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단 극방셋을 만들기로 마음 먹었다면 방어구의 조합은 그리 중요하지 않다.

 

   그러나 방어구를 구성함에 있어 자신의 목적을 명확하게 하는것이 좋다.

 

 

 

팔, 다리, 허리의 잉켈스 3파츠를 기본으로 하여 나머지 2파츠 구성에 대한 러프한 비교

 

리시타의 경우 아래 크리저항 수치에 -15 (레이더스 스몰쉴드 크리저항)로 계산하면 된다.

 

 

ㄱ. 잉켈스 2 파츠 (결과적으로 잉켈스 풀셋트)

 : 차후 에피소드가 추가된다 하여도 넉넉한 크리저항, 결코 떨어지지 않는 성능, 저렴한 베이스 장비

 

 : 리시타의 경우 방패의 부재로 인한 크리저항의 감소로 이 셋트를 추천한다.

 

 : 방 633 + 758 +140 =1531

 : 힘 94 +110 + 32 = 236

 

 

아래는 스몰쉴드 착용시의 스펙입니다.

 

 

 

ㄴ. 잉켈스 3파츠 + 스위프트 2파츠 (방어 +50, 힘 + 63, 크리저항 -10)

 : 잉켈스 풀셋보다 공방이 좋긴 하나 그 차이는 무시할만 하다고 생각한다. 

 : 평균적인 극방셋의 조합으로 평균적인 성능을 내기에 좋다.

 

 : 이미 이 조합을 구성한 상태에서 스태미너가 탐난다면 약간의 방어와 공격력을 희생하여 초원의 반지를 끼면 된다.

 

 : 방 641+759+180 =1580

 : 힘 93+95+111 = 299

 

 

 

ㄷ. 잉켈스 3파츠 + 캄 데 피르 (혹은 퍼버 데 피르) 2파츠 (방어 -80, 힘 +42, 크리저항 -15, 스태미너 +12)

 : 이 조합은 반드시 상의는 필수로 해야하고 하의 또는 헬름 조합이 들어가야 한다.

 : 머리 팔 다리 3파츠의 조합은 효율이 좋지 않다. 뿐만아니라 리시타의 경우 크리저항이 문제가 된다.

 

 : 크리저항이 문제가 되는 시점에서 극방셋의 의미는 극감하게 된다.

 

 : 캄 데 피르 혹은 퍼버 데 피르의 조합의 장점은 스태미너 12의 추가이다. 그리 큰 수치는 아니지만

 : 피오나나 창시타에게는 추가의 방어 기회 혹은 추가의 공격 기회를 마련해줌은 자명한 사실이다.

 : 추가적인 스태미너로 인해 꾸준한을 지우고, 생명력을 높여주는 등의 인챈트 옵션을 부여해봄도 바람직하다.

 : 다만 견고한 인챈을 붙이는 것은 이 방어구 조합을 한 의미가 없다.

 

 : 방 610 +742 + 99 = 1451 (민첩수치의 추가로 잉켈스 풀셋과의 방어차는 더 줄어들게 된다)

 : 힘 98 +115 + 65= 278

 : 스태미너 +12

 

 

아래는 스몰쉴드 착용시의 스펙입니다.

 

 

 

ㄹ. 잉켈스 3파츠 + 로리카 2파츠 (방 +57, 힘 -44, 크리저항 -10, 생명력 +90)

 : 개인적으로 가장 피하여야 할 조합이 아닌가 생각을 한다.

 : 제시된 3가지 조합 중 힘이 가장 낮은 잉켈스 셋트보다도 힘이 더 낮으며, 블햄조합과 비교하면 그 차이는 더 커진다.

 : 생명력 90이 탐난다면 캄 데 피르 조합의 상의 HP 추가 인챈트를 쓰도록 하자.

