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2.24 검시타 이론 추가.



안녕하세요.


 리시타에 애정이 과한  Rapid 길드마스터 

닉네임 변경 현관을열면->아들에날린 입니다.


이 글은 리시타의 딜 운용법을 

모르시는분들이 다수 계시는거같아 작성했습니다.


설명은 이론과 동영상으로 나뉘어져있습니다.

실제로 질답게나 아는분들한테 들은 이론만가지고는 이해 하기가.. 힘드셨죠?

그래서 저의 평소 레이드 영상을 주기적으로 추가 하고있습니다.


이번 No.13패치로 창시타의 운용이 달라졌습니다.

신스킬 블클레어를 중심으로

글라이딩(라이트닝) 퓨리 -> 일반공격 1,2타 -> 문스플,허리케인으로 연계 공격이 새롭게 나왔습니다.


밑으로 쭉 이론도 있지만 동영상도 함께 첨부했습니다.

나름대로 읽으실때 재미있으시라고 경험담도 넣고

저 나름의 노하우도 집어 넣었습니다.

재미있게 봐주시고 도움되시면 좋겠습니다.


밑으로 이론적으로 설명 들어가겠습니다.

저스펙분들을 위한 딜 사이클은 아닙니다.

그렇다고 저스펙때나 고스펙때나 딜 사이클이 틀리진않습니다.

많은분들이 오해를하시는데 엔드스펙이나 저스펙이나 스펙차이일뿐이지

딜 사이클이 달라지진않습니다.



그리고 이 글은 

No.13패치를 제대로 활용 못하는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물론 저도 활용도가 100%란건 아닙니다.

나온지 한달도 안되었고 서로 공유가 필요한거 같습니다.

그리고 대부분 창시타 위주의 글입니다.


솔직히 글과 영상만으로도 개념이 잡히실거라곤 장담은 못하겠습니다.

고스펙인데도 불구하고 딜이 적게나오시는분들을 생각하고 작성했으며

저스펙분들은 이 글보다 노기글을 먼저 보시는게 맞을겁니다.

고스펙분들에게 쪼~금이나마 도움되시라고 작성했습니다.


검시타는 사실 패치 전과 후 딜사이클이 똑같아

 본문에서 제외시켰습니다


어디까지나 제 기준 딜사이클이며


이 딜사이클이 무조건 100%맞다는게 아니라는걸 다시 한번 강조하겠습니다.


저도 리시타가 저스펙일때가 있었습니다

저스펙일때부터 딜량을 어떻게 늘릴까??

어떻게 파티플레이 레이드를 돌때 눈치를 그나마 안볼까? 고민했고


고민의 답은 보스의 패턴을 알고

그 패턴에서 최적의 회피로 딜로스를 줄이며

본인만의 딜 타임을 만들어야한다!


고스펙이며 딜량에 신경쓰지만 순위는 안올라가서 한계를 느끼는분이 계실겁니다.

상대방보다 스펙이 더 좋다면 일정수준까진 딜 잘나오겠죠?

공상한이 존재하니

하지만 "같은 공상한"일시


아무리 고스펙이라도

"딜 사이클"을 모른다면??

고스펙이 저스펙에게 지는경우 

적어도 한번쯤은 경험 하셨을겁니다.


그리고 그 경험은 대표적인 공상한 15k던전 카단에서 많이 경험 하실겁니다.^^

딜 사이클을 아는 15k 리시타분과 

딜 사이클을 모르는 18k 리시타가

스펙은 좋으나 딜 사이클을 모르신다면

공상한 15k 던전이고 잘하시는 15k분을 이기긴 무리겠죠?


(저도 시타 키울때 카단에서 많이 져봤습니다 ㅠㅠ)


타캐릭이 아닌 같은 "리시타"에게도 말이죠

딜 사이클은 캐릭터에 애정이있다면 알고싶은게 당연하며

고스펙인데 하위권보단 상위권이 더 마음에 좋겠지요??


그럼 스펙 공개와 함께 딜 사이클 본론 들어갑니다. 


창시타 스펙.


검시타 스펙.



