모션 : 뒤쪽으로 물러나면 왼쪽 앞발을 살짝 들어올림
정면 브레스 공격 모션 : 양 앞발로 지탱하고 머리를 주욱 내밀어 화염방사
정면 브레스 공격 부위 : 지탱하는 앞발을 공격하면 편하시겠습니다.

측면 브레스 선행 모션 : 불뿜을 곳을 잠깐 응시함
측면 브레스 공격 모션 : 불뿜을 곳으로 고개를 완전히 꺾어 해당범위에 불질함
측면 브레스 공격 부위 : 불뿜기 전에 반대쪽으로 달려가서 반대쪽 다리를 공격하면 편하시겠습니다.




2. 꼬리치기, 꼬리공격,아이언테일(!)


공격 범위는 정화하게 꼬리가 휘둘리는 부분이고 부채꼴 형태입니다.

그림에는 딱 반원의 모양으로 되어있지만 뒷다리 바로옆에 있어도 피격당합니다.

처음엔 꼬리를 수직으로 내리찍어 1차 데미지를 준 후 좌우로 붕붕 휘둘러 범위내의 유저를 공격합니다.

방어가 가능한 기술이니 큰 위협은 없지만 총 3회 타격 판정이므로 한번 방어에성공했다고 방심하면 큰일.

특이점으로는 꼬리부위파괴를 하면 짧아진 꼬리만큼 범위가 줄어듭니다.

꼬리공격 선행 모션 : 좌우를 두리번 거리며 어쩔줄을 몰라함. 딱 한번 뒤쪽을 응시함.
꼬리공격 공격 모션 : 범위의 가운데 부분을 내리찍은 후 좌우로 휘두름(찍고, 우로, 좌로 총 3번의 공격판정)
꼬리공격 공격 부위 : 뒷발의 경우 발톱쪽에 서있으면 안전하고 그 외에는 공격 범위만 아니면 OK




3. 포효후 브레스, 포효, 용의분노(!)
찍고나서불뱉기.jpg

역시나 빈번하게 사용하는 스킬중 하나입니다.

화면효과가 이루어지고(안개효과, 변신할때 그거) 앞발을 들어 찍은후에 불을뱉습니다.

그림에도 화살표 표시가 되어있지만, 뱉은 불은 맵 끝까지갑니다.(발리사수분이 비명횡사 하는 이유중 하나)

발로 찍는건 방어가 가능하고 불뱉기는 방어가 불가능합니다(회피는 됩니다)

가끔 몸으로 파고들어 피하려는분이 계시지만, 몸에 있어도 맞습니다. 대략 몸의 절반까지는 앞발찍기의 충격파가 닿습니다.

단, 앞발찍기는 좌우범위가 비교적 좁으므로 좌우로 살짝 피하시는것도 좋습니다.

여담으로 이비의 마나엠버를 쓰면 불뱉기도 막아집니다(막자마자 엠버가 터지고 엠버 내구가 낮은 유저는 죽을 수 있음)

용의분노 선행 모션 : 앞발을 들어올린후 화면효과(번짐, 변신할때 그거, 안개효과)
용의분노 공격 모션 : 앞발로 아랫부분을 찍고 정면으로 불뱉음
용의분노 공격 부위 : 앞발 들어올리자마자 좌우로 찢어져서 피하거나 재빨리 뒷발로 가서 뒷발을 치면 됩니다.




4. 낮게 날아 덮치기

용이 뒤쪽으로 살짝 날아오른 후 타겟삼은 유저에게 활강을 합니다.

이 때 용 몸에 어디에라도 닿으면 피해를 받으며 용이 착지한 후에는 피격 판정이 없습니다.

방어가 가능한 패턴이므로 방향을 잘 보고 용이 착지할 지점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착지하면 공격을 퍼부어 줍시다.

Ex, 피오나는 헤비스탠더로 대기타기, 스태프 이비는 마나엠버로 같이 가기

활강 선행 모션 : 뒤쪽으로 살짝 날아오름(꼬리가 바닥을 향함)
활강 공격 모션 : 타겟된 유저에게 그대로 덮치기
활강 공격 부위 : 착지후 4개의 다리중 아무데나.


5. 선택 메테오

이것도 화면효과가 나타납니다만 용의분노와 다른점은 앞발을 들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선택한(랜덤) 8명에게 검은 담석(?)을 발사합니다. 유도성이 심하지만 콜루의 그것과 다르게 숙달되면

충분히 피할 수 있습니다. 방어는 불가능합니다.

공격에 당할경우 꺼지지 않는 불에 휩싸입니다.(무제한 디버프,아마테라스)

선택메테오 선행 모션 : 앞발을 들지 않고 화면효과
선택메테오 공격 모션 : 랜덤 8명에게 메테오 발사
선택메테오 공격 부위 : 1/3확률을 믿고 계속 공격. 시점은 용의 입을 향하여 자신이 타겟이 되었나 확인후 회피


6. 전체 메테오(용성군)

용이 날아가다가 다른 공격을 하지않고 1시지점에 위치한 공중섬에 내려앉습니다.