 

 : 방 759 + 649 +180 = 1588

 : 힘 90 +102 = 192

 : 생명력 + 90

 

 

 

 

 

2. 그러나 정말로 크리 저항에 대한 개념이 확실하다면 잉켈스 풀셋이 좀 덜 효율적인것은 사실이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33&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subject=&content=&keyword=%C5%A9%B8%AE%C0%FA%C7%D7&sterm=112546&iskin=&l=103550

 

    다만 잉켈스 풀셋의 크리저항 99와 캄데피르 조합의 84의 두가지를 입고 다녔을때 본인의 체감을 말한다면

    잉켈스 풀셋이 크리티컬을 좀 덜 맞는것 같다.

 

    하지만 이것은 실험에 의한 정확한 수치가 아니기 때문에 위의 링크가 더 신뢰성이 있지 않나 싶다.

 

    사족이 될수 있지만 극방셋의 중요한 포인트는 크리저항이다.

    낮은 저항으로  크리를 한대라도 더 맞게 된다면 극방은 이미 의미가 없는것이다.

 

    무조건 크리는 최소한으로 맞아야 한다.

 

 

 

3. 낙엽 인챈트와 강화, 그 선택의 기로

 

플레이트 한 파트의 경우 10강을 하게 되면 +189 만큼의 방어력이 증가하게 된다.

낙엽 인챈트의 경우 +224의 방어력과 2%의 크리저항이 증가한다.

 

비용을 따져 본다면 플레이트 한 파트 10강의 비용 : 강룬, 강화석 다 포함하여 대략 700 ~ 900만 정도

낙엽 인챈트의 비용 : 평균적으로 1.5 ~2개를 쓴다고 가정하고, 인챈룬을 배제하고 계산하였을때 700 ~ 1000만 정도이다.

 

비용은 비슷하지만, 낙엽의 경우 한방에 11강 이상의 방어력을 얻을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추천하는 인챈과 강화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ㄱ. 노강의 기본 베이스 장비를 구매한다.

 : 이전의 7강 이하의 강화된 장비가 있다면 그냥 팔아버리자. 7강까진 금방이다. 

 : 고가의 염색이 되있다면, 인챈룬을 써야한다. 이런 경우 그냥 10강을 먼저 가도록 하자.

 : 그러나 내구 포션등의 문제로 현금이 더 들어가는 것은 감안해야한다.

 

 

 ㄴ. 우선 노강의 베이스 장비에 내구도 포션을 4개씩 부어버리자.

 : 노강 장비는 내구포션을 1개 소모하며, 4개를 부을경우 180의 내구 수치를 얻을수 있다.

 : 장비가 모두 깨진 상황에서는 10강에서도(장비 파괴시 방어력이 상승한다) 방어력이 2000이상 감소하게된다.

 : 이러면 돈을 들여서 낙엽작과 강화를 의미가 없지 않은가. 

 

 : 그러므로 이왕 돈쓰는거 180 만들고 시작을 하도록 하자.

 : 낙엽을 붙이자마자 필요한 내구포션 갯수는 5개로 증가한다.

 

 

 ㄷ. 그 후에 낙엽 인챈트를 붙인다.

 : 고가의 인챈트인 만큼 47% 이상의 확률로 시도를 해야하며

 : 노강이기때문에 내구포션을 부었지만, 인챈룬 없이 시도를 하여도 여전히 인챈룬 가격보다는 싸다.

 : 게다가 깨질 확률은 결코 높지 않다. 장비 파괴확률이 낮다고는 말하지 않는다. 높지 않은것과 낮은것은 충분히 다르다.

 

 

 ㄹ. 9랭 인챈트를 성공하게 되면 귀속이 된다. 이왕 귀속이 된거 10강을 가도록 하자.

 : 낙엽 붙이는거 보다 10강이 훨씬 쉽더라.

 

 

 ㅁ. ㄱ~ㄹ 과정을 4번 반복한다.

 

 

 ㅂ. 고생이 많았다. 그러나 아직 호기심 인챈트 작업이 남았다.

     마음 인챈트는 기본이다.

 

 

 

 

4. 이렇게 힘들게 성공시킨 극방셋의 효율은 어떠한가?

 

 개인적인 감상은 4성 레이더스 자스민셋을 팔아버렸을 뿐이다.

 더 이상의 추가 공격력에 감흥이 없기 때문이다.