1. SP수급방법과 SP활용.


리시타의 기본 SP 획득방법과 그 SP스킬을 효율적이게쓰는 방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리시타는 "슬래싱하이"란 밥줄스킬이 있습니다.

이 슬래싱하이를 최대한 활용해야하며


리시타는 슬래싱하이 사용 전과 사용 후의 딜 사이클이 엄연히 틀립니다,



일단 패치전의 창시타는 SP 획득이 지금과 다릅니다.

패치전 창시타의 경우 1,2타 스매시로 글라이딩 퓨리,라이트닝 퓨리

SP를 수급해왔습니다.

패치전 영상을 참고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패치후 지금 창시타는 "SP수급 방식"이 틀려집니다.


그럼 무엇이 다르냐? 궁금하실겁니다.

일단 리시타의 퓨리는 SP 획득의 주 스킬입니다.

검시타의 경우 패치이후에도 달라진게없고

애초에 글라이딩 퓨리가 딜 스킬이며 

그래서 검시타는 SP수급이 쉬웠습니다.


SP수급 딜 사이클은 밑으로 쭉 내려가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패치 전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1타,2타 스매시로 빠르게 크리를 띄워서 퓨리,라퓨를 넣어야했다면


패치 후 퓨리 -> 1타 문스플,2타 허리케인 연계 공격이 가능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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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치후의 창시타는 1,2타 스매시로 SP수급보다

퓨리-> 일반공격 1타 -> 문스플리터 -> 글라이딩 퓨리로 인한

딜 사이클이 SP수급과 딜량상승에 "기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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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문스플은 창시타 최고의 딜 스킬이죠!

그렇다고 문스플을 SP수급과 관계없이 딜 좋다는이유로만 돌리시면 노놉!


대부분의 창시타분들은 던전 시작부터 퓨리연계없이 허리케인만돌리거나 문스플만 돌리시더라고요.

그러면 안대요 

그럼 문스플을 어떻게 써야하느냐!?


문스플의 위력은 다음처럼 "조건"이 갖춰질때와 갖춰지지않을때는 그 사용법이 틀려집니다.

슬래싱하이+문스플은 기본으로두고

총카이의 SP버프 스킬과 변신상태로 SP수급률이 올라갈때 아리샤의 로오마 홀딩으로 관통효과일때

그리고 슬래싱하이는 쿨타임이고 문스플만돌려도 다음 슬래싱하이 SP가 맞춰진다면 

"온리 문스플"이 좋습니다.


하지만 "저런 조건"이 아니라면

문스플+퓨리 연계로 SP수급을 더 빨리모으셔서 슬래싱하이로 전환시켜주는게 무조건 좋습니다.

당장에 옆에 창시타분이 문스플돌리고있어서 똑같이하실 이유없습니다.

빠르게 슬래싱하이로 문스플을 돌려주는게 딜량상승에 더 효과적입니다. 


문스플로 SP750 쌓은 창시타, 퓨리섞은 SP수급한 창시타

과장 좀 보태서 적어도 SP 사용량이 1~2배 , 딜량은 1.5~2%차이날겁니다.


특히나 땡 문스플은 보스가 이리저리 움직이며 

회피도 "즉시" 나가는것이 아니며 말뚝딜 말고는 

특히 죽음의 신,이세트에서는 쓰기도 힘듭니다.


허리케인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창시타에겐 허리케인이 "꽃"과 같은 스킬이죠.

하지만 가시달린 꽃과 같습니다.

허리케인은 실제로 배율도 낮으며

패치이후에는 보스가 멀리있어서 그나마 써먹을만한 스킬로 바뀌었습니다.

사용을 제 개인적으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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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바사트같이 저리뛰고 이리뛰고 던전 어지럽히는 보스를 예로 들겠습니다

우선 조용하고 라바사트가 모르게

허리케인으로 최대한 조용하게 접근 -> 퓨리 -> 일반공격 1타 -> 문스플로 넘어갈때

저런 연계공격이 패치됨으로써 그나마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그리고 장판패턴이나 보스의 다음 패턴이 뭔지 100%알때

허리케인은 회피 입력시 "즉시" 나가기 때문에

저런 패턴이 아니고선 허리케인을 안쓰시는게 딜량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이제 슬래싱하이가 얼마나 중요하고 SP수급방법은 아셨을거라봅니다.