다소곳하게 자세를 잡은후에 24면 전원에게 검은담석(!)을 발사합니다.

데미지나 피격 판정, 디버프는 선택 메테오와 동일합니다. - 대피소로 피할 수 있습니다.

용성군 선행 모션 : 날아가다가 1시 공중섬에 다소곳하게 내려앉음
용성군 공격 모션 : 크와아~ 하면서 24명 전원에게 메테오 발사
용성군 공격 부위 : 발리스타만, 창(보조무기)만 가능


7. 비행중 불 3개뱉기(파이어볼)

용이 날아가다가 선택된 3명의 타겟에 불을 내뱉습니다. 공격 타겟은 1이지만 범위가 생각보다 넓으므로 주의.

방어가 불가능 하므로 용이 날아가고 있을때 입을 유심히 보다가 자신에게 불을 뱉는다 싶으면

재빨리 회피해야 합니다.(격수의 구르기, 슬립, 블링크, 연아스텝 등등) - 대피소로도 피할 수 있습니다.

뱉는 횟수는 2~6회까지 랜덤이며 발리스타를 이용한 격추 타이밍 이기도 합니다.

삼매진화 선행 모션 : 없음, 날아가다가 대뜸 뱉음
삼매진화 공격 모션 : 랜덤으로 날아다니다가 대뜸 뱉음
삼매진화 공격 부위 : 발리스타를 이용한 격추를 시도


8. 비행중 융단폭격(네이팜)

용이 날아가다가 필드 전체 랜덤한 광범위(라고 하겠습니다. 워낙 범위가 제멋대로 입니다.)에 불을 뱉습니다.

방어가 불가능 할뿐더러 알 수 없는 범위에 불을 뱉으므로 사망률이 높은 기술입니다.

실제로 플레이 해본 유저라면 알겠지만 불이 닿는 범위와 피격당하는 범위가 전혀 다릅니다.

불이 있어도 데미지를 안입는곳도 있고, 불이 없어도 데미지를 입는 범위도 있고... 대피소로 피할수 있습니다.

추측입니다만 필드 가로 가운데 선을 기준으로 용이 위쪽으로 한번, 아래쪽으로 한번 날아가는데

해당 범위의 전역만 피해를 보는듯 합니다.(Ex, 위쪽으로 날면서 네이팜시 맵위쪽 전체범위 피격)

* 가운데 네모난 지역에 있으면 높은 확률로 공격을 피할 수 있지만 원인은 모릅니다.

네이팜 선행 모션 : 없음, 날아가다가 궤도잡음.
네이팜 공격 모션 : 맵의 가로선을 기준으로 위쪽 혹은 아래쪽으로 궤도를 잡고 날면서 공격, 1회씩 순회 하여 2회 공격함.
네이팜 공격 부위 : 발리스타, 창(보조무기)만 가능. -> 네이팜중에 격추 시킬 수 없다고 합니다.


9. 머리 들이대기

난 머리로 널 받을거야 라는 자세를 취하고 그대로 정면으로 박치기를 합니다.

방어가 가능한 그냥 평범한 패턴이지만. 거대하고 넓은 맵을 종횡무진 하여 겨우겨우 용좀 때리나 싶다가

박치기 돌진으로 저 멀리 용이 가버린다면 허탈해 지는 패턴입니다.

주의할점은 고개를 2번 흔드는 만큼 2회의 타격 판정이 있습니다.(매 고개를 흔들며 전진시)

박치기 할때 몸에 닿으면 데미지를 입으니 조금 물러나거나 거리를 유지해야 합니다.

박치기 선행 모션 : 머리를 몸쪽으로 끌어당긴후 박치기 자세를 취함
박치기 공격 모션 : 고개를 2번 흔들며 돌진, 2회 타격판정
박치기 공격 부위 : 박치기중 날개를 제외한 히트박스에 타격 판정이 있으므로 조금 물러나 거리유지 하다가 박치기 끝나면 공격


10. 앞발로 치기

살짝 조금 물러난후 좌우 앞발중 하나로 전방을 후리면서 돌진합니다.

방어가 가능하므로 여유롭게피해주시면 됩니다. 1회 타격판정이며 용의 신체중앞을향한 부분에 타격판정 있습니다.

설명 : 박치기는 뒤꿈치에 닿아도 데미지를받지만 앞발 치기는 발톱에만 안닿으면 피격 없음. 단, 후리는 발에는 그냥 맞음

앞발치기 선행 모션 : 공격하려는 앞발을 살짝 들고 고개를 돌려 턱을 공격하려는 방향을 향함
앞발치기 공격 모션 : 살짝 돌진하면서 공격하려는 앞발로 전방을 후림
앞발치기 공격 부위 : 근접 캐릭터는 뒷다리로 이동후 공격이 끝나면 뒷발 공격, 스태프 이비는 거리유지면서 원거리공격








잘못된 점(오탈자, 잘못된 정보)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