 

 

 히어로가 아닌 하드모드의 보스들의 공격에 대부분 요만큼 까진다고 보면 된다.

 에피 9는 이것보다 조금 더 아프긴 하나 별반 차이가 없다. (아래 공격은 글라스기브넨의 고공낙하이다)

 

 

 

 

 

 

 

일반적으로 맞으면 즉사하는 퀸 히어로 고공낙하의 대미지이다. 살기는 하나 아프긴 매한가지.

 

아래는 라지쉴드 착용시의 스펙이다. 

 

 

 

 

 

글라스 기브넨의 즙짜기 공격 풀히트시의 대미지이다.

이 경우 낙하와 동시에 서서버티기 발동으로 광역 장판 대미지는 들어가지 않았다. 목숨은 유지한다.

 

 

 

 

 

 

 5. 대략적인 비용은 얼마인가?

 

 베이스 장비 가격 1파츠 최소 50만 골드

 

 낙엽 인챈 최소 1.5개로 잡아 750만골드

 

 10강 비용 강룬포함 최소로 잡아 500만골드

 

 내구포션 4개 비용 2천원 = 80만 골드

 

= 대충 운좋을경우 1파츠 1000만 골드 ~ 운나쁠경우 1파츠 2000만 골드 * 5 

 

즉 5파츠 다해서 운나쁠때도있고 운좋을때도 있으니 평균 8000만 골드 정도가 소요 비용이다.

 

 

 

 

6. 고강무기 vs 극방어력 어느 것이 먼저인가?

 

당연히 고강무기가 먼저이다.

 

저 돈이면 13강이상의 무기를 구할수 있을것이다. 그러고서 할일이 없고 심심하면 만들어 보도록 하자.

 

 

 

7.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KOSPI (25세이상,평균이 서른) 가입하세요, 두번 가입하세요~

 

 

 

 

 

 

 

 

 

 

 

 

 

 

 

 

 

 

* 부록 * (디스이즈게임에 추가로 적은 내용을 붙여놓았습니다)

 

무기에 야망등의 고가 9랭 인챈은 언제 붙이는 것이 적합한가?

 

길드내의 잦은 질문 중 하나입니다.

 

1. 제작비용이 별로 들지 않는 무기의 경우 : 대표적으로 드림워커 시리즈

야망비용 + 인챈룬 비용(이미 10강을 한 상태라고 가정후)이 700 + 300 = 1000만골드 인것에 비해

드림워커의 경우 10강까지 운좋으면 500, 운나쁘면 800 정도 할것입니다.

 

이런 무기의 경우 야망을 하지 말고 강화를 먼저 하라고 합니다.

10 -> 11이 되면 공속 +3, 추가피해 계산하여 총 320의 대미지 증가가 있습니다.

 

여기에 비교적 저렴한 고풍만 붙이면 야망의 대미지가 나올뿐더러, 접미인챈도 자유로울수 있습니다.

 

성공률은 40%의 확률이긴 하지만, 깨지면 최고강등의 소재 회수가 가능하기 때문에 오히려 야망 실패시보다 적은 금액입니다.

무엇보다 체감상 야망보다 잘 뜹니다. -0-

 

 

2. 제작비용이 많이 드는 무기의 경우 : 블랙해머, 레이더스 시리즈

이 경우는 그냥 위험 부담으로 인해 10강에 야망 붙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러나 10강에 고가 인챈을 붙여버리는 것은 더 이상의 강화를 반쯤은 포기하는 행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풍, 야망붙은 10강을 사시기 보다 +12 노인챈을 좋은 가격에 사셔서 직접 인챈작업을 하시는것을 추천합니다.

 

3.10강 깨지는것이 덤덤할때 13강 무기는 그대의 손에 들려있을지니~

 

 

 

 

디스이즈 게임에 적은 내용은 거진 비슷하나 잔소리를 약간 더 적어놓았습니다.  (아래는 관련 링크)

 

http://www.thisisgame.com/board/view.php?id=715497&board=0&category=12107&subcategory=6&page=1&best=&searchmode=&search=&orderby=&tok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