그렇다면 슬래싱하이를 사용하기위해 문스플,허리케인만 썻던 시타보다 

"LTE"와 같은 속도로 슬래싱하이 사용이 가능해지겠죠?


그렇다면 노방딸 시타의 슬하 문스플 사용방법.


크라켄처럼 말뚝이 아닌 던전이라도 

보스의 후방에서나

어그로가 본인에게 안끌릴시엔 


"제발 절 쳐다보지말고 다른분 때려주세요ㅠㅠ"


라고 기도를 하시고 


무조건 슬래싱하이+문스플리터로 때려야합니다.


아 그리고 슬래싱하이는 회피 역시 행동속도 영향을 받습니다

예를들면 하반의 3단 파리잡기 패턴을

하반의 파리채가 도착할때쯤 회피를 눌러야 회피가 성공 한다는거죠.

회피의 기본을 알아야 딜을 잘 넣을수 있다고 언급해드렸죠??


자 그럼 SP수급과 SP수급을 이용한 딜은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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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라이트닝 퓨리의 무적활용!


No.13패치후 창시타의 경우 라이트닝 퓨리가 "무적"효과를 가집니다.

그래서 라이트닝 퓨리로 회피와 딜 두마리의 토끼를 잡고싶다!


저만의 라이트닝 퓨리 사용방법은 이렇습니다.

보스 다음패턴은 100%알고있는상황. 

글라이딩 퓨리를 긁고 라이트닝 퓨리로 연결이 안되도 

0.36초를 통해 회피할 여유가 된다.


이럴때 글라이딩 퓨리를 쓰고 라이트닝 퓨리 입력키가 안뜨면

보스의 싸대기가 날라오기전 무조건 굴러야합니다.


실제로 라이트닝 퓨리로 인한 회피는 극히 드뭅니다.

글라이딩 퓨리이후 라이트닝 퓨리가 100%확률로 뜨지 않기떄문이죠

구르기 회피보다 라이트닝 퓨리로 회피+딜이 딜량상승에 더 도움되지만

라이트닝 퓨리 회피는 퍼거스&브린과 같이 확률도박과 똑같습니다.


라이트닝 퓨리만 믿고 회피를 포기하신다면야..

이미 글퓨이후 한대맞고 시작하신거고 그 한대맞은게 뭐가 문제냐? 할수있지만

피격을 당하면 "경직"이 발생하며 단 1초의 딜로스가 추가됩니다.

그 1초가 쌓여 10초,30초 

그리고 당연히 하위권입니다.


라이트닝 퓨리로 회피도 좋지만

너무 의존하고 라퓨가 안떠서 피격당하신다면 딜량상승에 안좋습니다.



3. 블클레어 활성!


창시타의 신스킬 "블클레어"가 생겼습니다.


블클레어는 지속시간이 만랭시 40초.

40초가 끝나면 바로 블클레어를 달아줘야합니다.

블클레어 지속시간을 지킨 창시타는 베리 굳.

안지킨 창시타는 좌절합니다.


이 블클레어 스킬은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스킬이죠

20% 추가 딜을 낼수있지만

20% 더 아플수 있습니다.


앞서 제 스펙도 보셨다시피 저는 고스펙입니다

고스펙인데 불구하고 방어가 1만도 안됩니다.

블클레어 쓰고 맞으면 당연히 아픕니다.

제 입장에선 이세트 봉싸대기 3방맞으면 죽거나 행불입니다.

보스도 똑같습니다.


왜 창시타님들은 블클레어 쓰고 20% 더 때릴수있으나

정작 그 창시타님들은 때리지 못하고 아플까봐 블클레어 박아두고 허리케인 짤짤이만 넣고 계십니다..


하지만 보스는 블클레어가 박혀있고 20%더 아프던말던 

과감하게 창시타분들을 때리고 창시타분들의 퓨리를 피합니다.

마찬가지로 창시타분들도 떄리시고 피하세요!


회피개념은 이래서 중요하다는 겁니다.

블클레어 쓰고 맞으면 창시타 당연히 아픕니다.

근데 블클레어로 아픈건 보스도 똑같습니다.



4. 검시타의 스매시 활용.


검시타분들의 많은 질문이죠.

1~4타 스매시, 더크 뭐 쓰나요??

질문의 답은 상황마다 다르며 적절하게 사용합니다.

저만의 스매시 활용방법입니다.


대시스매시 ★ 


대시스매시는 대미지도 낮고 스태미나가 빠르게 소모됩니다.

하지만 크리티컬유도는 제일 빠릅니다.

말뚝딜,유동딜 모두 사용합니다.


더블 크레센트★★


더크는 보스의 카운터 공격 의미로 의외로 잘 안씁니다.

패치 후 히트박스안에 슬립,스루를하면 바람같은효과가 발동됩니다.


1:1 솔플일때야 많이 사용하겠지만

파티플때는 어그로가 끌리지않는이상 사용하지않습니다.

카운터딜말고는 딱히 사용하지않습니다.


1~2타 스매시★★


주로 홀딩일때 스태미나소모를 줄이고자 슬래싱하이가 없을때 사용합니다.

슬하가 활성화상태이며 홀딩기일때는 대시스매시가 훨씬 좋습니다.


니들 추가타,3~4타 스매시★★★★


거리가 애매할때 주로 사용합니다.

이세트같이 순간적으로 사라졌을때 

다가가서 대시스매시,크레센트가아닌

평타로 움직이면서 스매시로 더 높은딜과 딜로스를 줄이고자 사용하고있습니다.



더 이상 이론적으로 말씀드릴건없습니다.

영상을 보시거나 이론을 이제서야라도 아셨다면 본인만의 딜구간을 만들어보시길 바랍니다.

같은 리시타에 동스펙이라도 본인만의 최적의 딜 사이클을 만든다면 어지간하면 이깁니다!

밑으로 저만의 딜 사이클을 찍어봤습니다.



영상으로 넘어가기전 


영상을 짤라서 설명을 해주면 좋을텐데

영상 설명을 따로 짤라서 설명을 못해드려서 죄송합니다.

영상을 반복해서 보실경우 그래도 아! 이런 개념이구나!를 

아시게되면 좋겠습니다(__)


창시타인지 검시타인지 던전이 무슨 던전인지 동영상위에 표기했습니다.




노래들으면서 영상을 찍었습니다.

영상에 노래가 들려서 딜 사이클 보는것이 거슬리실수 있으니

동영상소리를 끄시고 보시는걸 권장드립니다.

음악적 취향은 저와 같을수는 없으니까요..


창시타 죽음의 신 파티플레이



창시타 노변신 크라켄 딜딸의 기본 최공각 관통각O




검시타 율케스

 



검시타 수호자 

 




창시타 죽음의 신 변신 반전있습니다 끝까지 보세요 ㅋㅋ




 


창시타 깊은지하 채굴장





창시타 죽음의 그림자





검시타 라바사트





창시타 라바사트





창시타 드루이드



검시타 드루이드

짧은 타듀소 검시타 이세트

창시타 수호자

검시타 노변신 죽음의 신 (요건 홀딩이 좀 있어서 ..)

 


창시타 방각,변신 죽음의신 풀딜 (흉상 안때려서 죄송.)

창시타 라바사트

창시타 드루이드

 


 

 

 

 



 




검시타 바크1호



창시타 거대오거 히어로 

 

창시타 라이노토스


 

검시타 라이노토스


 

 

 

 


끝으로 저도 저 영상이 퍼펙트 영상이 아닙니다

단지 많을지 적을지 모르는 No.13패치이후에도 딜량 하위권 리시타분들과

최근 리시타를 시작하셨고

딜량을 어떻게 늘리느냐?의 질문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저도 아직 배워야할 점이 많고

딜량을 늘리는게 공유가 되어 서로 딜미터기에 좌절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이 본 영상을 매번 하위권이라 스트레스받으시는 리시타분들과

같은 Rapid 길드원이고 리시타이신 

"레드카미유,김성조,지하이드(가브허크) ,reminiscences"

 우선 대표로 바칩니다.

딜량 좀 늘려봅시다.